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을 중시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전통을 중시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다
이 책을 읽을 수 있습니다. 제 90 대 젊은 동료들의 추천에 감사드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나의 평소 독서 습관에 따라 책 더미에서 이렇게 한 권을 골라내기가 어렵다. 그것은 보통 의미상의 책이나 소설이 아니라 대화와 인터뷰로 베이징, 옥스포드, 온주를 가로지르는 두 세대의 북경대학교 사람들의 3 년 간의 대화를 기록한 판타지 책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원저우, 옥스포드, 원저우, 원저우) 담화 내용을 고려하지 않고, 이 인터뷰의 신선함은 독자들을 흥분시키기에 충분하다.
자신을 법으로 삼다-2020 년 7 월 상하이 문예출판사에서 입찰과 대화를 나누고, 표기 (), 오치 () 에 출판하다. 낙찰표 1972 는 온주에서 태어났고 1998 은 베이징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현재 옥스퍼드대 사회인류학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오기는 북경대학교 신문전파학원을 졸업하고' 독신 독서' 편집장을 맡고 있다.
책 제목인' 자신을 법으로 삼다' 는 나름대로의 현기가 있기 때문에, 모두 이것이 기서라고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자신을 하나의 방법으로 생각하는 것이 얼마나 이상한 제목인가. 당신은 자신을 어떤 방법으로 생각합니까? 방법은 도구와 동일합니까? 당신은 어떤 도구가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책 제목을 보면 이런 일련의 문제들이 튀어나와 그 베일을 벗기기를 기다릴 수 없다.
모두 멋진 책이라고 하는데, 더 중요한 것은 그 내용이다. 이번 강의는 비아 오 교수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시작하여 반세기 동안 중국 사회의 변천, 지식의 정체성, 세계화와 포퓰리즘, 인류학 방법론 등의 주제에 대한 사고를 포함한 일련의 자아를 초월하는 문제를 거슬러 올라간다. 이 책은 대화의 기록을 제공하고, 문제를 살펴보고, 사고를 연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어떻게 자학한 대파 속에서 자신을 포지셔닝할 수 있는가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세계화 시대, 어떻게 창조적으로 주변의 작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을까; 사상이 곤경에 처한 사회에서 어떻게 웅대한 명제에 대답할 수 있습니까?
판타지 책이라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대화를 통해 문제의 정신과 시각을 보는 것이다. 개인에 대한 관심, 자아에 대한 극도의 솔직함, 과정에 대한 존중, 주변 현실 생활에 대한 관심과 이해, 일반인과 외곽에 대한 관심, 거시이론에 대한 미련, 자신을' 방법' 으로 생각하는 용기에 대한 것이다. 이것들은 아마도 우리 모두가' 대화 정신' 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다른 작품과 구별되는 또 다른 특징은 특별히 명확한 틀이 없다는 것이다. 면접관은 면접 화제를 미리 준비했지만 면접 과정에서 대화 쌍방은 충분한 솔직한 정신과 개방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어 대화의 진행에 따라 대화 자체가 자연스럽게 지금 가고 있는 곳으로 발전할 수 있게 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자기관리명언) 이 특징은 중국의 산문과 비슷하며, 중국 문인의 전통 표현 방식에 더 잘 부합한다. 이른바' 모양이 흩어지고 신이 흩어지지 않는다' 는 것이다. 큰 대화의 방향은 통제할 수 있다. (심지어 대화가 시작될 때 두 작가는 큰 틀조차 확실하지 않았다.) 그러나 구체적인 대화 과정에서 독자들은 저자가 다음에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른다. 이것은 이 책을 읽을 때의' 모험' 경험을 크게 증가시켜 매우 자극적이다.
나는 두 작가에게 이 대화 자체가 두 사람의 재미있는' 모험' 이라고 생각한다. 탐험이 계속됨에 따라, 길을 따라 풍경이 천천히 펼쳐져 두 사람 앞에서, 찬란하고 열렬하거나, 심오하거나, 망설이거나, 우여곡절로 펼쳐졌다. 이 여정의 하이라이트는 외부인이 체득하기 어려울 것 같다. 이것은 또한 대화 (또는 구술 역사), 인류학, 사회학의 매력일지도 모른다. 저자가 이 책의 서문에서 인용한 바와 같이, "언어와 사상이 병행한다" (철학자 이사야 베를린); "대화의 사회는 인류의 관건이다." (프랑스 지식인 레이몬드 알론)
작가는 서문에서 이 책이 대화를 전달체로, 인류학을 중개로, 향신을 사상자원으로,' 자아' 를 방법으로 한다고 총결하였다. 개인의 사상 형성 과정과 학술적 생명 성장 경력을 통해 모바일 세계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반영할 수 있으며, 중국 사회의 지난 40 년간의 거대한 변화와 변화를 볼 수 있다.
