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조주 민속 문화
조주 민속 문화
조주 민속문화는 남초무문화의 토양과 기후에서 수태되고 꽃이 피는 것이다. 조주의 민풍민속을 반영하여 짙은 향토 분위기를 풍기고 있다. 조인의 토템 숭배: 자연신, 조상신, 영웅신의 숭배는 조인의 문화심리에서 가장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조인의 신앙과 민간 신화' 신무귀신, 중음예배' 와 귀신을 두려워하는 유풍이 드러났다. 조주 예극은 제사식과 직결되어 제사식 자체의 부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조극은 고풍스러운 유풍을 물려받았다. "나팔을 불어서 불며 맑고 맑은 향기를 풍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주 사람들은 국극의 풍조에 정통하여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첫째, 조주 민속, 민풍, 민가
조주 사람들은 민요를 즐겨 부른다. 그 민요와 가요는 현지 신화, 희곡, 속담, 소설, 수수께끼 등 민간 예술처럼 뚜렷한 지방적 특색과 짙은 향토 분위기를 자아낸다. 민간 구두문학가요로서 조주의 민간 예술의 풍부한 내포를 보여 주고, 조주의 가요와 동요, 시사가부, 민속풍까지 모두 다루고 있다. 다음과 같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 관음이 신의 예가를 보내는데, 예를 들면' 신가를 청하라',' 신가를 청하라' 와 같다. 이것은 하나님 께 묻는 의식 노래입니다. 신에게 묻기' 는' 관신' 이라고도 불린다. 8 월, 조주 여자는 이모에게' 낙이모' 라고 부르고, 신을 초대할 때는 노래를 불러야 한다. 큰어머니 외에 조주에는 블루미신, 다진 발신, 죽수저신, 선희신, 두꺼비신과 같은 다른 신들이 있습니다. 모두 자신의 노래와 공연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청신곡' 과' 청신곡' 에서 남해관음의' 인자함과 연민' 에 대한 희망을 표현했다. 흥미롭게도,' 신' 이 오랫동안 초청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원시적인 종교 의식' 요술' 을 이용하여 신을 재촉하고 저주하며 언어의 힘으로 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제한하고자 한다.
2. 혼상결혼중 의례가요: 가요는' 결혼하기 전에 남편에게 작별인사를 한다' 며 신혼여성들이' 좋은 남편',' 부귀가재기',' 부귀' 에 대한 축원을 표했다. 혼전 1 석좌' 와' 젊은 엄마가 여러분을 위해 음식을 나누어 준다' 는 두 곡은 조주 결혼식의 특징을 묘사한다. 또 신부가 차문을 밟고 문을 지나치게 열고 천지를 숭배하고 탱크를 휘젓는 등 각종 의식의 노래도 있다. 이 가요들은 신부가 시집가기 전의 전 과정을 생생하게 재현했다. 조주 장례식의 가요는 주로' 순묘가' 등이다.
3. 조주의 유신가요: "도시인의 유신": "도시인의 유신 이 주제는 조류인의 영웅에 대한 숭배를 반영한다. 대사라는 단어는 관우를 가리키고,' 삼야' 는 장엄한 유신 활동을 반영해 3 일과 3 박 동안 지속된다. 유신의 내용은 다채롭고, 유신 과정에서 춤과 오락 활동이 산재되어 있다. 용춤사자 외에도 조주 특유의 부마, 지네춤, 악어춤, 오징어 춤, 낙타춤, 기린춤, 쌍물거위 춤이 있습니다.
4. 민사가요: 민가' 징과 북소리 듣기' 와 같이 민간문학에서 전해 내려오는' 진삼오랑' 과' 삼국연의' 에서' 마초대전 장비' 의 이야기와 현지' 관화 이비' 의 전설을 진술했다.
정월 설날, 더욱 이야기의 특색이 있는 가요. 그것은 신화, 소설, 희곡, 전설의 인물, 이야기를 한 난로에 융합하여 매달 한 달에 한 번씩 이야기를 기록한다. 예를 들어, "차이 징지", "깨진 가마 기", "맹강녀", "한궁추색", "소군세 상도", "배월정", "초왕패", "진삼무어머니", "주량"
5.' 12 월의 노래' 등 사계절 행사에 관한 노래는 농민들의 근면과 일년 내내 식량이 부족한 비참한 운명을 깊이 반영하고 있다. 전체 시는 계절의 선후 순서에 따라 매달 빈농의 노동과 생활을 적고 농민과 신사의 생활을 비교했다. 예를 들면, "3 월에는 사람들이 밭을 깔고, 동촌 서촌은 바쁘고, 부자는 소를 바쁘게 하고, 농민들은 쟁기를 끌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
정월 징과 북을 추측하는 것은 서사가요이다. 그것은' 시경' 7 월의 서사 수법을 참고하여 12 개월의 농사와 절기로 시작했다. 일인칭으로 여주인공이 시집가고, 아끼고, 때리고, 아내를 잃는 이야기를 했다. 기쁨에서 슬픔으로 바뀌는 심리적 변화 과정도 있습니다. 계절을 특징으로 인물의 내면의 느낌을 부각시키고 렌더링하는 이런 표기법은 특색이 있다.
6. 종교활동가요:' 구우',' 좋은 비가 오면 비가 오면 곧 온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연극 초청, 우음, 연극,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고, 극장, 비가 맑고, 연극이 곧고, 하늘이 나왔다. " 비에 경건함을 나타내다: "우동아, 정자에서 좀 쉬어라. 여자는 소변을 보고 신을 모독한다. " 지금 전해지고 있는' 우주선' 에 대한 신화, 비를 신으로 만들었다.
7. 조주 풍경민요: "조주 풍경이 낭만적입니다." "조주 풍경은 낭만적입니다. 18 선 24 주입니다. 24 번 상자, 24 번, 소 한 마리에 배드민턴 두 마리가 미끄러졌다. ""조수를 보러 가는 것은 시간 낭비이다. 만조 때 네가 다리에 도착하지 않았다면, 너는 너의 시간을 낭비할 것이다. "조인들은 특히 송대의 유명한 역사 명교' 광제교' 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8. 민족 번식과 이주를 위한 민요:' 고제의 노래' 는 베이징에서 조주로 이주한 팬 란 레이 등 고제의 출생역사를 묘사한다. 후한서 남만전' 에 따르면, 고황제는 개의 교만을 가지고 있고, 황제는 침략을 당하고, 공격할 수 없다고 한다. 즉, 넓은 모집 세계, 개 군대 장군 우 장군 의 머리 를 이길 수 있습니다, 만 금 천 가구, 소녀 의 아내 를 제공합니다. 황제에게는 판호라는 오모 개 한 마리가 있다고 한다. 반호는 명령을 듣고 자신의 머리를 황제에게 바쳤고,' 군신 기진' 은 무장군의 머리였다. 황제는 기뻤지만 반호가 아내의 딸이 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봉작도 할 수 없었다. 보답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억지스러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판호가 갑자기 말했다. "네가 나를 김종에게 놔두면, 7 일 7 박 만에 사람이 된다. 공주가 미리 보러 갔기 때문에 판호는 "머리를 어른으로 바꿨다" 고 말했다. 이 일은' 조주 민간 이야기 통합 자료' 에도 실려 있는데,' 족선민전설' 개라는 이름은 이미 조류인의 토템동물 중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