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 중국 철학과 현대 생활 논문 (2)
고대 중국 철학과 현대 생활 논문 (2)
기회와 도전으로 가득 찬 2 1 세기에 살고 있으며, 국가의 미래의 건설가이자 후계자로서 당대 대학생들은 임중 길이 멀다. 국가, 사회, 학교, 가족들은 모두 그들에게 높은 기대를 해 주었지만, 많은 사회 현상은 경각심을 불러일으켜야 했다. 인문정신 부족, 정신문명 진공, 시민의식 약화, 생명존엄성 무관심, 책임의식 부족, 사회공덕 하락 등 많은 대학생들의 현황은 우려할 수 없다. 이것들은 모두 고등교육에 경종을 울렸다. 중국 전통철학을 당대 대학생의 사상정치교육에 도입하는 것은 후퇴가 아니라 전통철학의 우수한 사상과 관념의 일관된 부분으로 당대 대학생의 마음을 뒤흔들고 올바른 인생길로 인도하기를 희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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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대 철학을 이해하고 중국 고대 철학의 정수를 받아들이는 영향은 당대 대학생의 인격 형성, 도덕적 수양, 처세에 중요한 영향과 역할을 할 것이다.
(1) 중국 고대 철학은 개인의 수양과 이상적인 인격의 배양을 매우 중요시하며, 이는 고상한 품격을 지닌 당대 대학생의 정서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현재 많은 대학생들이 고교에 입학한 후 모두 긴장을 풀고 있다.
막연하게 느껴져서 인터넷과 연애에 정력을 쏟고 귀중한 시간을 헛되이 낭비했다. 일부 대학생들은 장학금과 명예를 얻기 위해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대학은 한 사람이 자신의 수양을 강화하고 이상적인 인격을 키울 때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앞으로 어떻게 가야 할지, 자신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모두 개인의 수양을 빼놓을 수 없고, 사상인식의 향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중국 고대 철학의 각 유파는 모두 개인의 수양의 충실함을 매우 중시한다. 유가는 사람이 완전한 지식 구조를 가져야 완벽한 이상적인 인격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지식과 수양을 풍성하게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공자는 학습을 일종의 즐거움으로 여긴다. "이따금씩 공부해도 좋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오니, 역시 즐겁지 않다! 사람들은 모르지만 신경 쓰지 않는다, 군자가 아니다! 클릭합니다 맹자는 언제나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고, 권세 있는 사람은 굴복할 수 없다" 며, 자신의 절조를 유지하고, 명리 때문에 개인의 품격을 손상시키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도가 철학은 허명이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자는 "이름은 실재로 제한되고, 정의는 정처로, 문장 선하고, 복보가 있다" 고 생각한다. 명성이 현실에 부합되고 선행이 능력에 부합한다면 이렇게 된다. 묵가도' 슬림함' 을 매우 중시하며' 채색 슬림함',' 입체' 를 강조한다.
결론적으로, 당대 대학생들은 자신의 수양 향상에 치중하고, 인격을 보완하고, 올바른 이상과 신념을 확립하고, 착실하게 공부하고, 성실하게 사람이 되어 덕지체미의 전면 발전의 건설자와 후계자가 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고대인들이 제창한 것이다. 오늘날' 수련, 치국, 평천하' 는 시대에 깊은 의미를 부여했다.
(2) 중국 고대 철학은 의리 관계를 올바르게 대해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이는 당대 대학생들이 의리 갈등에 직면했을 때 올바른 선택을 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의리 관계는 줄곧 중국 고대 철학 논쟁의 초점이었다. 의리 문제에 있어서 각 집은 각자 의견이 있다. 의리 문제에 있어서 당대 대학생은 어떻게 선택해야 합니까? 현재, 일부 대학생들은 돈을 벌기 위해, 전매에 잘못 들어가, 불법분자에게 이용되어, 사람을 해친다. 어떤 대학생들은 파리의 작은 이익을 얻기 위해 학우들에게' 삼무' 제품을 판매한다. 일부 대학생들은 이익을 얻기 위해 학교의 관련 규정을 위반하여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 ...
