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동존이성어의 근원을 찾다
동존이성어의 근원을 찾다
공통점을 찾는 것은 주은래의 혁신이다. 반둥 회의 정신은 결국 196 1 비동맹 운동의 출현을 이끌었다.
공통점을 찾는 것은 목적이 아니라 모두의 공통된 목표에 봉사하는 것이다. 공통점을 찾고 차이점을 보관한 후에 어떻게 해야 가장 중요한가. 주은래는 반둥 회의에서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큰 변화가 일어났지만, 이 지역의 식민지 통치는 끝나지 않았고 경제는 여전히 매우 뒤떨어져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이 지역의 국가들은 정치적 독립을 요구할뿐만 아니라 경제적 후진성을 변화시키고 완전한 독립을 위해 경제적 독립을 요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세계 평화를 수호하고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 간의 우호 협력을 촉진해야 한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아시아 아프리카 국가들이 이념과 국가 제도의 차이로 인해 분열되어서는 안 된다. 신중국이 국제회의에 참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구하십시오-Zhou Enlai 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구하십시오" 에 대한 생각
주은래는 변증유물주의적 사고방식을 잘 활용해 복잡한 문제에 대한 세밀한 분석과 과감한 결정을 내리는 데 능통하며 복잡한 국면을 통제하고 중대한 사건을 처리하는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다. 그는 종종 "변증 유물주의는 우리가 객관적인 법칙을 더 잘 이해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고 강조했다. 변증적 사고 방법의 고전적인 패러다임으로서 주은래는 창조적으로' 공통점을 찾고 다른 것을 보존하는' 사상을 제기하고, 실천에서 많은' 공통점을 찾는 것' 의 구체적인 경로를 총결했다. "공통점을 구하고 차이점을 보존하라" 는 사상의 형성과 운용을 통해, 우리는 유물변증법의 철학 사상이 이미 주은래 사고 방법의 핵심이 되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1. 주은래가' 공통점을 구하다' 는 사상은 전통에 대한 계승과 발전이다. 주은래의' 공통점을 구하고 차이를 유보하라' 는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일종의 혁신이며, 혁신은 계승과 발전의 변증 통일이다. "공통점을 구하다" 사상이 형성된 역사적 맥락을 보면 주은래는 전통적인 화합 사상의 정수와 마르크스주의 변증사상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상속을 바탕으로 혁신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주은래는 중국 전통문화의 영향을 깊이 받아' 중화민족과 세계문명의 우수한 문화유산으로부터 지혜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 는 생각에 중화민족의' 와' 사상의 역사적 전승이 담겨 있다. "조화" 는 중국 전통 문화의 정수이다. 국어 정어' 는' 화와는 달리, 같은 것은 지속가능하지 않다' 고 강조하며 모순된 각 방면의 화합 공존을 지속 가능한 발전의 동력과 원천으로 삼는다. "도덕경" 은 "만물이 마이너스이고, 기운이 나고 독선적이다" 며, 모순대립 쌍방의 충돌이 화목한 상태에 도달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한다. 논어' 루즈는' 군자와 다르다, 소인과 의견이 다르다' 는 유명한 논단을 내세워 사람과 사람 사이의 조화를 인격 차이에 기초하고 있다. 화합과 차이' 의 본질은 내면의 화합 통일을 추구하는 것이다: 화목하고 다르고, 다르고, 충돌하지 않는다. 조화는 * * * * 와 함께 성장하고, 차이와 보완을 한다. 주은래의' 공통점을 찾고 차이점을 보존하라' 는 사상은 전통적인' 화와는 다르다' 사상과 통하는 점이 있다. 