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요?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요?

형이상학은 철학적 용어입니다.

유럽 언어의 "Metaphysics"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영어의 "metaphysics", 프랑스어의 "la metaphysic", "die Metaphysik" 등 주요 서구 언어에서는 그 형태가 매우 유사합니다. 독일어로 ”, 이탈리아어로 “la Metafisica” 등 이 용어는 원래 고대 그리스 로도스 출신의 철학 교사인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에 붙인 이름으로, '물리학 이후'를 의미합니다.

형이상학은 '제1철학'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데카르트의 '제1철학에 대한 명상'은 '형이상학에 대한 명상'이라고도 불린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큰 나무를 비유로 사용하여 인간의 지식을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나무의 뿌리인 가장 기본적인 부분인 첫 번째 부분은 모든 지식의 기초가 되는 형이상학이고, 두 번째 부분은 물리학입니다. 그것은 나무 줄기와 같습니다. 세 번째 부분은 가지를 은유로 사용하는 다른 자연 과학입니다.

형이상학적인 질문은 대개 논쟁으로 가득 차 있으며 명확한 결론이 없습니다. 이는 부분적으로는 인간 지식의 가장 큰 덩어리인 경험적 사실의 축적된 데이터가 종종 형이상학적인 논쟁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분적으로는 형이상학자들이 사용하는 단어가 종종 혼란스럽고 따라서 그들의 논쟁이 모호하기 때문입니다. 보았지만 서로 교차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20세기 논리실증주의자들은 특정 형이상학적 문제에 반대했습니다. 그들은 어떤 형이상학적인 질문은 그 자체로는 의미가 없다고 믿습니다.

평신도의 관점에서 형이상학은 두 가지 의미를 갖습니다. 하나는 고립되고, 정적이고, 일방적이고, 피상적인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것을 말한다(마르크스주의 철학에서 이 의미의 형이상학은 변증법에 반대된다). 두 번째는 직관(초경험)만으로 사물을 판단하는 철학 공부를 가리킨다. 때로는 철학의 존재론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현대에 와서 인문학 분야에서 과학적 합리성이 강력하게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형이상학은 유례없는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형이상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실제로 형이상학에는 세 가지 형태, 즉 우주 존재론, 범주 존재론, 의미 존재론이 있다. 과학적 이성이 거부하는 현실은 주로 사변적 허구에 기초한 우주의 존재론이다. 포스트형이상학 시대에 의미의 존재론 측면에서 형이상학은 끝나지 않았고 앞으로도 끝나지 않을 것이다.

"형이상학"의 중국어 번역은 역경의 "형이상학을 도라고 하고, 형이상학을 도구라고 부른다"라는 문구에서 따왔습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가 유사할 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의미에서도 일관성이 있는 고전적인 번역입니다.

·두 가지 기본 의미

첫 번째:

형이상학은 궁극적인 현실에 대한 연구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 정의는 초보자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실질적인 내용을 많이 제공하지도 못하지만, 이 정의가 그 의미와 의미를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정의라고 믿어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형이상학의 의미와 의미를 이해하는 경우에만 이해될 수 있습니다. 이 정의는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됩니다.

먼저 비유를 들어 보겠습니다. 자가 물 속에 삽입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그러나 눈금자에 대한 지식과 광학에 대한 지식은 눈금자가 구부러진 것이 아니라 직선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당신이 그것이 구부러져 있는 것을 보는 이유는 빛의 굴절 때문입니다.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때이다.

형이상학은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보는 것”이다. 우리가 감각을 사용하여 세상을 볼 때 세상이 그 통치자와 똑같은지 궁금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본질이 우리에게 정확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닌가? 본질? 그러므로 형이상학적 연구의 대상은 세계의 본질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다양한 대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상의 본질은 물질이라고 믿는 것, 세상의 본질은 일종의 개념, 정신이라고 믿는 것, 세상은 신으로부터 흘러 나온다는 것 등입니다.

이것을 좁은 의미의 형이상학인 '존재론'이라고 합니다.

형이상학과 그 더 넓은 의미. 형이상학의 임무는 세계의 본질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질문이 생깁니다. 우리에게는 세계의 본질을 연구할 능력이 있는가? 능력이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공부해야 할까요?

전자의 질문에는 “우리에게는 세상의 본질을 연구하는 능력이 있다”고 답한 사람도 있었다.(불가지론) 어떤 사람은 “우리에게는 이런 능력이 없다”고 말했다. 후자의 질문에 대해 어떤 사람들은 세상의 본질은 합리적 논리적 추론을 통해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합리주의), 어떤 사람들은 직관적 경험을 통해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경험주의).

이것이 바로 '인식론'이다. 넓은 의미의 형이상학에는 존재론과 인식론이 포함되어야 한다.

지각적 경험을 초월하는 지식에 대한 학문을 넓게 보면 형이상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처음에 주어진 형이상학의 정의는 이것을 가리킨다.

