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치원 대반 예술 분야 교안 3 편.
유치원 대반 예술 분야 교안 3 편.
수선화
디자인 의도에 대해 물어보자:
' 3 ~ 6 세 어린이 학습 및 개발 가이드' (이하' 가이드') 는 "어린이들이 즐겁게 듣고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아이들이 고향을 사랑하는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고 지적했다. 가이드 정신에 따르면 우리 정원에서 진행되고 있는' 음악 교육 게임화' 과제와 결합해 이 노래 활동을 설계했다. 그것은' 아름다운 여주 우리 집' 의 2 급 주제인' 고향의 특산물' 을 대규모로 사랑하는 것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장주는 화과향이고 수선화는' 장주 삼보' 중 하나이며, 장주의 시화로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주제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나는 교학 요구에 따라 유아연령 특성과 인지수준에 맞는 고향의 유아곡을 많이 창작했다.' 수선화' 와 연성곡' 백화촌 백화개' ('백화촌' 은 여주의 매우 유명한 마을이다. 마을 사람들은 꽃을 심고 생계를 유지한다) 에서 유래했다. 그중 노래' 수선화 문의' 멜로디는 아름답고 가사는 이해하기 쉽고 향토적인 정취가 풍부하다. 이 가창활동은 유아들이 수선화와 백화촌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펼쳐졌다.' 백화촌 유람' 의 상황으로 네 개의 고리를 잇고, 층층이 전달돼 유기적인 전체가 되고, 어린이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게임에서 어느새 노래를 배울 수 있게 하고, 고향을 사랑하는 감정을 더욱 싹트게 하며, 음악적 감각과 표현력을 높이고, 협동가창문가의 즐거움을 체험한다.
목표:
1. 노래의 아름다운 분위기를 느끼며 표정 협동으로 문답가를 부른다. < P > 2.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대범하게 교사와 동료들과 소통하고 교류한다.
3. 노래에서 고향을 사랑하는 감정을 더욱 싹트게 한다. < P > 준비: < P > 1. 재료 준비: PPT 코스웨어, 수선화 실물 또는 사진, 노래' 수선화' 녹음, 벨소리, 안대. < P > 2. 경험준비: 장주의 백화마을과 수선화에 대한 초보적인 이해, 연습곡' 백화촌 백화개화' 를 부를 수 있다. < P > 과정: < P > 1, 율동 도입과제 < P > 선생님: 오늘 선생님이 여러분을 백화촌에 데리고 놀러 갈 거예요. 출발하세요! < P > (노래' 수선화 요청' 방송, 스승과 유아가 함께 음악에 맞춰 율동을 한다. )
(분석: 이 링크는 활동의 가져오기 부분입니다. 백화촌은 여주에서 매우 유명한 마을로, 많은 어린이들이 놀러 가서 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한편 유아와 교사들이 함께' 수선화' 의 음악소리에 율동을 하면 노래 멜로디에 대한 초보적인 느낌을 형성하고 뒤에서 노래 부르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길을 마련할 수 있다. ) < P > 2. 연습성' 백화촌에 꽃이 피었다' < P > 선생님: 와, 백화마을의 꽃들이 모두 우리를 환영하러 왔습니다! 빨리 봐, 무슨 꽃이 있어? (교사는 연성곡 내용에 따라 난초, 국화, 장미꽃의 PPT 코스웨어를 차례로 방송한다. 음악이 울리자 유아들은 소리를 연습하기 시작했고, 각 단락은 전단락보다 반 정도 높았다. ) < P > (분석: 연성곡' 백화촌 백화개방' 은 게임 상황에 맞춰 유아들이 소리를 연습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계승하는 역할을 한다. ) < P > 3, 게임에서 노래' 수선화 문의' < P > 1. 교사가 수선화 PPT 코스웨어를 틀어 수선화를 끌어낸다.
