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등학교 고대 문화 상식

고등학교 고대 문화 상식

1.' 고대 문화 상식' 부주의로 어떻게 해야 하나요?

대학 입학 시험 중국어 논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문화 상식 요약;

1. 사서:' 대학',' 중용',' 논어',' 맹자'.

오경: "사기", "상서", "예기", <역경>, "춘추".

3. "사사": 사기, 한서, 후한서, 삼국지.

4.' 사쿠': 경, 역사, 아들, 기.

5. 시경 육의: 봉황, 야, 송송, 푸, 비, 흥.

6. 육예: 일명 육경, 즉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책, 수.

7. "3 대": 하조, 상조, 주조

8.' 황삼': 전설 중 하나는' 복희, 여와, 신농' 이다.

9. "오제": 역사 기록에 따르면 그들은 황제, 전호, 제호, 당요, 우순입니다.

10.' 삼산': 신선이 사는 산은 봉래, 방장, 영주라고 전해진다.

1 1.' 오악' 은 동악태산, 서악화산, 남악형산, 북악형산, 중악송산을 가리킨다.

12.' 큐슈': 전설에 의하면 중국 고대 행정구는 나중에 중국의 별명이 되었다.

13. 적현: 고대인들은 중국을' 적현 신주' 라고 불렀다.

14. 내륙: 고대 전설에 따르면 중국의 영토는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내륙이라고 불린다.

15. 사해: 천하, 전국을 가리킨다.

16.' 육합' 과' 팔폐': 모두 세상을 가리킨다.

17. 강: 고대 문장, 특히' 장강, 황하' 를 가리킨다.

18. 삼국: 동한 이후 위 (), 촉 (), 오 () 로 나뉜다.

19. 삼진: 관서 서쪽의 관중 지역을 가리킨다.

20. 산수음양: 고대에는 산남수북이 양이었고, 산북수남은 양이었다.

2 1. 고대 별칭: 난징 (건강, 금릉, 강녕, 백하)

오행: 금, 나무, 물, 불, 흙을 가리킨다.

오곡: 고대 식량 작물의 총칭. (기장, 기장, 밀, 쌀, 쌀)

24. 오미: 신, 짠맛, 달콤함, 쓴맛, 매워.

6 가축: 6 종의 가축: 말, 소, 양, 돼지, 개, 닭.

26. 문방 사보: 펜, 잉크, 종이, 연.

27. 문인 사우: 거문고 서화.

꽃 속의 사군자: 매, 란, 대나무, 국화.

29. 추운 해 세 친구: 소나무, 대나무, 매.

30. 육서: 상형, 지식, 손가락, 현현, 주, 차용.

3 1. 연중' 삼원': 성 시험, 수능, 궁험 1 위, 누가 연중.

32. 사원, 환원, 챔피언.

33. 5 음계: 5 음조. 일명' 오음계' 는 나의 고오음계 중의 궁전, 상, 뿔, 서명 (손가락), 깃털이다.

34. 네 가지 민간 이야기: 양주, 견우직녀, 백뱀 전설,

35. 맹강녀

36. 세 노인: 고대 교육을 주관하는 향관.

37. 그리고: 과거시험 중 선발을 가리키며, 시험에 불합격하면 1 위와 2 등이라고 합니다.

출산 테스트: "출산 테스트" 라고도합니다. 현 시험, 정부 시험, 병원 시험 3 단계를 포함한다. 수능 통과 후 부주현에 들어가 공부할 수 있어 입학시험이라고도 합니다. 후보자는 대소를 막론하고 모두 아동생이라고 불린다.

39. 과거시험: 정식 과거시험은 3 등급으로 나뉜다: 향시, 중간고사, 합격시험.

40. 향시험은 3 년마다 본 성에서 한 번씩 열리는데, 수재만이 리프트 시험에 참가할 자격이 있다. 1 위 솔루션.

4 1. 시험: 향시험 후 이듬해 봄에 북경예부에서 거행합니다. 시험을 보는 사람은 반드시 거인이어야 하며, 시험에서 공사라고 불린다. 첫 번째 이름은 환원입니다.

42. 궁시: 황제가 주관하고, 궁시시험에 참가할 자격이 있으며, 시험에서는 진사로 불린다. 첫 번째는 챔피언이고, 두 번째는 두 번째이며, 세 번째는 탐화이다. 함께 합치면 처음 세 솥이라고 한다.

