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부채의 다른 형태

중국 부채의 다른 형태

부채의 모양은 손잡이 부채와 부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질감은 대나무, 깃털, 종이, 나, 비단, 부들, 상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공예부채와 서화부채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공예부채의 아름다움은 장인정신에 있고, 서예부채와 그림부채는 서예와 그림에 아름다움이 있지만, 감상하는 내용은 서로 다릅니다. 부채뼈의 장인정신과 서화예술이 모두 아름답다면 완벽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중화민국 이후 각계각층의 유명인, 문인, 학자, 농민, 산업가, 상인들이 팬아트에 관심을 가져왔고, 팬아트는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감상하는 거의 일상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미술계에서는 여전히 전통 공예인 완제품이 서화나 서화에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완제품을 사용하여 서화를 하는 대신 쌀에 직접 서예나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종이를 원형 부채나 접는 부채 형태로 자르는 것이 나날이 유행이 되었고, 이를 부채 형태로 활용하여 서화 예술을 창작하고 감상하는 것이 일상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렇듯 예술의 감상 기능은 앞장서고, 실용적인 기능은 점차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과거 왕조의 부채 서예와 그림의 걸작이 많이 있습니다. 수묵화, 산수, 인물, 꽃, 새, 동물 등이 모두 팬 위에 모여 사람들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작은 모양 때문에 눈이 즐겁지 않나요? 부채 작품은 주로 둥근 부채와 접는 부채라는 두 가지 전통적인 표현 스타일을 사용하며 다양한 기술과 스타일이 있습니다.

중국 무대에서 팬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전통극에는 부채를 활용한 프로그램이 많아 예술적인 표현을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우리에게 친숙한 부채춤, 꽃춤 등 현대무용도 부채를 활용한다. 중장년층에게 인기가 높은 '태극권 쿵푸 부채' 등 신체 강화 기구로 사용되는 부채도 있다. 부채도 좋은 선물입니다. 도시에는 대개 팬 전문 매장이 있습니다. 매우 저렴한 종이 부채와 값비싼 공예 부채가 있습니다. 종이부채는 여름에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필수품입니다. 공예 팬은 친구에게 선물로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봄, 여름에도 많은 사람들이 팬샵을 드나들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을, 겨울에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고급 선물로 부채를 구매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종류가 다양하고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전통을 계승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습니다. 요즘에는 쑤저우의 백단부채, 항저우의 비단 부채, 소흥의 검은 종이 부채, 후저우의 깃털 부채가 높은 품질과 아름다운 외관으로 인해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공예 소개

우리나라 부채의 유래는 아주 이르며, 부채의 원형은 상나라 때였다. 선풍기는 얇고 면적이 넓어 바람을 시원하게 보낼 수 있어 실용적인 물건이다. 부채의 종류는 많지만 실제로 성숙하고 널리 사용되는 유형은 접이식 부채와 원형 부채 두 가지뿐입니다. 중국은 예부터 일용품을 장식하는 전통이 있어서 부채 손잡이에 조각이 있고, 부채 앞면과 뒷면에 서예와 그림이 새겨져 있습니다. 초기의 조각이나 서예, 그림은 대부분 일반 장인들에 의해 완성되었는데, 점차적으로 재능 있고 상상력이 풍부한 다양한 예술가들이 참여하게 되었고, 부채는 기능적인 예술 작품으로 발전하여 사람들이 감탄하고 보물처럼 소중히 여기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컬렉션의 주요 카테고리입니다. 팬 자체도 감상의 대상이다. 상태가 양호하며, 비단문자와 청청호가죽으로 제작되었으며, 유명한 예술가들이 이를 보고 매우 기뻐했으며, 그들의 서예와 그림도 매우 훌륭했습니다. 부채의 재료는 일반감명반부채, 분홍지부채, 한지부채, 명반선부채, 분홍궁부채, 거친 비단부채 등으로 구분되며 각각 특징이 있다.

