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전통 문화의 원천

중국 전통 문화의 원천

중국 전통문화의 주류는 유교 문화와 도가 문화로, 그 근원은 3000 여 년 전의' 주역' 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역경>, 일명 <역경>, 점술서. 자연현상과 제사, 전쟁, 생산, 혼상결혼, 출장 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에서 서주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을 광범위하게 기록하였다.

유교 문화의 창시자는 공자이고, 공자 사상과 주역 사이의 관계는 주역을 해석하는 계사에서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건괘' 는' 강룡이 후회하고 있다' 고 말했다. 이는 하늘의 별자리로, 용성이 높이 올라가는 곳의 불길한 징조이다. 공자는 이로부터 고귀한 왕을 연상하고 그것을 극치로 발휘하여 이렇게 말했다. "고귀하고 지위가 없고, 높고, 백성을 잃고, 성인을 낮은 지위에 처하게 하고, 아무도 그를 도와주지 않아, 위험이 생기기 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유가 애민의 사상을 구현하였다.

"부정적인 구아" 는 말했다: "그 죽음은 새싹에 달려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국가의 운명이 조석에 위태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자는 이에 대해 사상적으로 윙윙거리는 소리를 내며 말했다. "만약 네가 위험을 의식한다면, 너는 너의 위치를 안전하고 안정시킬 것이다. 만약 네가 멸망을 의식한다면, 너는 반드시 너의 생존을 확보해야 한다. 격동은 안정의 출현을 의미한다. 그래서 군자는 안사위위, 순경 쇠퇴, 안정난동을 잊지 않는다. 이렇게 그 지위는 견고하고 국가는 보장된다. "이것은 유교의 안식처이다.

"동인 점술" 구름: "동인이 먼저 징징한 후 웃다. 클릭합니다 한 차례의 전쟁에서 먼저 포위된 후에 승리하는 것이다. 그래서 공자는 자신과 다른 사람과 어울리는 문제를 연결시켰다. 그는 "군자가 사람을 대하는 규칙은 입세하거나 출세하거나 침묵하거나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고 말했다. 칼이 금속을 자를 수 있는 것처럼 두 사람은 동심이다. 일심동체의 말은 람의 향과 같다. " 유교의' 일심전심' 이라는 관념이 드러났다.

천괘' 에서 "겸손하면 군자는 끝이 있다" 고 말했다. 군자는 겸손하고 신중하며 근면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자는 그것을 남김없이 발휘해 "부지런하고 자랑하지 않고 공로를 자만하지 않는 것은 자기 자리를 지키기 위해 진실하게 노력하는 궁극적인 표현이다" 고 말했다. 그것은 유교의' 공' 관념을 구현했다.

"점보다 크다" 고 말했다: "어떤 묘목을 사용함으로써. 클릭합니다 겸손하게 해야 한다. 공자는 "네가 이렇게 신중하게 행동한다면 실수가 없을 것이다." 라고 느꼈다. 유가의 "의식" 관념을 드러내다.

"요정 멜론" 은 "사랑에 빠지면 친구가 당신에게서 유익을 얻을 것" 이라고 말했다. 상인이 시장에서 장사하는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공자는 인생의 철리를 깨닫게 되었다. 그는 "들어가면 물러나고, 오면 뻗는다" 고 말했다. 후퇴와 스트레칭이 상호 작용하여 이익을 창출하다. 연딱정벌레는 몸을 수축시키는 것은 스트레칭을 위한 것이다. 용과 뱀은 겨울잠을 자서 자신을 보호한다. 정의의 이론을 연구하는 것은 실제로 응용하여 정교한 경지에 도달하기 위해서이다. 만물의 신비를 연구하고 만물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큰 미덕이다. " "지식과 실천의 단결" 이라는 사상 이념을 구현하였다.

"구아 솔루션" 은 "음수와 곱하면 끌어들인다" 고 말했다 한 상인이 만재하여 돌아오는 길에 강도를 만났다는 것이다. 아들은 말했다: "악당 을 위해, 군자 자동차 말 을 타고, 도둑 강도 를 원한다; 윗사람은 태만하고, 아랫사람은 폭동을 일으키며, 도둑은 약탈하려 한다. 재물을 모으는 것에 게을러서 도둑질을 가르치다. 요염한 얼굴은 음행을 가르치는 것이다. " 말은' 군애민 존중, 검소한 자율성' 이라는 사상이다.

"Zhongfu 구아" 는 말했다: "음과 크레인, 그의 아들과; 나는 좋은 칭호를 가지고 있다. 나는 무적이다. " 시와 같이: "학이 나무 그늘 아래에서 울고, 그 아들과 화목하다. 나는 너와 나눌 좋은 술이 있다. " 공자는 이런 아름다운 시를 군자의 언행에 확장시켰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말은 그 자신에게서 나온 것이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행동이 다가올 때, 먼 곳에서도 반응이 있다. 말과 행동은 신사의 추기경과 같다. 추기경이 일단 출시되면 군자의 영욕을 결정할 것이다. 언론과 행동은 군자가 세상의 만물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이다. 우리가 조심하지 않을 수 있을까? " 이것은 유교가 주창한' 언행에 신중함' 의 시작이다.

도가 문화와' 주역' 의 관계는 혈맥이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도가를 언급하기만 하면 가십을 생각하고, 가십을 생각하면 자연히 주역과 연결될 것이다.

도교는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을 주장하고, 자연에 순응하며, 생활 태도에 있어서 양생을 중시한다. 정치적으로, 무위라고 주장하다. 나집의 사상은' 대립상보성' 과' 코끼리 무형' 의 두 가지 수준이 있다. 도교는' 주역' 의' 음양' 학설을 완전히 받아들였다. 우주 만물은' 양지음' 이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도가 문화의 창시자는 노자이고, 그의 대표작' 도덕경' 은 음양에 기반을 두고 있다. 모순의 개념은 주선으로, 우주에서 생명까지, 물질에서 정신까지 그의 사상과 관점을 천명했다.

주역에도 도교문화와 관련된 내용이 많이 있다. 예를 들면' 간괘' 는 하늘과 관련이 있다. 쿤괘' 의 내용은 지구와 지구에 사는 사람들과 관련이 있다. "tai gua" 는 반대 방향의 상호 변환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마이너스 구아" 는 "태괘" 와는 반대로 대립의 상호 전환을 말한다. "고과" 는 전쟁에 대해 이야기하고, 전쟁으로 변화의 사상을 설명한다. "점술" 의 내용은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길기' 점술은 성공의 도리와 경제와 빈곤의 전환을 보여준다. "미완성점" 은 "로마점" 의 반의어이다. 잠깐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