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노소의 질서 있는 전통 문화
노소의 질서 있는 전통 문화
오륜-부자, 형제, 부부, 친구, 군신.
팔덕-효도, 효도, 충성, 편지, 의식, 정의, 성실, 수치심.
효도하고 어른의 마음을 존중하다. 너희들은 형제, 친구, 형제다. 충성스러운 사람은 진실하고 진지하다. 신도들, 속이지 않는 마음에 탄복하다. 예의바르게 항복하고 절제하다. 정직하고 공정하며 올바른 마음. 성실하고 확고하며 고상하다. 부끄러움, 부끄러움, 참회.
인과' 팔덕' 은 평행 관계가 아니라 내면과 외적, 추상과 구체적, 내용과 형식의 관계이다. 즉,' 인' 은' 팔덕' 의 내면적 추상 내용이고,' 팔덕' 은' 인' 의 외적 구체적 표현이다 친절은 인간 본성의 본질적인 본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은 인간성의 외적 미덕이다. 함께 하는 것이 바로 우리가 오늘 말하는 도덕이다. 보이는 바와 같이 도는 명사이고, 도는 말하고, 배우고, 깨달은 것이다. 배우지 않고 깨달으며, "도" 를 모른다. 미덕은 동사이다. 하고, 하고, 다시 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1, 오덕팔덕이란 무엇입니까?
(1) 5 개의 Lun
무륜은 군주, 부자, 부부, 형제, 친구이다.
군신의 의미: 군신의 예의, 신충군의 의미, 군은 지렁이를 배우지 않고, 신하는 조근, 군신의 정직, 신충, 자연 군신의 의를 배우지 않는다.
부자는 관계가 있다. 아버지는 아이를 착하게 교육해야 하고, 아들은 효도하고, 아버지는 아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하며, 부자는 자연스럽게 관계가 있다.
부부 애정: 남편은 아내에게 책임을 다하고, 아내는 남편에게 상냥하다. 남편은 아내를 사랑하고, 아내는 남편을 사랑하며, 남편을 손님처럼 공경한다. 부부가 집에서 일을 의논하면 자연스럽게 부부가 다정하다.
형제 질서: 형제로 자라고, 어린 형제는 형제로, 형제는 동생을 사랑하고, 동생은 동생을 존중하고, 형제는 너그럽게 양보하고, 화목하게 지내며, 조상은 탐내지 않고, 자연히 젊고 질서 있게 지낸다.
친구는 신의가 있다: 친구에게 신용을 지키고, 잘못이 있다면 시정을 권하고, 선행이 있으면 빈부, 동인, 도덕적 교제, 자연친구에게 신의가 있다. 이상은 오덕의 도리로, 사람은 오덕을 따르고, 하늘은 길상이다.
(2) 8 가지 미덕
팔덕은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정의, 성실, 수치심이다.
효도: 효도는 백행의 우두머리이고, 모든 선의 원천이며, 사람이 이 분야에서 지켜야 할 첫 번째 의무입니다. 남자는 불효해서는 안 된다. 효는 뿌리가 없는 나무와 같고, 수동적인 물이다. 부모는 아이를 입양하여 성인이 되고, 은혜는 바다와 같고, 도덕은 태산처럼 높다. 하루의 모든 동작을 묘사하기 어렵다. 부모는 세심하게 아이를 사랑하고, 그들은 열심히 일하며, 원망도 없이 일한다.
아들이 되려면 감사하고 효도하고, 먼저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 아이로서, 너는 항상 심사숙고하고 나서야 한다. 몸은 어디에서 오는가? 누가 성인을 키울 것인가? 독서, 학습, 결혼, 식사, 주택 등에 대한 생각을 좀 주세요. 나는 부모님이 고마워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부모님께 보답하고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효는 인륜의 으뜸이고, 불효자는 천벌을 받고, 그 재난은 그 아들을 피곤하게 하니, 정말 불쌍하다. 세상 사람들은 효도를 모르는 것이 아니라, 고의로 범하는 사람도 있고, 사람은 만물의 영이다. 새와 짐승도 효도를 안다. 예를 들어 양이 엄마의 무릎에 무릎을 꿇고 우유를 마시면 까마귀는 반포하는 뜻을 안다. 사람은 효도를 많이 해야 한다.
