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물 문화 예술과 물 문화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물 문화 예술과 물 문화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물이 없으면 지구상의 인류는 생존하고 번식할 수 없다. 인류 사회와 그에 상응하는 물 문화의 전승과 발전도 자연 생태수 환경이 제공하는 객관적인 기초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첫째, 중국의 수자원 관리 프로젝트와 물 문화의 결합
예로부터 지금까지 각종 수리공사, 각종 수리사업은 모두 일종의 물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반대로, 각 시대와 시기의 물문화는 또한 인류의 자연생태수환경에 대한 재인식을 촉진하고, 이런 관념, 사상, 행동, 가치관을 수리공사 건설과 종사하는 수리업무에 반영하였다. 이 수문화시대나 시기에 상응하는 신형 수리공사와 수리사업을 형성하다. 따라서 수리공사, 수리사업, 수문화 사이의 관계는 끊임없이 계승되고 발전하는 변증적 결합통일체이다.
인류 사회 발전 과정 에서 물 문화 는 인류 사회 각 시대 와 시기 인류 물 환경 관념 의 외부화, 인류 적응 자연 생태 수 환경, 흥리 해소 필요 를 충족 하는 방식, 인류 지도 자체 행동, 평가 수리 공사 와 수리 사업 의 규범 을 사람들 교류 경험, 총결 과 평가 는 수리 공사 건설 과 수리 사업 중 의 역할, 효익 과 가치 의 기준 이다. 동시에, 물 문화는 또한 인간 사회의 모든 시대와 시기의 일부 사람들이 자연 생태수 환경에 대한 인식과 그들의 관념, 사고방식, 지도 원칙, 행동 패턴을 반영한다. 중국의 수리공사, 수리사업, 물문화는 모두 우리 민족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중국 수리공사, 수리사업, 수문화의 관계는 중화민족이 예로부터 물의 법칙을 인식하는 과정에서 확립된 독특한 중국특색 개념으로 중국 수문화의 중요한 내포 중 하나를 형성했다.
둘째, 중국 수리공사와 수문화의 역사 연혁과 진화.
중국은 치수 역사가 유구하고, 치수 경험이 풍부하며, 역사 문화 내포가 깊다.
1. 중국 진나라 시대의 물 문화
중국의 수리건설의 역사는 4000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중국 각 성 (자치구, 직할시) 의 유적지에서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까지 이 유적지들은 전국의 거의 모든 강, 호수, 목장에서 조상의 활동 흔적이 이 수원 부근에 분포되어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원시 사회의 인간 활동 분포는 수원의 분포와 함께 탄생했다는 것을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 대우의 치수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전형적인 원시 사회 물 문화이다. 전설에 의하면 고등어는 법의 물 저지에 실패하여 어쩔 수 없이 깃털원에 가라앉아 신비한 거북이가 되었다고 한다. 거북등 비문 (패턴) 에 영감을 받아 소수성 법치수로 성공하다. \ "낙양기 \" 는 \ "유 거북이, 낙수 등에 부정적인 글을 쓰고 있다. 문도 수문학을 다스린다. " 결과적으로 후세 사람들은 치수하기 전에 거북이를 제사하고, 치수할 때 큰 거북이를 부어 물요괴가 영원히 핑안 할 수 있게 했다.
중국이 노예 사회에 진출했을 때, 가장 먼저 기재된 수리 시설은 기원전 2000 년경이었다. 전형적인 하남 등봉용산 문화에는 우물을 파는 기술과 도자기 배수관의 기록이 있다. 기원전 1600 년경 ~ 기원전 1 100 년경, 상대의 수리공사에 관한 글에는 도랑광전 제도가 기재되어 있다. 기원전 1000 년경 서주시대에는 저수, 관개, 홍수 방지 등 수리공사와 수리사업 기록이 있었다. 특히 춘추전국시대에는 진국통수 이빙이 건설한 뚜지앙옌 공사, 정국 (금혜도 전신) 이 건설한 정국수로, 초국이 건설한 초피, 확장, 개조, 발전을 거쳐 지금까지도 남아 있어 국민에게 계속 혜택을 주고 있다. 황하 하류 양안에서 제후국은 각자 홍수 방지 제방을 건설하여, "모든 수로를 막고, 각자 사리사욕을 위해", 제방으로 나라를 보호하고, 이웃을 골짜기로 삼고, "물로 적을 공격한다" 고 하였다. 기원전 22 1 년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할 때까지' 수공' 을 폐지하고 국가수정책을 통일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노예 사회 물 문화의 주요 특징을 보여준다.
2. 차대 이후의 중국 수문화
진나라 이후 중국은 오랜 봉건 사회에 진입하여 세 차례의 통일과 세 차례의 평화를 겪었고, 세 차례의 수리와 인구의 대발전을 가져왔다. 이에 따라 중국의 물 문화도 세 가지 큰 진화와 진보를 겪었다.
(1) 진나라와 한 왕조
진시황이 중국을 통일하여 하천의 통일관리와 관개의 발전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이 기간 동안, 자연에 적응하고 인구 증가와 안거낙업의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물문화는 강둑에서' 절대적으로 막히고, 위험장벽을 제거한다' 고 시행했다. 물 문화의 대표적인 관개 공사는 정백운하, 곽성 운하, 영남 개척을 위해 건설된 영강이 통항하는 영수로 꼽힌다. 한대 이래 국방을 공고히 하기 위해 청해황수 유역, 닝샤하타 지역, 간쑤 하서 복도를 개발하였다.
(2) 수와 당나라의 노래
양디 황제는 남북 대운하를 완성했다. 특히 당나라, 국부민안은 장강 유역에서 대규모로 황무지를 개간하여 제방을 건설하고 가시강 한강 제방을 쌓았다. 탕옌 관개는 보편적으로 수세식 관개를 실시하여 관개 면적을 크게 확대하고 농작물의 생산량과 총 생산량을 크게 높였다. 서기 1069 년 송신종 시대에는 왕안석 변법을 지지했고, 수문화에는' 논무 이익조약' 법령이 등장해 농토수리관을 설립했다. "사방이 수리 쟁탈하고, 고대 위어를 버리고, 부흥을 배우다." 북송 혜종은 호수를 에워싸고 밭을 만드는 것을 제창했다. 남송 시대에는 주강구가 대규모로 제방을 쌓고, 태호 (), 저장동 () 이 방조제를 건설하고, 소북 () 의 유명한 범중연 () 의 이름을 딴 범공제 () 가 있었다. 당시, 송사, 전기, 소설이 흥성하고 이백, 두보, 왕희지, 류종원 등 시사서예가가 후세에 수리와 관련된 필묵을 많이 남겼다. 이 기간 동안 수자원 보존 프로젝트는 물 문화와 상호 작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