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달 문화 정보
고대 달 문화 정보
아름다운 양삭 () 에는 이상한 산이 있는데, 산꼭대기는 속이 텅 비어 있고 모양이 초승달 같다. 밤에 밝은 달이 하늘에 걸려 있다면, 이것은 유명한 명소' 월산산' 이다. 전설에 의하면 한 노모가 매일 산에 올라가 달에 앉아 관광객들에게 물을 팔았다고 한다. 그래서 모두들 그녀를' 달의 엄마' 라고 부른다. 양삭에 가서 밤에 산 위의 달을 보고, 안에 있는 달의 어머니를 생각하면, 갑자기 놀라운 신기한 느낌이 들게 된다. 마치 동화 냄새를 맡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달" 과 "어머니" 가 연결되어 아름다운 상념을 주는 것은 우연이 아니라 중국 문화와 오랜 혈연관계가 있는 것이다. 예기. 에티켓은 말했다: "Daming 은 동쪽에서 태어 났으며, 달은 서쪽에서 태어났다. 이것이 바로 음양의 차이고, 부부의 자리도 마찬가지다. 옛사람들은 날을' 일', 달을' 달' 이라고 불렀고, 달과 여자들은 모두 여성스러움의 대명사였다.
하나
달은 여성의 상징으로 원시 시대의 여성 생식 숭배에서 기원했다. 여와는 인류의 조상을 창조하는 것도 달의 신이다. 한묘 벽돌화에서 복희가 손을 잡고 태양을 들고 여와는 달을 들고 있다. 고대인들은 여자와 달이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고, 모두' 팽창' 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월상의 변화주기만 있으면 월경기간이 있다. 그들의 관념에서 물체는 텅 빈 공간에서 어떤 신비한 감응을 통해 행동할 수 있기 때문에 달빛이 비치면 여성을 임신시킬 수 있다. 그래서 달은 여자에게 신비한 능력을 부여한다.
초기 인류의 아버지 세대에 대한 의미는 분명하지 않다. 여성은 원시 모계 사회에서 숭고한 지위에 처해 있으며, 자손을 번식하려는 그들의 열망은 달 신앙의 끊임없는 발전을 촉진시켰다. 달의 감응력은 점차 의인화되어 고귀한 달의 여신으로 변했다.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월신은 창아입니다. 이후의 고증에 따르면 여와, 여와, 창아, 창아는 사실 같은 사람입니다. 창아는 어떻게 달로 날아갔습니까? 회남자' 에 따르면 후예는 서왕모에게 불로장생약을 받으러 갔다가 창아에게 훔쳐먹고 달로 도망쳐 두꺼비와 달정으로 변했다. 나중에 두꺼비가 토끼가 되어 월중 두꺼비와 토끼가 병존했다. 동한 때 두꺼비는 쫓겨났고, 월궁에는 옥토끼만 남았고, 위진 이후에는 두꺼비를 더 이상 언급하지 않았다.
화이난자' 에서 창아의 추함은 모계 왕국이 멸망한 후 부계 문명이 건립되면서 여성의 지위가 갑자기 떨어지고 창어 분월은 가부장제에 따른 여성의 외로움과 비참한 감정을 상징한다. 두꺼비가 옥토끼가 된 것은 창아의 지위가 후세에서 또 향상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중국 문화의 여성화 전환과 관련이 있으며, 문인들이 달에 대한 반복적인 읊음도 빼놓을 수 없다.
창아의 이야기에 대해 민간에도 다른 버전이 있는데, 맹붕이라는 사람이 재물을 탐내고 창아가 장생불로약을 자진해서 삼켰기 때문이라고 한다. 후이가 상심하여 향안을 차리고 꿀과 신선한 과일을 차려 놓고 사랑하는 아내에게 제사를 지냈다. 사람들이 이 일을 들었을 때, 그들은 달의 밑단 향안을 위해 창아를 위해 행운과 핑안 기도를 할 것이다. 이것이 추석에 달을 숭배하는 전설의 유래이다.
