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메이저우 연극에 대해 이야기하다.

메이저우 연극에 대해 이야기하다.

객가 민요

중국 민요 장르는 산가의 일종이다. 객가 말로 부르는 것을' 객가 민요' 라고 부른다.

원정산가는' 시경' 의 천추의 소리로 불리는데, 당대 이래 이미 천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주로 대만성의 메이저우, 자금, 보로, 혜주, 감주, 정주, 묘리, 신주, 도원 등 시 현과 국내외 객가 거주지에 분포한다. 끊임없는 발전을 거쳐 객가 민요는 세계의 눈길을 끌었다.

2006 년 5 월 20 일, 메이저우 객가 민요는 국무원에 의해 첫 번째 국가급 무형문화유산 명부에 등재되도록 비준되었다.

객가 민요는 객가 말로 부르는 민요이다. 그것은' 시경' 의 전통 풍격을 계승하여 당시와 지죽사의 리듬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동시에 중국 남방 민요의 우수한 성분을 흡수했다. 천백 년 동안 널리 전해지고, 전창한 지 이미 오래되었다.

원정산가에는 노동가, 권고가, 산업가, 저글링 노래, 제멋대로 노래, 현학가, 곤두박질, 수수께끼가 포함된다. 추측, 단조, 죽가 등이 있다.

각종 가사의 구조는 대체로 같다. 모두 네 마디 칠자인데, 매 문장, 두 문장, 네 문장은 짝수이다.

그녀의 곡조는 호자 산가, 관산가, 4,8 단 산가, 쾌판산가, 겹겹이 산가, 5 단 산가가 있다.

객가 민요는 멜로디가 아름답고, 거의 모두 전동음, 활음, 기음 등 장식음이 있어 멜로디를 우회하고 완곡하게 한다. 객가 민요의 가창곡은 송구 원판산가, 매현산가, 흥녕로강산가, 자오링 장담산가, 대보디아서하산가 등 다양하다.

객가 민요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의경이 함축되어 있으며, 비유 수법, 특히 쌍관어, 언어가 생동감 있고 통속적이며, 운율이 낭랑하다. 예를 들면: "랑은 언니에게 마음이 있고, 쇠공이를 갈아 자수바늘을 만든다. 랑침은 여동생에게 실을 찔렀고, 바늘은 세 걸음 걸어서야 찾았다. " 이 민요는' 같다' 라는 비유를 직접 사용하여 남녀간의 아교같은 사랑을 헤어진 적이 없는 바느질에 비유하고, 통속적이고, 볼 수 있고, 진지하고 생동감 있게 비유한다. \ "올리브는 둥글지 않고, 아카시아는 감히 함부로 말하지 못한다. 벙어리가 단수저를 먹어서 말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했어요. " 이 노래는 생생한 비유와 쌍관어로 그리움을 표현하고, 애모자들이 그와 커플을 맺으려 하지만 입에 담을 수가 없다는 것을 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그것은 완곡하고 함축적이어서 흥미를 자아낸다.

객가 민요는 강한 예술적 상상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새 반지는 9 개의 체인이고, 한 개는 9 년 동안 교차한다. 아흔아홉 은 여전히 팔십일, 십구년 은 여전히 사랑 상봉이다. " 객가 민요의 모든 것은 감정이 있고 생명이 있다. 반지는 원래 감정이 없는 장식품이었지만, 보통' 사랑의 상징' 으로 쓰인다. 그래서 노래 속 반지는 사랑의 증거가 되어 결혼 100 년 동안 남녀간의 열렬한 사랑을 표현했다. "여동생이 123 의 짐을 지고 있는 것을 보고 형은 놀랐다. 내가 너와 얼마나 나눌 수 있는지 알고 싶지만, 나는 너무 많은 사람을 보고 말을 할 수가 없다. " 노래에서 객가 처녀는 근면하고 유능하며 120-30 근을 짊어질 수 있는 먼 길을 가는 것을 서술하여 남자를 놀라게 하고 아까워한다. 이와 함께 청남이 연인을 걱정하면서도 수줍어하는 복잡한 심정을 상세하게 그려냈다. 서정은 흔적도 없다.

