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국학경전은 과거제도가 조송문인과 문학에 미치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국학경전은 과거제도가 조송문인과 문학에 미치는 의미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까?

오늘날 사람들은 과거제도를 경직화, 8 주, 낙후 등과 연결시켜 과거제도가 문화 쇠퇴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명청시대에는 그럴 수도 있지만 송대에게는 과거제가 확실히 진보적인 제도였다. 과거제는 조송문인의 발전을 촉진하고 송대 문화의 대번영과 대발전을 촉진시켰다. < P > (1) 송대 과거제도가 완벽하고 공정성이 강한 < P > 당대정치는 변상된 귀족 정치로, 문벌세족이 과거제도의 허점 조작사를 이용해 정치를 통제하고 출신 한문 택시 상승 경로를 막았다는 전제하에 유지될 수 있다. 기원 95 년에 발생한' 백마의 재앙' 은 어느 정도 하층 엘리트 (한문사자) 와 문벌세족 갈등의 집중 폭발이었다. 그리고 우리는 황소도 낙제 수재라는 것을 알고 있다. < P > 송태조는 당 () 5 대 과거제도의 폐단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는 과학제제 개혁에 대해 먼저 취사의 공정성을 강화하고, 권세 세가의 취사에 대한 간섭을 엄하게 단속하고 배제했다. 송대는 당대의' 공천' 과' 공권' 을 폐지하고' 이름 (봉미)'' 등록' 제도를 시행했다. 시험 수준에서, 주 정부 발행 시험 및 의식 지방 시험 후, 플러스 성전 시험, 그 목적은 주로 권세 자녀 qingtao 의 단점을 억제하는 것입니다:

이전, 잠재적 인 가족 에 대한 섹션 이름, 나는 직접 시험, 그 단점을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송사 선거일")

