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유약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오해에서 벗어나기)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유약이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오해에서 벗어나기)

우리는 생활 속에서 필연적으로 도자기와 도자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그렇다면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다음은 귀하에 대한 소개입니다.

1.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

도기와 도자기의 차이는 사용하는 재료와 굽는 온도에 있는데, 이 두 가지 모두 필수입니다. 도자기는 도자기 점토를 포함한 다양한 광물 점토로 만들 수 있습니다. 소성 온도는 대부분 700-1000°C 사이입니다. 몸체는 기본적으로 소결되어 물에 노출되어도 더 이상 분해되지 않습니다. 높은. 사체를 현미경으로 관찰해보면 유리상 멀라이트 결정이 거의 없으며, 즉 도자기가 없고, 두드리는 소리가 둔하다. 도자기는 알루미나 함량이 높은 도자기 점토, 즉 고 연령 점토를 사용하여 소성됩니다. 도자기의 소성 온도는 1100°C 이상이며, 도자기의 질감은 기본적으로 도자기입니다.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다공성 및 수분 흡수율이 낮고 두드리는 소리가 납니다. 상쾌한. 서양 학자들도 태아의 철분 함량을 도자기와 도자기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고 있는데, 도자기 태아에는 철과 기타 금속 불순물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고 색깔이 더 어둡다고 생각합니다. 도자기 몸체는 철분 함량이 적고 색상이 더 흰색입니다. 저자는 철 함유량이 도자기의 성질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미적 지향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송나라의 5대 유명한 가마를 예로 들면, 여(夷), 관(關), 거(Ge), 준(Jun), 정(丁) 가마는 한때 왕실 도자기로 사용되었습니다. 그 중 처음 4개는 모두 청자 제품으로, 몸체의 철분 함량은 서양인이 도자기 표준으로 간주하는 것보다 높습니다. 딩 가마만이 백자이고 몸체의 철분 함량은 더 낮습니다.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는 유약이 있든 없든 상관이 없습니다. 도자기에는 유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나라 유약(한녹유), 당나라 다색유약(당삼재라고도 함) 등이 있습니다. 도자기는 백자와 같이 유약을 바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흰색과 섬세한 질감으로 인해 아무도 도자기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은대(商周)부터 전국시대(戦代)까지 우리나라 남방의 자기석으로 제작한 이른바 경질토기는 도자기의 수준에 이르렀고, 두드리는 소리가 싱싱하고 감미롭기 때문에 역시 이에 속해야 한다. 원시 도자기의 범주에 속합니다.

2. 도자기

도자기는 점토나 도자기를 반죽하여 모양을 만든 후 구운 기구입니다. 도자기의 역사는 길며, 단순하고 투박한 도자기는 신석기 시대에 처음 등장했습니다. 도자기는 고대에는 생활필수품으로 사용되었으나[1], 현재는 일반적으로 수공예품으로 수집된다.

조형 방법

도예가에게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도구는 손이지만, 도자기 제조 역사의 장기적인 진화로 인해 물레와 물레, 턴테이블, 성형 도구 등 성형 도구(클래퍼, 패딩 스톤, 흙손), 롤러 도구(룰렛 휠, 머드 보드 기계, 프레스 롤러), 절단/중공 도구(나이프, 홈 도구, 배선) 및 마무리 도구(연마) 돌, 나무 줄, 문착) 스킨).

1. 손으로 만드는 것

이것은 가장 초기의, 가장 개인적이고 직접적인 형태의 방법입니다. 도자기는 코일형 점토, 평평한 점토판, 단단한 점토 구체 또는 이 세 가지를 모두 조합하여 손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일부 손으로 만든 그릇은 종종 진흙이나 진흙 유약(물과 점토의 부드러운 혼합물)을 사용하여 결합됩니다. 손으로 만드는 것은 그림을 그리는 것보다 느리고 부드러운 방법이지만, 도예가가 도자기의 크기와 모양을 더 잘 제어할 수 있게 해줍니다. 숙련된 도예가가 동일한 수제 도자기를 제작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드로잉의 속도와 반복성으로 인해 식기와 같은 적절한 품목 세트를 정밀하게 제작하는 데 더 적합합니다. 일부 도예가들은 수공예가 자신의 상상력을 완전히 활용하여 독특한 예술 작품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는 반면, 다른 도예가들은 그려진 도자기의 자발성과 즉각성을 영감의 원천으로 여깁니다.

2. 물레

바퀴 머리라고 불리는 턴테이블 중앙에 점토 공을 놓고, 도공은 이를 막대기나 발로 밀어냅니다(발로 작동하는 드로잉 기계) 또는 페달 휠) 또는 가변 속도 전기 모터. 일반적으로 캐스팅 베이스라고 불리는 고무, 나무 또는 석고 디스크를 휠 헤드 위에 놓고 휠 헤드 대신 점토 볼을 캐스팅 베이스에 던집니다. 이를 통해 완성된 제품이 캐스팅 베이스와 일치하게 됩니다. .완제품의 변형 없이 함께 제거하세요.