아버지의 은혜는 산보다 높고, 어머니의 깊이는 바다보다 깊다. 10 월에 임신한 지 3 년, 모유 수유 7 년, 양육 10 년, 고생을 많이 해서 사람을 길렀다. 이런 선의는 보도하기 어렵다. 부모 교양의 선량함은 더할 나위 없이 미혹된다. 만약 우리가 효성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얼마나 안전한지, 어떻게 죄에서 벗어나고, 어떻게 사람들과 어울리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모든 미덕은 효를 우선으로 하고, 위로와 복종을 일상의 효도로 삼는다.
(a) 부모에게 나쁜 명성을 남기지 마라, 그것은 안전하다.
(2) 자식을 위해 모든 고민을 돌보는 것은 일종의 위안이다.
(3) 음식, 옷, 숭배.
(4) 부모가 화가 났을 때 부모를 탓하지 않으면 매끄럽다고 한다.
짱: 먼저 형이라고 부르고, 또 형이라고 부르는 것이 가장 가까운 형제자매입니다. 형제는 본래 의기양양하고, 자매는 소개팅하고, 어머니는 태어났다. * * * 어른이 되면 형제들은 서로 포용하며 재산이 많다.
충성: 충성스러운 사람은 성실하고 합법적이며 합리적이며, 공평하고 사심이 없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일을 하는 것은 남에게 보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비웃음을 당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욕을 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는 신, 국가, 사회, 부모, 형제 아내, 양심에 충실했다.
신앙: 글자를 믿는 사람은 성실하고, 신앙은 인간성의 준칙이다. 인간 사업의 성패는 모두 신앙 위에 세워진 것이다. 이른바 군자는 한 마디도 다 하기 어렵고, 군자는 한 마디를 수양하고 있다. 편지 채널, 편지 강도, 편지 인과 환생.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장사하거나 일하거나, 말이 허무하거나, 말이 허무하면, 바로 신용을 잃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러므로 자신이 하는 말을 잘 관리하고, 자신이 하는 말을 잘 관리하며, 자신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 충성스럽다.
의식: 의식은 자연의 질서이고, 인사의 예의도 마찬가지다. 사람은 모든 것보다 난폭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동물과 다를 것이다. 예의는 사람의 신분과 인격을 보여 주고, 행동거지가 겸손하고 단정하며, 행동이 규칙을 지키며, 어른에게 예의 바르고, 다음 세대에게 선의와 박애를 나타낼 수 있다. 네가 예의로 사람을 대하면, 다른 사람도 반드시 예의로 대할 것이다.
무례하면 보지 말고, 무례하면 듣지 말고, 무례하면 말하지 말고, 무례하면 움직이지 마라. 절대로 풍속을 망치는 어떤 일도 하지 마라. 모두가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질서가 혼란스러울 것이다. 따라서 여행자는 예의를 중시하고,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고상한 품격을 가져야 한다.
정의: 정의는 일을 올바른 방식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은 잘못을 해서는 안 된다. 세상의 부는 누구나 좋아하지만, 정의로 가져가야 한다. 만약 네가 불의한 재물로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을 대가로 빼앗는다면, 결국 손해를 보고 실패하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그러므로 의로운 군자는 불의한 재물을 탐내지 않을 뿐만 아니라 빈궁한 것을 구제한다.
염: 청렴함은 청렴하고, 공평무사하며, 악념이 없고, 상심 같은 악행은 하지 않는다.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사무실에서 하고, 돈에 대해 조심하고, 색에 매료되지 않고, 마음이 순수하고 욕심이 없고, 마음이 깨끗하며, 집안이 가난해서 추가적인 이득을 탐내고 싶지 않고, 사람은 규칙을 준수하고, 규율을 준수해야 한다.
수치심: 수치심은 인간의 본성이고, 그 본성은 순수하고 선량하며 악무도하다. 이른바 인간의 양심은 "모든 사람은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이다. 사람은 부끄러움과 악의 마음이 있어야 부끄러움을 알 수 있다. 수치를 아는 자는 일을 공명정대하게 한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은 심신이 바르지 않고, 옷은 몸을 가리지 않고, 기이한 옷차림을 한다. 남녀는 많은 추함과 부끄러움을 피하지 않고 이를 수치로 삼는다.
2. 왜 오덕팔덕을 지켜야 합니까?