권세 있는 자식이 등재하면 재시험도 해야 한다. 송대 진사 등과후 바로 갈색으로 벼슬을 석방하고, 더 이상 인사부의 시험을 통과할 필요가 없다. 이것도 문밸브 세가의 간섭을 제거하는 조치다. 당대의 한유는 등과에 진학한 후, 인사부에서 세 번 시도해도 합격하지 못했고, 경성에서 1 년 동안 떠돌아다녔고, 어떤 사람들은 더 오래 기다렸다. 송대 등과는 바로 갈색을 풀어주는데, 바로 민간인 신분에서 벗어나 얼마 지나지 않아 직접 관직을 수여하는 것이다. < P > (2) 송대 취사 수가 많고 문인그룹이 커져 < P > 송태종의 과거제 개혁은 과거취사 수를 크게 높여 사대부 집단을 규모로 만들었다. 송태조는 문신을 중용하는 주장을 했지만, 실제로는 이 정책을 완전히 이행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그의 시대는 여전히 통일전쟁을 주요 임무로 삼고 있고, 국가 재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인력을 압축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취사가 많지 않다. 수량면에서 진사과를 예로 들면 태조 재위 기간 ***15 순위 진사, 187 명, 1 순위 평균에 따라 당나라 당 학자 (2 명) 보다 못하다. < P > 이 수치는 태종시대에 급격히 확대돼 태종일조 * * * 취진사 1487 명, 평균 186 명, 가장 많이 순화 3 년 순위로 353 명에 이른다. 송태종은 그 생각을 말했다: < P > 나는 박구준언 () 이 과장 () 에서, 감히 십득오 () 를 뽑으려 하지 않고, 하나, 둘, 둘, 아니면 치치 () 를 위해 계속할 수 있다. ("송사 선거지 1") < P > 송대 대규모 취사의 바람이 열리면서 송의 세취사 총량은 전후 각 조의 합격자 수와 비교했다. < P > 양송 * * * 118 표 상과시험을 치렀고, 문 무양과는 명진사 및 제과등과의 총수가 1 여 명에 달했다. < P > 두 송과거인의 성황을 보면 문인그룹의 힘이 커진다. < P > (3) "모든 것이 하품이지만 독서만 높다"-송대 < P 취사 수가 많으면 송대 사회가 상하로 흐르는 경로가 매우 광범위하고 원활하다. 뜻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공평한 경쟁을 통해 사회 상층에 들어갈 기회가 있다. 송대는 절차 공정성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고 은과 특사 등 수단으로 과거패자를 보상하고 불만을 해소하기 때문에 과거제는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데 좋은 역할을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 P > 송대 규범의 과거제도 하에서 독서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지위와 자원을 얻는 유일한 통로가 되었다. 이공하여 선인들의 사회적 지위와 명성이 날로 커지고, 과거 출신은 사회에서 가장 눈에 띄는 자질이 되었다. 특제' 는 과거의 작위를 대신하여 황제가 각 방면의 우수 인재를 표창하는 수단이 되었다. < P > 과거제의 보완으로 사회 엘리트들이 경쟁과 평등의식을 길러 송문화 발전에도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진식영 씨가 지적한 바와 같이, < P > 송학자들은 청년기 즉 개인의 미래와 운명에 관한 이런 과학장 각축에서 공개 선발을 받아 정치나 가르침을 받은 뒤 또 큰 언행을 벌여' 이론이 뒤섞여 있다' 고 직접 말할 수 있다. 경쟁의식과 평등정신을 학술 연구에 끌어들이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 P > (4) 송대 과거제도의 개혁으로 학술번영 < P > 송대의 학술쟁명이 치열했던 것도 송문화번영의 원동력 중 하나다. 송학발전이 가져온 학술사상의 변화도 과거시험 형식과 내용의 변천을 촉진시켰다. 또는 진사과를 예로 들자면, 당초 시험 내용은 < P > 범진사, 시시, 푸, 각 곡, 책 5 도,' 논어' 1 첩,' 춘추' 나' 예기' 에 대한 1 가지 내용이었다. ("송사 선거지일") < P > 서경, 묵의는 여러 과목 시험의 주요 내용으로, 순전히 낭송의 학문에 속하며, 오늘의 완형빈칸이나 묵필과 마찬가지로 송초에는 이미 중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진사는 시, 부, 론, 정책을 특색과 주요 내용으로 삼았다. 태종 시대에는 시 () 부 () 논세 () 로, 신종 () 시대에 한 편의 책략을 더하면, 즉 첫 번째 시험시 (), 두 번째 시험론 (), 세 번째 시험책 () 이 있었다. 하지만 신종 시대까지만 해도 시인은 입학에서 매우 중요한 자리를 차지했다. 발해시험과 예부 시험시험은 모두 토너먼트를 택했고, 시부시험은 첫 경기였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 시, 시, 시) 시가 관문을 넘지 못하면 책론은 참가할 수 없다. < P > 송초 과거는 당시 문단 풍조가 여전히 당 5 대를 답습하고, 시가 유행시 () 를 창작하고, 문장 () 는 문어 () 를 위주로, 문어 () 를 조각하여 화려함을 추구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의리를 발휘하고, 경술을 탐구하는 것은 고문 장르의 책략, 실용을 논하는 것보다 못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하지만 고문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시험관과 학우 모두 이런 시부체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신하들이 재책론을 제창하지만 행동은 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문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문명언) < P > 천성 3 년 (125 년), 지공 유윤 () 은 책론 때문에 예청신을 그해 진사 2 위로 승진시켰고, 천성 5 년 (역시 유윤 지공) 까지 정식으로 규정했다 < P > 유윤, 돈웨이연은 모두 여문고수이지만, 바로 유윤이 예청신을 제창하여 과거개혁의 서막을 연 것이고, 돈웨이연은 낙양에서 구양수수, 윤수, 매요신 등 고문운동을 지지한다는 것은 고문부흥이 식견 있는 사람 * * * 과 같은 주장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 P > 경력 4 년 (144 년) 범중연 주정, 과거제 또 한 차례 개혁. 팬 Zhongyan 는 ci 푸, 잉크 이순신 초기 불만 이 있었다, 생각: < P > 국가 는 ci 푸 진 시, 잉크 의술, 학자 는 관대 하고 흔적 을 취할 수 있습니다, ​​jiji 흑자 법원 에도 불구하고, 지식을 찾는 사람들 은 12 또는 2 가 없습니다, ​​상황은 세계 위험, 그래서 부족 입니다. < P > 게시물경, 먹의는 한당주숙을 기준으로 학생이 외우는 과목으로 인재 양성에 불리하다. 구양수 등의 참여로 제정된 정책은 진사가 세 차례, "선책, 차론, 차시부, 통고시, 통고시, 관경, 먹의였다" 는 것이다. 사통경술은 대의자를 위해 1 도를 시도한다. "("송사 선거지 1 "). 서경 () 과 묵의 () 를 없애고, 사자가 대의를 발휘할 수 있도록 허락하다. < P > 대의는 수험생이 경전의 의리에 대한 발휘를 하는 것으로, 한당주숙을 받을 필요가 없다. 이것이 바로 송대 경학 연구의 특징이다. 이 개혁은 경력신정 실패로 좌초되었지만, 가우 2 년 (157) 년, 구양수가 공문을 주재하며 고문운동의 정신을 취사에 관철하자 송대 문풍이 결국 바뀌었다. < P > 구양수가 주관하는 이번 공물은 고문의 8 명 중 3 명, 즉 수시, 소철, 쩡공, 신유학 북송 오자 중 2 명, 정호, 장재, 왕안석 변법에 참여한 여혜경, 증보 등을 채용한 것은 천고라고 할 수 있다 < P > 북송의 제 3 차 과거개혁은 왕안석 변법 기간이다. 이 개혁, 폐기물 파업 mingjing 모든 섹션, 할당량은 학자 섹션에 통합됩니다; 시부, 서경, 묵의를 취소하고 책론을 보류하고, 전체 공생은 모두 대의를 시험해야 한다. 이것은 북송과거개혁의 최고봉이기 때문에 진식영 씨는 < P > "송학의 입장에서 볼 때, 전자는 당 이래 문장 학문이 과학장 통치의 종말을 상징하고, 후자는 송학이 훈고의 학문, 즉 한학 투쟁의 승리를 대표한다" 고 지적했다.

(이 기사는 질문과 대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