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송나라에서 서원이 번영했던 이유는 단지 무술보다 문학을 중시했기 때문일까요?
송나라에서 서원이 번영했던 이유는 단지 무술보다 문학을 중시했기 때문일까요?
10여년 전, 대학생 시절, 대학교 100주년 기념 파티 사진을 인터넷에 올리곤 했다. 중학교 동창이 이를 읽고 “”100년의 학교 역사가 뭐가 그리 대단하냐”는 욕설을 남겼다. "당시 충격을 받았습니다. 중국에 대학을 설립하는 것은 현대적인 일이 아닌가요? 수천년의 역사를 가진 대학이 왜 아직도 남아 있습니까? 알고 보니 그는 이전에 악록학원으로 알려졌던 후난대학교를 다녔습니다. , 북송 개보 9년(서기 976년)에 창건된 것인데, 근대 대학의 역사를 고대 서원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것이 과연 합당하다고 볼 수 있는가? 서원은 고대 교육 기관으로서 오랜 역사와 깊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으며, 명나라 학자들도 서원을 기반으로 정부를 통치했습니다. 개원시대 입정서원은 학교가 아니라 왕립 도서관이자 인쇄소였다. 나중에 문인들이 서원의 이름을 따서 서재라고 불렀고 서원은 당나라 때부터 자주 강의를 했다. , 송나라에는 173 개의 서원이 있었고 전례없는 규모로 조직되었습니다. 악록 외에도 장시의 백로 동 서원, 하남성의 송양 서원이 있습니다. 송나라 서원이 국내외에서 유명한 이유 1. 당나라부터 송나라까지 형성된 새로운 사회구조가 일본의 유명한 학자 나이토의 부흥의 근본 원인이었다. 호난은 당송시대 이전에 귀족사회로서 권력과 부를 독점하는 귀족사회였으며, 그 부족과 소작인도 있었다. 당나라부터 상황은 바뀌었고, 토지평등제도는 대다수의 사람들을 귀족에 의존하던 상태에서 중앙정부 직속으로 전환시켰다. 당나라 중후기에는 토지평등제도가 해체되고 소작권 양도법이 양세법으로 바뀌면서 농민들은 더욱 자유로워졌고 “노예 소작인의 입장에서 자연해방의 길을 열었다. 그리고 원래 당나라 말과 오대 전쟁으로 고위 가문이 쇠퇴하고, 호족은 크고 작은 농촌 엘리트들로 대체되었다. 송나라에는 세습이 많지 않았다. 땅을 점유한 귀족과 대부분의 부유한 가문은 돈을 썼다. 땅을 산 사대부와 농노는 대부분 소작인이 되어 토지 임대료를 지불했다. 농민은 더욱 자유로워졌고 새로운 사회 구조가 형성되었다. 이 새로운 구조는 서원의 번영에 기여했다. 1. 이는 서원의 번영을 위한 물질적 기반을 마련했다. 장시로는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번영한 시기였습니다. 배불러야 앉아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장시로는 세계 최대의 곡물 수출국이며, 따라서 장시성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남송의 장시(江西)에는 149개의 서원이 있고, 전국 1위이다. 2. 생산성을 해방시켰고, 그중에서도 인쇄술의 등장으로 발전이 촉진됐다. 조각 인쇄는 "당나라에서 시작되어 5대에 확장되어 송나라에 능숙해졌습니다." 송나라는 활자 인쇄를 발명하여 인쇄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 책은 지식과 정보의 확산을 촉진하고 서원 발전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3. 서원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아카데미의 전신이 된 책을 수집합니다. 당나라 말기. 장시성 쉰양의 이먼 진씨 가문이 동가장에 도서관을 건립하고 "유능하고 총명한 성을 가진 남동생들에게 공부를 명한다"고 하여 후에 동가서원이 되었다. 독서에 대한 수요는 서원의 발전을 이끌었다. 세습 대왕 귀족 계급이 붕괴되면서 황제는 나라를 다스릴 인재를 사대부와 서민 중에서 선발할 필요가 생겼다. 학문을 잘하는 자는 관직에 오른다. 2. 선불교는 학문의 본보기가 된다. 실제로 많은 서원의 조직 관리 모델은 사찰을 기반으로 합니다. 악록서원의 전신은 심지어 스님을 관리하는 규칙과 계율을 관장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아침에는 북, 아침에는 서원에서 가르치는 것과 비슷하지 않나요? 서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선(禪)이 당나라 때 창시되었고 송(宋) 때 크게 유행한 것입니다. 왕조에는 대상이 없고 마음이 뚜렷이 보인다. 이는 성리학이나 송리학의 심리학에 깊은 영향을 끼친다. 수행은 선(禪)과 깨달음을 가르치며, 그 유산은 모두 서원에서 물려받는다. 3. 송나라 초기에는 공립학교가 집단적으로 번영하였다. 오대(五代)에는 천하가 혼란하고 전쟁이 계속되었으며, 송나라 초기에는 부흥을 기다리는 황폐한 곳이 많았고, 교육도 계속되어야 했다. 경제에 양보해야합니다. 그러나 배움에 대한 대중의 사랑의 추진력은 결국 막을 수 없습니다. 명나라의 이동양이 말했듯이 "송나라 초기에는 학교가 설립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 당시에는 (서원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 시기에 송양(松陽), 악록(烏郡) 등의 명문 서원이 건립되었다. 공교육이 쇠퇴하면서 서원이 흥성하게 되었고, 공교육이 흥성하니 서원도 쇠퇴하였다. 경제가 회복되면서 송은 왕조는 공식 학교를 설립하기 시작했습니다.