유명한 시인인 염숙은 객가 산가가 거대한 예술 발전 잠재력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객가 민요의 즉흥적인 가창곡과 함축적인 의경이 100 곡조에 달하여 모두의 영감을 불러일으켰다" 고 말했다. 우리는 객가 민요의 음악 멜로디를 이용하여 시대감과 객가 풍미가 풍부한 신산가를 만들어 객가 민요를 발양할 것이다. "

유명한 작곡가 서페이동은 객가 산가가 천 년 동안 전해져 많은 고어의 원소를 보존하고 높은 감상가치를 지녔다고 생각한다. 예술 형식으로서 시대와 함께 발전해야 하며, 기존 민가를 바탕으로 혁신을 진행해야 하며, 오늘의 안목과 시대의 특징으로 민가를 살펴보고 이를 영감을 받아 객가 풍격을 노래의 창작에 녹여야 한다.

유명한 작곡가 진샤오치는 객가 민요가 언어의 한계로 인해 전국적으로 퍼지는 것을 제한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그 멜로디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곡으로, 편곡은 크게 변할 수 있고, 구조도 4 ~ 5 문장밖에 되지 않아 발전 공간이 더 크다. 그는 객가 음악의 창작 소재가 매우 풍부해서 현재 예술계가 아직 충분히 발굴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현재 객가 민요 문화를 진흥시키고 번영시키려면 원래의 민요 소재를 정리하고 보존하는 동시에 시대적 기운이 있는 신산가를 창작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전통과 시대의 결합은 전통 민가를 시대의 예술적 매력으로 발돋움시켜 현지 경제의 발전을 이끌고 촉진할 것이다.

객가 민요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언어가 간결하고 생동감이 있다. 가사를 잘 써서 운을 맞추다. 가사의 문장은 7 자 4 문장으로, 각 문장은' 2, 2, 3' 의 조합이다. 가사와 노래는 모두 고정적이지 않고, 보통 즉흥적으로 창작한다. 노래 한 곡은 많은 단어를 부를 수 있고, 반복할 수 있다.

객가 민요의 곡조는 지방에 따라 다르며, 같은 지역에서도 가수의 창법에 따라 다르다. 그것은 다양한 억양과 다른 이름을 가지고 있다. 대략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민요를 읊는 것도 민요라고 한다. 대부분' 요하' 와 같은 속자를 사용한다. 장악구는 단 한 문장밖에 없다. 고음구 2 ~ 3 개의 인접한 음들 사이에서, 산판, 리듬의 자유, 가창법, 소리가 높다.

정판산가는 사판산가라고도 합니다. 그것은 네 개의 구조가 가지런하고 대칭적인 악구로 이루어져 있어 객가 산가의 가장 흔한 형식이다.

민가의 네 구절 여덟 구절에는 네 구절의 가사가 있고, 여덟 구절은 여덟 개의 악문의 뜻이다. 1 가사를 두 개의 악문으로 나누어 부르는 것이다. 단어 속 안감이 비교적 많다.

그것의 곡조는 공식 판의 민요를 기초로 발전한 것이다.

쾌판 민요는 쾌판 민요라고도 한다. 가사에는 행간이 없고 곡조에는 끌림이 없다. 민요의 곡조로 부르고, 리듬이 조여지고, 속도가 빨라진다.

개가를 개곡이라고도 합니다. 가사에는 겹치는 단어와 문장이 많이 삽입되어 있으며, 때로는 10 단어까지 삽입된다. 곡조의 시작과 끝에서, 기본적으로 민요의 특징을 보존하고, 중간에, 겹이 겹친 문장을 사용했기 때문에 곡조가 전개되어 거의 몇 개의 판자처럼 노래를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5 곡 반산가의 가사는 7 자 5 문장이고 곡조는 공식 반산가의 확장이다.

객가 민요의 조식은 대부분 페더링과 기호조식이다. 일반적인 사음 깃털 소리는 la, do, re, mi 이고, 음표는 sol, la, do, re 입니다.