역사적 유산

중국의 유명한 왕흥기산장(王興橋山莊)은 청나라 광서 원년(1875년) 소흥성 저우자교에서 건립되었다. 주인인 왕싱자이(Wang Xingzhai)는 유명한 선조 부채 제작자이고 그의 아내 첸잉(Chen Ying)은 금과 종이 스티커를 사용한 종이 부채의 숙련된 장인입니다. 광서제 통치 19년 후, Wang Xingji는 항저우, 상하이, 홍콩 및 기타 지역에 종이 부채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판매 부서를 열었습니다. 제조 공장은 여전히 ​​Zhoujiaqiao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계 자손인 Zhang Jinmu가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956년에는 소흥왕흥기부채점과 항저우왕싱지부채점이 분리되어 소흥왕흥지부채공장이 별도로 설립되었습니다. 오늘날, 소흥성 저우자차오(Zhoujiaqiao) 지역은 중국에서 갈색 대나무와 검은 종이 부채를 생산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 되었으며, 부채 제조업체는 소수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검은 종이 부채는 부채 표면 재료로 순수 뽕나무 종이를 사용하고 접착 재료로 고산 감 래커를 사용합니다. 생산 공정은 매우 복잡하고 정밀합니다. 왕싱지부채촌에서 제작한 고급 흑지부채는 한때 '공물부채'로 선정되어 왕궁에 입성했으며, 궁중귀족과 문인들의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검은 종이 팬은 파나마 밀라노와 이탈리아 서호에서 열린 국제 박람회에서 많은 상을 받았습니다. 당시 왕싱지(Wang Xingji)의 창업자인 왕싱자이(Wang Xingzhai)는 검은 종이 부채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으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명한 수공예품입니다.

중국 무형문화유산 '선범'

'선범'은 원산지 이름을 딴 부채로, 쉬안청시 쉬안저우구 홍린진에서 생산된다. 안휘성 아이란 대나무 및 목공예품 유한회사 주인인 Luo Yalan은 부채를 만드는 조상 가문 출신입니다. Xuancheng은 오랜 역사와 풍부한 인문학 컬렉션을 가지고 있으며 고대부터 "남 Xuancheng과 북부 중국이 합쳐진다"는 말이 있습니다. 서한시대에 건국된 지 2000년이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 중국 사보의 고향이자 중국 대나무의 고향인 현성은 장강 이남에 위치하고 있다. 초(楚)의 머리와 오(吳)의 꼬리에 있으며, 장강 남쪽의 수도는 대의(大伯)이고 장강 남쪽은 어류와 쌀의 땅이다. 현성은 서한시대부터 강동성의 주요 현으로, 진나라 영가시대에 수나라 시대에 가장 먼저 문화가 발전한 곳이다. 당, 송, 원, 명, 청 왕조와 그 문화유산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여기에서 탄생했습니다.

당시 부채는 일반적으로 '뼈다부채'라고 불렸는데, 이는 엄청난 촉매력을 지닌 종이 기술이 성숙했던 시기였다. Xuan 팬의 출현에 영향을 미칩니다. 명청 시대에 현판은 전성기를 맞이하여 다양한 기술이 최고조에 이르렀고 문인들의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명나라 문정명, 청나라 석도 등 당대의 예술가들은 모두 부채를 매개로 작품을 창작했다. Xuan 부채는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아름답고 우아하며 상서로운 의미와 풍부한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문화, 공예 및 수집 가치가 높습니다. 각 공정의 높은 요구 사항과 엄격함은 Xuan 팬이 전통 장인 정신과 문화의 결정체임을 보여줍니다.

대나무 부채뼈인 현범은 모소대나무, 자색대나무, 향비대나무 등 수령 6년 이상 된 대나무로 만든다. 목제 부채뼈는 자단, 침향 등 50년 이상 자라온 귀한 나무들로 만들어졌습니다. 부채 표면은 고급 실크와 고급 라이스 페이퍼로 만들어졌습니다.