Qingli, Xining, Chongning에 3개의 공식 학원을 설립한 후, 국립 Taixue 학교와 현립 학교의 완전한 교육 시스템이 확립되었고 학원은 점차 침묵에 빠졌습니다. 왕안석의 새로운 법은 과거에 응시한 사람은 반드시 공식 학교에 입학해야 한다고 규정했는데, 이는 학원 교육에 치명적인 타격을 입혔다. 따라서 "시닝 이후 정글은 완전히 파괴되었다", "야생은 산의 폐허로 변했다." ", "주주는 무성한 풀이 되었다". 그러나 일시적인 침체 이후 서원 교육은 바닥에서 반등하여 정점에 이르렀다. 4. 성리학 등 새로운 유교의 등장으로 남송 서원이 부활했다. 송나라의 유교는 더 이상 고전을 주석으로 다루지 않고, 관설, 소설, 성 등의 새로운 학파를 형성하였다. 설, 왕설. 북송 말기에 왕안석의 왕설이 고시와 관학에서 정통이 되었고, 나라에 해를 끼치는 원인으로 여겨져 관학을 옛 유교로 개종하였다. 그러나 신유학은 백여 년 동안 발전해 왔고, 학자들은 이에 대해 상당히 불만을 품고 있었다. 길을 걷는 사람처럼 무관심하고, 서로 이야기하고 덕행과 도교의 진리를 듣지 못하는 것처럼 "그래서 그는 서원에 기지를 열고 성리학과 같은 새로운 유교를 가르쳤습니다. 성리학도 불황에서 회복되어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주희는 북송의 성설을 계승한 최초의 성리학 학자입니다. 그는 천리를 지키고 인간의 욕망을 멸해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또한 '윤리의 원리'를 강조하고 '공부하기 위해 지식을 얻다'와 '보기 전에 행동하라'고 주장했다. 주희는 서원 건립에 평생을 바쳐 이곳을 성리학을 전파하는 장소로 삼았다. 효자 시절에는 한전경사(千泉智沙)를 세워 8년 동안 강의하고 황(黃)을 양성했다. Qian과 다른 고위 제자들은 Jiangzhou에서 Zhou Dunyi의 도교를 홍보하기 위해 "Lianxi Academy"를 세웠으며 Nankang Army에 대해 배우고 Bailudong Academy를 부흥시키고 "Five Teaching", "Learning of Learning"을 공식화했습니다. ", "수양의 요체" "", "일을하는 열쇠", "일을하는 열쇠""학문 규칙은 말년에 천하 서원의 후대 교육 정신이되었습니다. , Zhu Xi는 Fujian으로 돌아와 "Wuyi Jingshe"(훗날 *** Academy로 알려짐), "Kaoting Jingshe"(후 Kaoting Academy)를 설립하고 수많은 작품을 저술했으며 Zhu Xi의 서원에 의존하여 수많은 성리학을 가르쳤습니다. 성리학은 주희의 성리학으로 인해 번영했고, 정치적 지지자인 조여우(Zhao Ruyu)의 권력 투쟁 실패로 인해 성리학은 금지되었지만, 총리가 몰락한 후 곧 회복되어 더욱 강해졌습니다. 한만주(han Wanzhou)가 즉위한 후 성리학은 주희(朱熙)의 유산으로 정정(景亭) 원년에 직접 교육을 진행하였다. 관리들을 산지장으로 임명하고, “산지부들은 좋은 배경과 자격을 갖춘 것으로 주목받아야 한다.” 이후 학원은 민간 게릴라에서 황실의 정규군으로 전환되어, 산지의 일부가 되었다. 국가 교육 시스템 외에도 Zhu Xi의 성리학, Lu Jiuyuan의 심리학, Lu Zuqian의 Wu Xue 등에 의존하여 수백 개 학교의 학자들이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학원. Zhu Xi와 Lu Jiuyuan은 먼저 행동할 것인가, 나중에 알 것인가에 대한 "어후 논쟁"을 시작하여 상라오 에후 학원을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들었습니다. 왕조의 붐은 우리나라 교육사에서 많은 학자를 양성하고 학문의 번영과 문화의 대중화에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현대 교육의 많은 측면도 송 왕조의 서원에서 차용되었습니다. 물론 학원을 빙자한 일부 사기꾼들은 또 다른 문제다.
글: 라이언
참고자료: [1] "송대 서원 발전의 배경과 학문적 특징" 장샤오롱, 예미란, 난징 우편통신대학교 저널(사회과학편) ) 2014.9 [2] "송나라 서원과 교육의 흥망성쇠" 교학의 특징" 서린, 낙산사범대학논문, 2011.6 [3] "송나라의 서원교육에 대한 불교승원교육의 영향" 호솽시, 교육학술월보 2009.8 [4] "당송 변천론 문제에 대한 논평" 모파송, 역사교육 문제 2014.4 [5] "주희와 남송 서원의 발흥" Wan Shuyuan, 난징 과학 기술 대학 저널(사회 과학 판) 2013.4 텍스트는 역사 대학 팀이 작성했으며 그림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