고대 중국 철학자들은 의리 문제에 대해 많은 다른 선택을 했다. 유가는 물질적 이익을 추구하고 행복을 기도하는 것이 사람들의 공통된 추구라고 생각한다. 아들은 말했다: "부유하고 비싼 사람, 사람들이 원하는 것도. 클릭합니다 맹자도 말했다: "귀한 자를 원한다면 함께 해라. 클릭합니다 하지만 유교 철학자들은 "군자는 음식을 구하지 않고 도를 찾는다" 고 생각한다. " 그들이 보기에 물질적 이익은 삶의 기본적인, 낮은 수준의 필요, 그리고 더 높은 수준의 필요, 즉 도덕에 대한 추구일 뿐이다. 도가 철인 앞에서 명리는 모두 담뱃구름이다.' 성인은 귀찮지 않고 사치로 태에 들어간다' 며 과도한 추구, 지나친 욕망, 지나친 기대는 모두 제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자는 이익을 도모하는 것에 반대하는데, 특히 부정한 수단으로 이익을 얻는 것에 반대한다.
사회주의 사회에서 오늘날, 모든 사람은 국익, 집단이익, 개인의 이익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해야 한다. 우선 모든 사람의 정당한 이익을 확인해야 한다. 그러나 실생활에서는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이 충돌을 피할 수 없다. 이런 충돌이 발생할 때는 집단의 이익이 개인의 이익보다 높다는 원칙을 견지해야 하고, 개인은 대국을 중시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집단의 이익을 위해 희생해야 한다. 당대 대학생들이 합법적인 경로를 통해 생활에 필요한 것을 벌어들이는 것은 나무랄 데 없다. 고교는 종종 학생들에게 고학을 독려하지만, 수단을 가리지 않고 이익을 도모한 결과는' 대나무 바구니에서 물을 길어다' 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3) 중국 고대 철학이' 인' 원칙을 숭상하고 인간관계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은 당대 대학생들이 인간관계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의의가 있다.
요즘 대학생들은 집에서는 왕왕' 소황제'' 작은 공주' 로 부모 어른들의 보살핌 대상이다. 이로 인해 일부 대학생들이 자기 중심적이 되고 있다. 하지만 대학에 입학한 뒤 부모를 멀리하고 대학생들은 집단생활을 시작했다. 계속' 자기 중심적' 태도를 유지하고 매사에 자기만 고려한다면 이런 대학생은 대학 생활에 적응하기가 어렵다.
중국 전통철학은' 자애' 원칙을 숭상하고' 처신' 을 강조하며 타인을 배려하고 배려한다. 그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함께 지내려면,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입장을 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맹자는 "노인들은 늙고, 청년들은 젊고, 청년들은 젊다" 고 강조했다. 견자는 "인자한 애인" 이라고 강조했다. 묵자는 사람들 간의 상호 존중과 공리 원칙의 관점에서' 상호 호혜' 라는 사상을 제시했다. 우리 나라 고대인들은 인성의 정신에서 출발하여' 화위귀함' 을 주장하고, 사회적 조화를 강조하며, 화합 공존을 강조하고, 단결과 상호 지원을 주장하며,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인간관계의 조화, 심신의 조화를 추구하며, 시종 사람과 선을 견지해 왔다.
오늘날의 대학생들은 집단생활에서도 이런' 인' 정신을 추구하고, 동창,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맺고, 모든 일에 처신하고, 평등하게 사람을 대하고, 좋은 인간관계를 맺도록 노력해야 한다.
(4) 중국 고대 철학은 도덕적 실천을 중시하고 언행이 일치한다고 주장하며 당대 대학생의 사상 도덕적 수양 향상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사회주의의 초급 단계에 있으며, 사회주의 시장경제의 발전도 쾌락주의, 배금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와 같은 부정적인 현상을 가져왔으며, 사회주의 도덕건설에 불리하다. 일부 대학생들도 이런 표현을 한다. 예를 들면 시험 때 시험 규율을 위반하고, 사람들과 교제가 불성실하고, 부모 어른에게 기승을 부리며. 이것은 "요즘 대학생들이 이렇게 비도덕적인가?" 라는 큰 물음표를 그리는 것을 금할 수 없다.