'현실'은 현상에 의해 가려진 사물의 본질을 가리킨다. (사실 숨기지 않는 본질은 없다. 이 말은 본질적으로 부적절하지만 여기서는 사람들이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기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그 현상을 통해. 그러나 인간의 이해는 발전하고 있으며 과거에 인식되었던 많은 "현실"이 새로운 과학적 발견에 의해 단지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사물에 궁극적인 현실이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궁극적인 현실이 있다고 믿습니다. 즉 세상의 원리는 미리 결정되어 있다고 믿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지식이 끊임없이 발전하며 궁극적인 현실은 없다고 믿습니다. 또한, 궁극적인 현실이 있다면, 인간이 이 궁극적인 현실을 파악할 수 있는지도 의문이다. 그것을 통달한다는 것은 우주의 기본법칙을 통달했다는 뜻이며, 운세는 과학적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한마디로 형이상학은 본질에 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물리학은 현상과 법칙을 연구하고 형이상학은 그 존재와 본질을 연구합니다.

두 번째 유형:

엥겔스, 레닌, 마오쩌둥 등의 저작에서 '형이상학'은 또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는 오래된 질문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통적인 사고방식은 '옳은 것이 옳고 그른 것은 그르다'입니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서는 닭이 먼저라면 계란이 먼저입니다. 그러나 이런 사고방식은 여기서 딜레마에 빠진다. 닭이 먼저 나왔다면 닭은 어떻게 부화했을까? 먼저 알이 있었다면 그 알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과학적인 대답은 이 세상에 닭과 계란이 항상 이랬던 것도 아니고, 항상 계란 같았던 것도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이 형태는 생물학적 진화의 오랜 과정을 거치면서 점차적으로 형성되었다. 이는 이분법적 사고의 악순환에서 벗어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극의 통일'을 완성하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사고 방식을 '지적 사고' 또는 '형식적 논리적 사고'라고 합니다. 이런 사고 방식을 사용하여 문제를 고려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어느 것이 먼저 왔는지, 닭이냐 달걀이냐?" "그런 종류의 딜레마는 모순되고 혼란스러운 대답으로 이어진다. 『순수이성비판』에서 칸트는 네 가지 유명한 이율배반(즉,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유사한 질문)을 제기했는데, 이러한 유형의 질문의 특징은 그의 두 가지 반대되는 대답이 둘 다라는 것입니다. . 완전히 증명될 수 있음), 이 문제를 지적하십시오. 그는 이 문제의 원인을 인간 이성이 객관적 세계를 이해할 수 없다는 사실에 돌렸다.

헤겔은 칸트의 불가지론적 견해에 반대하며, 양자택일적 사고의 악순환에서 벗어나면 모순과 혼란에 빠지지 않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것이 변증법입니다.

변증법과 반대되는 종류의 '지적 사고'를 엥겔스는 '형이상학'이라고 불렀습니다. 레닌과 마오쩌둥도 이 용법을 따랐기 때문에 중국 정치 교과서의 '형이상학'에 대한 설명은 여전히 ​​두 번째 설명이다. 그러나 학자들이 "형이상학"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는 일반적으로 첫 번째 의미를 채택합니다.

사실 겉보기에 관련 없어 보이는 두 가지 형이상학 의미 사이에는 본질적으로 차이가 없습니다. 존재의 외부적이고 일시적인 표면 현상을 고려하지 않고 존재 자체를 연구하기 위해 전통적인 형이상학적인 방법을 따른다면, 연구자들은 쉽게 고립과 일방성에 빠지게 될 것입니다. 사람 없는 사회는 사회가 아니고, 사회 없는 사람은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 명백하기 때문이다. 사회의 본질을 연구하기 위해 '사람'을 제쳐두려는 사람은 누구나 고립과 정체, 일방성에 빠질 수밖에 없다. 는 형이상학의 두 번째 의미) , 또 무엇을 결론 내릴 수 있습니까? 마르크스가 변증법에 반대되는 “고립, 정적, 일면성”을 설명하기 위해 형이상학의 “오래된” 정의를 사용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형이상학의 기원

유럽 언어의 "형이상학"은 영어의 "형이상학"과 같이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용어는 원래 아리스토텔레스의 후계자인 라이케움(Lyceum)의 안드로니코스가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저작 14권을 편집할 때 사용했는데, 이는 그 저작들이 물리적 저작 다음에 정리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원래 편집에 사용된 "형이상학"이라는 용어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책 제목이 되었습니다. 중국어 번역명 "형이상학"은 주역의 "형이상학을 도라고 하고, 형이상학을 도구라고 부른다"라는 문구에서 따왔습니다.

형이상학은 '제1철학'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데카르트의 '제1철학에 대한 명상'은 '형이상학에 대한 명상'이라고도 불린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큰 나무를 비유로 사용하여 인간의 지식을 세 부분으로 나누었습니다. 나무의 뿌리인 가장 기본적인 부분인 첫 번째 부분은 모든 지식의 기초가 되는 형이상학이고, 두 번째 부분은 물리학입니다. 그것은 나무 줄기와 같습니다. 세 번째 부분은 가지를 은유로 사용하는 다른 자연 과학입니다.

현대에 와서 인문학 분야에서 과학적 합리성이 강력하게 확산되면서 전통적인 형이상학은 유례없는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러나 형이상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실제로 형이상학에는 세 가지 형태, 즉 우주 존재론, 범주 존재론, 의미 존재론이 있다. 과학적 이성이 거부하는 현실은 주로 사변적 허구에 기초한 우주의 존재론이다.

포스트형이상학 시대에 의미의 존재론 측면에서 형이상학은 끝나지 않았고 앞으로도 끝나지 않을 것이다. 실체를 논하지 않고 형상만을 논하는 것이 형이상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