이런 모험적인 독서에서 독자로서 우리는 두 작가의 탐구에 따라 깊이 파고들며 우연히 자신에게 맞는 영혼을 때리는 반짝이는 조개껍데기를 주워 흩어져 있지만 소중한' 진주' 를 찾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도전명언) 여기서 제가 주운 "진주" 를 공유하겠습니다.
표선생님에게 자신의 어린 시절에 큰 영향을 준 사람, 그의 삼숙을 언급했다. "삼숙은 매우 총명한 사람이다. 그는 주변 사물에 대한 관찰에 매우 민감하고 제자리에 있다. 만약 네가 농촌에 가서 조사하고 싶다면, 너는 어느 마을에서나 이 마을의 일을 분명히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사실 쉽지 않다. 우리는 지금 젊은이들과 이야기하고, 그가 앉아서 그들의 반과 학교에 대해 이야기하게 하고, 이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기본적인 권력 구조가 무엇인지, 주도의식이 무엇인지, 모든 사람의 동력이 무엇인지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사람은 알아차리지 못한다. 이것은 사실 매우 중요한 훈련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사는 작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의식적으로 자신의 삶을 자신의 언어로 말하고, 독립적인 서술을 해야 한다. 분석하지 않고, 즉 서사를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
이 말은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제 학창시절을 돌이켜 보면 초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당시 학급과 학교의 상황, 학교의 조직 구조, 선생님 동창의 특징, 여러분의 동기는 무엇입니까? 나는 내가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 몇 시기, 특별한 장면, 특별한 사람, 특별한 일이 모두 머릿속에 떠오른 것을 기억하지만, 나는 완전한 학창시절 파노라마를 가지고 있지 않다. 다른 말로 하자면, 나는 나의 학창시절을 전면적으로 깊이 묘사할 수 없다. 이렇게 오랫동안 잊어서가 아니라 당시 이런 훈련이 없었기 때문에 그런 능력이 없었다.
오늘 돌이켜 보면, 내가 현재 직장의 상황, 조직 구조, 권력 구조, 주도의식, 모두의 동력 등을 말한다면. , 나는 학창시절보다 더 잘 대답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나의 관리 업무로 평일에는 이 방면의 문제를 생각해야 하지만, 얼마나 깊다고 말해야 할지, 정말 깊지 않다. 그래서 이것은 나에게 영감과 감동을 주었다. 나는 스스로에게 한 가지 질문을 했다: 나는 내가 여러 해 동안 살아온 작은 세계에 정말 관심이 있는가? 내 대답은, 내가 항상 엄격하고 일에도 몰입했지만, 나의 관심사는 항상 좁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도전명언) 전반적으로, 나는 내가 살고 있는 작은 세계에 진정한 흥미가 없고, 참여감이 강하지 않아, 항상 좀 초연하고, 정확하고 또렷한 주변 작은 세계의' 파노라마' 를 형성하지 못했다. 이 뒤에는 사고 습관과 능력의 문제가 있다.
이단은 "이 세상은 가치가 없다" 고 말했다. 그는' 입국' 을 원한다. 아마 이런 뜻일 것이다. 우리 세대의 독서인 (물론 전부는 아님) 은 어려서부터' 읽기 전용 성현서' 로, 마음속으로는 시와 먼 곳에서 일심으로 기어오르고 있다. 반대로, 그들은 고의로 그들의 현실 속의 작은 세계를 무시하거나 경시했다. 이 뒤에는 시대와 사회적 배경이 있다. 돌이켜 보면, 이것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 사람은 평생 접촉하지 않을 수는 없지만, 항상 현실 생활에 가까워야 한다.
표준 선생님은 온주에서 태어나 온주에서 자랐다. 이 책에는 생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제가 중학교에 다닐 때, 어느 날 그녀의 어머니 동료의 아이가 대학에 입학했고, 학부모들은 모두에게 술을 대접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결국 학생 앞에서 어떤 사람들은 지금 대학에 가면 무슨 소용이 있다고 말했는데, 그 학생은 좀 쑥스럽고 기분이 나빴다. 겨우 열여덟 살인데 술자리에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온주는 확실히 매우 실용적인 곳이어서 문예가 이상하다고 느꼈다. "
이 작은 이야기를 다 보고 산둥 사람으로서, 나는 온주인의 중상의 가치관에 깊은 감탄을 금치 못했다. 교육을 숭상하는 산둥 때 대학에 합격하는 것은 가정과 가족의 영예이다. 같은 장면이라면 이런 친구들이 경축잔치의 술자리에서 튀어나올 것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이렇게 진실하게' 쓸모없는 독서' 를 발표하는 것은 그야말로' 경전 배교' 라는 뜻이다. 이것은 중국의 다른 지역에 있는 문화적인 가치의 중대 한 다름에서 보일 수 있다.