주은래는 항상 당시의 역사적 필요를 둘러싸고,' 동일' 을 구하여 의견 차이를 해결하고,' 차이' 를 받아들여 논란을 보류하고, 결국 쟁취할 수 있는 모든 요소를 쟁취하고, 모든 것을 단결할 수 있는 힘을 결집한다. 키안 치첸 (Qian Qichen) 은 "주은래 동지는 날카로운 모순에서 공통점을 찾는 데 능숙하며, 적절한 조건 하에서는 차이가 있다. 그는 뛰어난 외교예술로 외교 문제를 다루는 전문가로 칭송받고 있다" 며 주은래 본인은 "강철과 시멘트는 서로 다른 물질이다. 그것들이 결합되면 철근 시멘트처럼 강해진다" 고 감개연했다. 과학자들이 자연계의 서로 다른 물질을 하나로 결합할 수 있다면, 의견이 다르고 성질이 다른 사람들을 통일할 수 없습니까? " 그는 "인민민주통일전선이 철판이라고 상상할 수 없다" 며 "모든 사람은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문제에 대해서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 고 지적했다. 만약 우리의 통일 전선이 이렇게 된다면, 발전하지 않을 것이고, 멈추거나 심지어 후퇴할 것이다. " 주은래의' 공통점을 구하고 다른 것을 구하라' 는 사상은 전통적인' 화목하고 다른' 사상에 대한 단순한 차용이 아니라 상속의 기초 위에 승승장구하는데, 둘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 첫째, 수동적이고 능동적인 구분-'화차이' 도 인간의 요소를 언급하지만,' 사법자연' 의 사상을 제창하고, 자연의 조화로운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주장하며, 인위적으로 제멋대로 강요할 필요가 없다. 주은래의' 공통점을 구하다' 는 사람들이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해 적극적인 교류와 인내심의 인도를 통해 * * * 지식을 얻을 것을 요구한다. 둘째, 이상과 현실의 구분-유도학은 매우 이상화되고, 그 영향을 받는' 화목하고 다른' 습관은' 삼동심' 과' 다른' 을 목표로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공통점을 찾는 것' 은 일종의 행동 방식이 되어 종종 주은래에게 실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도구로 이용된다. 다시 한 번, 추상과 구체적인 구분-'화합과 차이' 는 주로'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그리고' 공통점을 찾는 것' 은 좀 더 구체적인 조작 방법으로 표현되는데, 이는 주은래가 실제 업무에서 요약한 작업 방법이다. 주은래의' 공통점을 찾는 것' 은 방법론적으로 전통적인' 화목하고 다르다' 보다 더 지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주은래가' 공통점을 구하고 다른 것을 구하라' 는 생각에 반영된 변증적 사고는 * * * 같은 이념, * * * * 같은 요구 사항, * * * * 같은 이익, 이것이 화합을 구축하는 기초이다. "차이" 는 서로 다른 관점, 의견, 이익을 보존하는 것이다. 이것은 조화를 이루는 조건이다. 주은래 () 의' 공통점을 구하다' 는 사상은 풍부한 변증적 사고 방법의 내용을 스며들고 있다. 차이가 있으면 공통점을 찾다. 그들의 차이를 억압하고 그들의 유사성을 촉진한다. 그들의 차이를 존중하고 동등하게 대하다. 따라서' 공통점을 구하다' 는 것은' 변증적 공통점' 이라고도 할 수 있다. 1,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한다-동일성과 투쟁성의 통일. 유물변증법은 모순이 대립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즉, 어떤 두 대립의 방면도 다르고, 상호 배타적이고, 대립적이고, 부정적이며, 상호 의존성, 포용, 일치, 협력, 상호 전환이다. 주은래의' 공통점과 이질성을 추구하다' 는 단결과 투쟁의 구체적인 역사적 통일로 내용이 풍부하고 형식이 유연하며 유물변증법 모순학설이 실생활에서 구체적 응용이다. 한편, 주은래의 동동 사고방식은 통일을 강조하고, 차이 속에서 동일을 요구하고, 갈등 속에서 통일을 요구한다. 그는 "단결은 갈등 속에서 형성되고 발전한다. 인심이 다르다. 사람의 지혜, 재능, 성격은 각기 다르며, 때로는 둘 사이에 모순이 있을 때도 있다. 단결은 충돌 쌍방을 같은 점에 단결시키는 것이다. 