민간 추석 활동은 위진 () 에서 시작하여 당송 () 에서 성행하였다. 도쿄몽중화' 는 북송상월성황을 이렇게 묘사했다. "추석의 밤, 너희 집은 파빌리온을 장식하고, 백성은 식당을 다투고, 월가를 부르고, 천리 모두 듣고, 나는 앉아서 새벽까지 웃는다." 명청 이후 추석마다 사람들은 라주를 장식하고 달을 감상하며 속마음을 이야기해야 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배월',' 장난꾸러기 달',' 점프달',' 달을 훔치는 것' 과 같은 재미있는 행사가 열렸다. 이에 따라 추석 배월 여성 생식 숭배는 점차 역사 무대에서 사라지고' 월원인 재회' 라는 주제로 바뀌었다.
둘;이;2
월신 신화 속 창아가 훔쳐먹는 장생불로약과 계나무를 오강 베는 기이한 능력' 상생상합' 은 모두 장생불로의 생명정신을 함축하고 있다. 달의 손익의 암흑주기는 중국 음력의 출현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중국 철학의 끊임없는 생명정신과 조용하고 신비로운 지혜의 추구에도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대인들은 실제로 자연순환을 우주의 법칙으로 삼아 역사에 적용했다. 천간지지 60 년 순환은 천하의 대사로, 오랜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합쳐지고, 하동은 30 년, 하서는 30 년으로 나누어 순환감을 나타낸다. 시간은 진화의 직선이지만, 중국 철학에서는 동그란 곡선으로 바뀌는데, 음양어 태극도는 시공간의 일체적인 세계관 형성과 문화 안정에 큰 영향을 미쳤다. 노인은 "물건이나 손해로 이익을 얻거나 손해를 보고 이익을 얻는다" 고 말했다. 도가 사상은 자연 현상을 일종의 인생 지혜로 끌어올렸다. 잔이 넘치고, 보름달이 길을 잃는다는 이 이치는 이미 인심을 깊이 파고들었다.
월유선은 선종철학의 전통이다. 오광회원' 에서 선사는 "산을 보는 것은 산이 아니다. 물을 보는 것은 다르다" 고 말했다. 산천 대지는 모두 보름달이다. \ "달 선 (禅) 한 몸,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룹니다. 달빛은 우주의 영원한 존재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선사는 달빛에서 깨달음을 얻고 영혼의 초탈과 영혼의 영원한 기쁨을 얻는다.
고대 그리스 신화 중에도 월신이 있다. 그녀의 이름은 시미스이고, 그녀도 사냥의 여신이다. 그녀는 뛰어난 기교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달이 순결하고 창아의 이미지는 외롭고, 원망스럽고, 조용하고, 다정하다. 달빛 아래 사람들이 느끼는 것은 여성의 부드러움, 정숙함, 매혹적이다. 중국식' 미' 의 상태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정신적 고향을 제공하고, 그 지친 마음을 휴식과 위로로 만들어 중국에서 예술가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중국의 월신 문화는 시의 의경을 영혼으로, 문인의 펜으로 사람들의 영원한 심정을 전달한다. 중국의 산수화처럼 함축, 전신, 고요함, 공허함, 미묘함, 색채가 없는 번잡함은 깊은 영혼으로 가득 차 있다.
월신의 전설은 과거 모계 사회의 음운을 기록하며 어머니의 따뜻한 포옹을 찾는 문화적 주제를 구현합니다. 시의 왕국에서 고향은 단지 지리적 위치가 아니라 인간의 몸과 정신의 발원지이자 어머니의 연장이다. "바다가 명월을 따라 솟아오르고, 이때 하늘가에 * * * 도" (장구령). 달의 상승은 먼 원시 메아리를 메아리치며 긴 밤 동안 시공간을 가로지르는 친절한 위로를 불러일으켰다. "그는 오늘 밤 이슬이 서리가 될 줄 알았고, 집 안의 달빛은 얼마나 밝았을까!" (두보) 시인의 향수의 정, 옛 꿈에 대한 추억은 왕왕 명월의 전달에 기탁된다. 명월루는 고독하고, 술은 비통하며, 그리운 눈물로 변한다' (범중연) 와' 오래오래, 천좋은 풍경' (수시). 유랑자들에게 이것은 아름다운 생활이다.
