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오라클의 역사

오라클의 역사

Oracle 뼈 비문은 주로 "Yin Ruins 문자", "Wang Ba Dan"및 "Yin Qi"라고도 알려진 Yin Ruins oracle 뼈 비문을 나타냅니다. 그들은 거북이 껍질과 동물에 새겨진 문자입니다.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의 뼈. 19세기 말 허난성 안양 소둔의 은나라 도성 유적에서 발견되었으며, 현재는 도문의 글자 제작 방식을 계승하고 있다. 중국 상나라 말기(기원전 14~11세기) 왕실에서 점술과 행사를 기록하기 위해 사용했던 거북이 등껍질과 동물의 뼈에 새긴(또는 쓰여진) 문자이다. 중국에서 발견된 고대문자의 비교적 완전한 체계이다. 1898년에 골동품 상인과 금석학자에 의해 신탁 뼈의 비문이 확인되었습니다. 이후 은유적(허난성 안양시 샤오툰촌)에서 대규모 발굴이 이루어졌으며, 거북등껍질과 동물뼈도 다수 출토되었습니다. 다른 곳에서 산발적으로 수집한 것, 지금까지 수십만 개가 수집된 가장 긴 단일 기사가 백 단어가 넘는 영화는 실용적인 글쓰기의 원형을 보여줍니다. (월간 "Application Writing"의 "The Prototype of Practical Writing - Oracle Bone Inscriptions", 1992년 3호에서 발췌)

총 100,000개 이상의 오라클 뼈가 작성되어 있으며 5,000개 이상의 다양한 문자, 그래픽, 약 1,000개의 단어가 식별되었습니다.

갑골문의 식물음성문자가 약 27%를 차지하는데, 이는 갑골문이 이미 상당히 성숙한 문자 체계임을 보여준다. 문양과 기호가 새겨진 동물 갑골 몇 개(자료사진)

갑골문은 고대 한문이며 현대 한문의 초기 형태로 여겨지기도 한다. 중국의 서체 중 가장 오래된 서체이기도 하다. 갑골문은 증서문, 거북등각문, 대모갑 및 동물뼈문이라고도 불린다. 갑골문은 매우 중요한 고대 한자 자료이다. 갑골문의 대부분은 은 유적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은 유적은 은나라와 상 왕조의 유명한 유적지로 허난성 안양시 북서쪽의 샤오툰 마을, 화원장, 후자좡 및 기타 장소를 포괄합니다. 이곳은 한때 은나라와 상나라 말기 중앙 왕조의 수도였던 곳이어서 은유적이라 불린다. 이 갑골은 기본적으로 상나라 통치자들의 점술 기록입니다. 은나라의 통치자들은 열흘 안에 재난이 일어날지, 비가 올지, 농작물이 풍년일지, 전쟁에서 승리할지, 어떤 귀신에게 제사를 지내야 할지 등 미신을 매우 믿었다. 그리고 신, 그리고 다산, 질병 등의 여부. 유령과 신의 뜻과 사건의 행운과 불운을 이해하려면 점술이 필요합니다. 점술에 사용되는 재료는 주로 거북이의 흉갑과 등딱지, 소의 견갑골이다. 일반적으로 점술에 사용되는 갑골 뒷면에 작은 구멍을 파거나 뚫습니다. 이러한 작은 구멍을 갑골 과학자들은 "드릴링"이라고 합니다. 점술을 하는 동안 이 작은 구덩이에 열을 가하여 갑골 표면에 균열을 일으킵니다. 이런 종류의 균열을 '부호'라고 합니다. 점에 대한 갑골 비문의 "점"이라는 단어는 징조처럼 보입니다. 점을 치는 사람들은 다양한 모양의 점을 보고 행운과 불운을 판단합니다. 은상시대의 갑골문을 보면 당시의 한자는 한문으로 완성될 수 있는 문자 체계로 발전되어 있었다. 이번에 발견된 은폐문의 갑골문에는 등장하는 단어 수가 약 4,000개에 이른다. 사물을 지칭하는 문자, 그림 문자, 아는 문자, 그림 문자가 많이 있습니다. 이들 캐릭터와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캐릭터 사이에는 겉모습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단어 형성 방법의 관점에서 보면 이 둘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현재 약 15만 개의 갑골문과 4,500개 이상의 단일 문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갑골문에 기록된 내용은 매우 풍부하며, 정치, 군사, 문화, 사회 관습 등은 물론 천문학, 달력, 의학 등 과학기술을 포함하여 은나라 사회생활의 여러 측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등. 갑골문에서 확인된 약 1,500개의 단일 문자로 볼 때, 이미 "그림문자, 의미, 그림음, 사물 참조, 주석, 차용"의 문자 생성 방법을 보유하고 있어 한자 고유의 매력을 보여줍니다. 중국 상 왕조와 서주 왕조 초기(대략 기원전 16세기에서 기원전 10세기)의 거북이 껍질과 동물 뼈에 기초한 문서입니다. 중국 문학의 가장 초기에 알려진 형태입니다. 갑옷과 뼈에 새겨진 문자는 예전에는 증서, 갑골문, 갑문, 거북편문, 은서문 등으로 불렸으며, 현재는 갑골문이라 흔히 알려져 있다. 미신으로 인해 상나라와 주나라의 황제들은 점술 결과, 검증 상태 등에 대해 거북이 껍질(가장 흔한 것은 거북이 껍질)이나 동물의 뼈(가장 흔한 것은 소 견갑골)를 사용했습니다. )은 신탁 뼈에 새겨져 왕실 역사가가 보관 자료로 보관했습니다(신탁 뼈 기록 보관소 참조). 점술에 대한 비문 외에도 갑골에도 사건을 기록하는 비문이 몇 개 있습니다. 갑골 문서의 내용은 천문학, 달력, 기상학, 지리, 국가, 혈통, 가족, 인물, 관리, 정복, 감옥, 농업, 축산업, 수렵, 교통, 종교, 희생, 질병, 다산, 재난 등을 포함합니다. . 고대 중국, 특히 상나라의 사회사, 문화, 언어 및 문자를 연구하는 데 매우 귀중한 직접 정보입니다.

