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전 저우궈핑(周國平)의 인용문

고전 저우궈핑(周國平)의 인용문

오늘날의 부모들은 자녀가 아주 어릴 때부터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선견지명을 갖고 노력해 온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녀를 명문 학교와 다양한 과외 활동에 보내기 위해 필사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래스. 아이들의 입장에서는 유치원 때부터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고, 최종 졸업장을 받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숙제와 시험을 견뎌야 하는지 모릅니다. 아이들이 출발선에서 지게 놔둘 수는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내 생각에는 이런 교육 방식은 처음부터 실패작이다. 몸과 마음이 자유롭고 건강하게 발달하지 못하고 일부 기술만 배우면 어떻게 미래에 성공할 수 있겠습니까? 다음은 Zhou Guoping에 대한 74가지 인용문입니다. 모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코골이, 방귀, 트림 등의 소리가 사람을 바보로 만드는 이유는 사람의 동물적인 면을 노출시키기 때문입니다.

2. 지루한 사람은 자기혐오하고, 외로운 사람은 자기연민하고, 외로운 사람은 자족하고, 평범하고, 지루하고, 천재는 외롭고, 누구에게나 외로운 시간이 있다.

3. 이 세상에서는 사람이 감정을 중시하면 약할 수밖에 없고, 완벽을 추구하면 후회할 수밖에 없습니다. 아마도 우리는 우리 자신의 약점을 용인함으로써 인내할 수 있고, 인생의 후회를 받아들임으로써 침착해질 수 있습니다.

4. 자연스러울수록 내 삶의 본질에 속하고 내 가장 깊은 감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성과 어린이.

5. 모든 사람의 강점과 약점은 동전의 양면이며, 어느 쪽을 뒤집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즉, 모든 사람의 잠재력에 관한 한 그것이 짧든 길든 상관없습니다. 잘 사용하면 힘이 되고, 사용하면 장점이 됩니다. 나쁘면 단점이 됩니다.

6. 이 명제는 어린이에게서 배워야 한다는 점 외에도 다른 방식으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어린 시절의 상태는 성인 상태의 아버지이기도 합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7. 교만과 겸손이 반드시 반의어는 아닙니다.

8. 세상 일은 다 끝났는데 왜 굳이. 이 마음 상태는 필사자의 세계를 꿰뚫어 보는 초연함이 아니라 삶의 기쁨과 슬픔에 대한 화해와 관용에 더 가깝습니다.

9. 사람의 마음에는 무거운 것이 있어야 하며, 사람을 무겁게 했던 과거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10. 우리는 하나님의 입장에 서서 우리의 지상 경험을 살펴볼 수도 있지만, 우리는 항상 하나님이 아니라 죽을 운명의 존재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각 사람의 지상 경험은 여전히 ​​그 자신에게 특별한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서구 인본주의 전통에는 중요한 개념이 있는데, 그것은 인간의 존엄성이다. 그 고전적인 표현은 칸트가 말한 “인간은 목적이다”이다. 이 개념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존엄성을 지닌 영적인 존재이며 수단으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오늘날 많은 중국인들에게 이 개념은 너무나 생소합니다. 그들은 자신을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만 이용하고, 서로를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만 이용합니다. 그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존엄한 존재라고 결코 생각하지 않습니다. .

12. 사람은 기본적인 자신감, 즉 인간으로서의 자신감과 인류의 평등한 구성원으로서의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권위주의 정치 하에서 사람들의 자신감은 필연적으로 전반적으로 파괴될 것입니다. 모두가 무릎을 꿇을 수밖에 없을 때, 유일하게 서있는 사람이 신이 된다.

13. 사람들은 사회적 교류에 열정적인 사람이 관대한 사람이라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Tagore는 그것을 잘 말했습니다. 그들은 낭비하고 있으며 기부하지 않고 있으며 낭비하는 사람들은 종종 진정한 관대함이 부족합니다.

14. 사랑은 인생의 정해진 지점이 아니라 흐르는 강물이다. 강에는 급류가 있을 수 있지만 흐름도 완만해야 합니다. 분명한 주요 수로가 있을 수 있지만 지류와 저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하늘의 구름과 양쪽의 풍경이 강에 반사되고 늦은 바람과 비로 인해 강에 잔물결과 파도가 일어납니다. 이 모든 것이 이 강의 일부이며 함께 우리 삶에 아름다운 사랑의 풍경을 만들어낸다는 것을 인정합시다.

