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출생명' 의 문화적 의미-당신의 출생명은 무슨 뜻입니까?
출생명' 의 문화적 의미-당신의 출생명은 무슨 뜻입니까?
중국인의 이름에 대한 중시는 상주시기에 시작되었다. 상주시대에는 사람들이 이름을 중시하기 시작했고, 이름이 점차 의식화되고 제도화되었으며, 이름에 대한 각종 금기와 제한도 나타났다. 상류사회에서는 아무리 이름, 단어를 선택하더라도 성대한 의식을 거쳐야 하고, 함부로 이름을 부를 수 없기 때문에, 많은 가족들은 유치한 아이들에게 먼저 별명을 지어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 호칭을 붙여야 한다. 닉네임은 흔히' 젖명' 이라고 불리는데, 보통 아이가 태어난 지 얼마 안 되어 수유기에 지어 주기 때문이다. 춘추시대에는 귀족 가족 구성원들이 별명을 붙이는 것이 매우 보편적이었다. 사회 하층은 권리도 없고 성대하게 이름을 뽑는 의식을 할 능력도 없기 때문에, 그들이 어렸을 때 취한' 별명' 은 종종 자란' 대명' 이다.
역사 기록에 따르면, 전갈을 의미하는 별명 가을; 정장공은 천성적으로 난산을 하기 때문에' 생명' 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공구의 아들 별명은' 잉어' 이다. 석충의 시호는 칠노, 시호는 관노, 구 카이지의 시호는 호두, 도연명의 시호는 서구, 왕안석의 시호는 오소리랑, 시호는 양이다. 한족뿐 아니라 당시 중원에 들어선 소수민족 통치계급도 사서에 사후 기록을 남기는 경우가 많았다. 예를 들어 요대 시조 예율대석이라는 별명은' 이지 모금' 이다.
또 봉건사회 상층사회의 여성 멤버들이 오랫동안 가정규방에 살면서 밖에 얼굴을 내밀지 않아 별명이 더욱 유행하지만 가정에서만 사용하면' 규명' 이라고도 불린다. 한무제 진의 별명' 애교', 당수창 공주의 별명' 충모' 와 같다.
위에서 언급한' 생명' 은 대부분 기초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이렇게 하면 아이가 핑안 자라서 요괴의 죽음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이 풍습은 아마 한위 시대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인명 현상은 역사가 유구한 언어 풍속이다. 유국은선생의 고증에 따르면, 시호의 풍속은 "한과 흥성하여 육조에 성대하다" 고 한다. 고대 문헌에는 고대인의 별명에 관한 기록이 적지 않다. 예를 들어' 남사'? \ "장 징아 전기 \" 기록은 남제 때 형제 두 명이 있었다. 오빠 장정아 별명 개, 동생 장공아 별명 돼지. 장경아는 점술과 꿈에서 영감을 받아 자신이 천자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여 반란을 모의하고 동요를 꾸며 말했다. "천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그는 적곡구 (장정아 집 앞의 지명) 에 산다. 누가 천자인가? " 돼지가 아닌 것은 개이다. "나중에 그는 제무제에 의해 살해되었다." 당숙? 이군선전' 에는 별명에 관한 궁정 게임이 기재되어 있다. 당 태종은 무관에게 궁중 연회를 베풀어 달라고 청하고, 모두 술령을 하고, 각자 별명을 알렸다. Huazhou 도지사 리 junxian, 다섯 여자 를 주장했다. 당태종은 그를 웃으며 말했다. "당신은 어떤 여자입니까, 이렇게 용감하고 두려움이 없습니까?" 당시 별명을 붙이는 풍습은 매우 보편적이었다. 서민, 문인, 관료가 별명을 붙일 뿐만 아니라 천자로 불리는 황제도 별명을 가지고 있다. 신 qiji "영원한 행복? "경구 고북정 회고" 에서 "석양 아래 풀나무, 예사로운 골목길, 인도적인 노예, 살아본 적이 있다" 고 말했다. \ "다시 봐, 원숭이 너구리 사원 아래에 까마귀 클럽 드럼 이있다. 송노' 라는 단어는 남조 무제의 시호이고,' 개코원숭이' 는 북위 황제 탁발엽의 시호이다. 고대 황제의 가장 널리 알려진 별명은 유선의' 아두' 와 유명한 대신인 조조의 별명인' 아운' 이다. 상기의 시호는 일반 백성이든 관료 왕실이든 저속하고 추함을 원칙으로 사회 질서, 인생 이상을 정면으로 반영하는 우아함, 듣기 좋은 이름과는 크게 다르다. 출생명은 독특한 사회문화적 가치를 지닌 명명과 호칭 풍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출생명은 마을 사람들의 의식에서 복을 기원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송대 시인 왕문의는' 야객 시리즈' 에서 "부모님이 쉽게 아이를 낳기를 원하셨기 때문에 개 이름을 따서 ... 