구: 날이 하루도 없고, 땅도 하루도 없고, 땅도 하루도 없고, 사람도 하루도 없다. 하늘에는 해와 달과 별이 있고, 땅에는 사계절이 균등하게 나누어지는 길이 있다. 사람은 도리가 있고 윤리는 잃지 않는다. 만약 한 사람이 사람의 도덕을 잃는다면, 그의 몸과 동물은 다르지만, 그의 마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오륜관계는 어떤 사회, 국가, 민족, 시대 사람들이 반드시 직면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윤리관계이다. 그래서 중국 고대인들은 "사람은 윤리관계 밖에 있다" 고 말했다. 즉 윤리관계 밖에 사는 사람은 없다는 뜻이다.
송대 윤리는'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 팔덕을 상징한다. 송나라 이전에 중국은' 망국' 의 의식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가도가 돈실하면' 나라를 태평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집 위주의' 윤리관을 가지고 있다. 중국 농업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가정을 주도하는 농업 경제가 점점 안정되고 발전하고 있다. "집" 은 농업 경제 발전과 사회 안녕안정에 대한 작용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집" 은 나라의 근본이고, "집은 만물의 근본이다." 따라서 가족 단결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다자녀 대가족의 인간관계는 수직적 윤리효도뿐 아니라 수평적 윤리효도도 필요하다. 종효와 횡효는 종횡으로 교차하는 가정윤리 십자가를 구축함으로써' 집과 만사흥' 을 실현한다. "집" 은 "나라" 의 세포이다. 이 세포가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한, 사회 전체와 국가는 평화, 안정, 번영,' 집은 국평' 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송나라는' 집' 과' 국가' 의 변증관계에서' 효' 를 강조하며' 충중' 앞에 두는 것은 시세 시대의 창조다. 이' 팔덕' 은 송대의 중화도덕에 대한 새로운 건설과 발전으로 명청 2 대, 심지어 북한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신오대사 잡전" 은 "의리는 치인의 큰길" 이라고 말했다. 수치심, 사람의 대절. " 간단히 말해서, 슬림한 후 집안을 세우고, 집안을 세우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다스리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도덕이라는 단어이고, 도덕의 기본 내용은' 오륜' 과' 팔덕' 이다. 오덕'' 팔덕' 은 고대 선현의 가르침으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덕이다. 오륜대로는' 팔덕' 규범을 따르고 실시하는 반면,' 팔덕' 규범은' 오륜' 대로의 본질적 요구에 따라 제정된 것이다. 오덕'' 팔덕' 을 위반하면 벌을 받고 행복한 생활은 없을 것이다. 몸과 마음의 조화, 가정의 조화, 사회의 조화는 모두' 오덕' 과' 팔덕' 에 대한 준수와 실천을 빼놓을 수 없다.
오덕: 부자는 친척이 있고, 부부는 다르고, 노소는 질서 있고, 군신은 의의가 있고, 친구는 신용을 지킨다.
팔덕: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정의, 성실, 수치심.
맹자는 "부자와 아들이 비슷하고, 군신이 의롭고, 부부가 다르고, 노소가 질서 있고, 친구가 편지가 있다" 고 말했다. ("맹자"? 문공 1 세)' 오륜' 을 표지로 하여' 사람 중심' 윤리관을 형성하였다.
부자는 혈연관계가 있다: 아버지의 선량함과 효도를 가리킨다. 부모는 사랑과 지혜로 다음 세대를 교육할 줄 알아야 하고, 아이도 항상 부모의 필요에 관심을 갖고 효도를 할 줄 알아야 한다. 그래야 부자 관계가 매우 조화롭고 원만하게 발전할 수 있다.
군신의 의미: 군신 사이의 충성심을 가리킨다. 임군은 곳곳에서 그의 부하들을 배려하고, 그의 부하뿐만 아니라 그의 가족과 가족들도 배려한다. 지도자가 이런 가슴과 이렇게 착한 마음을 가졌을 때, 그의 부하들은 그에게 매우 감사하고 충성할 것이다. 저는 충성입니다. 이 충성은 지도자에게 충성하고, 자신의 직무에 충실하며, 자신의 집단에 충성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나를 충성이라고 합니다. 군신 관계는 도이고 인의는 덕이다.