43. 광서 30 년 (1905), 각지에서 학교 교육을 실시하여 과거제도가 폐지되었다.

44.' 엘야': 중국 최초의 어학해석전문서, 세계 최초의 체계적인 어학사전.

45.' 풍아' 는' 시경' 의 국풍과' 초사' 의 이소를 가리키며 문채 대신 자주 쓰인다.

46.' 시경': 중국 최초의 시: 총 ***305 곡, 음악적 성격에 따라 나뉜다.

47. "피닉스, 야, 짱" 세 가지 범주.

48. 갑자기 고개를 끄덕였다: 고대의 제사 의식,' 구배' 중 하나. 속칭 절을 하다.

49. 계수: 고대의 제사 의식. 구배' 중 하나로 큰절이다.

50. 무릎을 꿇는 자세: 고대에는 두 무릎이 땅에 닿았고, 허리를 굽혀 등이 굽고, 엉덩이는 발꿈치에 닿지 않았다.

고등학교는 어떻게 중국 고대 문화 상식을 축적합니까?

문화 상식의 큰 방향은 전통문화의 축적과 숙달이다. 20 17 판 새로운 커리큘럼 표준은 또한 "전통 문화" 와 "문화 상식" 을 여러 번 언급하며 "고대 중국 문화와 관련된 상식을 이해하고 전통 문화의 축적을 풍부하게하고, 사상, 감정, 예술의 영양을 흡수하고, 건강하고 고귀한 미적 취향을 키우고, 역사를 풍부하게하고 심화시킬 것을 요구합니다.

대응 시험은 주로 문어문 읽기 3 점 객관식 문제다. 문화 상식을 외우는 것은 평소에는 문화 상식 목록으로 외우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물론, 이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개인이 교학에서 제창하는 것은 문어문 읽기 연습의 축적이며, 문제당 4 문제는 장악의 범위에 포함되어야 한다. 동시에, 모든 문화 상식은 다른 지식점을 방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나는 왕리선생의 책' 고문화상식' 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권위가 정확하고 내용이 광범위하여 많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전통 문화의 기원을 이해하는 것도 재미있다.

3. 고 1 필수 1 과 필수 2 와 관련된 고대 문화 상식.

고대 문화 상식 1. 연령 명칭 1, 크라운: 만 20 세 남성 ('약관' 이라고도 함) 2 을 가리킨다. 서 있는 해: 30 세 3. 불혹의 해: 40 세 4 를 가리킨다. 운명의 해: 50 세 (일명' 천명',' 반백') 5 를 가리킨다. 예순 살 그 해.

(02) 인절: 정월 초칠, 주인. (03) 상원: 정월 대보름에 등롱을 놓고 연극을 보는 것을' 정월 대보름날' (04) 사교일: 춘분 전후로 제사를 지내며 농사를 빌다.

(05) 한식: 청명절 이틀 전, 3 일 동안 불없음 (우사부님) (06) 청명절: 4 월 초 성묘제사. (07) 단오절: 5 월 초 5 일, 쫑쯔 먹기, 용주 그리기 (굴원) (08) 칠석: 7 월 초 7 일, 여성이 교우 (견우직녀) (09) 중원: 7 월 15 일, 귀신을 제물로 바치며' 귀신의 날' 이라고도 한다

(13)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 (14) 섣달 그Ǡ날: 1 년 마지막 날 밤, 새해의 시작 (3) 제후를 맞이하는 해: 춘추전국시대에 사용된 편년 예를 들어 조회문 16 년, 1 관직과 관련, 관직을 책봉하면 (1): 예배를 제외하고; (2) 승진: 이전; (3) 강등: 왼쪽으로 이전; (4) 해고: 파업; (5) 채용: 채용. 6 부: (1) 인사부 (관직 임면, 승진 등. ) (2) 교육부 (지방세 호적 등. ) (3) 의식 (제국 시험 학교 등. ) (4) 형사 부서 (사법 교도소 사건 등. ) (5) 병부 (군사력의 변방 등. ) (6) 산업부 (수자원 건설 등. ) * "(* * * 3 부) 첫 번째는 춘추시대 공자가 편찬한' 춘추' 다. 상세한 연대기는 춘추시대 좌추명이 쓴' 좌전' 이다. 가장 큰 책은 북송 역사학자 사마광이 쓴' 자동치제인' 이다.

