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소수 민족 전통 의상

소수 민족 전통 의상

광시 소수 민족의 의상 스타일

장족 의상: 장족이 모여 사는 농촌 지역, 특히 외진 장족 산간 지역에서는 의상이 여전히 자신의 민족적 특색을 유지하고 있다. 남자들은 파란 더블 버클 재킷을 자주 입고, 또 어떤 사람들은 헝겊 손수건으로 머리를 감쌌다. 여성복은 독특하며 지역마다 스타일이 다르다. 장족 여성들은 칼라가 없는 자수포 저고리, 자수포변 와이드 팬츠나 청색 바틱 주름 스커트, 허리 자수 벨트, 발에 수놓은 신발을 신고, 어떤 머리에는 각종 네모난 수건을 감아 은장식을 즐겨 입는다. 핑향지역 용주의 장족 여성들은 칼라가 없는 비스듬한 치마의 검은 셔츠와 검은색 와이드 팬츠를 즐겨 입고 머리에 네모난 검은 손수건을 감고 있다. 장족 여성들은 짜기와 자수를 잘 짜고, 참신한 도안으로 장부와 비단을 짜고, 그들의 옷에 많은 색채를 더했다.

야오 의류: 야오 의류 스타일이 풍부합니다. 자칭 요족에 따라 의상에 차이가 있다. 그들 대부분은 검은색이나 짙은 남색 옷을 입고 있는데, 대부분 스스로 짠 흰 천으로 남색으로 염색한다. 남성 재킷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더블 버클과 비스듬한 버클. 보통 벨트가 있어요. 바지의 길이가 다르고, 어떤 것은 발이 길고, 어떤 것은 무릎까지 짧다. 대부분 까맣고 긴 포두천을 걸치고 있습니다. 남단현 대요채의 남자는 무릎까지 오는 흰색 등롱바지를 입고 다리를 감싸는 천을 매치해' 백쿠요' 라고 불린다. 요족 여성들은 자수를 잘하는데, 그들의 옷은 여러 가지 색깔과 밝은 색으로 수놓아져 있다. 여성복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가랑이가 달린 긴셔츠로, 칼라가 없는 터틀넥, 터틀넥에 소매 옆에 자수와 자수가 있고, 허리에는 색색의 실크 자수 끈이 있고, 가슴에는 직사각형 천을 달고, 천에는 무늬가 수놓아져 있다. 바지의 길이가 다르고 바지도 낡고 무늬가 있다. 귀밑머리는 길고, 머리는 푸른 천을 감고, 흰 실을 평평하게 짜다. 나도 색구슬과 은꼬치를 즐겨 쓴다. 다른 하나는 무칼라 민소매 상의를 입고 옷깃 두 개를 수놓은 뒤 허리를 졸라매고, 주름치마에 파란색 꽃무늬 흰 가장자리를 달고 바짓가랑이에 천을 두르는 것이다. 요족 부녀자들은 머리를 여러 가지 상투를 틀었다. 예를 들어, 어떤' 판요' 여성들은 머리 위의 머리만 보존하고, 주위의 머리카락을 깎고, 머리를 머리에 땋고, 긴 검은 천으로 감싸 밀짚모자처럼 보입니다. 나는 목걸이, 팔찌, 귀걸이, 은메달, 지갑, 반지 등 다양한 은장식을 착용하는 것을 좋아한다. 머리 장식의 종류가 다양하다. 예를 들면 평요의 윗부분에 길이가 6 인치, 폭이 3 인치인 널빤지가 있고, 위에는 빨간 줄이 묶여 있고, 위에는 꽃 손수건이 덮여 있고, 앞뒤에는 구슬이 걸려 있다. "블루 인디고 야오" 는 머리 위에 가는 땋은 머리를 가지고 있다. 대나무 조각이 오색 구슬로 장식된 동그란 판자로 머리를 덮고 다시 꽃을 피운다. 대요산 다산 요수 금비녀, 머리 위에는 세 개의 큰 호형 은비녀 (조약당 1 근) 가 있다.

은장식과 중국 민족 의상의 특징

중국의 많은 민족은 은장식을 착용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지리적 환경, 문화적 배경, 생활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북방 민족과 남방 민족은 전혀 다른 장식 스타일을 보였다. 같은 민족의 다른 가지들 사이에서도 은장식은 큰 차이가 있어 은장식의 종류를 크게 풍요롭게 했다. 은장식은 머리 장식, 귀걸이, 목걸이, 브로치, 팔찌, 반지, 옷을 장식하는 은판과 꽃으로 나눌 수 있다. 은장식의 제작공예는 상감, 깎기, 펀칭, 꽃실, 단조, 구슬 꿰미 등 금공공예를 포함한 매우 복잡하다. 반면에, 숙련된 기예는 오색찬란한 은장식을 이루었다.

