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불교가 전통 문화에 미치는 영향
불교가 전통 문화에 미치는 영향
제가 매우 존경하는 계부림 선생님을 기억합니다. 여러 차례, 다른 문장 속에서 불교와 중국 전통문화의 관계에 대해 매우 세밀한 논술을 했습니다. 저명한 학자로서 그 본인은 부처를 믿지 않지만 인도 문화와 불교, 중국 불교사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있어 불교도 한 명도 제기할 수 없는 심오한 견해와 학술적 관점을 제시했다. 예를 들어, 불교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후에야 중국 문화의 모든 측면과 사회 각계각층에 영향을 미쳐 중국인들에게 종교 의식을 가져왔다. 우리는 중국의 문화를 알고 싶다면 적어도 인도에서 온 불교 사상을 알아야 한다고 말할 수 있다. 불교가 중국 역사, 문화, 철학에서의 역할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중국 철학사, 중국 사상사, 중국 언어학사, 중국 음운학사, 중국 건축사, 중국 음악사, 중국 무용사를 쓸 수 없다.
계선생의 평가는 공정하고 정밀하다. 하지만 그의 어르신들도 우리에게 "이 연구를 더 미묘하고, 더 구체적이고, 진실되게 분석하여, 더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하라" 고 요구했다.
불교는 이미 2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애제 원수 원년 대악박사가 경구에서 부생 제자에게 불경을 증여한 뒤 황금꿈을 품고 있던 한영명 황제가 사절을 보내 불상 선교사를 맞이하고, 최초의 불경' 42 장' 을 번역하고 낙양에 백마사를 지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불교가 부처의 고향인 네팔과 인도에서 직접 중국으로 들어온 것이 아니라 오늘날의 중앙아시아와 서역에서 들어왔다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전파 경로에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카시, 와다, 트루반, 하서 복도, 신강의 실크로드다. 하나는 인도, 스리랑카, 미얀마, 태국을 통과하는 남향 항로입니다.
초기 불교가 직면한 주요 문제는 불경 번역과 어떻게 중국에 적응할 것인가이다. 위진 남북조 이후 불경은 점차 중국어로 번역되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이러한 외래의 이족 사상을 이해하고 이해하려면, 가장 중요한 임무는 중국 문화의 습관으로 불교의 개념을 설명하는 방법, 어떻게 우리의 기존 도가, 유가 사상이 외래의 불교를 받아들이게 하여 현지화, 민족화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2 ~ 300 년 이상 지속되었습니다. 불교의 도입은 역대 통치자들의 대대적인 지지를 받아 위진 육조 시대에 매우 빠르게 발전했다. 키지르 석굴, 보즈클리 석굴, 운강석굴, 용문석굴, 돈황석굴, 맥적산석굴, 천용산 석굴 등 다양한 대형 석굴을 건설하여 수많은 불교 석조를 만들고 전국 각지에 크기가 다른 사찰을 건설하여 대량의 불경을 번역하여 중국의 전통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불교건축의 전승 없이는 이렇게 많은 문화유산을 남길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역사의 조각 예술은 기본적으로 불교의 조각 예술이다. 벽화 예술도 마찬가지다.