중국 역사에서 유교, 도, 잉크, 법, 부처 등의 학파는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덕적 실천을 중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중화민족은 청렴결백하고, 관대하고, 힘들고, 소박하고, 근검절약하며, 부모를 공경하고, 노인을 존경하고, 스승을 존경하고, 분발하고, 분발하고, 용감하게 책임지고, 분노하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성실하고, 절약하는 등 훌륭한 도덕전통을 지키며, 오랜 역사의 세월 속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깊어지게 한다.
오늘날의 당대 대학생들은 여전히 중국 고대 철학을 바탕으로 형성된 이러한 도덕적 전통을 실천해야 하며, 언행이 일치하며, 한 세트를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당대 대학생의 본보기로 우리 사회가 더욱 조화롭고 아름다울 것이라고 믿는다.
중국 고대 철학은 선명한 이중성을 지닌 모순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철학적 사상은 적극적이고, 혁신적이며, 진보한 면을 보여 주며, 본질에 속한다. 어떤 철학적 사상은 소극적이고 보수적이며 낙후되어 찌꺼기에 속한다. 당대 대학생은 중국 고대 철학의 적극적인 사상을 계승하고 발양하고, 실제에 근거하여 새로운 내용을 부여하여 이러한 사상이 진정으로 우리에게 쓰이고, 우리 자신의 발전과 사회의 진보에 유익한 본보기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국 고대 철학과 현대생활 (하) 이 글은 정기학설, 음양학설, 오행학설의 개념 범주와 한의학에서의 응용으로 한의사의 고대 철학 기초를 빗어 내고, 철학적 관점에서 한의학 이론의 곤경에 대해 좀 더 반성의견을 제시했다.
철학은 세계에 대한 인류의 사고와 인식이므로 주관과 객관으로 나뉜다. 과학은 반복 가능한 객관적인 법칙이기 때문에 철학은 과학을 포함한다. 주관적 철학에서 하나는 특정 각도에서 검증할 수 있는 주관적인 진리 (특정 각도에서 토론하면 과학이 된다) 이다. 다른 하나는 한번도 검증되지 않았지만, 종교와 미신을 포함하여 옳다고 여겨진다. 한의사는 철학이며, 의학 체계로, 중국 고대 철학 사고 방식을 기초로 독특한 한의학 이론 사고 방식을 형성하였다. 한의사는 중국 고대 철학을 바탕으로 한 의학 체계로서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 원리, 즉 음양오행과 정기학설을 표현해야 하며, 음양오행을 핵심으로 하고, 특히 음양을 모든 이론 체계의 기초로 삼아야 한다. 정기이론, 음양이론, 오행이론은 한의학 이론 체계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1 본질론
본질론은 고대 철학의 우주 생성, 발전, 변화에 대한 인지체계이다. 우주의 본원은 본질이고, 본질을 중개하는 우주는 만물이 연결된 유기적 전체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우주의 만물 중 하나로서 본질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본질은 우주에 존재하고 끊임없이 움직이는 미세한 물질이며, 그 자체의 운동 형식은 우주 만물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는 동력이다. <역경> 위: "정예, 사물." 본질을 우주 만물의 본원이라고 여기다. 정으로 일명 정으로 알려진 것은 중국 고대 철학의 인지체계에서 일반적으로 기염을 가리킨다. 그것은 우주를 가득 채우는 보이지 않고 움직이는 미묘한 물질이다. 어떤 경우에는, 그것은 특별히 가스의 본질을 가리켜 인류의 기원을 구성한다. 현대 유물주의 철학 물질은 세계의 기본 관점이며 본질론의 관점과 매우 비슷하다. 중국 고대 철학의 가장 중요하고 기본적인 범주 중 하나는 기였다. 그것의 보편적인 범주는 중화민족만의 것이다. 한나라 시대에 일어난 칠원론 (일명 칠원론) 은 중국 전통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쳐 중국 고대인들이 세계를 인식하는 인식론이 되었다.