곡조가 진행될 때 깃털은 종종 La-Re (반대로 Re-La) 또는 La-Mi (반대로 mi-la) 를 사용한다. Sol-la-do-re (반대로, re-do-la-sol) 는 조음 공식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음조는 매우 간결하고, 어떤 민요는 푸젠닝화의' 신소의 양면', 강서동고의' 계한산가' 등과 같은 두 음만 사용한다. , 그리고 re 와 la 의 두 가지 소리 만 사용하십시오. 제 2 차 국내 혁명전쟁 시절 강서흥국 등 혁명 근거지 인민들은 객가 민요로 혁명을 찬양하는 새로운 단어 (예:' 계심령의 금') 를 창작하고 노래하며' 흥국산가' 로 불렸다. 1940 년대 이후 광둥 성미문공단은' 꽃가마',' 마음을 돌리다' 등의 연극을 만들어 객가 민요의 곡조와 함께 노래를 부르며 이야기하며 객가 지역의 사투리 연극' 산극' 으로 발전했다.

객가 민요는 객가의 구두문학으로, 객가 언어의 특색이 풍부해 독립된 산가 분기를 형성했다. 환경상의 이유로 객가는 하루 종일 밭과 산에서 일하며 남녀가 모두 나왔다. "남자는 밖에 있고 여자는 안에 있다" 는 엄격한 차이는 없다. 객가의 성격은 대부분 순박하고 근면하며 게으름과 과장이 거의 없어 고대 중원인의 기운을 간직하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객가 민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

어떤 예술이든 그 사회적 배경과 역사적 연원이 있다. 민가가 객가 지역에서 유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가는 우리나라 동남 산간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일상생활은 산과 관련이 있다. 그리고 객가 풍습은 남녀도 산에서 각종 경영에 종사한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산에서 일하면서 남녀가 서로 하소연할 것을 기대하지만 민요는 압운어로 일반 언어보다 감정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다.

둘째, 객가는 산간 지역에 살면서 열심히 일한다. 일단 그들이 산이나 들판 골짜기에 가면, 그들은 기뻐하며 그들의 감정을 털어놓기 위해 노래를 부르고 싶어 한다.

셋째, 구사회에서는 비교적 완벽하고 보편화된 대중오락이 없기 때문에 객가의 평소 억눌린 감정은 적절한 카타르시스를 받지 못하고 산가를 부르는 것은 일종의 대중오락이기 때문에 남녀가 보편적으로 좋아한다.

넷째, 객가 사회에서는 낡은 예교가 엄격히 속박되었다. 보통 가정이나 농촌에서는 남녀간에 엄격한 경계를 유지하고 있다. 부부 관계 외에 남녀 간의 사교 활동은 매우 적다. 부부 사이에도 편안한 생활 프로그램이 거의 없다. 집에서 단속이 너무 엄격해서 산에 가면 정신이 해방된 것 같아서 자연스럽게 산가를 부를 수 있다.

객가 민요의 내용과 성격에 관한 한, 대략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나르시즘이나 자기환기이고, 노래를 부를 때 대상이 없을 수도 있고, 때로는 스스로 몇 마디 흥얼거리면서 지루한 심정을 완화시킬 수도 있다. 두 번째는 남녀가 새롱거리는 민가로, 객가 산가의 주체 부분이다. 셋째, 희극식 가요에 속한다. 남녀 중 한 쪽이 장난스럽게 상대방에게 민가 한 곡을 부르고, 상대방이 호응하면 민가로 상대를 조롱한다. 응답이 없다면, 그녀가 성실한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사람을 속이거나 민요를 부를 줄 모르면 더욱 방임할 것이다.

객가 산가는 종종 각종 생동감 있는 표현 수법을 이용하여 무형의 사상 감정을 구체적이고, 볼 수 있고, 생동감 있고, 감동적인 예술 이미지로 바꾸는데, 주로 비유, 쌍관, 겹침, 직접 서술, 대비, 대비, 대구, 진실, 과장, 분수가 있다. 예를 들면

랭 은 바늘 같은 라인 으로, 자매 를 찾기 위해 결정;

은침은 실을 떠나지 않고, 실은 은침을 떠나지 않는다.