단결에 능한 사람은 같은 점에서 갈등을 통일하는 데 능한 사람이다. " 한편, 주은래 (Zhou Enlai) 가 공통점을 찾는 사고 방식은 조화와 타협이 아니라 원칙적으로 의견 차이를 유지하지 않고 중대한 원칙 문제에 대해 단호하게 투쟁하는 것이다. 1945 그는' 통일전선' 에서' 의견 차이가 있으면 투쟁이 있다' 고 총결했다. 통일전선에서 무산 계급의 단결은 독립 자주를 견지하는 조건 하에서 다른 계급과 단결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계급의 영향을 받는 것이다. " 그는 원칙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결코 양보할 수 없으며, 우리는 극좌와 극우의 잘못된 관점을 동시에 반대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좌측' 의 관점이 단지 다를 뿐이라고 비판했다.' 매일 구별을 하고, 다른 사람과 연기하지 않는다.' 정확한 관점은'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구하지 않는다',' 차이를 주장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오직 동일만 차이가 없다. 이 두 극단적인 사상은 "모두 옳지 않다. 모두 다른 계급의 영향을 받는 것이지, 진정한 무산계급 사상이 아니다." 2.' 양점론' 과' 중점론' 의 통일. 주은래의' 공통점을 구하고 차이점을 보존하는' 사상은 이 변증적 사유가 실천에서 교묘하게 운용되는 것이다. "공통점을 구하다" 사상은 한편으로는' 양점론' 을 견지하고, 모순의 주요 측면인' 동동' 을 중시하며 모순의 부차적인 측면인' 차이' 를 병행한다. 한편,' 공통점을 구하다' 사상은' 중점론' 을 견지하고, 모순의 주요 방면인' 공통점을 구하다' 를 추구하며' 차이를 구하다' 를 추구한다. 주은래 (Zhou Enlai) 의 공통점에 대한 기본적인 견해는 그가 "먼저 양측의 다른 입장을 분명히 한 다음 공통점을 찾는다" 며 "우리가 함께 지낼 수 있도록 솔직한 태도다" 고 주장했다. 1955 년 4 월 아시아-아프리카 회의에서 유명한' 공통점을 구하다' 강연을 발표하여, 서로 다른 사회제도, 이데올로기, 종교신앙을 강조하는 국가들은 평화 5 개 원칙을 기초로 * * * 의 출발점을 찾을 수 있다. 1972 년 그는 미국 대통령 닉슨을 환영하는 연회에서 "중미 양국 사회제도가 근본적으로 달라 중미 양국 정부 간에 큰 차이가 있다" 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이견은 중미 양국이 주권과 영토 보전 존중, 상호 불가침, 내정 불간섭, 평등 호혜, 평화 5 가지 원칙을 바탕으로 정상적인 국가관계를 구축하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 되며, 더욱이 전쟁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 먼저 차이의 존재를 인정하고, 차이를 보류하고, 같은 방식을 찾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은 차이를 알고, 차이를 찾고, 차이를 찾지 않고, 차이를 알고, 차이를 알고, 다른 변증적 사고를 방해하지 않는 구체적인 표현이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구하십시오-보편성과 특수성의 통일.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는 것은 하나의 이념일 뿐만 아니라, 문제를 인식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기본 방법이기도 하다. 모순의 보편성과 특수성이 통일되고 개성과 개성이 통일되는 원칙의 구체적 표현이다. "동일" 은 보편성과 * * * 성의 한 면이고, "차이" 는 특수성과 개성의 한 면을 가리킨다. 공통점을 찾는 것은 쌍방의 공통점을 찾고 확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고, 차이점을 갖는 것은 쌍방이 어느 정도 개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직시하고 허용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주은래 () 의' 공통점을 구하다' 는 사상에서, 공통점을 찾는 것은 다른 목적을 갖는 것이고, 차이점을 갖는 것은 공통점을 찾는 조건이다. 주은래는 모순의 보편성을 일관되게 강조하며, * * * 유사성이 모순된 각 방면의 통일의 기초라고 생각한다. 