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한의학: 한의학의 기원
한의학: 한의학의 기원
한의학의 기원에 대하여 많은 감동적인 전설이 있다. "황제 시대" 라는 책에는 두 가지 다른 관점이 있다. 하나는' 푸' 입니다 ... 수백 가지 약을 맛보고 9 바늘을 만들어 살려주었습니다. 또 다른 하나는 "제기백, 초목 맛, 도약" 이다 。 소문의 경전, 본초, 책은 모두 짜다. "화이난자" 는 신농을 언급한다. "백초를 맛보고, 샘에서 감고를 맛보며, 사람들이 피하게 한다. "이때 하루에 70 개의 독을 만났다." "통감 외전" 도 "돌에 병이 하나 있는데, 약석이 불분명하다" 고 언급했다. 염제는 초목을 맛보고, 하루는 칠십 독을 맛보기 시작했다. " 다른 책들에도 비슷한 전설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대부분' 푸' 와' 신농' 에 집중되어 있다. 역사가들은 푸가 초기 축산업 시대의 대표적 인물이라고 생각한다. 신농은 조농시대의 대표 인물로 푸보다 늦다. 그들을 약물로 발견한 대표는 약물의 기원이 원시 사회의 축산업과 농업의 발생과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보여준다. 많은 책에는' 맛' 이라는 단어가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사람들이 먹는 과정에서 약물을 발견했다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즉 후세 사람들이 말하는 약식은 동원이다.
원시 사회에서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육식을 사냥하는 것 외에 주로 식물을 음식의 원천으로 삼는다. 식물의 성질에 대한 무지와 음식에 대한 갈증으로 유독식물을 먹은 후 구토, 복통, 심지어 혼수상태까지 나타날 수 있다. 때때로 우연히 어떤 음식을 먹으면 통증이 완화되거나 해소된다. 여러 세대의 오랜 경험이 축적되면서, 사람들은 음식과 먹을 수 없는 식물을 구분하고, 어떤 식물이 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지 인식하고, 초보적으로 약물 지식을 축적하는 법을 배우게 되었다. 나중에 농업의 출현과 발전에 따라 사람들은 농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식물에 대한 관찰과 체험을 증가시켜 더 많은 식물약을 발견하였다. 사회의 발전과 생산의 진보로 의학도 그에 따라 발전하여 약물에 대한 수요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의약품 공급원도 야생약재, 야생 동물, 인공재배 약, 길들여진 가축에 이르기까지 광물약도 사용되고 있다. 장기적인 경험의 축적을 통해 약물 사용에 대한 지식이 점점 더 풍부해지고, 사람들이 이러한 지식을 전파하는 방식도 구두에서 문자 기록으로 발전하여 약물에 관한 저서가 등장했다. 식물약이 약물의 대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이 약들을 기록한 전문 서적을 본초라고 불렀다.
약물에 관한 문자 기록은 기원전 1000 여 년의 서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이주' 는 주대 역사를 기록하며' 독을 모아 의사로 삼다',' 오미 오곡 오약 5 약' 에 대한 논술이 있다. 정현의 5 약에 대한 주석은 "풀, 나무, 벌레, 돌, 곡식을 포함한 5 약" 으로 당시 약물을 분류했다. 이주' 도' 맛약은 신산으로 뼈를 키우고, 부드러운 힘줄로, 소금으로 맥을 기르고, 쓴맛으로 고기를 기르고, 미끄럼으로 요령을 키운다' 고 기재해 당시 각종 약품의 약성을 구분할 수 있었다는 것을 설명했다. 《시경》은 서주와 상대의 일부 시문을 기록하여 우리나라의 현존 문헌 중 한의사를 가장 먼저 묘사한 책이다. 이 책에는 약을 포함한 많은 동물과 식물이 포함되어 있다. 식물약의 경우 모란, 황달, 감초 등 50 여 가지가 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기원, 채집, 식용계절을 간략하게 기록했다. 이 약들은 그들이 병을 치료할 수 있다고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후 약초책에는 100 여 종의 약이 포함되어 있다. 산해경' 은 중국 각지의 산천물산을 기록한 책이지만, 일부 약품의 출처, 성질, 작용을 기록하였다. 이것은 약물의 작용을 일찍 기록한 책이다. 책에는 100 여종의 약이 수록돼 있는데, 그중 식물약 52 종, 동물약 67 종, 광물약 3 종이 포함되어 있다. 이 약의 작용은 예방, 보양, 씨앗 (출산 촉진), 피임, 각성, 살충, 독 (독쥐, 독어, 독인), 해독, 수약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약들은 내과 외과 부인과 피부 안과 등 수십 가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1970 년대 무웨이에서 출토된 한대 목간에는 약 100 종의 한약이 포함되어 있다.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비단서' 52 병방' 에는 약 300 개의 처방이 있는데, 여기에는 240 여 종의 약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에는 수은 후추 황기 모란 감초 황기 등 식물약과 광물약이 있다. 내경' 에는 흑적골, 시초, 설사, 반여름 등 식물약과 동물약을 포함한 12 개의 처방이 기재되어 있다. 이 해석들은 모두 한나라 말기이며, 한의사는 이미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고, 의약품 전문 저서를 생산할 시기가 이미 무르익었다.
