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 문화 손으로 베껴 쓴 내용과 자료
전통 문화 손으로 베껴 쓴 내용과 자료
전통 문화 "종이 절단" (a)
중국은 유구한 역사와 풍부한 전통문화를 지닌 오래된 나라이다. 민간공예미술도자기, 민족예술연극, 중국화, 단오절 용선 경주의 풍속 습관, 정월대보름화등 등도 있지만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민간예술오려내기다.
오려내기는 중국 민간 예술의 진귀한 보물로 민간 예술의 한 송이의 기묘한 꽃으로 부러움과 찬탄을 자아낸다. 종이 오려내기 내용에는 짙은 생활의 정취가 담겨 있다. 새, 벌레, 물고기, 동물, 하나키 파빌리온 다리 풍경. 이 사람들이 익숙하고 좋아하는 자연 경관은 사람들이 종이를 자르는 도안이 되었다. 설이나 경사가 올 때마다 사람들은' 복',' 기쁨',' 수명' 을 오려 창문에 붙여서 축하한다.
봐라, 이 오려내기 작품이 얼마나 재미있을까. 가지각색의 외투를 입은 작은 쥐 한 마리가 긴 꼬리를 끌고 있고, 눈은 들킬까 봐 이리저리 두리번거렸다. 그러나 하느님이 그를 대적하시는 것 같아 조롱박의 기름은 모두 땅으로 흘러갔다. 쥐는 가장 빠른 속도로 등잔대에서 뛰어내려 땅에 쭈그리고 앉아 검 같은 혀를 내밀고 탐욕스럽게 땅의 기름을 핥았다. 그 우스꽝스러운 표정이 정말 귀엽다!
종이 오려내기 연예인의 십이지띠 오려내기도 묘하고 생생하다. 외국인조차도 경탄을 금치 못하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워 칭찬했다. 중국의 조디악 동물을 우표로 인쇄하여 세계 각지로 날아가 전 세계 사람들이 중국의 심오하고 심오한 오려내기 문화를 알게 하다.
너무 예뻐요! 그것은 민간 연예인의 총명함과 재치를 보여 주며, 노동인민의 총명함과 지혜를 보여 주며, 전통 민간 문화의 결정체이다. 나도 민간 연예인처럼 아름다운 오려내기 작품을 잘라서 외국 어린이들에게 주고, 중국의 오려내기 예술을 이해시키고, 오려내기 종이를 중국과 외국 문화 교류의 다리로 만들고 싶다.
논어 열 편 (2)
1, 공자는 말했다: "말할 것도없이 배울 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학습")
아들은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제 시간에 복습하는데, 왜 기뻐하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며 반감도 없다. 고귀한 사람이 아닌가? ""
2. 증자타오는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나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고 말했다.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학습 ")
증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저는 매일 여러 번 자신을 반성합니다. 제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했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진실하고 솔직한가? 선생님께서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했습니까? "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정치")
증자가 말했다. "나는 매일 내 행동을 반복한다. 사람을 대하는 데 진실하지 않은 점이 있는가?"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을 복습하지 않는 것이 있습니까? 공자가 말했다. "옛 지식을 복습하고 새로운 지식을 이해하면 교사가 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4. 공자는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고 말했다. ("정치")
번역: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열심히 생각하지 않고 책을 읽으면 당신을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꿈만 꾸고 책을 읽지 않으면 막막해진다. ""
5, 공자는 말했다: "당신은 이해합니다! 그것을 아는 것은 그것을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아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정치")
아들이 말했다: "중유, 내가 가르쳐 줄게, 알겠어? 클릭합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이것도 똑똑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
6. 아들은 말했다: "현사제연 () 을 보고, 자성하지 않는다." ("입인")
공자는 "현자를 만나면 그에게서 배워야 하고, 그의 수준에 도달하고, 나쁜 사람을 만나고, 자신을 반성해야 한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숙아")
아들이 말했다: "세 사람이 동행하면, 반드시 한 사람이 우리 스승이 될 수 있고, 그 소장을 취하고, 그 단점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쩡 지타오 (Zeng zitao) 는 "학자들은 자기 개선, 임중 먼 길을 가야 한다. 인심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타이버")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포부가 있는 사람은 큰 사명 (또는 책임) 과 긴 길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이 넓고 의지가 확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포부, 포부, 포부, 포부, 포부, 포부, 포부) 인' 의 이상을 자신의 사명으로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을 때까지 멈추지 않고 멀리 있지 않나요?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자한")
아들은 말했다: "연말에는 날씨가 춥고, 송백이 가장 늦게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클릭합니다
10,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 있으면 평생 걸을 수 있어?"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위령공"
해석: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평생 쓸 수 있는 충고가 있나요?" "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어쩌면 다른 사람에게 좋을지도 몰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
추석의 유래 (3)
추석에는 유구한 역사가 있다. 다른 전통 명절과 마찬가지로, 그것은 발전이 느리다. 고대 황제에게는 제사제도가 있었는데, 봄에는 태양을 제사하고 가을에는 달을 제사했다. 일찍이 이주에서' 추석' 이라는 단어가 기록되었다. 나중에 귀족 학자들이 잇달아 본받았다. 추석 기간에 그들은 하늘에 밝고 둥근 달을 보고 숭배하며 그들의 감정을 표현했다. 이런 풍습은 민간으로 전해져 일종의 전통 활동을 형성했다. 당대까지 사람들은 이런 제월 풍습을 더욱 중시하여 추석이 고정적인 명절이 되었다. 당태종' 은 8 월 15 일 추석을 기록하며 송대에서 유행했다.