이 민요는' 같다' 라는 비유를 직접 사용하여 남녀간의 아교같은 사랑을 헤어진 적이 없는 바느질에 비유한다.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볼 수 있고, 진지하고 생동감 있다.

올리브는 먹을 때 둥글지 않고, 그리움은 감히 함부로 말하지 못한다.

벙어리가 단수저를 먹어서 쌍으로 생각하면 말이 안 된다.

노래 속' 쌍' 의 의미 쌍관은 전체 민요의 나머지 쌍관을 구성한다. 한편으로는 벙어리가 독식을 먹고, 젓가락 한 켤레를 원하지만, 말할 수 없다. 한편, 그의 그리움을 표현하기 위해, 상대방을 매우 존경하고, 그와 커플을 맺으려 하지만, 입에 올리기 어렵고, 완곡하고 흥미를 자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사랑명언)

능선 꼭대기에 자두나무 한 그루가 있는데, 나는 손으로 자두나무를 오르고 싶다.

할머니께서 왕 맥지에 대해 물으셨어요? 매화는 언제 꽃이 피나요?

노래' 산꼭대기의 한 매' 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 장면을 이끌어낸 장면으로 모녀 간의 질문을 통해 사랑에 대한 소녀의 기지와 성실함을 보여준다.

형의 푸른 잎 언니는 꽃이고, 형의 실크 언니는 원사이다.

형은 벼랑수이고 여동생은 산속의 연한 차이다.

이 발라드는 열렬한 사랑, 젊은 남녀의 열렬한 사랑, 평행으로 표현하는 특별한 재미를 담고 있다.

객가 민요의 예술적 특징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감정이 강하고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신계 9 연재, 1 연재 9 년;

아흔아홉 살이나 팔십일인데, 19 년이 되었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친구가 되는 것을 좋아한다.

객가 민요 속의 모든 것은 감정이 있고 생명이 있다. 반지는 원래 감정이 없는 장식품이었지만, 노래 속의 반지는 사랑의 증거가 되어 결혼 100 년 동안 남녀간의 열렬한 사랑을 표현했다.

2.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의경이 신선하다.

산에 들어갈 때 등나무 전나무를 보고, 산에서 나올 때 나무가 등나무를 감싸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무가 죽으면 덩굴이 얽혀 죽고, 덩굴이 죽고, 나무도 죽는다.

덩굴나무가 산속에서 얽히고설키고 죽음과 불가분의 구체적인 이미지로, 사랑의 충성스럽고 생사가 사랑하는 연인의 고상한 감정과 강한 의지를 비유한다. 노래는 생동감 있는 이미지와 정취를 묘사하고, 정경을 통해 감정을 전달하며, 조화되고, 신선하며, 아름다운 경지를 형성했다.

서정적 서사, 원활한 통합.

언니가 백이셋을 업고 있는 것을 보고 형은 놀랐다.

내가 너와 얼마나 나눌 수 있는지 알고 싶지만, 너무 많은 사람을 보면 나는 감히 말을 할 수 없다.

노래는 객가 처녀가 근면하고 유능하며, 20 ~ 30 근의 물건을 메고 장거리 여행을 하며 남자를 놀라게 하고 아까워하게 하는 동시에, 남청년이 애인을 걱정하면서도 수줍어하는 복잡한 심정을 상세하게 묘사했다.

4, 사물이 사물이라고 느끼는 것은 자연스럽고 부드럽다.

네모난 큰 집을 새로 짓고 다음 수업을 했다.

나는 세 개의 방 세 벌을 만들어서 언니에게 갤러리를 좋아하냐고 물었다.

민요는 객가의 집 구조를 통해 연인의 뜻을 함축적이고 적절하며 생동감 있게 떠본다. 청자는 어수룩한 젊은이가 소녀의 마음을 알고 싶어 하는 것을 본 것 같아' 랑' 과' 랑' 의 수법으로, 물질적 은유로 교묘하고 재치 있게 사랑하는 소녀를 떠보았다

다음은 객가 민요입니다.