15. 사실 사람들은 인간 본성의 이런 특징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고 종종 그것을 약점으로 간주합니다. 참으로 사람이 가까운 것을 희생하고 먼 것을 안일하게 생각하는 것은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 아닌가? 사람이 이미 가지고 있는 것을 소중히 여기고 현재의 즐거움에 더 집중한다면, 좀 더 평화롭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16. 사람의 인생에서 어린 시절은 가장 눈에 띄지 않는 것 같습니다. 어른들은 진지한 일을 하고 있는데, 아이들은 마치 아무것도 하지 않은 채 소중한 시간을 허비한 듯 놀고 꿈만 꾸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겉보기에 눈에 띄지 않는 이 어린 시절은 실제로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계절입니다. 부주의한 어른들은 겉보기에 무지해 보이는 모든 어린이 속에 어떤 형태로든 형태를 취하고 있는 영혼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없습니다.

17. 세상의 모든 사람은 특정 세기에 태어났습니다. 그는 장수할 수도 있고, 단명할 수도 있고, 행복할 수도 있고, 운이 좋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가 세기의 전환기를 자신의 눈으로 보았는지 여부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18. 일상생활에는 관성이 있다. 우리 주변의 사물과 당면한 일들이 쉽게 우리를 지배하고 우리의 자유를 빼앗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그것이 정말로 필요한지 검토해야 합니다.

19. 행복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이다.

20. 성실하고 독특하며 얽매이지 않는 삶을 살아보세요. 물론 아름답습니다.

그런데 이런 얘기를 하기 전에 우리가 먼저 편안하게 살아야 합니다. 당신이 자신의 삶의 방식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항상 다른 사람이 보기 위해, 심지어 자신을 위해 산다면, 당신이 더 성실하고 독특하고 억제되지 않은 행동을 할수록 당신은 실제로는 더 인위적이고 평범하고 소박해질 것입니다.

21. 개인의 내면 생활의 프라이버시는 어떤 상황에서도 존중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프라이버시는 내면 생활의 진정성을 보장하고 따라서 내면 생활의 존재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현실이 아닌 것은 더 이상 내면의 삶이 아닙니다.

22. 무엇인가를 너무 많이 원하면 그것이 온 세상이 되어 모든 생각을 차지할 만큼 커도 너무 크다고 여기게 된다. 이는 관심을 추구하거나 경력을 쌓는 데 집중할 때 발생합니다. 내 조언은 결국 원하는 것을 얻든 없든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에서 뛰어내려 전 세계에서 그것이 진정한 위치, 즉 무한한 시간과 공간에서 무의미하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얻으면 잊어버리지 않고, 얻지 못해도 괴로워하지 않을 것이다.

23. 사물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거리에 반비례합니다. 가까이 있을수록 우리의 기분을 더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영향력을 완화하고 제거하는 방법은 우리가 그 문제로부터 거리를 둘 수 있는 기반을 찾는 것입니다. 그 기반이 아직 인간 세상에 있고 사물과의 거리가 제한되어 있다면 우리는 지혜로운 태도를 얻게 될 것입니다. 그 발판이 인간세계 바깥에 있고, 사물과 무한한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다면 우리는 초연한 태도를 갖게 될 것이다.

24. 물질적, 사회적, 세속적 고민이 너무 많아 실존적, 철학적, 종교적 고민을 할 시간이 없다. 일상생활에는 사소한 제약이 너무 많아, 생활 속에서 큰 제약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이것이 고마운 일인지 가엾은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25. 초연함은 비관과 고집 사이의 치열한 갈등의 결과이자, 그 둘의 화해이기도 하다. 내 마음에는 비관주의와 끈기가 있습니다. 끈질기게 버틸수록 나는 더 비관적이 되고, 비관적일수록 끈기가 약해져 이율배반에 빠진다. 나는 단지 나 자신을 둘로 나누어 끈질긴 자아의 옳고 그름을 간파하고 그가 지속하도록 놔둘 뿐입니다. 당신의 끈기가 비관주의로 인해 방해받지 않는다면, 그것을 놓아도 됩니다. 비관적이고 끈기를 버리는 것이 초연함이 됩니다. 우리는 재산, 권력, 명성 등을 우리 외부의 것으로 간주할 뿐만 아니라 이 필멸의 '나'도 우리 외부의 것으로 간주합니다.

26. 사람이 인생을 사랑하면 끈질기게 살아야 하고, 인생의 진실을 보면 비관적이어야 한다. 둘 사이의 격렬한 갈등과 화해의 결과는 초연이다. 그러므로 분리는 본질적으로 비관주의에 의해 구속되는 일종의 끈기이고, 끈기에 의해 구속되는 비관주의입니다. 면밀히 분석해 보면 항상 비관주의와 끈기라는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 있지만, 이 두 요소는 적절한 관계를 형성했으며 더 이상 한쪽 끝을 향하지 않습니다. 나는 세상에 인생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최고의 깨달음'이 있다고 믿지 않습니다. 만약 있다면 그는 이미 열반을 이루고 부처가 되었으며 더 이상 이 살아있는 사람들의 세계에 속하지 않습니다.