은장식의 바람이 성행하면 묘족이 가장 중요하다. 청수강, 독류강, 무양강 유역에서 묘족은 은복에 싸인 민족이다. 시미즈 강변의 갈대밭, 묘족 아가씨가 착용한 은장식은 무게가 10 근이 넘는다. 구이저우는 은의 산지가 아니다. 멀리 떨어져 있고 경제 발전이 상대적으로 낙후된 묘족들이 은장식을 자신의 집단으로 선택하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기이한 문화 현상이다. 이 현상은 토템 신앙, 역사 이주, 민속생활 등 묘족 문화의 정수를 포함한다. 묘족들의 무술에 대한 숭배,' 만물의 영' 으로 인한 숭배 행위와' 대양' 의 무술은 동조하여 묘족 사회의 종교 분위기를 공동으로 구축했다. 숭배와 요술은 묘족 은장식에서 모두 충분히 드러난다. 특히 후자, 그 특별한 심미의식은 묘족 은장식의 모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드럼 은박, 드럼 은팔찌, 드럼 은빗 등 은장식이 나타났다. 묘족 사람들은 모든 날카로운 물건들이 악령을 피할 수 있다고 믿으며, 뾰족한 북못은 번개와 빛을 상징한다. 또 은각 머리 장식은 뿔이지만 용각입니다. 묘족 민속의 용은 주로 수호신으로 나타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용이 그들의 마을을 비호하고 있다고 믿는다. 은교는 묘족 의상의 또 다른 경이로움이다. 레이산의 큰 은각은 폭이 약 85cm, 높이가 약 80cm 로 모양이 고풍스럽고 고풍스럽다. 착용할 때는 은각 양끝에 흰 깃털을 꽂아야 한다. 소녀의 춤 동작과 함께 깃털이 바람에 흔들려 은뿔이 웅장한 아름다움 속에서 가볍고 우아하게 되었다. 석동 은각은 은부채라고도 하는데, 두 뿔 사이에 부채뼈 모양의 은조각 네 개가 있어서 붙여진 이름이다. 위에는' 쌍용극주' 와' 쌍봉대일' 이 장식되어 있어 모양이 생동감 있다. 은조각 사이에 여섯 마리의 봉황새가 서 있는데, 날개를 펴고 날고 싶어 하고, 꼭대기에 나비가 있고, 귀가 드리워져 있다. 석동 은각은 묘족 은각 중 가장 아름다운 작품으로 삼도식, 주서양식, 영강식, 격식 등 각종 은각이 있다. 묘족의 은관, 은각, 은봉비, 은화 빗, 은고리, 은팔찌, 은귀 액세서리는 모두 비길 데 없는 걸작이다. 묘족 은장식 품종이 풍부하고 공예가 뛰어나 세계 일류라고 할 수 있다.

만주족, 몽골족, 티베트족, 위구르족, 콜크즈족, 카자흐족 등 민족이 착용한 은장식은 화려한 미감을 지니고 있다. 산호, 녹송석, 호박, 진주, 에메랄드 등의 보석이 박혀 정교하게 만들어져 럭셔리를 숭상한다. 티베트족 금공 기예는 문성공주가 입장할 때 전해져 대대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명장이가 배출되어 당대의 금은채굴 제련 생산 기술의 걸출한 업적을 물려받았다. 티베트족 장인들은 아직도 당대의 전통적인 금공 기예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 은장식의 도안은 당대에 유행하는 거의 모든 장식 도안을 망라하고 있다. 수족의 은장식은 화사로 유명하며, 그 장인은 화사와 주장식을 잘하며 공예가 매우 정교하다. 아쿠아리움 여자, 청의를 입고 자수하지 않고, 온몸에 은장식, 흑백이 어우러져 극도의 아름다움을 얻을 수 있다. 운남의 경포족, 다이, 하니족, 라후족, 이족 등의 민족은 모두 별과 달을 대표하는 은거품으로 그들의 옷을 장식했다. 민간 신앙에서 별은 다자식 다손자를 상징하고, 달은 다산의 여신이며, 은색 거품이 옷을 장식하는 것은 인정이 번창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기를 기원하기 위해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동, 요족, 토가, 장족 등의 민족도 은장식을 숭상하고, 그들의 은장식도 각각 특색이 있다.

은장식은 부귀와 아름다움을 과시하고, 한편으로는 더 깊은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민족의 상징으로 집단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같은 민족의 같은 계통에서 사람들은 반드시 같은 은장식을 착용해야 한다. 숭배의 대상으로서, 그것은 같은 조상의 후손들을 긴밀하게 단결시켰다. 결혼의 상징으로, 그것은 사람들의 사랑과 결혼 생활에 좋은 질서를 가져다 준다. 요술 대상으로서 심리적으로 생활상의 안정감을 준다. 따라서 민족은그릇은 단순한 장식품이 아니라 민족 토양에 뿌리를 둔 문화종합체이다.