그는 "신뢰는 건립할 수 없고, 상호 신뢰는 탄생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공동의 신념, 소망, 요구가 없다면 상호 신뢰와 단결은 없을 것이다. 따라서 인민민주통일전선은' 모든 사람에게 같은 입장을 요구하라' 는 데 있다. 동시에 주은래는 모순의 특수성을 간과하지 않고 항상 구체적인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주장한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사람들은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이 정치 생활과 경제 생산에 간섭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간섭하지 않을 것이다. " 이견을 방치하는 것은 이견에 대한 일종의 존중과 보호이며, 갈등을 완화하는 일종의 표현이다. 동등한 존재 차이-질적 변화와 양적 변화의 통일. 주은래 () 는' 차이' 를 강조하는 것은 차이를 무시하는 것도 아니고, 고의로' 차이' 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것' 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것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의견 차이를 같은 지점으로 인도한다. 주은래 () 는' 공통점을 추구하고 차이를 보존하는' 방법을 제창하고, 양변을 통해 점차 차이의 정도를 줄여 질적 변화를 실현하려고 한다. 제때에 의견 차이를 해결하지 않으면 양적 변화에서 질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발전하여 결국 통제력을 잃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둘째, "작은 차이" 가 "큰 차이" 로 변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주은래가 잠시 이견을 보류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은 이러한 이견을 해결할 조건이 아직 구비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통점을 고집한다면, 갈등은 해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양변에서 질변으로, 비대성 갈등에서 대립 모순까지, 보이지 않는 갈등에서 명백한 갈등까지,' 작은 차이' 에서' 큰 차이' 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차이를 유지하고 논쟁을 발전시키지 않는 것은 주은래 (Zhou Enlai) 가 다른 사상을 공존하는 기본 포인트이다. 그는 줄곧 "입장이 다르고, 생각이 다르고, 생활방식이 다른 문제에 대해 논쟁할 필요가 없다. 서로 존중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셋째, 주은래 () 가' 동존차이' 를 실현하는 수단과 실천 중의 운용 주은래 () 의' 동존차이' 사상을 실현하는 것은 뚜렷한 실천성을 가지고 있다.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지" 하기 위해, 그는 종종 다양 한 방법으로 "공통점을 추구", 전반적인 상황을 돌 봐, 조화를 준수 합니다. 1, 주은래는 의사소통을 조율하는 방식을 통해'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한다' 는 데 능하다. 실천은 갈등 쌍방의 불화가 주로 시기적절하고 효과적인 소통이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주은래는 의사소통을 아주 잘한다. 그는 항상 의사 소통에서 공통점을 찾고, 공통점을 찾고, 차이점을 갖는 기초 위에서 계속 의사 소통을 하며, 결국 문제를 만족스럽게 해결한다. 1936 년 장학량, 장개석, 국민당, 소련, * * * 생산국제와의 효과적인 소통을 통해 Xi 사변의 평화적 해결을 추진했다. 65438 년부터 0954 년까지 인도 미얀마 등 개발도상국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평화 5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65438 년부터 0956 년까지 그는 조집인, 진성 등을 통해 장개석 비밀과 소통하여' 평화해방대만성 쟁취' 일련의 신정 반포를 촉발시켰다. 