27. 고집은 혼란인데 비관은 왜 혼란이 아닌가? 나는 인간의 세계를 꿰뚫어 보았기 때문에 절망했고, 세상에 지쳐 자살까지 했습니다. 마음속으로는 여전히 너무 집요했고, 인간의 세계를 꿰뚫어 볼 수 없었으며, 인간의 세계를 너무 심각하게 여겼습니다. 그것은 마치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연인에게서 도망치는 열정적인 연인과 같습니다. 참으로 깨달은 사람은 인간의 세계를 꿰뚫어 봄으로써 일종의 비전과 지혜를 얻을 수 있으므로, 인간 세계에 현혹되지 않고 세상에 들어갈 때 여전히 초연한 마음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가 열정적인 연인이라고 가정하면, 이제 그는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 연인과 더 이상 얽매이지 않고, 그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지 않고 차분하게 그녀를 만날 수 있다.

28. 이것은 터무니없는 우주이다. 물은 멀리 존재하고, 변화하며, 항상 의미가 없다. 그 자체의 무의미함에 괴로워한다. 인간은 고뇌의 산물이다.

29. 나는 장점에 대한 찬사보다 인간의 약점에 대해 훨씬 더 부드러운 동정심을 갖고 있어 명백한 약점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큰 호감을 느낍니다.

30. 예를 들어 가까운 친척이 죽거나 화재나 강도 등으로 재산을 거의 다 잃는 등 방금 재난이 닥쳤다면 이상하게 마음이 가벼워질 것입니다. 마치 하늘과 땅 사이에서 벌거벗은 원래의 상태로 돌아온 것처럼.

31. 우리는 최고의 삶, 최고의 직업, 최고의 결혼, 최고의 우정 등 최고의 것을 추구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최고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여부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며, 노력만으로는 성공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최선을 다했는데 그 결과가 최고가 아니라 차선, 차선이라면 냉정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삶은 본질적으로 단점으로 가득 차 있으며, 삶에는 타협이 필요합니다. 타협을 꺼리고 자신과 불화하는 것은 실제로 일종의 무지이자 삶에 대한 무지입니다.

32. 사람 사이에는 동정심, 자비, 사랑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상에는 남을 구하기 위해 자신을 희생하는 인(仁)과 영웅이 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은 궁극적으로 생물학적, 심리적 개인이며, 오직 그 사람만이 가장 개인적인 고통을 가장 진정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그가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누구에게나 자기 자신이고, 세상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보다 자신을 더 신경 써달라고 요청하고, 자신보다 자신을 더 신경 써 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개인의 생물학적, 심리적 특성에 어긋납니다. 결론은 모두가 자립해야 한다는 것이다.

33. 자신과 친구가 될 수 있는지의 열쇠는 더 높은 자아를 가지고 있느냐는 것이다. 이 자아는 세상에서 어려움을 겪는 자아를 이성적인 태도로 돌본다. 합리적인 배려는 우정의 특징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을 사랑하지 않고 마치 자신의 적인 것처럼 자신을 비난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연인과 마찬가지로 이유 없이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애에 빠져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상위자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4. 영혼은 하늘을 떠돌다가 어느 날 한 쌍의 남자와 여자의 관계를 통해 필멸의 몸으로 던져진다. 그는 무지에서 출발하여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완전히 잊어버린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고 경험이 쌓이면서 점차 재능의 본성이 드러나면서 무의식적으로 삶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를 갖추게 되었다. 어떤 의미에서 '너 자신을 안다'는 것은 죽을 몸에 붙어 있는 영혼을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알면 과거의 모든 것이 설명될 것이고 미래의 모든 것이 방향을 갖게 될 것입니다.

35. 현대인은 신차 한 잔으로만 봄밭의 맛을 느낄 수 있다.

36. 인간의 삶에는 없어서는 안 될 것이 있다. 그것이 있으면 겉모습은 돋보일 수 있지만, 없어도 본질은 훼손되지 않는다. 같은. 꼭 필요한 것이 무엇이든 누구도 말하지 않는 것은 인간을 낳은 자연만이 유일한 권위이다. 자연은 생명이 햇빛과 땅에서 분리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인간은 반드시 경작하고 번식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삶의 가장 기본적인 내용은 원래 가장 평범하지만 인간 삶의 영원한 핵심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37. 삶의 의미, 즉 세속적 차원의 행복, 사회적 차원의 도덕성, 초월적 차원의 신앙은 모두 삶을 대하는 태도에 달려 있다.