은장식은 금속공예의 최고 수준을 대표하며, 그 조형, 무늬, 공예상의 풍부한 내용은 다른 양질의 그릇과 비교할 수 없다. 전통적인 은장식은 그런 스타일이 독특하고, 종류가 다양하며, 도안이 풍부하고, 공예가 정교하다. 중국인들의 은장식 제작에 대한 열정과 총명함은 다른 물건보다 훨씬 뛰어나다. 은의 천연 매력과 영원한 가치는 동서고금의 사람들이 모두 그것에 흥미를 가지게 한다. 일단 인정되고 사용되면, 인간의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결코 쇠퇴한 적이 없다. 그들은 자신의 가치관과 마찬가지로 예술 물질 세계에서' 영원한' 주제이다.

중국 소수 민족 의상 문화의 전반적인 특징

중국은 통일된 다민족 국가이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진지한 과학적 인정을 거쳐 중국에는 56 개 민족이 있다. 또한 더 많은 인종 식별이 필요한 사람들도 있습니다.

중국의 각 민족의 형성은 적어도 2000 년의 분화 또는 융합 과정을 거쳤다. 중국 고서에 이미 등장한 여름, 룽, 디, 이, 제푸, 백월 등 민족명으로 볼 때 중국은 일찍이 진나라 이전에 다민족국가였으며 진나라는 봉건전제제도의 수립으로 이런 다민족국가가 중앙정부 아래 고도로 통일되었다. 따라서 중국의 각 민족의 문화는 모두 장기 역사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의류 문화를 포함한다. 실제 상황으로 볼 때,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복장 문화는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전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우리나라의 소수민족은 종류가 다양하고 분포가 광범위하며, 광대한 소수민족 지역은 오랫동안 교통이 불편하여 서로 교류하기 어렵다. 따라서 민족 의상은 다채롭고, 의상 문화가 풍부하며, 의류 자원이 무궁무진하고, 그 용도가 무궁무진하다.

중국의 55 개 소수민족은 전국 2000 여 개 현 중 70% 에 거주하며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이 소수민족들 중 일부 민족은 많은 가지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묘족은 홍묘, 흑묘, 백묘, 어린 모종, 꽃모 5 대 종류로 나뉜다. 그중에는 큰 머리 모종, 외각 모종, 베일 모종, 꽃발 묘목이 있으며, 모두 다른 의상으로 나뉜다. 이런 식으로 민족마다 다른 의상이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민족 내에서도 가지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의상이 있어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의상이 특히 풍부하다. 문자열 4

재료와 색깔, 스타일과 탑의 일치, 중국 소수민족의 복장, 매우 부유하다. 25 개의 소수민족이 있는 윈난성에서 민족예술제를 개최하고, 수천 개의 소수민족 문예팀도 수천 개의 소수민족 의류 공연팀이다. 쿤민족가무단은' 일월풍불' 을 주제로 300 벌의 민족 의상을 선보이며' 봄빛이 화사하다',' 악샤용해',' 가을바람이 시원하다',' 겨울불이 활활 타오르는' 네 가지 장면으로 나뉜다. 품종, 스타일, 색깔, 도안이 모두 놀라워요. 단 한 시간 반 동안의 공연은 운남이 노래와 춤의 바다일 뿐만 아니라 민족 의상의 바다라는 것을 설득력 있게 증명했다. 이것은 다민족 중국의 축소판이다.

둘째, 자연환경, 민족풍속, 심미정취의 차이로 우리나라 소수민족의 의상은 남북차이, 산천차이, 초원차이를 크게 드러내며 다른 스타일과 특징을 보이고 있다.