추석의 전설은 매우 풍부해서 창아가 달로 달려가고, 오강벌계, 옥토끼 박약 등 신화 이야기가 널리 전해지고 있다.
칭밍 축제 관습 (4)
청명절에는 또 한 가지 설이 있다. 원래 중국인들은 청명절, 7 월 30 일, 10 월 초일을 3 대 귀신절로 삼았는데, 백귀신이 출몰하고 도움을 청할 때이다. 유령의 괴롭힘과 박해를 막기 위해 사람들은 버드나무를 올리고 버드나무를 달았다. 버드나무는 사람들의 마음속에 사악한 작용을 한다. 불교의 영향을 받아 사람들은 버드나무가 귀신을 쫓아낼 수 있다고 생각하여' 귀신나무' 라고 부른다. 관음은 버드나무 가지를 물에 찍어 중생을 돕는다. 북위의 자스훈은' 치 야오민서' 에서 "버드나무 가지를 가지고 집에 놓아라. 백귀신은 집에 들어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청명절은 귀신의 날이다. 버드나무 가지가 싹이 날 즈음에 사람들은 자연히 버드나무를 꽂고 버드나무를 꿰뚫고 사악한 것을 피한다.
중국 전통 미덕 (5)
중화민족의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동양 문화의 미덕은 수천 년 동안 시들지 않았다. 모든 중국인은 반드시 자국의 전통 미덕을 가져야 한다. 중화민족은 예양, 겸손, 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등 많은 미덕을 가지고 있다.
공융양배' 라는 이야기처럼! 어렸을 때 공융은 자신보다 크고 작은 사람에게 큰 배를 줘야 한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 자신은 가장 작은 배를 가져갔다. 이것은 중국 미덕 중 하나입니다-노인을 존중하고 어린이를 사랑하십시오.
뇌봉 아저씨, 영원히 우리의 존경을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의 몸에는 많은 중화 미덕이 빛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중화 미덕을 가질 수 있다. 관건은 네가 그것들을 갖고 싶은지 아닌지를 보는 것이다. 동창을 단결하면 너는 중화 미덕이 있다. 겸손하고 배우기 쉽고, 당신은 중국 미덕을 가질 것입니다. 부모님께 발을 한 번 씻으면 너도 중화 미덕이 있다 ...
미덕은 가장 아름답고 순결하며 가장 높은 인간성의 결정체이다. 그것은 생활에서 비롯되어 생활에 녹아들었다. 우리가 마음으로 느끼기만 하면, 그것은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네가 열심히 해야 우리는 그것을 찾을 수 있다.
작은 일에서는 개인의 미덕을 구현하고, 영욕은 손을 들고 발을 내딛는 사이에 있다. 예를 들어,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표현은 여러 가지가 있다. 부모님이 물을 한 번 붓고 동생과 한 번 놀아 주는 것. 이 모든 미묘한 점들은 하나의 미덕을 나타낼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지금 어떤 사람들은 거리에서 물건을 마음대로 던지고, 거리로 가득 차 있는 쓰레기, 플라스틱 종이와 과피 곳곳에서 볼 수 있어, 청소원이 매일 바쁘고 일찍 나가고 늦게 귀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에게 당신이 청소부라면 어떻게 생각하겠습니까? 힘들지 않을까요? 그래서 저는 쓰레기를 버리는 사람들에게 "빨리 반성하고, 쓰레기를 버리지 말고,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중국인이 되라!"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것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그 쌍둥이 형제를 생각했다: 아무데나 가래를 뱉는다. 아무데나 가래를 뱉는 것도 나쁜 습관이다. 아무데나 가래를 뱉으면 공기 오염을 일으킬 수 있어 너와 나 모두에게 좋지 않다.
사실 이렇게 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네 마음속에 이런 신념이 있고, 명예와 불명예가 있다면, 이런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면 아무데나 침을 뱉는 현상은 다시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중국인의 미덕에도 남을 잘 돕는 면이 있다. 학우에게 어려움이 있을 때, 우리는 그를 경멸하는 것이 아니라 그를 도와야 한다. 또는 버스에 빈자리가 있을 때는 먼저 주위를 둘러보고 노인이나 몸이 불편한 사람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때 우리는 그 사람들에게 자리를 양보해야 한다. 사실, 미덕이 가장 작은 습관에서 공유될 때, 그것은 일종의 품질의 승화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