글꼴의 수와 구조로 볼 때 오라클은 더욱 엄격한 쓰기 시스템으로 발전했습니다. 한자의 '육서(六書)' 원리는 갑골문에 반영되어 있다. 그러나 원본 그림 텍스트의 흔적은 여전히 ​​​​매우 분명합니다. 주요 특징:

(1) 문자 구조 측면에서 일부 그림 문자는 물리적 개체의 특성을 강조하는 데만 초점을 맞추지만 앞뒤의 획 수가 균일하지 않습니다.

(2) 갑골 비문의 일부 표의 문자는 명확한 의미를 갖기 위해 부수를 결합하기만 하면 되지만 고정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갑골 비문에는 다양한 변형 문자가 있으며 일부 문자는 12개 이상, 심지어 수십 가지의 쓰기 방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3) 갑골 비문의 모양은 표현된 개체의 전통적 버전이나 단순화된 버전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문자는 여러 문자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으며 길거나 짧을 수 있습니다.

(4) 문자는 단단한 동물의 뼈에 칼로 새기기 때문에 획이 더 가늘고 대부분 사각형입니다.

갑골문은 칼로 새겼는데, 칼은 날카롭기도 하고 무디기도 하고, 뼈가 얇기도 하고 두꺼우기도 하고, 단단하기도 하고 부드럽기도 하므로 새기는 획의 굵기도 다양하고, 어떤 것은 머리카락만큼 얇아도 획의 관절이 다시 벗겨지고 두껍고 무겁습니다. 구조적으로는 길이와 크기가 불분명하고, 희박하고 복잡할 수도 있고, 촘촘하게 겹겹이 쌓여 매우 엄숙해 보일 수도 있어 단순하면서도 다채로운 무한한 흥미를 보여줄 수 있다.