선생님: 보세요. 또 어떤 꽃이 우리를 환영하러 왔습니까? 수선화. )
선생님: 수선화에 대해서 당신들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수선화는 여주의 시화입니다 ...) < P > 선생님: 정말 잘 하셨습니다! 오늘 수선화 요정이 우리와 함께 게임을 할 거예요. 박수로 환영합니다! < P > (교사는 자연스럽게 수선화를 유도하고 유아들의 수선화에 대한 경험을 동원한다. )
2. 유아들은 게임' 음변꽃 듣기' 를 하며 노래' 수선화 묻기' 를 초보적으로 느끼고 있다.
(1) 선생님은' 수선화 문의' 가사를 읽으면서 어린이들이 게임' 음변꽃 듣기' 를 하도록 유도하고, 어린이들이 게임에서 가사를 초보적으로 감지하고 배우며, 다른 몸짓으로 꽃 모양을 표현하도록 했다.
선생님: 우리가 하는 첫 번째 게임은' 음변꽃 듣기' 라고 합니다. 큰 원을 만들어 주세요. 선생님은 원을 돌면서 손뼉을 치면서 동요' 수선화' 를 읽으시고, 선생님은 마지막 글자를 읽으실 때 누구 앞에 멈추어 꽃 한 송이의 동작을 하시며 자신이 한 송이의 꽃이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어느 꽃이 가장 예쁘게 피었는지 봅시다.
선생님: 와, 꽃들이 이렇게 예쁘게 피었구나! 또 누가 다른 사람과 다른 꽃을 만들 수 있을까? 선생님: 선생님과 함께 동요 수선화를 읽으면서 게임을 해보세요. 누가 새로운 변화를 했는지 보세요.
(2) 선생님은 노래' 수선화에게 물어' 를 부르면서 유아들에게 게임' 음변꽃 듣기' 를 유도하고, 유아들은 게임에서 노래를 완전히 느끼고 있다. (같은 놀이, 두 번 놀아 라. ) < P > 선생님: 저희 게임이 업그레이드된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게임을 하면서 동요가 어떻게 변했는지 주의해 주세요. 선생님은 노래를 부르면서 유아와 게임을 하며 유아들이 동요가 노래로 변한 것을 발견하도록 지도했다. )
선생님: 여러분 모두 게임 속 동요가 노래로 바뀐 것을 발견하셨습니다. 굉장합니다! 이제 노래를 듣고 꽃을 바꾸고 누가 가장 아름답게 변했는지 보세요. < P > 3. 유아들은 게임' 노랫소리를 듣고 수선화선자를 찾는다' 며 노래' 수선화 묻기' 의 답변 부분을 부르려 했다. < P > 선생님: 수선화 요정이 우리 사이에 숨어 있어요. 그녀를 찾아내려고요? 사단: 남자 여자아이에게 각각 대표 한 명을 선발하여 시합에 나오게 하고, 수선화 요정을 찾는 사람은 수선화를 얻을 수 있고, 누가 수선화를 가장 많이 받는지 볼 수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1) 남자아이는' 노랫소리를 듣고 수선화 요정을 찾는다' 는 대표다. < P > 게임 플레이: 소년 대표에게 눈가리개를 쓰고 원 한가운데 서 있으라고 부탁하고 선생님은 "수선화를 묻겠습니다. 어디가 당신 집입니까?" 라고 노래를 부르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는 "리듬에 따라 각 아이의 머리를 가볍게 두드리며, 마지막 박자가 누구에게 닿으면' 구룡강 변두리 원산 발' 을 부른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수선화) 소년 대표는 안대를 벗고 방금 노래를 부른 사람을 찾아가서 그에게 물었다. "수선화 요정이세요?" " 만약 옳다면, 이 아이는 "나는 수선화 요정이다." 라고 대답했다. 소년 대표는 수선화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잘못 찾으면 그 아이는 "나는 수선화 요정이 아니다." 라고 대답했다. 소년 대표는 수선화를 얻을 수 없다. (전체 게임 두 번, 소년 팀이 수선화 몇 송이를 얻을 수 있는지 보자. )
(2) 소녀는' 노랫소리를 듣고 수선화 요정을 찾는다' 는 뜻을 나타냈다. (게임 플레이는 규칙과 같습니다. )
(3) 남학생과 여학생이 드래곤 노래 게임을 한다. < P > 선생님: 이제 어느 팀이 수선화를 많이 받았는지 세어 봅시다. < P > 선생님: 자, 이제 접룡 게임을 하겠습니다. 더 많은 팀이 질문하는 부분을 부르고, 적은 팀이 대답을 해야 하는 부분을 불러주세요. 모두 잘 받아라, 못 받으면 지는 거야.