달은 영원한 존재의 신비한 상징으로 문인들이 현실을 도피하는 화신과 우아한 매너가 되었다. "꽃밭 속의 술 한 주전자에서 나는 혼자 마셨다. 아무도 나와 함께 있지 않다. 내가 내 컵을 들어 올릴 때까지, 나는 명월을 묻고, 나의 그림자를 가져다 주고, 우리 세 명을 보자.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이백) 사대부가 관해의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겪으면서 인생의 선기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을 때, 맑고 투명한 달빛 세계에 뛰어들고,' 명월을 오래 받들다',' 명풍을 울리며' 달은 중국 문인들이 실의에 빠진 후 추구하는 정신의 경지가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창아는 혼자 누구와 살고 있습니까? 고대 영월시-왕 메이 (국가 2 급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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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하고, 낭만적이고, 깊고, 부드럽고, 공허하고, 몽환적이고, 차갑다.
고대인들은 달을 향수병, 향수병, 친구에 대한 향수병, 고토에 대한 향수를 표시했다.
나는 고개를 들어 달을 응시하고, 고개를 숙이고, 향수의 정이 저절로 생겨났다.
"이백" "정야사고"
강남 해안은 봄바람이 푸르고, 명월은 언제 나를 비춰요?
"왕안석" 등과주 "
주동이는 낮은 어두운 배경을 가지고 벽을 따라 차가운 달을 향해 있다.
최로' 외기러기'
야생 구름과 낮은 나무, 그리고 어떻게 맑은 달이 물 속에 있는지! 。
"맹호연 건덕강 야박"
양안의 바람이 불어 가지와 잎이 우수수 소리를 내고, 달빛이 강변, 강 한 척의 작은 배에 비쳤다.
"맹호연" "동려에 정박한 친구부터 양주까지"
명월은 나를 알아야 하고, 해마다 타향에서 나를 만나야 한다.
(위안 메이)
나의 얇은 겨울은 삼중류와 만리처럼 밝은 달이 돌아왔다.
"루런" 야박 무창 "
장안시는 달빛으로, 쉽게 갈 수 있는 수많은 가구가 모두 있다.
"이백의 자정 오가"
달, 지금은 이미 바다, 하늘 끝 * * * 상공에 있다.
(장구령' 망월사 먼 사람')
오늘 밤 이슬이 서리로 변하고, 집 안의 달빛이 더 밝다!
"두보" "달밤 기억 형제"
내 마음에는 시척이 있고, 명월에는 시척이 있다. 나는 야랑계까지 계속 너를 따라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백은 "왕창령 좌천, 용은 먼 곳에서 온다고 한다" 고 한다.
머나먼 푸저우에서 그녀는 달빛을 바라보며 혼자 그녀의 방 창문에서 그것을 보고 있었다. 우리 소년과 소녀, 불쌍한 아기는 너무 작아서 수도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두보" "달밤"
매년 창자, 달밤, 짧은 송강이 끊길 것으로 예상된다.
"스시" 강성자 "
사람이 오래 살기를 바랍니다.
"수시"? 명월은 언제 있어요? ) 을 참조하십시오
24 번 다리의 달밤에
마음이 흔들리고, 추운 달이 소리 없이 울린다. (서양속담, 침묵속담)
"강규, 양주 느림"
적막한 서쪽 칸, 달이 갈고리 같다.
적막한 오동심원이 청추를 잠그다.
"이영" 회환 "
고시의 "달" 은 종종 바람, 꽃, 눈, 나무, 새, 샘 등의 풍경과 함께 완전한 화면을 형성하여 완벽한 풍경으로 특별한 환경 분위기를 연출한다. 동시에 시인은 술로 손님을 대접하고, 술은 바람 속에서 여러 차례 좋은 문장을 만들었다.
밝은 달이 질리안 산맥에서 솟아올라 망망운해를 통과했다.
호탕한 바람이 만리를 불며 옥문을 통과하다.