고대 철학의 정기이론은 선진 양한 시대에 창설되어 중의학 이론 체계의 형성과 일치한다. 따라서 고대 철학의 정기학설은 한의학 이론 체계의 형성, 특히 한의학 정기학설의 프로토타입과 전체관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한의학의 정기이론은 인체 내 정기의 본질, 출처, 분포, 기능, 상호 관계, 오장부 경락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시스템 이론이다. 고대 철학에서 정자나 가스가 우주 만물의 원천이라고 생각하는 정기학설은 한의사가 정자를 인간의 생명의 원천으로 여기고, 가스는 인간의 생명의 동력이며, 인체의 내장, 몸, 기구는 모두 정으로 형성되고, 인체의 모든 기능은 모두 기체에 의해 움직이고 조절되어 운동 변화를 일으키는 학설에 영향을 미쳤다. 고대 철학 정수의 정수를 한의학 정수에 융합하여 일종의 사고 패러다임으로 건설하여, 그 고유의 이론과 실천에 부합하며, 한의학 특유의 정수와 생명의 인지이론을 출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고대 철학의 본질 이론은 본질 개념이 자연, 사회, 인간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자연, 사회, 사람, 그리고 도덕적 정신의 통일에 대한 물질적 기초가 본질이라고 생각한다. 우주 만물의 본질은 본질이다. 그것은 우주의 모든 형태로 가득 차 있고, 정보 융합의 매개체 역할을 하여 천지인 사이에 감응을 일으킨다. 이러한 심오한 철학적 사상이 한의학 이론 체계에 스며들어 한의사 동원적 사고와 상호 연계에 대한 인지관을 촉진시켜 인체의 정체성과 인간과 자연, 사회 환경의 대응성을 설명하는 전체적인 관념을 형성하였다.
2 음양이론
음양학설은 음양의 정의와 그 운동의 변화 법칙을 설명하고 우주물리학의 발생, 발전, 변화를 설명하는 고대 철학 체계이다. 중국 고대의 소박한 대립통일 이론이자 고대인들이 우주의 기원을 탐구하고 우주 변화를 설명하는 변증 개념이다. 중국 토착의 유물주의와 변증법의 범주에 속한다. 음양은 자연계에서 서로 연결된 사물이나 현상의 반대 성질에 대한 개괄이다. "음양은 둘로 나뉜다." 음양학설은 전 세계가 물질적이며 음양의 대립통일과 상호 작용이 세계 자체의 발생, 발전, 변화를 촉진시킨다고 생각한다. 중국 고대 한의학 철학의 기초 발전에 대한 연구와 사고 방식과 방법론에 대한 초보적인 연구를 통해 우주, 자연, 생명본체의 발전 변화를 설명하다. 예를 들어, "수문음양은 대론과 비슷해야 한다" 며 "음양, 천지의 길, 만물의 기, 변화의 부모, 생사의 시작, 신의 집" 이라고 말했다. 음양학설의 한의학 이론에 대한 지도는 점차 독특한 사고 패러다임을 형성하여 인체의 정상적인 생명활동과 병리 생명의 원인과 변화를 설명하는 데 널리 사용되어 질병을 더 잘 진단하고 예방하여 한의학 이론 체계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다. 음양 이론은 질병 예방 치료에 대한 인식에 중요한 지도 역할을 한다. 법은 음양을 근본으로 하고, 4 시 음양의 변화에 따라 양생방병을 한다. 치료 원칙은 질병의 음양성쇠 상황에 따라 결정된다. 음양성쇠자는 더 해롭다. 음양이 허약한 자는 그 허기를 보완해야 한다. 그런 다음 약품의 사기 오미와 음양 속성의 성쇠, 입법검사방, 질병 과정의 음양 불균형을 조절하여 음양을 비밀화하여 사악을 없애는 목적을 달성했다.