부부는 차이가 있다: 남편의 의로움, 여자가 순조롭다는 뜻이다. 가족의 책임이 다르다는 것이다. 남편은 아내를 지지하고 그녀가 아이를 교육하도록 도와야 한다. 남편은 부모에게 효도하고 이전 세대를 부양한다. 사회의 발전을 지지하고 사회에 책임을 져야 할 책임도 있다. 아내는' 부부' 입니다. 가족에 대한 책임, 남편에 대한 책임, 차세대 교육에 대한 책임. 주된 책임은 한 가정을 잘 관리하는 것이다.
질서 정연한 나이: 형제, 친구, 형제를 가리킨다. 형은 항상 동생을 생각하고 동생을 잘 돌봐야 한다는 것이다. 동생은 어려서부터 형에게 보살핌을 받았는데, 이 은혜는 잊을 수 없다. 우리는 나의 형을 매우 존중해야 한다. 형제들에게 권하는 방법은 형제가 틀릴 때 서로 권고하는 법을 아는 것입니다.
친구는 신의가 있다: 친구가 신의가 있어야 하고, 신용을 중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잘못이 있으면 시정을 권유하다. 만약 선행이 있으면 그것을 돕는다면, 빈부도 똑같이 대할 것이다. 만약 우리가 도덕적으로 교제한다면, 자연의 친구는 신앙을 가질 것이다.
이 다섯 가지 관계는 어떤 사회, 어떤 국가, 어떤 민족, 어떤 시대에도 반드시 직면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윤리관계이다. 그래서 중국 고대인들은 "사람은 윤리관계 밖에 있다" 고 말했다. 즉 윤리관계 밖에 사는 사람은 없다는 뜻이다.
송대 윤리는'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의, 성실, 수치심' 팔덕을 상징한다. 송나라 이전에 중국은' 망국' 의 의식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가도가 돈실하면' 나라를 태평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집 위주의' 윤리관을 가지고 있다. 중국 농업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가정을 주도하는 농업 경제가 점점 안정되고 발전하고 있다. "집" 은 농업 경제 발전과 사회 안녕안정에 대한 작용이 나날이 두드러지고 있다. "집" 은 나라의 근본이고, "집은 만물의 근본이다." 따라서 가족 단결을 유지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다자녀 대가족의 인간관계는 수직적 윤리효도뿐 아니라 수평적 윤리효도도 필요하다. 종효와 횡효는 종횡으로 교차하는 가정윤리 십자가를 구축함으로써' 집과 만사흥' 을 실현한다. "집" 은 "나라" 의 세포이다. 이 세포가 건강하고 활력이 넘치는 한, 사회 전체와 국가는 평화, 안정, 번영,' 집은 국평' 이 될 수 있다. 그래서 송나라는' 집' 과' 국가' 의 변증관계에서' 효' 를 강조하며' 충중' 앞에 두는 것은 시세 시대의 창조다. 이' 팔덕' 은 송대의 중화도덕에 대한 새로운 건설과 발전으로 명청 2 대, 심지어 북한 한국 등 동아시아 국가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신오대사 잡전" 은 "의리는 치인의 큰길" 이라고 말했다. 수치심, 사람의 대절. "
효도: 바로 효도입니다. 효성은 자식으로서의 본분이고 효성은 부모의 은혜에 보답하는 것이다.
견권: 네. 형을 존중하는 것은 형의 본분이며, 존중은 형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서이다.
충성: 충성. 국가에 대한 충성은 국민으로서의 책임이고 충성은 국가의 은혜에 보답하기 위해서이다.
편지: 신용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친구, 그의 친구에게 말을 하면 약속을 지키며, 행동상 반드시 공경해야 하며, 반드시 신용을 잃어서는 안 된다.
박지희: 예의예요. 예의를 준수하고, 사람을 보면 예의가 있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예의가 있다.
의리: 도덕이에요. 정의를 추구하고, 용감하게 책임지고, 의리를 중시하고, 빈곤을 구제하고, 이득을 보지 않고, 편파적이 아니며, 양심에 거리낌이 없다.
리안: 이건 청렴해요. 청렴하고 자율적이며, 성실을 낙으로 하고, 청렴결백하며, 청렴결백을 봉공한다.
수치심: 수치심. 불합리한 일이나 양심에 어긋나는 일은 절대 하지 마라. 만약 사람이 얼굴을 하지 않는다면, 마치 동물과 같다.
중국 전통문화의 핵심은 도덕이라는 단어이고, 그 기본 내용은' 오륜'' 팔덕' 이며, 그 근본점은 효이다.