"이백의 관산월"
강남 술집에서 술을 파는 여자들은 모두 예뻐서 술을 팔 때 드러난 팔이 눈처럼 하얗다.
"웨이 주앙" 보살 "
차는 흐르는 말처럼 용처럼, 꽃과 달은 봄바람이다.
(리 다우 "왕 강남")
음력 정월 대보름에 꽃시장의 등불이 낮처럼 밝다. 달에는 버드나무에 싹이 돋아났다.
사람들은 황혼 후에 데이트를 한다. 올해 원월야, 달과 등은 아직 남아 있다.
작년에 보지 못했는데, 눈물이 소매를 적셨다.
"구양수의" 인생 검사기 "
혹한의 밤.
장계' 단풍교 야박'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은 놀라고, 소리는 봄이 오면 중토를 윤택하게 한다.
"왕위" 관조계 "
월스타는 희귀하고, 우엉은 남쪽으로 날고, 나무를 세 바퀴 돌며, 어떤 가지에 의지하는가?
(조조 "쇼트트랙")
내가 오늘 밤 깨어날 때 어디에 있는지 누가 알아? 버드나무 기슭에는 작은 바람과 그윽한 달이 있다.
"유영" "우린 벨"
야월, 우리에게 오는 것은 두쥐안 우울한 목소리, 슬픈 빈 산이다.
"이백의" 어려운 길 "
꽃은 다음 주전자에 있고, 친구가 없고, 혼자 마신다.
내 컵을 들어 올리자, 나는 명월을 초청하고, 명월은 나에게 그 그림자를 가져다 주고, 우리를 세 사람이 되게 했다.
"이백" "독음명월"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왕위" 심산가을밤 "
명월은 언제 있어요? 하늘에 술을 요구하다.
"수시"? 명월은 언제 있어요? ) 을 참조하십시오
오, 정신있는 사람을 그가 가고 싶은 곳에 가서 모험을 하게 해라, 영원히 그의 금잔을 달에 대고 있지 마라! 。
"이백의" 입주 "
예로부터 달은 줄곧 작가의 총아, 특히 감정 시인의 눈에 있었다. 몽롱한 달빛, 찰랑거리는 달빛, 변화무쌍한 달 모양이 모두 그들의 철학적인 사고를 불러일으켜, 많은 함축적인' 영월' 작품을 이루었다.
누가 강변의 달을 처음 보았습니까? 강열은 연초에 언제 찍은 사진입니까? 인생은 대대로 무궁무진하고, 강월은 해마다 비슷할 뿐이다.
(장 "춘강 화월야")
달, 동서남북,
상대방과 함께 있어야 떠나지 않고 포기하지 않는다. 너를 미워하는 것은 강을 짓는 것과 같다.
배불리 먹으면 손해를 본다. 언제 다시 만날 때까지 기다리시겠습니까?
"루벤중" 채산자 "
달의 특징으로 볼 때, 사람은 다른 곳에 있지만, 보는 것은 모두 같은 달이다. 많은 명문들이 이 특징과 관련이 있다.
달, 지금은 이미 바다, 하늘 끝 * * * 상공에 있다.
(장구령' 망월사 먼 사람')
오늘 밤 이슬이 서리로 변하고, 집 안의 달빛이 더 밝다!
"두보" "달밤 기억 형제"
내 마음에는 시척이 있고, 명월에는 시척이 있다. 나는 야랑계까지 계속 너를 따라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백은 "왕창령 좌천, 용은 먼 곳에서 온다고 한다" 고 한다.
머나먼 푸저우에서 그녀는 달빛을 바라보며 혼자 그녀의 방 창문에서 그것을 보고 있었다.
우리 소년과 소녀, 불쌍한 아기는 너무 작아서 수도가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두보" "달밤"
달빛은 몽롱하고, 달에는 검은 반점이 있고, 때로는 주위에는 은은한 후광이 있을 때가 있다. 달의 후광은 신비감을 더해 사람들의 무한한 상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동시에 달은 부드럽고 부드러워 중국인의 완곡하고 함축적인 심미 습관에 잘 어울리기 때문에 달이 사람들의 기탁의 대상이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