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유교 생태 윤리의 실용적 가치?

유교 생태 윤리의 실용적 가치?

요약: 이 글은 행동규범, 정신본질, 생태지혜의 세 가지 측면에서 중국 고대 유가의 생태윤리사상을 분석하고 설명하고, 행동규범 방면에서 유가가 제창한 규범은 간단히' 시간금지' 로 요약할 수 있고,' 정신본질' 은 주로' 천인합' 의 도덕이성으로, 환경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지적했다. 논문 키워드: 유교 생태윤리 0 소개 인류 경제의 빠른 발전은 물론 물질적 부의 엄청난 증가와 현재 사람들의 물질적 생활 개선을 가져왔지만, 생태 환경의 심각한 악화를 초래했다. 이는 인류의 후손뿐만 아니라 지구상의 모든 생명의 미래에 숨겨진 위험을 안겼다. 이것은 여러 방면의 반성과 사고를 하지 않고, 대책과 출로를 모색하고, 고대의 생존 지혜를 되새기는 것을 포함한다. 여기서 말하는' 행동규범' 은 인간을 제외한 다른 생명과 자연의 만물에 대해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말하며, 비인간적인 생명과 존재의 행위에 대한 도덕적 제약과 제한이 있는지를 가리킨다. 이러한 규범은 그들을 직접 지탱하는 사상과 정신과 함께 생태윤리의 기본 내용을 구성한다.' 정신적 본질' 이란 사람들이 이러한 제약과 제한을 준수하도록 지도하는 근본정신과 신앙을 가리키며 궁극적인 신앙 수준에 속한다. 반면에, 이 영적인 신념은 자연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뿐만 아니라 타인과 사회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행동도 지지할 수 있습니다. 즉, 그것은 포괄적인 윤리, 인생 철학, 또는 종교 신앙일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전체 생명과 모든 생활의 근본적인 의미에 대한 정신적 신념이다. 생태지혜' 는 이 두 가지, 특히 행동 규범과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에 관한 사상, 이론, 이념을 가리킨다. 1 자연에 순응, 이완 금지, 행동규범 순위. 고대 유가가 주창한 생태 윤리 행동 규범은 간단히' 시간 금지' 로 요약할 수 있다. 인간 사회의 유지와 인류의 보편적 생존에 초점을 맞춘 이론으로서, 개인의 수양 이론뿐만 아니라 고대 유가는 일반적으로 살생-사냥이나 나무를 죽이는 것을 금지하거나 절대적으로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때때로 이런 일을 할 수 있고, 때로는 할 수 없다고 생각했다. 물론 자연물이 없으면 사람은 살 수 없고, 사람은 자연에서도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지만, 사람은 언제든지 자연물로 무엇을 할 수 없다. 이곳의 본질은 완전한 금욕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에 대한 절제이다. 예기',' 제사' 에 따르면 증자일: "나무는 시벌되고, 짐승은 시살된다." 석사 일: "나무를 끊고 짐승을 죽이는 것은 시기적절하지 않다. 불효하다. " "맹자 혜량 왕상": "도끼 파운드가 매일 산에 들어가면 나무나무를 사용할 수 없다. 계곡과 갑어는 먹을 수 없고, 나무와 땔나무는 사용할 수 없고, 백성을 건강하게 하고, 죽어도 여한이 없다. " 우리는 이 말들 중 계절성에 대한 강조와 동식물에 대한 애석함을 주의할 수 있다. 함부로 살생하지 않는' 시금' 은 유교 주요 도덕관념 효용, 용서, 인, 천과 밀접하게 연결된 추세로 자연을 대하는 태도와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생명을 광범위하게 아끼는 것은 타인을 사랑하는 것과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시간 금지' 의 반대편은 당연히' 시간 완화' 이지만, 우리는 그것이 직접적으로 근거로 하는' 시간' 이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의 리듬과 모든 생명의 리듬, 즉 사계절에 따라 안배되는 것을 알아차렸다. 물론, 사람도 이런 성질이고, 같은 생활 리듬에 복종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은 결국 문명의 각종 계획을 통해 자연의 제약을 초월할 가능성이 있다. 인간의 요구는 자연과 다른 생명의 리듬과 차이가 있다. 우리는 이러한' 시간 금지' 의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는 금지 위주이고, 인류의 어떤 자연에 위배되는 행위에 대한 금지와 제한이다. 현대사회가 어떻게 보완적이고 교정적인 정의 등 적극적인 구호를 취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종을 구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도 포함되지 않으며, 동물과의 충성, 신뢰 관계를 수립하는 명령도 포함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몇 가지 부정적인 제한입니다. 둘째, 인간의 행동에 약간의 제한이 있지만, 제한의 범위는 크지 않고 전면 금지가 아니라 주로 일시적인 금지다. 춘하 생장 계절과 동식물 유년기의 금지다. 이러한 조치들은 오늘날의 환경보호 종사자들에게는 상당히 무력해 보이지만, 고대 사회는 오늘날과 같은 생태 위기가 전혀 없었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당시 사람들은 여전히 비교적 균형 잡힌 자연 사슬에 처해 있었다. 