사실 주은래 본인은 종종 산당과 민주당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한다. 첸쉐썬 (WHO) 는 많은 당외 인사들이 주은래가 * * * * 산당을 알고 있다고 말했고, 주은래가 비로소 * * * * 산당을 믿는다고 믿었다. 주은래 (Zhou Enlai) 는 단결과 사랑의 방식으로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지" 하는 데 능숙합니다. 내정을 처리하든 외교를 처리하든 주은래는 항상 단결의 소망에서 출발하여 충돌 각 측의 공동이익을 분석하고, 충돌 각 측이 장단점을 따져보고, 공통점을 추구한다. 마오쩌둥은 여러 차례 칭찬했다. "은래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당 안팎을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단결할 수 있는 모든 사람을 단결시키는 것이다." 이선독은 "주은래 동지의 또 다른 두드러진 장점은 인민을 단결시키는 것" 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정말 단결해야 할 모든 사람을 단결시킬 수 있다. 그의 이런 특징은 당내에서 일찌감치 공인을 받았고, 당 밖에서는 더욱 유명하다. 그와 함께 일하면 당연히 안정과 단결의 분위기가 있다. " 특히 귀한 것은 주은래가 자신을 반대하거나 심지어 자신을 모함한 사람들을 결속시키는 데도 주의를 기울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932 년 국민당의 중요한 인물 장충이' 오호 사건' 을 만들어 주은래를 모함했다. 나중에 항일전쟁에서 주은래는 민족이익의 같은 지점에서 장충과 좋은 협력관계를 맺고' 공익심으로 우정을 쌓는다' 는 3. 주은래는 퇴진을 진으로 하는' 공통점을 찾는 것' 에 능하다. 주은래는 퇴진을 잘하며 원칙의 확고성과 전략의 유연성을 완벽하게 결합한 섭외 거장이다. 의사 소통 협상이' 빨간불' 신호가 나올 때마다 그는 늘 온갖 수단을 다 써서 우회하여 결국 성공했다. 1945 충칭 협상 기간 동안 주은래는 중국 * * * 생산측이 가능한 한 양보하여 국민당이 앉아서 진지하게 협상하도록 강요했다. 1950' 중-소 우호동맹 공조조약' 협상 과정에서 주은래어 중점은 대표단 멤버들에게 "대담하고 원칙을 잘 고수해야 할 뿐만 아니라, 과감하고 타협을 잘해야 한다" 며 "타협하지 않고 투쟁을 이야기하면 늘' 좌' 의 실수를 범한다" 고 말했다 주은래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협상의 지속적인 진전과 유리한 국면을 거듭 얻었다. 주은래 집권 수십 년 동안의 비바람 과정을 살펴보면, 그는 시종' 공통점을 구하라' 는 원칙을 고수해 뛰어난 지도예술과 풍부한 정치경험을 보여' 조화의 본보기' 로 불린다. 실제 업무에서, 그는' 동존차이' 를 신중국의 각종 내정 외교 사무에 교묘하게 적용해 차이 속에서 공통점을 찾고, 차이 억제에서 동조를 촉진하고, 차이 보유에 차이를 두려고 노력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일명언) 첫째, 외교 업무는'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라' 는 원칙을 따라야 한다. 주은래 () 는 오랫동안 신중국의 외교 업무에 종사하여 직접 이끌고 있으며, 공통점을 찾는 사상은 주은래 () 의 외교 실천을 관통한다. 1954 의 간부 회의에서 그는 "우리는 영국과 차이가 있고, 우리의 태도는 차이를 구하는 것" 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1955 의 반둥 회의에서 그는 "중국 대표단은 공통점을 구하러 온 것이지 혁신하러 온 것이 아니다" 고 발표했다. 1972 에서 중일 관계를 처리할 때, 그는 "중일 양국 사회제도가 다르지만, 이는 우리 두 나라가 평등하고 우호적으로 지내는 데 장애가 되어서는 안 된다" 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물론 주은래 외교예술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그가' 공통점을 찾는' 정치협상예술을 성공적으로 활용해 평화 5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그는 함께 살기 위해서는 세계 각국이 서로 다른 이데올로기와 국가제도를 버리고 유사점을 찾아 차이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둘째,'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라' 는 원칙에 따라 통일전선을 발전시킨다. 