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전통적인 인간 중심 사상과 현대 민주주의 사상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방법
전통적인 인간 중심 사상과 현대 민주주의 사상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방법
전통적인 인민 중심 사상과 현대 민주주의 사상의 차이점은 주로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나타납니다.
1. 전통적 인민의 권리 주체가 다릅니다. - 중심이론은 군주의 권리는 신이 부여한 것이며, 군주는 국민을 위한 권리의 원천이자 옹호자라고 믿는다. 이런 사고방식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은 자신의 운명과 행복이 전적으로 통치자로부터 온다고 믿고, 자신의 운명을 부모와 신하들에게 맡기고 그들에게 기대와 의존을 형성합니다.
현대 민주주의는 '왕권신수'론을 인정하지 않고, 군주의 권리는 국민에게서 나오고, 통치자는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아 국민을 대신할 뿐이라고 믿는다. 국민의 운명은 국민 스스로가 통제해야 한다.
민중주의론은 군주를 권리의 주체로 보는 반면, 현대 민주주의는 국민을 권리의 주체로 본다. 인민중심주의의 본질은 왕이 국민을 위하여 결정한다는 것이고, 민주사상의 본질은 국민이 스스로 결정한다는 것, 즉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 되어 국민의 통치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2. 다양한 가치목적
민중중심론은 봉건 지배계급에 봉사하며, 봉건 독재체제를 안정시키고 공고히 하는 가치목적을 추구한다. 전통적인 인간 중심 이론에서는 인간을 강조한다. 백성을 사랑하고 백성을 이롭게 하는 생각 등을 모두 군주의 입장에서 논하고 있다.
성호가 말했듯이, "국가의 도는 인민의 마음을 따르고, 인민의 생활을 풍요롭게 하며, 방해받지 않고 안전하게 지내는 것입니다." 관중은 "사람을 아는 것은 단지 가져가는 것입니다. 보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목적은 군주제를 강화하는 것이지 시민권을 옹호하는 것이 아니다.
현대 민주주의 사상은 봉건적 독재에 반대하고 국민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해 제시됐다. 분명히 둘이 구성하는 가치 목적은 완전히 다릅니다.
전통적인 인민 중심 이론에서 백성을 돌보는 행위는 통치자가 인민을 위해 더 큰 희생과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단 일뿐입니다. 현대 민주주의가 추구하는 것은 개인의 진정한 가치 실현과 시민권의 실현, 즉 국민의 자율성의 실현이다.
3. 구현 방법과 접근 방식이 다릅니다
사람 중심의 실현은 사람의 규칙에 달려 있습니다. 민주주의의 실현은 법치주의에 달려 있다. 인민 중심의 사고는 통치자가 인민의 거대한 역사적 결정적 역할을 이해하여 의식적으로 인민을 소중히 여기고 사랑하며 이익을 얻도록 허용하는 것입니다. 정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위해 국민에게 해를 끼치는 일은 하지 마십시오.
그 통치의 주요 주체는 군주와 각급 관리들이다. 따라서 지배층의 도덕적 자질에 대한 일정한 요구 사항을 갖고 있으며 덕으로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데 관심을 두고 있다. 사람 중심을 실현하는 길은 사람이 다스리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현대 민주주의 사상의 주요 목적은 개인 독재와 지배 계급 내 독재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통치자 자신의 도덕성에 근거하여 무효이며 법적 수단을 통해 달성되어야 합니다. 법은 국민의 권리와 권위를 인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모든 사람이 법 앞에 평등하다는 전제하에 국민의 이익을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그러므로 민주주의를 이루는 길은 법치이다.
4. 의존의 경제적 기반이 다르다
인민 기반은 봉건적 소규모 농민 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는 반면, 민주주의는 상업 경제에 기반을 두고 있다. 봉건적 소규모 농민경제 하에서는 소규모 농민의 인구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자급자족할 수 있었고, 서로 물품을 자주 교환하지 않았기 때문에 국민들 사이에 확실한 경제적 연관성이 없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정치구조상 일관된 목표를 가진 정치집단이 형성될 수 없다. 상품경제는 다릅니다. "상품은 본질적으로 평등주의적입니다." 기존의 혈통, 가문 등의 개념에 따른 상하 구분을 부정하고, 교환자 간의 평등한 관계만을 인정한다.