그림을 그리는 과정에서 물레는 고속으로 회전하며, 점토 공을 누르고, 짜내고, 천천히 당겨서 속이 빈 모양을 만듭니다. 첫 번째 단계는 거친 점토 공이 완전히 회전 대칭이 될 때까지 아래쪽과 안쪽으로 누르는 것입니다. 이것은 가장 중요하고 익히기 어려운 기술입니다. 다음 단계는 순차적으로 "구멍을 여는 것", 즉 구멍을 만드는 것입니다. 점토 공의 구멍, "바닥재", 즉 용기에 평평하거나 둥근 바닥을 만드는 것, 즉 껍질을 서로 가깝게 만들고 동일한 너비로 만드는 것입니다. 또는 "돌리기", 즉 과도한 점토를 제거하여 발 모양을 만들거나 만듭니다. ?

물레는 일반적으로 개인 도자기를 만드는 데 사용되지만 대량 생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레를 만들려면 도공의 어느 정도 기술이 필요하지만, 숙련된 장인이라면 하루 종일 작업해도 거의 동일한 접시, 꽃병, 그릇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물레의 본질적인 한계로 인해 하나의 세로축을 중심으로 방사상 대칭을 이루는 도자기를 만드는 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스탬핑, 스웰링, 조각, 홈, 패싯, V-컷 및 기타 방법을 사용하여 도자기를 시각적으로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려진 도자기는 손잡이, 뚜껑, 발, 주둥이 및 기타 기능적 측면을 추가하기 위해 손 기술을 사용하여 추가로 수정됩니다.

3. 회전 성형 방법

이 방법은 물레에서 수행되므로 도자기의 모양을 고정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줄어듭니다.

회전은 성형 도구를 아직 석고 주형 위에 건설 중인 점토 덩어리와 접촉시키는 방법입니다. 회전 도구는 한쪽 면을 형성하고 석고 주형은 다른 면을 형성합니다. 뒤집는 것은 접시와 같은 평평한 도자기를 만드는 데만 사용되지만, 또 다른 기술인 뒤집는 것은 컵과 같은 속이 빈 도자기를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뒤집기와 기울이기는 적어도 18세기부터 도자기 생산에 사용되었습니다. 대규모 공장 생산에서는 일반적으로 오버스피닝과 틸트스피닝이 자동화되어 일부 숙련된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4. 롤러 헤드 회전기

이 기계는 회전하는 석고 틀 위에서 도자기를 성형하는 데 사용됩니다. 뒤집어서 기울이는 것과 동일하지만 회전하는 성형 도구가 하나 있습니다. 고정되어 있는 대신. 회전 성형 도구는 도자기와 동일한 직경의 얕은 원추형으로 완성된 제품의 한 면에 맞게 모양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완성된 제품의 크기에 따라 상대적으로 숙련되지 않은 작업자가 분당 12개의 도자기를 생산할 수 있었습니다. 롤러 헤드 회전기의 사용은 이제 전 세계 공장에서 매우 일반적입니다.

5. 스탬핑 기계

두 개의 구멍으로 구성된 틀에 준비된 점토 공을 압착하여 식기 및 장식 용기를 성형하는 산업 공정입니다. 가압 후, 타공된 주형에서 압축공기를 주입하여 성형된 도자기를 배출합니다.

6. 건식압착법

반건조된 점토를 틀에 넣어 압착하는 방법입니다. 고압의 물을 펌핑하는 천공된 다이캐스팅 주형이 점토를 주형 안으로 밀어 넣습니다. 과립상 물질이 되는 점토는 분무건조로 만들어지며, 수분 함량은 5~6%로 미세하고 유동적입니다. 이 방식은 타일 제조에 흔히 사용되며, 접시 제조에서도 점차 이 방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7. 슬러리 형성 방법

슬러리 형성 방법은 도자기의 대량 생산에 흔히 사용되며, 다른 방법으로 성형할 수 없는 도자기에도 가장 적합합니다. 몸에 물을 섞어 진흙 유약을 만든 다음 이를 흡수성이 뛰어난 석고 틀에 부어 넣습니다. 진흙 유약의 수분이 금형에 흡수되어 내부 표면을 감싸는 생지 층이 남아 내부 모양을 형성합니다. 여분의 유약을 틀 밖으로 쏟아낸 다음, 틀을 열고 내용물을 제거합니다. 사출 성형은 욕실 제품 제조에 매우 일반적으로 사용되지만 복잡하고 세밀한 조각상과 같은 작은 공예품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위에 소개한 도자기와 도자기의 차이점을 통해 도자기에 따라 더욱 아름답게 보이지만, 다들 각자의 취향이 있으니 어떤 것을 더 선호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