중국의 자연 조건은 남북의 차이가 크다. 북방은 춥고 눈이 많이 내리고 삼림 초원은 넓다. 그중에 사는 북방 소수민족은 주로 돼지사냥과 축산업으로 생계를 유지한다. 남방은 따뜻하고 비가 많이 내리고 산이 기복이 있어, 그 속에 사는 소수민족은 대부분 농경에 종사한다. 자연환경, 생산방식, 생활방식에 따라 민족적 성격과 민족심리, 그리고 의류 스타일과 특징이 다르다. 몽골, 티베트, 카자흐족, 콜크즈족, 타지크족, 유고족, 토족 등이 고원 초원에 살고 축산업에 종사하는 소수민족은 대부분 동물 모피를 의상으로 삼는다. 양가죽으로 바느질한 옷, 바지, 외투는 대부분 광판이며 옷깃, 소맷부리, 스커트, 밑단에 색천이나 가는 털이 박혀 있습니다. 티베트족과 콜크즈족의 가운과 치마는 진귀한 모피로 장식되어 우아하고 두껍게 보입니다. 카자흐족의' 쿠프' 는 낙타털로 만든 외투로 매우 가볍고 따뜻하다. 그들의 복장 스타일은 넓은 가운의 큰 소매로, 두껍고 점잖다. 남부 소수 민족 지역은 대마초와 면화 재배에 적합하다. 자체 짜인 린넨과 토포가 원피스의 주요 용도입니다. 사용하는 도구는 대부분 간단하지만 원단이 정교하고 무늬가 묘합니다. 날씨가 덥고 습하기 때문에 가슴다리를 노출해야 하기 때문에 드레스가 짧고 가볍고 스타일이 활발하고 변화무쌍합니다. 결론적으로, 스타일의 다양성과 다른 특징이 두드러져 중국 소수민족 의상 문화의 또 다른 특징을 이루고 있다. 문자열 9

다시 한 번, 역사 지리 정치 경제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나라의 각 소수민족은 금세기 중엽까지 여전히 다른 사회 발전 단계와 상응하는 생산성 수준에 처해 있어 그 차이가 매우 심오하여 지금까지 완전히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소수민족 의상이 보여주는 문화 내용은 뚜렷한 계층성을 가지고 있다.

각종 역사, 지리, 정치, 경제의 원인으로, 해방 전에 중국의 일부 소수민족은 이미 자본주의가 눈에 띄게 싹트고, 다른 소수민족은 여전히 원시공사 말기에 머물러 사회 발전의 극심한 불균형성을 나타냈다. 이와 관련하여 민족학자들이' 살아있는 사회발전사' 라고 부르는 윈난성은 전형적인 대표라고 할 수 있다. 해방 전 윈난 25 개 소수민족 중 백족 회족 일부 이족의 자본주의 요인이 상당히 잘 발전했다. 광대한 장족, 하니족, 나시족, 백족, 이족 등의 민족이 봉건지주제에 들어갔다. 다이 사람들은 봉건 영주제에 들어갔다. 소량산 이순신은 전형적인 노예제이다. 하지만 키노족, 브라운족, 경포족, 독룡족, 노족, 일부 와족, 와족 등 상당수의 소수민족은 여전히 원시공사 말기에 머물러 있다. 영녕 나시족 (모소족) 은 지금까지도 모계제의 잔재를 보존하고 있다. 다른 소수민족이 모여 사는 성에서도 이 상황은 정도가 다르지만 윈난성처럼 온전하고 전형적이지는 않다. 이런 식으로 소수민족 복장에 반영된 문화 내용은 계층적이다. 이와 함께 이런 등급제도도 소수민족 복식 문화의 등급제도를 결정한다. 어떤 사람들은 소수민족 의상의 모든 뚜렷한 특징이' 원시' 인 것처럼, 모두 원시 문화의 구체적인 표현이며, 분명히 사실과 맞지 않는다. 소수민족 의류의 등급제도는 실제 상황에 따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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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우리나라 소수민족 의상은 사회 현대화의 충격과 개혁의 요구에 직면해 일부 전통 의상이 달라졌다.

개혁개방은 전국민의 생활방식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상품경제의 발전은 이전에 폐쇄된 낙후된 소수민족 산간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어 많은 현대 패션의 유행 정보를 포함한 많은 정보를 가져왔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소수민족 의류 문화는 큰 충격을 받고 있다. 일부 소수민족 의류는 재료가 많고, 장식이 복잡하고, 공예가 복잡하며, 만들기가 어렵고, 옷차림이 불편하고, 세탁이 어렵기 때문에, 많은 소수민족 지역의 젊은이들은 한족 의상을 입고, 심지어 일부 지역에서는 민족 의상을 볼 수 없다. 이런 상황에 대비해 소수민족 의류 자원을 적극적으로 긴급 구조해 특색 있는 민족 의상 문화가 사라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동시에, 적극적, 목적, 체계적, 조직적으로 소수민족 군중을 이끌고 의류 개혁을 진행하며, 소수민족 대중의 의견을 광범위하게 청취하는 기초 위에서 일부 전문가, 학자, 의류 디자이너를 조직하여 새로운 민족 의상을 디자인하고, 민족 악세사리의 기본 특징을 유지하면서, 대범하고, 아름답고, 간결하고, 응용하여 생산 생활을 용이하게 하고, 이는 현 단계에서 중국 소수민족 의상 문화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일 뿐만 아니라 현 단계에서 중국 소수민족 의상 문화의 특징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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