부채 카테고리

부채 부채를 만드는 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는 종이이지만, 실크와 실도 사용됩니다. 그 중 종이부채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종이 부채는 컬러 부채와 흰색 일반 표면으로 구분됩니다. 흰색 표면 외에도 유색 부채 중에서 금색 표면 부채가 가장 정교하고 가장 복잡하며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그 밖에도 머드골드, 칩골드, 뿌린골드 등이 있어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높다. 그 중 머드골드(Mud Gold)는 우리나라에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당나라 개원시대와 천보시대에는 이미 금기둥이 사용되었다. 점토 금의 생산은 금박으로 시작되며, 이를 금박으로 두드려 만듭니다. "우현 연대기"에 기록된 바와 같이 소주 금박은 일반적으로 레드 플라잉 골드로도 알려져 있으며 각 조각은 3인치 3/4제곱입니다. 금 2개로 2319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Dachi, Fochi 및 Tianchi의 세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Dachi는 금의 실제 색상입니다. Fochi는 빨간색 구리로 만들어져 색상이 짙은 빨간색으로 보입니다. Tianchi는 20%의 은을 함유하여 약간 연한 노란색을 만듭니다. 금부채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금박은 세 가지 종류 모두에서 볼 수 있으므로 금부채도 세 가지 색상으로 나옵니다. 접는 팬 표면은 대략 완전한 팬과 완전한 팬 리브가 있는 팬 표면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완성된 부채의 가치는 부채 표면의 가치보다 훨씬 높습니다. 왜냐하면 재질, 모양, 특히 부채 뼈 자체의 조각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입니다. 부채의 크기는 크지 않지만 독특한 모양과 종이의 질감이 매우 두껍기 때문에 얇은 종이를 여러 겹 접착하여 만든 것이며 주름이 있습니다. 색종이, 금종이, 털종이 등 일부 재료는 먹과 채색면에서 숙달하기 어렵고 일반 서예가와 화가는 감히 마음대로 렌더링하지 않습니다. 명나라 서예가 주운명(朱雲命)은 부채에 그린 그림을 돌무더기 위에서 춤추는 아름다운 여인에 비유했다. 따라서 서예가나 화가 팬의 매끄러움은 액자의 크기를 기준으로 계산되지 않고 별도로 가격이 책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격은 같은 크기의 앨범보다 훨씬 높습니다. 팬은 사람들에게 시각적 확장감을 줍니다. 특히 풍경화는 종종 수천 마일 떨어져 있고 작은 것이 큽니다. 화가는 레이아웃을 구성할 때 명확한 그림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서예와 회화의 독특한 형태이다.

다양한 금부채 외에도 그리드, 감녹색, 상칭, 호수색, 산호 등 착색된 표면을 가진 부채도 있는데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품종이 사라졌습니다. 오늘날까지. 흰 국수는 항상 종이, 실크, 헤어 페이퍼 등을 포함하여 팬의 주요 제품이었습니다. 주로 종이. 수확량이 많고, 품종이 많으며, 초기 출현이 빠르다. 부채의 제조 공정은 복잡하며 일부는 3, 4, 5겹의 다층 라이스 페이퍼로 만들어지며 일부는 표면층으로 고품질 라이스 페이퍼를 선택하고 중간 종이는 대부분 보풀로 만들어집니다. 보풀. 부채의 품질은 재료 선택뿐만 아니라 생산 과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역시 하얀색 일반 부채인데 높이가 전혀 다릅니다. 역사상 가장 유명한 것에는 거울 종이 등이 포함됩니다. 해방 후의 '노범선'은 가장 유명하며, 고급 부채의 갈비뼈와 어울리도록 특별히 디자인되었습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깨끗하고 우아하며 납펜보다 우수하고 평평하고 튼튼하며 장기간 사용해도 깨지지 않습니다. 특히 절단, 긁기, 절단, 접착, 분류, 장착, 브러싱, 접기, 절단, 모서리 다듬기 등 10가지 공정이 필요할 정도로 생산 방법이 복잡합니다. 골동품, 머리핀, 실크 및 기타 흰색 일반 부채도 있습니다. 에로틱한 그림 팬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으며 왼쪽과 오른쪽으로 열 수 있는 3개 개방형 팬에 대해 특별히 언급해야 합니다. 왼쪽으로 펼치면 야한 사진이 보입니다. 오른쪽으로 펼치면 가려진 다른 사진이 나타납니다. 마치 마술과 같아서 흔히 마술팬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둥근부채는 우명부채, 궁부채, 완부채라고도 불린다. 손잡이가 달린 둥근 부채입니다. 송나라 이전에는 부채라고 불렸을 때는 모두 둥근 부채를 가리켰다. Wang Changling의시 "슬픔의 긴 편지": "빗자루를 따라 명나라를 평준화하면 가을 궁전이 열리고 공 팬이 돌아 다닐 것입니다." "장판신로(Zhang Fan Xinlu)" 기록: 현대에는 일반 실크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양면으로 늘어나거나 옻칠한 금, 도자기 녹색, 호수 색상, 보름달, 허리 둘레, 육각형 및 기타 스타일이 모두 그려져 있습니다. 유명한 사람들, 메이뤄(Meiluo), 샹페이(Xiangfei) 등으로 만든 손잡이가 있습니다. 갈색 대나무, 외국 페인트, 상아 등도 있습니다. "투안판(Tuanfan)"이라고 불립니다.

둥근 부채는 중국에서 발명됐고, 완팬이라고도 불리며, 이후 일본에도 소개됐다. 접이식 부채는 일본에서 발명된 후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일본과 중국 국민의 공통된 지혜는 인류의 삶을 풍요롭게 해왔습니다. 이는 일본과 중국의 문화교류사에 있어서 흥미로운 사건이 아닐 수 없다.