술은 한의학의 기원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와인의 인공 양조는 일반적으로 여름 왕조로 여겨진다. 아진학자 강동씨는' 주특허' 라는 책에서 "술의 성성은 제왕에서 시작된다. 다 먹을 수 없는 밥이 있기 때문에 익은 식량이 일정한 조건 하에서 스스로 발효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안양에서 출토된 갑골문에는 벼, 밀, 곡식, 기장, 기장 등 다양한 작물이 기재되어 있어 상대의 농업 생산이 매우 발달하여 다른 곡물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이 곡물들은 와인 양조를 위한 물질적 기초를 제공한다. 고서에 묘사된 상주왕은 술집과 육림을 건설하여 당시 음주가 이미 정상적인 상태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상대 유적지에서 출토된 청동기 중 상당수는 모두 성주 용기에 속하여 상대의 양조업이 이미 발달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증명했다.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서 술이 어느 정도 의료 작용을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기분을 유쾌하게 하고, 고통을 덜어주고, 마취 작용을 할 수 있다. 술은 혈액순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다른 약품의 작용도 촉진시킨다. 음주가 보편화되면서 의학 지식이 증가하고 약물 품종이 늘어남에 따라 사람들은 단순한 술로 병을 치료하는 것에서 술에 담근 약으로 약주를 만드는 것으로 발전했다. 술이 의료적으로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고대인들은' 유' 를' 의학' 자의 하반부로 사용했다. 고대에' 유' 와' 주' 는 서로 연결되어 있었고,' 유' 자체는 항아리의 상형자이다. 이로써 술이 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대 갑골문에는' 음주' 라는 기록이 있다. 반고는' 백호통' 에서 "한 가지 술은 약초와 강황의 향이 섞여 있다" 며 "한 가지 술은 약물로 술에 담가 만든 것" 이라고 설명했다. 내경 () 에는' 매쉬 ()' (매쉬 () 는 탁주 () 로, 매쉬 () 는 단 술 () 으로 묘사되어 있다. 그들의 역할은' 사기가 오면 전복할 수 있다' 고 생각하는데, 자주 복용하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한서' 는 심지어 술을' 백약의 길이' 라고 부르며, 술을 한의사 1 위에 올려놓았다.
약식이 동원된 기초 위에 한약 탕제가 나타났는데, 일명 탕제나 탕제라고도 한다. 상탕이라는 이윤이 이런 수프를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이윤은 상탕의 요리사로 요리를 잘하다가 나중에 재상으로 임명되었다. "A-B 고전" 서문에서는 "이윤은 아성의 재능으로 신농본초를 수프로 삼았다" 고 말했다. 여춘추본기' 도 이윤이 상탕과 대화할 때 의학을 언급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새롭고, 낡은 것을 버리고, 이치에 맞고, 정련하고, 악을 제거하고, 그날의 해를 버려라" 고 말했다. 이 기록들은 이윤이 요리뿐만 아니라 의학에도 익숙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는 음식을 조리할 때 생강, 시나몬 등의 조미료를 자주 사용함으로써 이 조미료들이 맵고 위를 따뜻하게 하는 역할을 하여 일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앞으로 그는 음식을 끓인 경험으로 약을 달이고, 다른 한약을 함께 넣어 국을 끓일 것이다. 그는 요리와 의학을 모두 알고 있기 때문에 수프의 창작에 기여할 수 있다. "자통치감" 에서 익음은 "사람을 괴롭히게 하고, 탕본초를 차갑고, 뜨겁고, 차갑고, 맛이 씁쓸하고, 씁쓸하고, 달콤하고, 짜고, 싱겁고, 맑고, 탁하고, 12 경맥이 오르락내리락하게 한다" 며, 자신이 탕제의 출현은 사람들의 장기 의료 관행과 총결산으로 약 사용 경험을 높인 결과라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이윤은 한약을 복방탕제로 만들어 탕약의 응용을 촉진하는 데 지울 수 없는 공적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