선생님: 와, 너희들 정말 잘 협조해! 교환해 보면 적게 써야 할 팀이 질문하는 부분, 많이 써야 할 팀이 대답하는 부분도 똑같이 잘 부를 수 있지 않을까요? 우리 같이 한번 해 봅시다!
4. 스승과 유아는 문답식으로 노래를 부른다. < P > 선생님: 네, 지금 선생님이 질문하시는 부분을 모두 수선화 요정이 함께 부르는 부분이에요.
선생님: 수선화 요정들이 정말 잘 불렀어요! 선생님도 수선화 요정이 되고 싶네요! 너희들이 묻는 부분을 부르고, 선생님이 수선화선자가 되어 답한 부분을 불러도 되니?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5. 유아는 노래 이름을 알고 거문고 소리에 따라 노래를 완전하게 부른다. < P > 선생님: 오늘 우리가 부른 노래' 수선화' 는 우리 장주의 시화인 아름다운 수선화를 부르며 고향 수선화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합니다. 이제 우리는 함께 거문고 소리를 따라 아름다운 목소리로 노래를 완전하게 부른다.
6. 유아들은 반주에 맞춰 노래를 부르면서 자유롭게 공연하고, 노래가 끝날 때 자유롭게 꽃의 스타일링 동작을 한다.
선생님: 선생님도 작은 악기를 준비했는데, 다들 뭔지 보세요? 종을 치다. ) < P > 선생님: 지금 선생님께서는 범퍼 벨로 반주를 하시고, 당신들은 동작으로 공연을 하시고, 우리 함께 이 노래를 더 아름답게 만들어 주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좋아요? 선생님: 수선화 요정 역을 맡아 수선화를 부르면서 자유공연을 하고, 노래를 부를 때 아름다운 수선화를 표현하기 위해 멋진 스타일링 동작을 해 주세요. 혼자 할 수도 있고 친구와 함께 할 수도 있어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어느 수선화가 가장 예쁜지 보자, 알았지? (분석: 이 링크는 노래 활동의 주요 부분입니다. 유아들은' 음변꽃 듣기',' 노랫소리를 들으며 수선화선자를 찾는다',' 문답 듀엣',' 협동공연' 등 다양한 게임 형식을 통해 단순히 가사를 감지하고, 노래를 완벽하게 느끼며, 노래로 반주를 듣고 노래를 완전히 부르고, 노래를 부르면서 자유롭게 공연하고, 차근차근, 자연스럽게 표정으로 노래를 부르는 법을 배웠다. 범퍼벨의 도입은 유아들이 음악구역에서 다양한 악기로 노래 반주를 위해 복선을 묻었다. ) < P > 4, 율동 마무리 행사 < P > 선생님: 오늘 우리는 아름다운 수선화 요정과 재미있는 게임을 많이 했을 뿐만 아니라, 듣기 좋은 노래' 수선화' 를 한 곡 부르는 법을 배웠는데, 모두 기쁘신가요? 수선화 요정에게' 안녕' 이라고 말하면 우리 계속 백화촌을 유람하자! < P > (분석: 끝부분이 도입부와 앞뒤를 호응하며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익숙한' 수선화' 선율에 따라 노래를 부르며 춤을 추는 등 유아들이 이 노래를 더 느끼고 표현하도록 돕는 데 강화 역할을 했다. )
연장 행사:
1. 어린이들이 음악구역에서 다른 악기로 노래 반주를 하도록 독려하고 각종 소품을 만들어' 수선화 요정' 으로 분장해 함께 이 노래를 공연하도록 독려했다.