38. 우리 모두 조용히 합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몸과 마음의 내면에 귀를 기울이고, 자신의 삶이 말하는 것을 듣고, 자신의 삶에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합니다.

39. 단 한번의 생명이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부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덜 귀중하거나 덜 귀한 부와 교환하고 지식, 명예, 권력 또는 돈에 평생을 바칩니다. 축적. 죽으면 이렇게 후회해야 한다: “나는 내 삶을 이용했을 뿐, 결코 즐기지 못했다!”

40. 나는 항상 바쁘다는 것을 경계한다. 나는 두 가지 경계를 정했다. 첫째는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에만 바쁘고, 둘째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해도 현기증이 나지 않도록 적당히 바쁘게 사는 것이다. 사실, 좋아하는 일을 할 때는 마음이 맑아지고 활기가 있어야만 일을 잘할 수 있고 일의 행복을 누릴 수 있습니다.

41. 세상에 무엇보다 당신에게 더 충실한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당신의 경험, 경험하는 동안의 감정과 생각입니다. 그것들은 오직 당신의 것이고 다른 누구에게도 양도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그것을 소중히 여기는 한 그것은 당신의 가장 믿을 만한 재산이 될 것이며 누구도 그것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 버릴 것이고, 세상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42. 우리는 어둠 속을 나란히 걸으며 각자의 순례길을 걸었습니다.

43. 사람은 행복의 원천을 자기 안에 갖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이미 존재하고 있다. 그것을 파헤치고 풍요롭게 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것이 당신의 마음입니다.

44. 나는 자신을 아는 것이 헛된 노력일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동시에 사람이 자신을 알고 싶어하지 않거나 모든 절망적인 영적 추구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고 믿습니다. 그는 완전한 사람이 되지만, 그것은 그를 평범한 사람으로 만들 뿐입니다.

45. 인생은 언제나 길이자 집이다. 나의 현재 생각은 인식의 두 가지 측면이 모두 필요하고 둘 다 필수 불가결하다는 것입니다. 길에서 혼자 생활하는 것은 너무 피곤합니다. 그냥 집에, 너무 맹목적으로 살아요. 우리는 삶을 집처럼 대하고 우리의 영혼을 쉬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또한 인생이 하나의 길임을 알아야 하며 우리의 영혼이 초월적인 것을 추구하도록 해야 합니다.

46. 조용한 곳에서 세상의 소란함과 소란함 뒤에 숨은 세상의 무한한 광대함을 지켜보세요.

47. 너무 활기찬 삶, 즉 설렘에 사로잡혀 점차 설렘이 인생인 줄 착각하는 삶에는 늘 위험이 도사리고, 설렘 밖에는 삶이 없다. .결국 정말 설렘만 있을 뿐 생명력은 없습니다.

48. 들판을 돌아다닐 때 꽃, 풀, 나무, 강은 다른 영혼과 똑같이 사랑할 수도 있다는 막연한 예감이 있기 때문에 위안을 줄 수 있다.

49. 음악, 춤, 그림 등 한 가지 이상의 예술을 좋아하고 직접 창작하고 참여할 수도 있고 그냥 즐길 수도 있습니다.

50. 자기 비하란 자신의 약점을 겸손하게 보는 것입니다.

51. 자기비하하는 사람은 자기비하하는 사람을 자신보다 높게 만듭니다.

52. 영성은 영혼에 대한 이해이다. 영적인 여자는 천성적으로 지혜롭고 이해심이 많으며 사물의 참된 의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녀는 매우 단순하지만 그 단순함 속에는 놀라운 깊이가 있습니다.

53. 천재는 운이 좋지 않으면 평범한 사람이 되고, 평범한 사람은 아무리 운이 좋아도 결코 천재가 될 수 없다.

54. 역사상 많은 재능을 배출한 유명한 가문도 있지만 가문의 역사가 없는 천재도 많다. 뛰어난 가문에서도 물려받을 수 있는 것은 천재가 아닌 높은 IQ뿐이다.

천재의 탄생은 가족을 초월한 자연적 사건이자 문화적 사건이다. 자연적 사건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천재는 여러 세대에 걸쳐 인간의 본질을 물려받은 것이며, 피가 없는 영혼의 환생이라고 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넓은 범위의 관계와 하늘과 땅의 아름다움을 담은 제품은 우연한 자연의 걸작입니다.

55. 천재는 약간 미친 경우가 많지만, 미쳤다고 해서 천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천재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 점을 오해하는 경우가 많다.