역사적으로 볼 때, 고대 중국인의 철학 사상은 더 많은 설교를 하는 것이지, 형이상학과 논리가 아니다. 우리의 고대 철학은 도덕주의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시성, 직관성, 심미성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서양 철학의 개념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것이다. 불교가 도입된 후, 특히 불교유식반야사상은 중국 전통철학의 논리적 이성, 송명리학의 심성관, 중국 철학 사각정신의 발양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또 다른 예로, 보통 글을 모르는 신도들에게 불교 이야기, 귀중한 두루마리, 풍습 등을 쉽게 들려주기 위해서다. 만들어 대중 소설로 발전시켰습니다. 당송 시대의 시인 시인 화가는 불교 문화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특히 송대의 문인화도 불교 사상과 그림의 영향을 받았다. 둔황 벽화는 서구 회화 방법을 사용합니다. 선종은 남북의 구분이 있고, 선종의 표준 서예에도 남북의 구분이 있다. 화가 동 치창 (dong qichang) 이 전형적인 예입니다. 많은 대서예가들은 모두 불경을 베껴 썼는데, 예를 들면 화엄경, 심경, 왕희지가 그 예이다. 위진 남북조 시대의 고전 번역 과정은 중국 서예 예술의 수준을 크게 높였을 뿐만 아니라 고음학의 발전을 자극했다. 불교의 도입도 중국의 전통 명절에 큰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정월대보름도 불교와 관련된 명절로 석가모니가 악마를 떨어뜨리는 날이다. 세상은 밝고 밝으며, 세상의 빛과 아름다움을 상징한다. 불교 음악도 역대 통치계급의 중시를 받았다. 황제의' 구곡' 은 궁중 예악으로 불교 국가의 음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대의 음악은 특히 불교 음악과 호락의 영향을 받는다. 불교 음악은 듣는 사람들의 기분을 상쾌하게 하며, 지금까지도 여전히 민간의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오대산과 아미산에서 더욱 그렇다.
인간 종교 전파사에서 불교만이 전파에서 무력을 사용한 적이 없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천주교, 기독교, 이슬람교와는 다르다.
불교는 전파 초기에는 자체 활동 장소가 없었다. 그들 대부분은 왕공, 귀족, 부잣집, 상인들에 의해' 고향을 떠나 사찰로 갔다' 는 것이다. 예를 들어 광저우의 광효사는 한대 남월왕의 증손자가 기부한 것이다. 나중에 승려들은 일정한 지지를 받고 자신의 행사장을 짓기 시작했다. 중국 초기 사찰의 건축 구도는 불탑을 중심으로 불교절이 그 주위를 둘러싸고 세워졌다. 사리자를 모시는 불탑은 주요 상징과 상징이기 때문에 불탑은 건축의 주체이며 옆에 절이 하나 세워졌다. 이것은 또한 고대 인도 사원의 건축 양식과 요구를 물려받은 것이다. 당송 시대의 절 건축물은 독특한 건축 구도를 형성하는데, 과거와 달리 불교 활동은 부잣집 자제가 주는 공간에서만 진행될 수 있다. 당대의 유명한 고승도선 스님은 사찰을 건립하는 방안을 제정하고' 단경' 을 제정하여 절의 건축 요구와 기준을 명확히 규정하고, 특히 절을 전체 사찰의 주요 건축센터로 규정하고 있다. 불상 불경 불경을 모시는 주요 장소이기 때문에 전통 절과 불탑을 구분하기 때문이다. 건축 형식상 탑은 절 뒤에 있다. 송대,' 갈람칠당' 의 건축 구도는 사찰 건물에서 성행하는데, 예를 들면 불당, 불당, 승사, 창고, 산문, 서경, 욕실 등이다.