객가 민요는 특히 유명하다.

모든 민요에는 여동생 이름이 있다.

모든 민요에는 자매가 있습니다.

언니가 없으면 노래를 부를 수 없다.

유삼매,

실례 합니다, 선생님, 어디 출신 입니까?

민요는 예로부터 있었다.

민요선은 어디로 운반할 수 있습니까?

민요는 듣기 좋고 듣기 좋다.

눈썹을 그리는 것은 여동생보다 노래하기가 더 어렵다.

출근할 때 노래를 부르고,

100 킬로그램의 짐도 더 가볍습니다.

길가에 붉은 꽃 한 송이가 자라고 있다.

꽃은 빨간색이고 잎은 녹색이다.

저는 홍화형을 모릅니다.

꽃나무에 올라가서 꽃명을 묻다.

원한다면 친구를 사귈 수 있습니다.

절대 허리 가운데로 넘기지 마세요.

강풍이 죽순을 불어 떨어뜨렸다.

머리와 꼬리가 없어서 짜증이 난다.

랭 결정, 자매 결정,

쇠자를 갈아 자수바늘을 만들다.

랑은 침을 맞고, 여동생은 실을 묶는다.

3 단계 바늘로 찾다.

모든 과일을 먹는 것은 배가 아닙니다.

모든 여자를 보면 너를 너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천 송이의 붉은 꽃,

장미가 활짝 피었을 때.

이 새 찻주전자는 높이가 7 인치입니다.

누구나 단어를 고르기가 어렵다.

모두가 주석을 묶었습니다.

납이 있다는 걸 아세요?

논두렁 꼭대기에 천을 심습니다.

물에 흠뻑 젖어 물이 생기지 않도록 해라.

두 사람을 영원히 사랑하고, 기꺼이,

중매인이 성공하게 하지 마라.

페니의 셔츠가 늘어났습니다.

두 사람은 연인이라 각자 최선을 다한다.

누가 감히 간섭하는가,

소송이 북경을 강타하다.

새 가위는 다듬을 필요가 없습니다.

다정한 여동생은 충분하지 않다.

두시메이는 한 가지가 있습니다.

달이 강을 비출 때.

비스듬히 바라보는 젊은이가 되고,

그것을 뒤집어 벼랑을 보다.

관대해야 합니다. 보세요.

앞으로 절벽에 대해 불평하지 마세요.

2 월 첫 달 후,

화원에는 곳곳에 꽃이 가득하다.

다른 나무들은 꽃과 절벽이 있습니다.

이 나무는 꽃이 피기 전에 꽃이 없다.

찻잎은 날카롭고,

차나무는 아주 잘 말한다.

누군가가 길가를 지나갈 때,

두 사람은 다인을 하는 척했다.

랭 결정, 자매 결정.

산이 높고 깊을까 봐 걱정된다.

산이 높고, 어떤 사람이 길을 열었다.

수심에는 자체 교량 탐험가가 있다.

산 깊은 곳에 있는 자두 한 알,

서리와 눈 뒤에 붉은 꽃이 피다.

산에 호랑이가 있다는 것을 알고,

매실을 찾아 그의 생명을 바쳤기 때문이다.

올리브나무는 꽃을 안고 놀다.

랑지우란상미 하란.

셔츠 끝에 있는 랑란을 들어올리고,

랭 Yilan 집에 갈 때까지 기다리십시오.

새 찻주전자는 주석과 납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자매 간의 대화, 형제 간의 대화, 지도자 간의 대화

여동생은 납에 대해 이야기하고, 형은 주석에 대해 이야기하고,

항상 주석과 납을 사랑합니다.

새로 수놓은 지갑의 양면은 모두 빨간색이다.

사자와 용.

사자는 산에 오르고 용은 바다에 내려간다.

나는 우리가 언제 만날지 모르겠다.

내가 산에 들어갔을 때, 나는 덩굴이 나무를 휘감고 있는 것을 보았다.

산에서 나올 때 나무가 덩굴을 휘감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무가 죽어서 등나무가 감겨 죽었다.

나무와 덩굴이 서로 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