오덕'' 팔덕' 은 고대 선현의 가르침으로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덕이다. 오륜대로는' 팔덕' 규범을 따르고 실시하는 반면,' 팔덕' 규범은' 오륜' 대로의 본질적 요구에 따라 제정된 것이다. 오덕'' 팔덕' 을 위반하면 벌을 받고 행복한 생활은 없을 것이다. 몸과 마음의 조화, 가정의 조화, 사회의 조화는 모두' 오덕' 과' 팔덕' 에 대한 준수와 실천을 빼놓을 수 없다.
구 는 말했다: "하늘은 길을 떠날 수 없고, 땅은 길을 떠날 수 없고, 사람은 길을 떠날 수 없다. 클릭합니다 。 하늘에는 해와 달과 별이 있고, 땅에는 사계절이 균등하게 나누어지는 길이 있다. 사람은 도리가 있고 윤리는 잃지 않는다. 만약 한 사람이 사람의 도덕을 잃는다면, 그의 몸과 동물은 다르지만, 그의 마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이제 제인은 인간으로서의 기본 도덕인 오덕팔덕을 말했다.
무륜은 군주, 부자, 부부, 형제, 친구이다.
군신은 의이고, 군신은 예의이고, 신하는 군이고, 군은 지렁이를 배우지 않고, 신하는 조근 () 을 배우지 않고, 군은 의리 () 이고, 신하 () 는 충충 () 이다. 당연히 군주와 그의 신하들은 정의롭다.
아버지와 아들은 친분이 있고, 아버지는 착하게 아이를 교육해야 하고, 아들은 효도하고 부모를 시중들어야 하며, 아버지는 아들을 친절하게 대해야 한다. 자연 부자는 친분이 있다.
부부가 서로 사랑하니 남편은 아내에게 책임을 다해야 한다. 남편은 아내의 일에 대해 부드러워야 하고, 남편은 아내를 사랑해야 한다. 아내는 남편을 존중하고 손님처럼 대해야 한다. 이 부부가 집에서 일을 의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형제는 질서 정연하고, 형제로 자라고, 어린 형제는 형제로, 형제는 동생을 사랑하고, 동생은 동생을 존중하고, 형제는 너그럽게 양보하고, 화목하게 지내며, 조상은 탐내지 않고, 자연히 늙어서 질서 있게 지낸다.
친구는 신의가 있고, 친구와 신빙성이 있고, 잘못이 있으면 시정을 권하고, 선행이 있으면 빈부, 동인, 도덕적 교제, 자연 친구는 신의가 있다. 이상은 오륜의 길이고, 사람은 오륜을 따르고, 천도는 길상이다.
팔덕은 효, 효, 충성, 편지, 의식, 정의, 성실, 수치심이다.
효도: 효도는 백행의 우두머리이고, 모든 선의 원천이며, 사람이 이 분야에서 지켜야 할 첫 번째 의무입니다. 남자는 불효해서는 안 된다. 효는 뿌리가 없는 나무와 같고, 수동적인 물이다. 부모는 아이를 입양하여 성인이 되고, 은혜는 바다와 같고, 도덕은 태산처럼 높다. 하루의 모든 동작을 묘사하기 어렵다. 부모는 세심하게 아이를 사랑하고, 그들은 열심히 일하며, 원망도 없이 일한다. 아들이 되려면 감사하고 효도하고, 먼저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 아이로서, 너는 항상 심사숙고하고 나서야 한다. 몸은 어디에서 오는가? 누가 성인을 키울 것인가? 독서, 학습, 결혼, 식사, 주택 등에 대한 생각을 좀 주세요. 나는 부모님이 고마워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부모님께 보답하고 부모님께 효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효는 인륜의 으뜸이고, 불효자는 천벌을 받고, 그 재난은 그 아들을 피곤하게 하니, 정말 불쌍하다. 세상 사람들이 효도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고의로 죄를 짓는다. 사람은 만물의 영이고, 새와 짐승도 효도를 안다. 예를 들어 양이 엄마의 무릎에 무릎을 꿇고 우유를 마시면 까마귀는 반포하는 뜻을 안다. 사람은 효도를 많이 해야 한다.