당신이 지금 어디에 있든, 고향을 떠난 지 얼마나 됐든, 고향의 유전자와 문화적 가치는 언제나 당신의 기질 자질 속에서 묵묵히 흐릅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를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고향의 문화적 가치를 더 다듬고 생각하도록 유도하고, 그것의 하이라이트와 한계를 보는 것 자체가 자신에 대한 반성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이 두 화제는 함께 놓아서 별 상관이 없는 것 같다. 하지만 나 같은 80 년대 이후, 이 두 주제는 확실히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서로 융합된 것이다. 80 대 중년이 되면 이른바' 중년의 위기' 를 만난다. 윗사람이 작고, 사업의 병목, 인생이 막막하고, 꿈이 멀어진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무엇이 이러한 위기를 초래했는가? 시대와 사회의 큰 배경에 놓이면 자신의' 중년 위기' 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와 인식을 갖게 될 것이다.
표준선생님에게 "80 년대에는 개혁개방의 물결에 따라 일반인의 삶에서 생명의 의미와 생명의 의미를 옮기는 과정이었다" 고 말했다. 좋은 책 한 권을 읽고, 시험을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직장을 구하고, 자기 집을 소유하고, 항상 의미를 외부화하기 위해서였다. 결국 양도할 필요가 없다. 즉, 귀환자 그 자체다. 나라도 마찬가지다. 과거에는 어떤 문제라도 먼저 경제 문제였다.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다른 문제들은 모두 해결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러나 경제가 무한히 발전할 수 없기 때문에 의미 그 자체로 돌아가고 있다. 의미는 허무맹랑한 인문정신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 비롯된다. "
"중국인들은 강한 중심 줄거리를 가지고 있어, 변두리의 생활이 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여 큰 불안감을 불러일으켰다. 권리와 자원의 과도한 집중 ... 변두리 사람들은 센터에 진입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물론 큰 역할을 하게 되지만, 각종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일단 센터에 들어가면, 많은 사람들이 나빠지고 부패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이 누구인지 결코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단지 센터에 들어가기 위해서, 자신이 태어난 땅과 주변 사람들의 관계를 포기하고 원칙이 없는 사람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학술계는 이렇고, 관직은 가장 뚜렷하고, 재계도 마찬가지다. 회사 직원이 되어라, 설령 학생이라도. 성도에 들어가 북경에 들어가려고 하면 뿌리를 내리지 않으면 장소도 없고 주체성도 없고 완전히 도구화된다. 센터가 너무 강하지만, 사실은 매우 위험하다. 머리를 뾰족하게 깎고 올라가니, 자신의 목숨이 소용없다고 느꼈다. "
물론 작가는 더 심오하고 사상이 있다. 하지만 저자가 한 말을 자신에게 적용한다면, 자신을 예로 들면 매우 적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개혁개방 40 년 동안 모든 것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시대의 호탕한 물결 속에서 개인은 거의 자기도 모르게 역사에 밀려 전진했다. 제 개인을 예로 들어보죠. 나는 산둥 한 일반 현성에서 초등학교 중학교를 다녔는데, 공부는 그런대로 괜찮다. 수능을 만나면, 나는 최선을 다해 좋은 대학을 시험한다. 나는 계속 열심히 북경에 가서 더 좋은 대학의 대학원생을 공부하고, 졸업 후 스스로 베이징에서 좋은 안정된 직업을 찾았다. 나중에 국가가 부동산 경제를 대대적으로 발전시켜 집값이 급등했다. 불안과 혼란 속에서 상대를 찾고, 결혼하고, 집을 사고, 베이징에 뿌리를 내렸다. 집값이 계속 치솟으니 차를 살 때는 번호를 흔들어야 한다. 초조함 속에서 아이를 낳고, 번호를 흔들고, 차를 사고, 방을 업그레이드하고,' 중산층 가족' 의 대군에 가입했다. 이후 회사의 디지털화 변신에서 아이를 위해 초등학교에 다니기 위해 집을 바꿔 학교를 택했고, 문제를 찾아내는 수술도 했다 ... 쉴 새 없이 바쁘고 스트레스 속에서 갑자기 중년이 되면서 스트레스가 심해져 인생이 미드필더로 접어들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갈 때 매우 막막하다. 마음속에는 여전히 꿈이 있지만 현실은 더 선명하다.