56. 천재는 종종 가장 똑똑한 사람이 아닙니다. 자연과 마찬가지로 천재성에도 서투른 부분이 있습니다.

57. 영적인 영역을 추구함에 있어서 세속적인 성공은 말할 것도 없고, 사회와 역사가 인정하는 성공, 심지어 영적인 추구 자체의 성공도 주된 목표는 아니다. 여기에는 목표가 그 과정에 내재되어 있으며, 정신적 가치 추구 자체가 생존의 방식이 된다. 알려지지 않은 현자는 현자에 가깝고, 망가진 성인은 성자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58. 성공에 대한 나의 이해: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완벽하게 하고, 자신을 만족시키며,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에 신경 쓰지 마십시오.

59. 최고의 직업은 직업이 없는 직업, 즉 직위, 직위, 직위, 책임에 얽매이지 않고 시간을 자유롭게 통제하고 무엇을 할 수 있는 직업이다. 너는 좋아한다. 예술가, 작가, 학자는 물론 예술, 문학, 학문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말이죠. 그렇지 않으면 오늘날 직위와 직함, 직함을 모두 갖고 있지만 경력이 없는 소위 학자, 작가, 예술가가 많이 있습니다.

60. 혼잣말은 참으로 능력이고, 보기 드문 능력이다. 흔한 얘기를 못하게 하면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는 외적인 일에만 관심을 갖고, 그 결과 남과 대화하는 데에만 적합한 언어만을 갖게 된다. 물론 그런 사람들은 자기 자신에게 할 말이 없습니다. 그런데 자기 자신에게 할 말이 없는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흥미로운 말을 하겠습니까? 세상사를 이야기해도 여전히 시장의 하찮은 소문만 듣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하는 핵심, 모든 것을 밝히는 정신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61. 선천적으로 건강한 사람들은 서로를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선천적으로 아픈 사람들은 서로 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62. 남자는 외롭고 외로움 속에서 문화를 만든다. 여성들은 사교적이며 사교적이며 문화를 전파합니다.

63. 사랑에 성공한 사람들은 실제로 사랑을 믿는 사람이 아니라 종종 낭만적인 리더들이다.

64. 혼자 여행을 하다 보면 인생을 놓치기 쉽다. 결국 인생은 혼자 여행하는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만남과 이별은 인생에서 흔한 일이지만 한숨을 쉬게 하는 일이기도 하다. 가장 안타까운 점은 떨어져 있을 때는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갑자기 함께 있을 때는 다시는 볼 수 없게 되고, 우리의 이별은 영원한 이별이 된다는 점이다. 아니면 어렸을 때 헤어졌지만 다시 만났을 때 우리는 모두 늙어버렸고, 냉혹한 시간의 흐름을 순간적으로 반영하는 거울 같았습니다.

65. 젊어서 죽으면 평범함이 장수로 이어질 수 있다. 사랑은 이런 것이 아닌가?

66. 사람은 원래 황홀경을 갖고 있다. 사랑을 가장 잘 사랑하는 사람은 세월이 얼마나 잔인한지, 무자비한 세월에 얼마나 많은 감상적인 삶이 휩쓸려 갔는지 압니다.

67. 참과 거짓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진정한 감정도 변할 수 있습니다. 감정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과거의 모든 사랑 경험을 소중히 여깁니다.

68. 하지만 너무 투명해지지 말고 끈질기게 굴어서도 안 됩니다.

69. 영혼은 개인 안에 있는 보편적 정신의 존재, 또는 사람들의 일상생활 속에 있는 초월적 정신의 존재로 정의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아무리 비범한 사람이라도 늘 일상을 살아야 하고, 일상은 늘 평범하다. 그러므로 영혼의 현존은 반드시 은둔이나 수도원 생활과 같은 극단적인 형태를 취하는 것은 아닐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영적인 추구와 영적인 향유의 형태를 취할 뿐입니다.

70. 불행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운을 부러워하거나 무관심할 수도 있지만, 아마도 이 둘보다 더 강한 것은 불만일 것입니다. 왜 내가 재난을 당하는가?

71. 우리에게 남은 시간은 지금 뿐이다. 현재와 ​​함께 과거도 있고 미래도 있습니다.

72. 마음의 거리는 가장 짧고 가장 멀다. 외로운 사람들은 제자리에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외로움을 포함한 모든 것이 유행일 수 있습니다.

73. 진짜 배움은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다.

74. 내면의 자유는 독립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능력을 가진 사람은 권력, 이익, 여론, 고정관념에 지배받지 않기 때문에 내면의 자유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