아버지의 은혜는 산보다 높고, 어머니의 깊이는 바다보다 깊다. 10 월에 임신한 지 3 년, 모유 수유 7 년, 양육 10 년, 고생을 많이 해서 사람을 길렀다. 이런 선의는 보도하기 어렵다. 만약 우리가 효성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마음이 얼마나 안전한지, 어떻게 죄에서 벗어나고, 어떻게 사람들과 어울리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효는 제덕 이전에 성인은 도덕의 근본이었고, 교육의 목적은 일상적인 효도의' 위로와 순종' 이었다.
(a) 부모에게 나쁜 명성을 남기지 마라, 그것은 안전하다.
(2) 자식을 위해 모든 고민을 돌보는 것은 일종의 위안이다.
(3) 음식, 옷, 숭배.
(4) 부모가 화가 났을 때 부모를 탓하지 않으면 매끄럽다고 한다.
짱' 자는 먼저' 형제' 를 나타내고, 그 뒤에' 형제' 를 나타낸다. 그들은 가장 가까운 형제이다. 형제는 본래 의기양양하고, 자매 사이에는 우호적이며, 동모가 낳은 것이다. * * * 어른이 되면 형제는 서로 포용하고, 가산은 만금을 잃지 않는다.
충절, 충절이란 성실하고 합법적이며 합리적이며, 공평무사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눈에 띄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비웃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일에 공명정대하지 않고, 신, 국가, 사회, 부모, 형제 아내, 자신의 양심에 충성하는 것이다.
믿음, 글자를 믿는 사람, 남편을 믿는 사람은 성실하고, 믿음은 인간성의 가장 소중한 준칙이다. (조지 버나드 쇼, 믿음명언) 한 사람의 사업의 성패는 신앙 위에 세워진 것이다. 속담에 "군자 한 마디, 말을 쫓기 어렵다", "군자 한 마디, 말을 쫓기 어렵다" 는 말이 있다. 편지 채널, 편지 강도, 편지 인과 환생.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장사하거나 일하거나, 말이 허무하거나, 말이 허무하면, 바로 신용을 잃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러므로 자신이 하는 말을 잘 관리하고, 자신이 하는 말을 잘 관리하고, 자신의 마음과 하나가 되어야 충성을 다할 수 있다.
의식, 제자의 천령, 인사의 계기. 사람은 모든 것보다 난폭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동물과 다를 것이다. 예의는 사람의 신분과 인격을 보여 주고, 행동거지가 겸손하고 단정하며, 행동이 규칙을 지키며, 어른에게 예의 바르고, 다음 세대에게 선의와 박애를 나타낼 수 있다. 네가 예의로 사람을 대하면, 다른 사람도 반드시 예의로 대할 것이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 절대로 풍속을 망치는 어떤 일도 하지 마라. 모두가 예의를 지키지 않으면 질서가 혼란스러울 것이다. 그러므로 수양은 예절을 중시하고, 자신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다른 사람의 사랑을 존중해야 한다. 이렇게 고상한 품격은 실례가 아니다.
의란 일은 올바른 방식으로 할 수 있고, 사람은 잘못된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세상의 재산은 누구나 좋아하지만, 정의로 가져가야 한다. 만약 네가 불의한 재물로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방식으로 가져간다면, 결국 실패할 것이다. 그러므로 정인군자는 불의한 재물을 탐내지 않고 빈궁한 것을 구제한다.
천한, 천한 것은 청렴하고, 사심이 없고, 사념도 없고, 불륜과 같은 악행이다. 사람을 성실하게 대하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사무실에서 하고, 돈에 대해 신중하고, 색에 매료되지 않고, 마음이 맑고, 마음이 성실하고, 집이 가난해도 추가적인 이익을 탐내지 않고, 규칙을 준수하고, 규율을 준수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수치심, 수치심은 인간의 본성, 성본순선무악, 이른바 인간의 양심, 그러나' 모든 사람은 모두 수치와 악의 마음을 가지고 있다' 는 것이다. 사람은 수치와 악의 마음을 가져야 수치를 알 수 있고, 수치를 아는 사람은 공명정대하게 일을 할 수 있다. 부끄러움을 모르는 사람은 심신이 바르지 않고, 옷은 몸을 가리지 않고, 기이한 옷차림을 한다. 남녀는 미움을 피하지 않고, 얼마나 못생기고 부끄러운지, 이를 수치로 삼는다.
이상은 오덕팔덕의 간략한 설명이다. 사람이 사람의 길을 지켜야 하는데, 사람과 동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효도는 인간의 근본이며 도덕의 원천이므로 반드시 준수해야 하고, 스님도 어쩔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