둥근 부채는 '궁선'이라고도 불린다. 보름달을 닮아 궁궐에서 자주 쓴다고 해서 '궁선'이라 부르기도 한다. 둥근 부채의 틀과 손잡이는 대나무로 만들어졌으며 부채 표면은 순백색 비단으로 만들어졌으며 산수화, 탑, 꽃, 새, 동충하초 등의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초기에는 원형이 대부분이었으며 나중에는 장방형, 편원형, 매화형, 해바라기형, 베고니아형 등의 형태가 나타났습니다. 정교하고 우아한 부채는 미적 감상 가치가 높습니다. 한나라부터 북송까지 부채가 유행하였다. 쓰촨성, 장쑤성, 항저우의 부채는 가장 정교하게 제작되었으며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궁부채는 완부채, 투안부채, 낙부채라고도 불립니다. 깃털부채 다음으로 접부채 앞에 나타납니다. 서한 정제의 후궁 반계유(桃結佐)는 유명한 《원부채의 노래》를 지었다: "새로 만든 기완소는 서리와 눈처럼 빛나고 아카시아 부채로 자르고 둥근 것은 밝은 달과 같으니, 품에 안고 나올 때마다 바람이 흔들릴 것입니다. 축제가 끝나면 추위가 더위를 떠나갑니다. , 친절이 깨졌습니다. "둥근 부채의 구호는 질투하고 배척당하며 왕에게 무시당할 것을 두려워하는 조비연의 복잡한 심리를 표현합니다. 이 팬의 시작. 고대에는 거즈, 비단, 나, 실크를 모두 부채의 직물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나와 실크 만 사용되며 최근에는 실크가 주로 사용됩니다.

각 시대에 걸쳐 흩어져 있는 수영부채에 관한 시문을 보면 둥근부채는 서한대부터 송대까지 유행하여 송대 이후에도 천년 이상 유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부채와 보조를 맞춰 후궁, 귀부인, 문인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둥근부채는 현대인들이 흔히 사용하는 것으로 부채의 표면은 양면을 쭉 뻗은 평직으로 만들어졌으며, 금칠을 하거나 청청색을 띠기도 하며, 보름달 모양, 둥근 허리 모양을 하고 있다. 육각형으로 유명한 사람들의 서예와 그림에서는 "단판(Tuan Fan)"이라고 불립니다. 손잡이는 주로 매화, 향비, 야자대나무로 만들어지지만 외국의 물감, 상아 등으로 만든 것도 있다. 비단궁 부채의 모양은 밝은 달처럼 둥근 것이 대부분이지만 육각형, 팔각형, 멜론형, 바나나잎형, 플라타너스잎형 등 다양한 모양도 있습니다. 그 중 둥근 모양 외에 게사과 모양, 말굽 모양, 매화 모양 등이 가장 많이 나타난다.

남송대에는 대나무로 만든 둥근 부채가 등장했다. 1975년 장쑤성 진탄시 마오루에서 대나무 부채가 발굴됐다. 나무 손잡이, 대나무 비단 뼈, 감즙을 바른 부채꼴 종이, 가장자리를 검정 래커로 마감했습니다. 대나무 비단 뼈는 갈기만큼 얇고 부채꼴에 규칙적이고 촘촘하게 산재되어 있습니다. 팬 샤프트는 검정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부채 손잡이에는 갈색-노란색 페인트가 있고 바닥에는 갈색-빨간색 구름 무늬가 있습니다. 손잡이 부분에는 초승달 모양의 팬 지지대가 설치되어 팬 표면을 보호합니다. 부채 표면의 길이는 26cm, 너비는 20cm이며, 부채 손잡이의 길이는 16cm, 가장 두꺼운 직경은 1.6cm입니다. 정교하게 만들어졌으며 모양도 아름답습니다. 이런 종류의 둥근 부채는 현대 시장에서 인기 있는 대나무 뼈 둥근 부채에 가깝습니다. 현대식 대나무부채는 대나무 비단을 뼈대로 하고, 양면에 가죽종이(한지와 유사한 순수 닥나무껍질로 만든 수제 종이)를 붙인 동시에 그림이나 서예, 문양 등을 그려 넣는다. 그런 다음 나무 손잡이와 둥근 팬을 사용하면 끝입니다. 또한, 둥글거나 평평한 대나무를 쪼개고, 엮고, 성형하고, 기타 공정을 거쳐 만든 현대적인 원형 부채도 있으며, 일부는 더 두꺼운 화이트보드 종이나 플라스틱 하드 시트를 사용합니다. 팬 리브로 직접 설치한 다음 플라스틱 손잡이가 있는 광고용 원형 팬을 설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