사회관계, 즉 사람 간의 평등과 협력이 반영되는 등가교환의 원리를 추구한다. 그러므로 봉건적 소농경제의 토대 위에서는 현대 민주주의의 꽃이 피어날 수 없습니다. 현대 민주주의는 상품 경제의 토양에서만 성장할 수 있습니다.
확장정보:
인중사상의 발전과정
고대인중사상은 하늘을 강조하고 귀신을 공경하는 것에서부터 도덕을 존중하고 공경하는 것까지 경험해 왔다. 백성을 보호하고 백성을 중시하지 않는 것이 천지의 발전사이다.
은상시대에는 미신적 분위기가 특히 강했다. 점술을 기록하기 위해 신골문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가장 높은 지위는 하늘과 땅, 귀신과 신, 별, 해와 달에게 제사를 지냈기 때문에 하계는 포악하고 무질서했지만 자신을 태양에 비유했다. 하늘에는 태양이 있지만 나에겐 사람이 있다."
서주시대 주나라 사람들은 하늘을 의지와 인격을 갖춘 최고의 신으로 여기고 주왕을 '천자'라 부르며 통치할 '천명'을 받았다. 샹 대신 세상.
한편 주나라 사람들은 은나라가 멸망하면서 '하늘의 운명은 영원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백성들의 무장반란을 목격했고, 이로 인해 서주나라가 은나라를 패퇴시킬 수 있었다. 왕조”, “사람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신이 따르리라”, “하늘이 나를 보고 백성이 나를 보고, 신이 내 말을 듣고 백성이 듣는다.”
그러면 “황제와 하늘에는 친척이 없고 오직 덕만이 보조자”이며 “덕을 공경하는 것”만이 “백성을 보호”할 수 있다고 제안된다. 이것이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의 인간 중심 사상의 시작이었다.
춘추시대에 주왕가는 쇠퇴했고, 본래 신성하고 흔들리지 않는 천하의 주황은 천하의 통치자로서의 정체성을 잃었고, 세상은 혼란에 빠졌다. 의식과 음악이 무너졌습니다.
현실은 하늘에 대한 사람들의 숭배를 흔들어 놓았습니다. 반면 인간과 자연의 관계에서는 인간의 위상이 부각된다. 순자는 '하늘의 운명을 주관하고 활용한다'는 견해를 내세워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을 개조하는 데 있어 인간의 주관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군주부터 일부 신하까지 모두가 '국민'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지게 되었고, '정부의 번영은 국민의 뜻에 복종하는 데 있고, 정부의 실패는 국민의 뜻을 따르는데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Tian Qi 성씨 세대의 중요한 수단은 사람의 마음을 사고, 물건을 팔기 위해 큰 싸움을 벌이고, 물건을 얻기 위해 작은 싸움을 벌이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사람의 마음과 정신을 얻습니다"와 " 사람들은 흐르는 물처럼 돌아오느니라."
공자의 “검소와 사람 사랑으로 백성이 시간을 잘 쓸 수 있게 하라”는 공자의 사상은 “사람이 제일이고 나라가 가장 중요하다”는 맹자의 인덕사상으로 발전했다. 둘째, 왕은 가장 작다”고 통치자들에게 “백성을 사랑하라”, “백성을 이롭게 하라”, 형벌을 낮추고 세금을 적게 내고 백성의 말을 듣고 백성과 함께 즐기라고 권면한다. 이것이 진정한 인간중심적 사고의 형성을 의미합니다.
명말청초에는 치열한 계급투쟁과 새로운 생산관계가 등장하면서 고대인 중심의 사상이 크게 발전한 것이 바로 진보적 사상가들이다. 황종희(黃宗熙), 구옌우(吳熙吳), 왕부지(王富治)는 군주에 대한 견해를 표명하여 독재정권을 심오하게 폭로하고 비판했다.
군주제를 “세계에 큰 해악”이라고 비판하고, 세계를 사유재산으로 취급하는 군주에 반대하며, “세계가 주인이고 왕은 손님이다”라고 제안하고, 왕의 책임은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돌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정치적 사상은 진보적이며 초기 민주주의 사상의 계몽이라 할 수 있다.
참고자료
바이두백과사전-사람중심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