삼오행설
오행학설은 중국 고대 시스템 학설이다. 음양학설과 마찬가지로 사물의 모순 작용과 사물의 운동 변화 형태에 주목하고, 사물의 구조적 요소와 그 운동의 변화 형태 사이의 관계에서 우주의 물질 형태 사이의 운동과 동적 균형을 탐구하고 해석한다. 오행' 이라는 단어가 가장 먼저' 상서' 에 나타났다. "상 주수 숙홍범" 은 "수경홍수" 라고 말했다. 눈물 진기 오행. " 언어는 철학적 관점에서 오행의 특징을 매우 추상적으로 요약하여 오행이 물, 불, 나무, 금, 흙이라고 지적했다. 물, 불, 나무 직선, 금혁, 토애벽. 그중 오행은 금, 나무, 물, 불, 흙의 다섯 가지 구체적인 물질 원소가 아니라 추상적으로 철학의 이성 범주로 올라간다. 오행학설은 고대 철학사상으로 금, 나무, 물, 불, 토오행의 정의, 특징, 구속, 남용의 법칙을 탐구하여 우주의 다양한 형태의 발생, 발전, 변화, 상호 작용을 설명한다. 고대 중국 특유의 유물주의와 변증법 범주에 속한다. 오행설은 금, 나무, 물, 불, 토양 5 가지 기본 물질이 우주 만물을 구성하고, 5 가지 물질의 지속적인 운동과 상호 작용이 자연의 모든 물리적 현상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시킨다고 생각한다.
오행학설은 오행적 특성으로 인체의 내장, 경락, 몸, 관경, 정신, 정서의 많은 기능활동을 설명하고 오장 중심의 생리 병리 시스템을 형성하여 자연환경과의 연계를 실현하여 천인과 하나가 되는 오장체계를 창조했다. 오행상그램의 법칙을 이용하여 오장 사이의 생리관계를 분석하고, 오행남용과 모자의 결합으로 오장병의 상호 영향을 설명하고, 결국 질병을 진단하고 예방하는 지도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오행학설은 한의학의 주요 사고 패러다임으로서 한의학 이론 체계 구축, 특히 한의학 임상 실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한의사는 중국 고대 철학의 정교함, 음양, 오행설에 기초하여 의학 이론을 계승하고 혁신적으로 운용하여 인체의 생명활동과 외계환경의 관계를 밝히고 질병의 발생, 발전, 예방을 설명하고 각종 조치를 취하여 건강 증진, 수명 연장, 생산노동능력 향상을 통해 한의학의 독특한 정교, 음, 오행학설을 형성하였다. 한의학의 정기, 음양, 오행학설 등 중국 고대 철학의 기본 사상은 거시관찰, 전체연구, 철학적 사고, 기능연계를 강조하는 네 가지 기본 특징을 가지고 있다.
결론적으로 중의학은 중국 고대에 출현한 체계적인 의학 학과이다. 인간의 생명 운동의 법칙을 탐구할 때, 고대 중국의 비교적 선진적인 철학 이론과 의학 이론을 유기적으로 불가분의 전체로 주조하여 그것을 일종의 철학 형태로 끌어올렸다. 중의학은 정기음양오행학설을 철학적 기초로 종합사유방식을 이용하여 의학 이론과 의학 실천을 분석하고 해결함으로써 중국 전통문화와 중의학의 밀접한 결합을 구현했다.
4. 고대 한의학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고찰
한의학의 철학적 기초는 음양오행과 정기의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내경' 시대부터 큰 변화가 없었다. 고대의 심오한 철학 지도는 한의학 이론을 크게 빛나게 했지만, 한약도 정체시켰다. 어떻게 새로운 시대에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부지런히 혁신을 계승하고, 한의학 이론을 더욱 보완할 것인가는 의학 시대의 절박한 명제이다.
4. 1 한의학 오행학설은 실사구시를 해야지, 생트집을 잡아서는 안 된다. 오행설의 폐지에 대항하기 위해 현대학자들은 오행철학 사상에 대해 수학 사상, 비선형 역학, 통제론, 시스템론, 소산 구조론 등에서 오행사상의 합리성을 논증하는 등 새로운 연구를 진행했다. 그러나 오행학설은 한의학 이론에서 방법론적 역할을 많이 하고 오장관계에 대한 연구에 크게 기여하며 임상약 지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그것은 오장관계를 연구하는 방법 모델일 뿐, 실제로는 오장관계가 오행생크 이론보다 훨씬 복잡하다. 수학 법칙에 따르면 오장 사이에는 65,438+00 가지 페어링 관계, 이더러움은 65,438+00 가지 페어링 관계, 4 개의 더러움은 5 가지 페어링 관계가 있다. 따라서 오행생크 이론을 고수하는 것은 오부의 병기를 넓히는 이론 발전에 불리하다. 오장시스템 관련 이론을 제시한 사람이 있으니 참고할 만하다.