셋째로, 이러한 금지령은 하층뿐 아니라 상층부뿐만 아니라 민중뿐만 아니라 군주를 겨냥한 것으로 보이며, 더욱 중요한 것은 군주에 대한 구속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군주에게 심각한 경고까지 했다. 만약 그들이 둥지를 깨고, 대흥토목과 같은 일을 한다면, 여러 상상에서 각 업종을 대표하고, 세계 평화를 상징하는 길상동물은 나올 수 없고, 심지어 각종 자연재해가 빈발할 수도 있고, 생태 위기도 정치적 위기를 가져올 수 있다. 마지막으로, 행동 규범의 방향으로 부모, 형제, 부부, 가정에서 친구, 이웃, 동료,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권 외에도 동식물에서 자연 산천까지 사랑권이 있다고 상상할 수 있습니다. 전자가 후자보다 우선입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영적 본질 유교 생태 윤리 정신은 주로 "인간과 자연의 조화" 의 정신이다. 이 정신은 유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오랜 역사를 지닌 삶의 지혜로, 고대 중국 사람들이 우주와 자신에 대한 인식을 응결시킨 것이다. 장자 만물론에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함께 있다" 는 명언이 있다. 사람이 자연을 융합하고, 자성득도의 정신 경지를 표현했다. 유가는 성인과 성인, 인격의 최고 이상과 궁극의 경지에서 사람과 천지의 통일을 논술한다. 인생 초반의 인성선의 관점에서 볼 때, 사람도 하늘과 땅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맹자는 사람이' 전문직' 과' 지성' 에서' 하늘을 알아야' 천하와 같은 위아래' 를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래야만 사람을' 사람' 이라고 부를 수 있다. 사람은 그곳에서 활동하지만 불법 침입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특별히 "하늘" 이 아니라 "하늘과 땅" 을 가리킨다. "하늘" 을 단독으로 언급할 때 가장 높은 통치, 법률 또는 운명을 가리키는 반면, "하늘과 땅" 은 일반적으로 모든 것을 포용하는 자연을 가리킨다. 동중수는' 천인합' 을 믿고' 천인감' 이라는 학설을 제시했고, 송유는' 천인합' 이라는 사상을 정교하고 전면적인 우주인생철학으로 발전시켰다. 현대 생태 철학에서의 논쟁에 대해, 만약 우리가 묻는다면: 고대 유교 생태 윤리의 중심은 무엇인가, 인간의 중심지인가, 아니면 생태 중심지인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유가의 행동 규범은 인사와 밀접한 관련이 있거나 주로 인간의 이익을 고려하며, 심지어 강한 정치적 권고의 의미까지 지니고 있다. 그 천인의 화합과 끊임없는 사상은 독립된 우주철학이 아니라 일종의 인생철학과 연결된 도덕이성, 후자가 중점이다. 인간과 자연, 자연도가 동원된 생태 호모 사피엔스는 사회 발전의 주체이자 사회 발전의 가치 목표이다. 인간 사회의 발전과 진보는 항상 인간의 생존과 발전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사회 구성원의 자질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인간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인간 사회의 존재와 발전은 풍부한 천연자원과 자연환경의 존재와 발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은 사회 발전과 국민 행복의 기본 조건 중 하나가 되었다. 중국 전통문화에서 유교의 생태윤리사상은 하늘과 땅 사이의 법칙이 서로 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법칙은 사람 중심이 아니라 하늘과 자연을 근본으로 한다. 유가는 하늘과 땅의 만물이 형태는 다르지만, 본원은 동일하며, 자연과 인간의 관계도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이른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는 것이다. 따라서 유가는 사람들이 자연을 개조하는 과정에서 자연의 법칙을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여 우주의 만물을' 자급자족' 하고 방해받지 않고 자연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류가 함께 살고 함께 존재한다면, 세상 만물과 화목하게 지내야 한다. 그래야 우주의 생명력이 말살되지 않고 인간 사회의 생존과 발전이 가능해진다. 만약 반대로 행한다면,' 잘못을 저질렀다' 는 것은 자연에 대한 과도한 약탈이며, 인류 자체에 대한 피해도 긍정적이다. 유교 문화도 만물이' 살아있다' 는 것을 보는 것이다. 환경이 자연 상태에 있는지, 부유한지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천도 만물이 재물을 낳는 길' 은 환경 보호가 인류 발전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오늘날 세계가 날로 심각해지는 생태 위기는 인류가 자신의 발전을 위해 천연자원과 자연환경에 대한 과도한 약탈로 인해 인간과 자연환경의 조화를 이루는 변증관계를 파괴하고 있다고 말해야 한다. 이런 사람과 자연의 갈등 상태를 해소하고, 생태 균형을 유지하고, 인류의 날로 심각해지는 생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론 오늘날의 첨단 기술 수단에 의존해야 하지만, 동시에 중국의 전통문화는 이와 관련하여 독특한 이용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