주은래는 단결분투, 공통점을 찾는 것이 통일전선의 근본 전략 방침이라고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동조를 구하라' 는 것은 통일전선 각 방면의 유사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이" 는 상호 존중의 전제하에 통일전선에서 잠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이며, 일치를 강요하지 않는다. "우리가 당외 인사와의 협력은 * * * 의 전제하에 그들의 좋은 의견을 받아들이고 우리의 사상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다. 큰 방면이 동성을 가지고 있는 한, 작은 방면의 차이는 허용된다. " 바로' 동존차이' 원칙의 지도 아래 주은래는 * * * 산당과 각 민주당의 관계를 확립하고 화교 문제를 선처하고 민족 단결을 수호하고 촉진하며 각종 종교 충돌과 갈등을 해소하며 신중국이 대만에 대한 일의 선례를 세웠다. 셋째,'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라' 는 원칙으로 당내 조화를 구축한다. 장기간의 혁명 투쟁 과정에서 주은래는' 공통점을 추구하고 다른 것을 보존하는' 장점을 잘 이용하여 당내 갈등을 조절하고 당내 단결을 유지하는 핵심이 되었다. 특히 문화대혁명에서 주은래는 대국적인 고려로 타협적인 방식으로 위기를 이겨내고 대체할 수 없는 독특한 역할을 했다. 당내와 혁명대오에서는 어떤 사람, 어떤 기질, 어떤 성격, 어떤 사고방식, 주은래가' 공통점을 구하는' 정신으로 협력할 수 있다. 넷째,' 공통점을 찾고 차이를 유보하라' 는 원칙으로 인간관계를 조율한다. 주은래는 인간관계를 다루는 예술의 대가로,' 공통점을 찾는 것' 으로 주변의 인간관계를 해결하는 데 가장 뛰어나다. 그가 일찍이 남개학교에서 공부할 때, 학우 기록에는 이런 그에 대한 평가가 있었다. "당신은 부드럽고 돈후하며, 가장 다정하며, 우정에 힘쓰고, 모든 친구와 공익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는 혁명의 사람이 많을수록 좋다고 깊은 감명을 받았다. 더 많은 사람들을 단결시키기 위해, 사상적으로 "공통점을 찾아 차이를 유지할 수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는 주체의 자의식에' 공통점을 찾는 것' 을 성공적으로 녹여냈기 때문이다. 비록 처사 원칙성이 강하지만, 그가 주는 이미지는 더욱 상냥하고 다정하다. 이로 인해 그는 압력을 받아 각 방면의 복잡한 인간관계를 적절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어 전국인민과 세계인의 진심 어린 존중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기관리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공통점을 구하다' 는 주은래 () 가 복잡한 관계를 처리하고 복잡한 갈등을 해결하는 일관된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자 주은래 () 의 변증적 사고방식의 실천예이다. 주은래의 혁명과 집권 생애를 살펴보면, 그는 모순을 같은 점에 통일하고, 첨예한 갈등에서 공통점을 찾고, 대결에서 비대항적 요소를 찾고, 적절한 조건 하에서 의견 차이를 적절히 보류하는 것을 일관되게 주장했다. 그러나, 이것이 그가 중재자이자 절충주의자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동존이의 실제 운용에서 주은래는 동일성과 투쟁성의 통일, 원칙과 유연성의 결합, 강유상제, 강경과 은근의 결합, 고집과 극단을 확고히 하지 않고, 원칙과 분수를 잃지 않고, 외원 안의 정치적 인격을 가지고 있다. 이 근본적인 특징은' 공통점을 찾고 차이점을 보존하라' 는 사상이 반영한 주은래 변증적 사고 방법의 정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