갑골문의 비문은 크기도 다양하고 구조도 복잡하지만 이미 대칭적이고 안정적인 패턴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들은 중국 서예가 엄밀히 말하면 갑골문에서 시작되었다고 생각하는데, 이는 갑골문에는 이미 서예의 3요소인 붓쓰기, 매듭짓기, 작문이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장골문은 거북등껍질과 동물뼈에 새겨져 있는 이름으로, 은나라와 상나라 시대에 유포된 손글씨이다. 내용은 판갱이 은으로 이주한 지 270년을 기록한 비문이다. 그리고 주왕(周王)은 최초의 서예이다. 은상조는 역사를 신뢰하고, 술을 마시고, 귀신을 숭배한다는 세 가지 주요 특징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어업, 원정, 농업 등 많은 것을 결정하는 이러한 거북이 껍질을 다시 볼 수 있다. 후대에 전해지며 한자 연구의 중요한 자료가 된다.

상나라는 이미 정교한 펜과 먹을 가지고 있었고, 서체는 경전을 새겼으며, 문체는 칼날처럼 가늘고 날카로웠다. 문체의 흥망성쇠에 영향을 받아 5개 시기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시기를 아래에 소개한다.

은나라 무정왕이 점술에 사용했던 거북배 갑옷 1. 장엄한 시기 :

약 100년 전 판갱에서 무정까지, 무정의 전성기인 서예의 영향을 받아 웅장하고 장엄한 갑골서예의 궁극의 형태이다. 일반적으로 펜의 시작점은 둥글고 끝점은 날카롭습니다. 직선과 직선의 스트로크는 엇갈리고 굵거나 가늘거나 모두 매우 강력합니다.

2. 다음 기간:

Zu Geng에서 Zu Jia까지 약 40년. 두 사람 모두 보수적이고 덕이 있는 왕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서예는 대체로 이전 시대의 양식을 계승하고 관습을 준수하며 새로운 것을 거의 창조하지 못했지만 더 이상 이전 시대만큼 강렬하고 대담하지는 않았다. 기간.

3. 거절 기간:

Linxin에서 Kangding까지 약 14년. 이 시기는 은나라 문예의 가을이라 할 수 있다. 아직까지 깔끔한 서체들이 많지만 문단은 흩어지고 고르지 못하며, 더 이상 규칙적이지 않고 다소 유치하고 혼란스럽다. 오타가 많습니다.

4. 성수기:

Wuyi에서 Wenwuding까지 약 17년. Wen과 Wu Ding은 고대를 복원하고 Wu Ding 시대의 위엄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서체는 날카롭고 강력한 스타일로 변경되어 ZTE의 분위기를 보여줍니다. 얇은 획에는 매우 강한 스타일이 있습니다.

5. 엄격한 기간:

이황제부터 신황제까지, 약 89년. 서체는 좀 더 엄격해져서 2호에 조금 더 가까워졌고, 길이는 길어졌지만 더 엄밀해졌고 퇴폐나 위엄이 없습니다. 갑골의 얇은 글씨체 역시 칼조각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점술에서는 '예'와 '아니요'를 대모갑의 세로 중앙선을 기준으로 양쪽에 새기는 경우가 많고, 중앙선에서 좌우로 써서 양면이 대칭적이고 조화로우며 대칭의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증서를 새긴 후 크고 작은 글자를 먹과 먹으로 채우거나 앞면과 뒷면을 먹과 먹으로 채워 넣는 것은 더욱 예술적이며 서예사상의 기적이라 할 수 있다.

갑골문의 내용은 대부분 은상왕실의 점술 기록이다. 은나라 사람들은 모두 귀신과 신에 대한 미신을 믿었고, 크고 작은 일들에 대해 점을 쳐야 했습니다. 점술 내용 중 일부는 날씨에 관한 것이었고 일부는 날씨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추수, 그리고 일부는 질병과 아이들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사냥, 전쟁, 희생과 같은 주요 행사에도 점술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므로 갑골문의 내용은 은나라 사람들의 생활실태에 대한 막연한 이해를 제공할 수 있고, 은나라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신골 서예