오늘의 이름은 여전히 이런 뜻이 있다. 그 이유는 분명하다" 고 말했다. 송대 시인 싱거석의' 장록' 과 청대 양장거의' 유랑기' (권 6) 에 따르면 구양수는 오거스라는 아들이 있다. 사람들은 그에게 왜 이 이름을 선택하냐고 물었다. 왜냐하면 그는 불교에 전혀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다른 집 아이들은 종종 싼 물건을 개, 양, 말, 소, 오거스의 이름과 같은 별명으로 사용한다." 홍루몽' 에서 왕희봉은 유 할머니에게 "이름을 지어 주세요 ... 너는 농민이니 네가 귀찮게 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너는 결국 더 가난하다. 너희 가난한 사람들이 이름을 지어주면, 나는 너희들이 그녀를 억누를 수 없을까 봐 걱정된다. " 부자의 눈에는 가난한 사람이 준 이름이 천명으로 악함을 피하고 병을 없앨 수 있다.
전통적으로 아이에게' 자물쇠',' 철' 이라는 이름을 지어주는데, 이미 이름이 된 단어를 자주 암송함으로써 일종의 정신력을 낳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정말 아이를 죽지 않게 할 수 있다. "소 2" 와 "주효" 라는 이름을 지었는데, 나는 아이가 조잡한 음식을 먹고 조심하지 않아 정말 사람을 먹여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소와 돼지처럼 지위가 비천해서 먹여 살릴 수 있다. "철", "강철", "금" 이라고 불리는데, 아이의 몸은 이 금속처럼 강하고 아프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옛사람들은 또 이름에 외력을 가하면 사람 자신의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아이의 이름을 기초로 하거나' 자물쇠',' 철',' 철',' 장' 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름은 늘 외운다. 이름을 겨냥한 이런 무술이 아이 자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고대인들이 이름이 사람 자체와 실질적인 연관이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아이의 이름을 도용하다' 는 이름을 지어준 것은 이름을 영혼의 기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출생명은 그들의 아이의 본명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가정의 아이들이 귀신이 유혹할 때 끌려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출생명은 전통적인 신앙에서 아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동종 요술 사고 방식뿐만 아니라 요술 사고 패턴에 협조해야 한다.
아기의 이름이 아이의 삶에서 취약한 시기의 임시 이름이라면, 사람들은 그것이 실제 이름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아기의 이름은 이름을 숨기는 한 가지 방법으로 볼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명백한 요술이나 요술을 가진 아기의 이름은 악취를 피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모든 아기의 이름은 악귀를 피하는 역할을 하며, 이름을 숨겨서 아이를 보호한다. 하지만 이런 은명의 역할은 풍습의 오랜 유포에서 무시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출생명의 용어나 명명 방법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조치를 더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전통 시대에는 물질적 생활수준이 낮고, 의료 수준이 나쁘고, 미신이 성행하여 출생 이름의 초현실적 요인이 두드러진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현대 사회, 물질적 생활수준과 의료 수준이 근본적으로 향상되었고, 아기 사망률 이 이미 매우 낮고, 사람들 도 더 이상 아기 의 수유 어려움 을 너무 걱정하지 않아 초현실적 인 명명 신앙 이 희미해지거나 사라지고, 출생 이름 의 현실 기능 이 주도적 인 지위 를 차지하며, 심지어 일정한 조건 하에서도 점차 위축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