이것은 내가 농축한 성장사이다. 작가의 말을 적용해 보면, 대세에 있어서, 나는 자각적으로 머리를 깎고 엉덩이를 깎는 상태에 처해 있다. 끊임없이' 기속을 두드리다', 항상 외부화의 인정과 의미를 추구하며, 항상 유행에 따라' 가장자리' 에서' 중심' 을 추구하지만,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것은 생각하지 않았다. 인생의 중도에 문득 돌이켜보면 마음속에 끝없는 서늘함과 무의미감이 생겨났다.
하지만 인생이 미드필더로 들어가는 것의 장점 중 하나는 인생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이미 충분히 축적되어 충분히 뛰어다녔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너는 뿌리를 내리고 생명의 의미를 안쪽으로 탐구하기 시작한다. 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느끼기 시작했으니 자신을 재검토해야 한다. 너는 좋은 나날을 몹시 갈망하기 시작했다. 이런 의미에서 과거에 무슨 일이 일어났든 중년은 인생에서 매우 소중한 재산이다. 너는 정신이 맑아지고, 너는 슬기로워지고, 너 자신을 알게 되고, 자신의 새로운 여정이 되고, 너는 성장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가는 "모든 이론적 사고를' 하다' 와 결합해야 한다. 행동 자체가 변화한다" 고 말했다. 일은 조금씩 해낸 것이다. 오늘은 하지 않고, 오늘 잘못을 저질렀는데, 내일은 얼마나 멀리 갈 수 있을지 모르겠다. 유일한 방법은 하는 것이다. 물론 시행착오를 허용해야 하고, 일부 사람들이 성과를 내지 않고 장기적으로 축적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그런 생태계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일반 독자들에게 자신의 생존 상태에 대한 선택은 반드시' 나' 로 조직에서 자신의 공간을 만들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동료 이외의 사람들과 협력하여 자신의 뿌리, 자신의 작은 우주, 작은 환경, 작은 세계를 발전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할 수 있다. 개인적인 경험에 문제가 생기면 냉정해지기 쉽다. 그런 투명한 견해가 아니라 정반대다. 보시다시피, 이 세상은 사실 복잡하고 변화무쌍합니다. 나는 이런 자리에 있어서 늘 나를 기분 나쁘게 하지만, 이것은 큰 구도이다. 이른바' 하늘의 운명을 들어라' 라고 한다. 나의 분투는 본질적으로 문제가 아니다. 물론, 나는 매일 심장 두근거림, 명상, 요가, 녹차를 마셔서 완화할 수 있다. 하지만 분투는 삶의 일부이다. 분투하지 않는 것보다 지금의 분투를 택할 것이다. "
위의 말을 고스란히 베껴 쓴 것은 확실히 나에게 큰 사상 충격을 주었기 때문이다. 나는 현상과 자신이 처한 위치에 대해 불만을 자주 느끼는 사람이다. 작가의 대화에서, 나는 내가 먼저 튀어나와 자신의 문제를 큰 화면에 놓아야 공간감과 거리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이 세상이 복잡하고 변화무쌍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 이 큰 구도에서의 나의 위치는 나 혼자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나는' 운명을 인정하고 지지 않는다', 자신의 방식을 통해' 경쟁' 을 계속하고, 끊임없이 반성하고, 끊임없이 진화하고, 어떻게 자신을 할 수 있는지를 탐구할 수 있다. 이런 공간감으로, 나는 자신이 그렇게 억압적이고 불안하고 불만스러운 상태가 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충돌' 을 계속하는 열정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은 얼마나 중요한가!
나는 거의 하루 동안 이 책을 다 읽었고, 또 4 ~ 5 시간을 들여 이 독서 보고서를 썼다. 하지만 저는 이 시간의 투입이 매우 의미 있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글쓰기의 과정은 나의 사고를 크게 심화시키고 돌파했다. 많은 생각과 이해는 글쓰기와 사고와 동시에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이런 경험은 정말 기묘하다!
소년 설 연휴에 이렇게 좋은 책을 만나 동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복잡하고 조용한 독서를 포기하고자 하는 자신에게도 감사드립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저자가 말했듯이, 글쓰기에서, 나는 천천히' 자신의 작은 우주, 작은 환경, 작은 세계' 를 찾았고, 나로 하여금 끊임없이 자기 의심, 자기 반성, 자기 변화, 자기 돌파를 하도록 강요했지만, 태연자약하다.
오직 이 짧은 글만이 비바람이 휘몰아치고 파란만장한 쥐의 해를 기념하며, 그의 솔직함, 용기, 자기돌파, 정수의' 중년 성장' 을 기념한다. 올해는 매우 특별하고, 매우 중요하며, 대체될 수 없다.
소년, 우리 함께 게임에 들어가' 죽음' 과 성장을 계속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