2. 유아에게 집에 돌아온 뒤 가족에게 이 노래를 부르고, 가족에게 노래를 배우도록 가르치라고 조언한다. < P > 첨부: 수선화 < P > 에게 물어보세요. 구룡강은 장주의 어머니 강이고, 원산 기슭에는 수선화 산지입니다. < P > 2' 나는 작은 병사다' < P > 는 주로 예술, 사회 < P > 디자인 의도: < P > 이번 행사에서 선정한 음악은 우리나라 작곡가 현성해씨가 항일전쟁 때 창작한' 황하대합창' 의 7 악장인' 황하를 보위한다. 이 음악은 명쾌하고 호방하며, 음악 이미지가 유난히 선명하다. 예를 들면, 노래 속의' 바람이 포효하고, 말이 울고 있다', 그리고 일제히 노래하고, 윤창하는 방식 등, 여기저기서 기복이 일파보다 높고, 한 폭의 행군 전쟁의 장면이 눈에 띈다. 그래서 나는 작은 병사들이 황하를 건너 적을 때리는 게임 장면을 만들었다. 전체 악곡은 ABA 구조로 A 단 음악은 명쾌하고 힘이 있으며 B 단 음악은 긴장감이 급박하며 음악의 뚜렷한 변화에 따라 훈련 능력, 즉 황하를 건너고 철조망을 기어오르는 용감한 전투의 이야기 상황을 창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악명언 유아와 음악의 효과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아이들이 중학교, 공부에서 놀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동시에 유아들이 초보적으로 친숙하게 하고 우리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음악을 좋아하도록 노력하다. < P > 행사 목표: < P > 1. 음악의 멜로디에 익숙하고, 음악의 기세가 웅장하고 곡조의 강력한 특징을 인식한다. < P > 2. 음악의 리듬에 따라 동작을 만들어 보고, 동작으로 기량을 완벽하게 표현하고, 황하를 건너고, 앞으로 나아가며, 용감하게 싸우는 등의 줄거리를 표현한다.
3. 애국적인 감정이 싹트다. < P > 행사 준비: 비디오 클립, 음악' 황하 방어', 소품. 활동 절차:
1. 비디오 가져오기, 음악 배경 이해. < P > 선생님: 전쟁 영화 보셨어요? < P > 오늘 선생님도 짧은 단락을 가져왔습니다. 보세요! < P > 선생님: 뭐가 보이세요? < P > 아: 바람이 세서 황하가 물살이 급해요. 전사들은 무기를 메고, 어떤 사람은 걷고, 어떤 사람은 말을 타고 있다. 그들은 적을 때리고 있다 ... < P > 요약: 예, 몇 년 전, 우리 가족, 우리 조국은 일본군의 침략을 당했습니다 이 영상은 어쿠스틱을 지우고 이번 행사로 선정한 음악' 황하를 지켜라' 와 함께 유아들이 항일 역사를 초보적으로 이해하면서 음악의 웅장한 특징을 느끼도록 유도했다. )
2. 음악 감상, 게임 안내.