은나라 무이진왕이 선왕에게 제사 때 사용했던 소견갑골에 대해 물었다. 지금까지 알려진 우리나라 최초의 체계적 글쓰기이며, 비교적 성숙한 글쓰기이기도 하다. 고대문자의 점과 가로획, 조밀한 구조는 오늘날의 관점에서 볼 때 서예의 핵심인 붓놀림, 구조, 구도 등에서 구체화되기 시작한 것인데, 이는 서예예술의 아름다움을 키워주는 것이다. 감상과 맛. 갑골문에 관해 곽모약은 1937년에 간행된 『음기추이변』의 서문에서 다음과 같이 서예를 칭찬했습니다. 후세대는 사람마다, 시대에 따라 다양한 글쓰기 스타일에 매료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Wu Ding 시대에는 글쓰기 스타일이 더 활발했지만 Yi 황제 시대에는 글쓰기 스타일이 더 활발했습니다. , 글이 촘촘하고 촘촘하며, 글의 구조가 잘 짜여져 있었고, 기존의 증서는 사실 1세대 서예가이며, 글을 쓴 사람은 은나라의 왕인 연류(延柳)였다. ."

'중왕연류'는 고대 4대 서예가를 가리킨다. 은나라의 "중왕연류"는 비문을 쓰고 조각한 역사가이자 점술가였습니다. 풍부한 역사적 자료와 귀중한 고대 서예 작품을 후세에 남겨준 이들이 바로 그들이었습니다. 갑골 증서의 형태를 대충 살펴보면 초기 글꼴이 더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Luo Zhenyu의 "Yin Xu Shuqing Jinghua"에 포함된 Wuding 시대의 비문 중 많은 부분이 매우 웅장하고 눈에 띄었습니다. -잡기; 신나라 시대에는 문자가 작고 거추장스러워졌으며, 서주 시대의 갑골문은 기장처럼 얇아졌습니다.

오라클 뼈 비문 스타일: 첫 번째는 강하고 강력하며, 세 번째는 깔끔하고 규칙적이며, 다섯 번째는 통통하고 오래되었습니다. 요컨대 갑골문은 계약서에 새겨진 글자이지만 문체가 의미가 가득하고 다양한 문체가 섞여 있거나 뼈가 열려 있고 관심이 여유롭다.

일명 '갑골 서예'는 일반적으로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는 은대와 주대 갑골문의 서체구조와 서예적 특성을 바탕으로 깔끔하게 모사한 서예작품을 말한다. 이러한 유형의 작업은 고대 문자를 수집하고 필요에 따라 이를 새로운 문장으로 결합할 수 있습니다. 내용은 참신하지만, 등장인물들은 3000년 전 은족이 쓴 글 못지않게 우아하고 흥미롭다. 그러나 갑골문은 총 2,000자가 넘을 뿐이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이상한 문자(특히 사람 이름과 장소 이름)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골 비문에 없고 대련이나 비문에서 대체할 수 없는 문자를 만나면 문자를 분해하고 여전히 철자를 쓸 수 없으면 직접 연결해야 합니다. 청동 비문과 같은 다른 고대 문자의 도움을 구합니다. 이 작품을 만든 주요 인물은 Luo Zhenyu였습니다. 1921년에 연구를 하던 중 붓으로 갑골문을 대련으로 써서 『은서문집』을 간행하였다. 나중에 장위(張玉), 고덕신(高德信), 왕길리에(王吉伯) 등도 뒤를 이어 서예를 창작했다. 동탁빈, 상성좌, 당란, 위성무 등 고문서의 선인들도 갑골 서예에 능했는데, 이는 진정한 의미의 갑골 서예이다. 또 다른 의미는 갑골문의 특징을 살려 자신만의 것을 창조한 현대 서예작품을 말한다. 그들은 갑골문을 일종의 영감으로 간주하며, "유사함"을 추구하기보다는 예술적 창작에 있어서 영감의 힌트일 뿐이라고 간주합니다. 따라서 갑골문의 서예적 특성을 엄격하게 따르지 않고, 갑골문, 청동문, 전국문자 등 다양한 고대문자의 특성을 결합하였을 가능성이 있다.

이런 종류의 서예 예술은 고대 문헌학과 관련이 있지만 동일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