4.2 시스템 이론 하에서 한의사 오행학설은 시급히 보완되어야 한다. 시스템론은 당대의 가장 유행하는 철학 화제이다. 오행학설에는 시스템론의 초기 형태가 있지만, 완전한 시스템론이 아니라 전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한의사는 체계적이고 전체적인 사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구 복원론에 비해 큰 장점이 있지만 한계도 있다. 한의사는 철저한 전체론을 가지고 있지만, 국부와 세부적인 문제에서 종종 교착 상태에 빠지는 것은' 외사내 생각' 사고의 결과이자 전체론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결과다. 시스템론의 창시자인 베타 롱피는 전체나 시스템을 이해하려면 그 부분뿐만 아니라 그 사이의 관계도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생활은 안정된 개방 시스템이다. 국부를 모르면 완전한 시스템 연계를 구축할 수 없기 때문에 한의학 이론은 인체 내부의 세부 사항을 보완하고 새로운 연락처를 찾아야 한다.
4.3 한의학 이론은 고대 철학을 바탕으로 상속을 전제로 혁신을 계기로 해야 한다. 우선, 한의학 이론의 돌파구에 대해 말하자면, 반드시 한의학 이론 체계의 전승에 대한 오해를 직시해야 한다. 한의사는 전반적인 연계와 모호한 사고를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번거로운 증명 과정을 버리고 주요 갈등을 직접 파악하지만, 종사자의 구체적 병기와 치료 원칙에 대한 서술은 진실성의 결핍을 초래했다. 한의사는 물질보다는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때문에 인체 내부의 세부 사항을 이해하는 방면에서 해부학의 성과를 참고해야 한다. 인체를 인식하는 방면에서 한의사는 사물을 더 잘 이해하고 한의학 이론 체계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한의학의 취상비유적 사고방식은 시급히 보완해야 할 코끼리 사고 체계이다. 따라서 실증연구와 실험연구를 참고해 음양오행정기학설을 핵심으로, 장상 기반 상수의학 모델을 세우고, 한의사의 상사고를 최대한 활용하고, 수학 위의 직관적인 품질을 구축해야 한다. 한의사가 고대 철학의 지도하에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진취적이고, 나날이 새로워진다. 다시 한 번, 오행 사상의 외연을 넓히고, 더 넓은 인식론과 방법론을 넓히고, 시스템론을 참고가이드로 삼고, 서구복원론의 일부 방법을 적절하게 차용한다. 그러나 한의사가 분석적 사고 방식의 오장전체론 방향으로 가는 길은 서양의학이 구조적인 사고방식으로 복원론과는 확연히 대립하며, 필연적으로 물과 불이 용납되지 않을 것이며, 결국 한의사의 특색과 우세를 다 소진하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결론적으로 한의학 이론의 출현과 발전은 중국 고대 철학의 발전과 변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유 (), 해석 (), 도 () 세 가지 철학 이론이 한의학 이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 가지 철학 사상 내포의 끊임없는 발전과 병행하고 있다. 한의학의 사고 철학과 의학 치료법에 대한 지식에는 대량의 암묵적 지식이 존재한다. 광대한 은하수와 같은 이러한 묵회의 지식은 인류의 대부분의 인지와 불가분의 관계가 있을 수 있다. 그것들은 매우 중요하며, 연구하고 발굴할 가치가 있다. 기존의 이론과 기술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 눈에 띄게 함으로써, 학제 간 관점에서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의사의 사고 궤적을 보여 주려고 노력하다. 후속 연구가 끊임없이 심화되고 기술이 성숙됨에 따라 한의학 고대 철학 기초 연구 분야에서 더욱 풍성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한의학의 혁신과 현대화는 필수적이지만, 결코 발을 깎아서는 안 된다. 많은 한의학자들은 고대 한의학 철학 경전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철학 사상을 흡수하여 귤샘정이 향기롭고 한의사가 모두 사랑하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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