(1) a 항을 감상하고 게임을 연습한다. < P > 선생님: 오늘 우리는 듣기 좋은 음악을 듣고 작은 병사가 되고, 적의 게임을 하자. 적을 때리기 전에 반드시 각종 기술을 잘 연습해야 한다. < P > 선생님: 어떤 기술을 연습할 준비가 되셨나요? < P > 아: 주먹/총 쏘기, 총검 연습/수류탄 던지기 ... < P > 선생님: 힘있는 음악을 따라 연습해 봅시다. 능력 연습을 시도할 때 구호를 외치면 더 의기양양해집니다. < P > 선생님: 음악을 들으면서 이 기술을 연결시켜 연습해 봅시다! (코멘트: 선생님이 질문을 하시는데, 당신은 어떤 재주를 연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유아들이 이미 경험이 있는 것을 충분히 동원하여, 각종 훈련할 수 있는 능력을 생각해 내고, 교사가 지도합니다. "이 병사가 여러분을 이끌고 함께 기술을 연습하게 해 주십시오." " 유아의 개인적 경험은 유아의 집단적 경험으로 바뀌며, 음악 리듬에 따라 주먹, 총, 총검 연습, 수류탄 던지기 등의 동작을 만들어 낸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기술을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표현하며, 사고의 발산에서 동작의 통합에 이르기까지 자유로워지며, 음악 훈련 동작을 따르는 단정하고 아름다운 모습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음악명언) )
(2) 섹션 b 를 감상하고 물 건너 야습 게임.
선생님: 출발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먼저 파도가 용솟음치는 황하를 건너야 적진에 올 수 있다.
선생님: 들어보세요! 우리가 가는 길에 어떤 위험에 부딪칠까요? (B 단 음악 재생) < P > 선생님: 무슨 소리를 들은 것 같아요 < P > 아: 말 울음소리, 바람 소리/위험한 소리 ... < P > 1 위, 행군수게임. (음악 b 앞)
① 사단: 그래, 바람이 포효하고, 말이 울고 있어. 병사는 어떻게 할 것인가? 누가 한번 해 보자! < P > 아: 병사가 바람에 뒤로 몇 걸음/병사가 바람에 빙빙 돌며 ... < P > 말이 울고 있다. 위험하다. 고삐를 잡아라!
② 사단: 앞에는 파도가 거친 황하입니다. 황하를 어떻게 건너실 건가요? < P >: 보트 타기, 수영/다리/승마 ... < P > 선생님: 당신이 생각하는 좋은 방법으로 병사들을 데리고 강을 건너보세요!
③ 음악을 듣고 함께 해보자!
둘째, 봉쇄선을 넘어갑니다. (음악 B 후단) < P > 사: 마침내 황하를 건넜습니다. 앞은 적대대였습니다. 적들은 교활하고 탐조등이 있고, 천이 짧은 철조망이 있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P > 유: 기어올라가기/엎드려 너무 짧아서 철조망에 닿을 수 없습니다. <; < P > 요약: 이렇게 앞으로 나아가면 철조망에 닿지 않고 탐조등에 쉽게 들키지 않는다. < P > (코멘트: 이 코너는 어린이들이 음악을 충분히 느끼고 감상하는 기초 위에서 음악을 이해하고 자신의 동작으로 음악을 표현하도록 유도하고, 교사는 가능한 한' 아이 뒤에 서 있다' 며 사고의 여지와 실천의 공간을 제공한다. 물론 교사는 시종 주도하고 유아의 발전을 지지하며, 유아의 관심을 이끌어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이끌어 낸다. 예를 들어 유아가 음악 전반부 행군이 강을 건너는 장면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동요, 호, 호, 호, 호, 호, 호, 호, 호, 호, 호, 호, 호 말이 울고 있어, 호소해! 내가 보트 타러 올게/내가 수영하러 올게 ... 응, 121212! ) (3) 섹션 c, 전투 게임을 즐기십시오. < P > 사단: 적진에 뛰어들면 우리는 무엇을 할 것인가 < P > 유: 적과 싸워라! < P > 선생님: 우리가 이전에 연습했던 기술로 적을 물리치자! 조심해, 뒤에 적이 있어! 왼쪽! ...... < P > 요약: 우리의 작은 병사는 정말 총명하다. 어느 방향에 적이 있으면 바로 때린다.
(코멘트: 앞이' 수신' 이라면 이 코너는' 놓기' 다. 유아들이 음악의 리듬에 따라 자신이 좋아하는 동작으로 움직이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