원명 이후 중국의 사원 배치와 건축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정형화되었다. 그 특징은 사찰 배치가 남북에 앉아 있고, 사찰이 남북 중축선에 세워져 대칭조합을 중시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지역의 사원 건설은 항상 현지 조건에 따라, 속물에 의해 인도되어, 사람들에게 자연의 미감을 준다. 한전 불교의 선사 건축 풍격이 일치하고, 계획이 엄격하며, 배치가 합리적이다. 보통 산문, 종탑, 고루, 천왕전, 대웅보전, 동부전, 사당, 서부전, 본전 (대웅보전) 은 법당, 양옆은 선당, 재당, 마지막은 장경루입니다. 북경의 광제사, 대종사, 계대사, 하남 하북성의 선사 건물도 마찬가지다. 남방의 많은 사찰은 모두 산에 의지하여 지어졌는데, 왕왕 권세를 빌려 하는 것이다. 절은 몇 개의 뜰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세가 웅장하고 규모가 크며 층층계를 형성한다. 공간이 넓기 때문에, 많은 사찰에는 방생지 등 시설이 있다. 일부 절 건축물은 구상적으로 매우 교묘하여 사원 전체가 홀, 대, 건물, 정자, 복도 등 건축 시설을 통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원내에는 꽃나무, 연못, 과수, 묘포, 채소밭, 차밭이 있고,
이 곳들은 현재 중국 각지의 유명한 역사 유적과 문화 관광 명소가 되었으며, 이것이 바로 사람들이 늘' 천하의 명산고승이 많다' 고 말하는 이유이다. 이 역사문화유산들은 그해 승려들의 노력의 결과이다. 양청, 즉 오대산과 같은 4 대 불교 명산에 갈 기회가 있다면, 많은 느낌과 수확이 있을 수 있지만, 오대산 불교 건축의 심미 분위기를 마음으로 체득해야 한다. 예를 들어, 타이 와이 타운의 상징적 인 건물은 원나라의 티베트 불교 라마탑이다. 보탑 아래의 건물은 탑원사로, 보탑 주변에는 몇 개의 절이 세워졌다. 정상은 보수사로 유명한 여자 도장입니다. 보탑에서 멀지 않은 광인사, 당세방이라고도 하는 장전 불교 사원입니다. 당신이 내려올 때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움은 사계절의 풍경이나 연우 속의 풍경과는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게다가, 우리는 이 불교 성지에 가서 무엇을 볼까? 무엇을 숭배합니까? 내가 말한 배불, 배불은 무슨 뜻인가요? 이것은 확실히 우상 숭배가 아니라 정신과 사상이다. 이런 상징적인 형식을 통해 우리의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예를 들어, 우리가 관음보살을 숭배하는 것은 우리가 그녀의 자비정신을 숭배하고, 이런 자비정신을 우리의 마음 속에 나타내고, 자비의 씨를 우리의 심신에 묻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가 신도로서 관음보살을 숭배하는 궁극적인 목적이다. 아미산의 보살은 그의 처사정신을 숭배한다. 왜냐하면 그는 일찍이 부처에게 맹세했기 때문에 반드시 수행을 하고 실제 행동으로 성불의 소망을 표현하고 실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수보살을 숭배하는 것은 생로병사에 대한 그의 지혜와 이해태도를 숭배하고 우리의 지혜의 생명의 문을 여는 것이다. 구화산의 보살정신은 서구의' 나는 누구를 못 박지 않는다' 는 정신과 매우 비슷하다. 그는 부처님이 죽은 후에 지옥에서 고생하는 모든 사람을 용서할 것이라고 부처님께 맹세했다. 즉, "나는 지옥에 가지 않을 것이다, 누가 지옥에 갈 것인가" 라고 맹세했다. 불교와 기독교가 교류하고 호응할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인류의 위대한 사상의 매력과 빛이 빛나고 있다. 이런 위대한 정신을 바탕으로, 우리는 서로 다른 종교와 문명 사이에서 모두가 함께 지킬 수 있는 것을 찾을 수 있고, 주선생이 말한 새로운 세계 질서를 세울 수 있으며, 함께 믿을 수 있다.
나는 영국 시인 키플링의 시를 읽은 것을 기억한다. 그는 노벨 문학상을 받았는데, 이 시는 동서양의 대립에 대한 그의 견해를 표현했다. 예를 들어, "오, 동쪽은 동쪽이고, 서쪽은 서구이기 때문에, 늙은 형제는 다시는 만나지 않을 것이고, 다시는 뒤돌아보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독일 대시인 괴테와 같은 서구 작가이기도 하다. 같은 주제의 시를 한 편 썼지만 동서양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더 높은 문화적 이념과 정신적 경지를 표현했다. 그의 주요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양이든 서양이든, 우리는 형제자매처럼 단결해야 한다. 비교문학과 세계문학이 괴테의 사상과 관념을 답습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인류학의 관점에서 볼 때 괴테는 키플린보다 훨씬 위대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더 심오하고, 더 넓고, 더 조화로운 인간의 이상을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문자는 중국 불교 예술 정보 센터/'먼지 속의 불교 문화' 가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