(2) 국식: 제후국이 단독으로 기록한 역사. (* * * 2) 최초의 관화는 춘추시대 좌추명이 쓴 것이다. 비교적 좋은 것은 한초 유향편의' 전국책' 이다.

(3) 전기: 인물의 활동을 서술함으로써 역사적 사건을 반영한다. 첫 번째는 서한 사마천의' 사기' 이다. 두 번째 부분은 동한 반고의' 한수' 이다. ...... 청사.

(* * * 20 여) (4) 통사: 왕조경계를 깨고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역사를 서술한다. 첫 번째는 시마 키안 (Sima Qian) 의 "역사 기록" 입니다. 두 번째 부분은 사마광의' 자동치제인' 이다.

(* * * * 두 부분) (5) 연대기: 특정 기간이나 왕조의 역사를 기술한다. 첫 번째는 동한 반고가 쓴' 한수' 다. 두 번째 부분은 남북조 시대 엽범의' 후한서' 이다. ...... 청사.

(* * * 20 여) 위 (1) 는 다른 기준에 따라 분류되지만 실제로 같은 사서는 다른 스타일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사기' 는 전기 통사라고 할 수 있다.

(2) 청나라 건륭년 편찬된' 이십사사' 는 24 편의 사서, 첫 번째는' 사기', 마지막 편은' 명사', 모두 기전체다. 그리고' 사기' 를 제외하고는 통사이다. 다른 23 권은 모두 단절사이다.

* 중국 문학사' 제 1' (1) 의 시 고전: 중국 최초의 시 총집. (작가는 알 수 없다) (2)' 손자병법': 중국 최초의 군사 저작.

춘추? 손무) (3)' 국어': 중국 최초의 민족사서. 춘추? 좌추명) (4)' 춘추': 중국 최초의 편년체 사서.

춘추? 공자) (5)' 좌전': 중국 최초의 상세한 기록이 있는 편년체 사서. 춘추? 좌추명) (6) 역사: 중국 최초의 전기 통사.

서한? 사마천) (7)' 한서': 중국 최초의 단절사. 동한? 반고) (8)' 공작새 동남비': 중국 최초의 서사장시.

(작가는 알 수 없다) (9)' 리소': 중국 최초의 서정적 장시. 전국 시대? 굴원) (10) 광인절: 중국 근대 최초의 백화소설.

현대? 노신) (1 1) 굴원: 중국 최초의 시인. (12) 도연명: 중국 산수전원시의 창시자.

(동진) (13) 사령운: 중국 산수시의 원조. (남북조) (14) 육유: 중국 고대시가 가장 많은 시인.

(남송).

4. 수능 역사에서 중요한 고대 문화 상식의 축적 (예: 음양오행, 천간지지 등).

이것은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로 천문 역법에 속한다. 고대에는 가지 기념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물론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십이지띠는 십이지의 대응입니다.

아쉽게도 현대의 많은 악당들이 이 점쟁이를 가지고 사람을 속인다. 오행은 중국 고대의 물질관이다. 철학, 한의학, 점술에 많이 쓰인다.

오행은 금, 나무, 물, 불, 흙을 가리킨다. 자연계는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오행의 성쇠에 따라 자연계가 변하면 인간의 운명뿐만 아니라 우주의 만물을 순환시킬 수 있다.

오행설은 우주 만물이 나무, 불, 흙, 금, 물 5 가지 기본 물질의 운동 변화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전체적인 개념을 강조하고 사물의 구조적 관계와 운동 형식을 묘사한다.

음양이 고대의 대립통일 이론이라면, 오행은 원시적인 일반 시스템론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대 철학에 기재된 오행은 무엇입니까? 오행은 우주 만물의 기본 원소이다. 그것들은 금, 나무, 물, 불, 흙이며, 그것들 사이에는 관계가 있다.

오행상생: 금수, 수생목, 목불, 불토, 원생금. 오행상생: 금크목, 목크토, 토크수, 물, 불, 불, 금.

오행-나무, 불, 흙, 금, 물의 속성은 다음과 같다: 나무가 화려하고 성격이 우아하다. 나무는 인을 대표하는데, 사랑과 선행을 의미한다.

조급함과 자존심. 불의 대표식은 겸손하고 신중해야 하며, 존중해야지, 약자를 업신여기고 강경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

흙-부드럽고 성실한 기질, 하지만 자신감 한 통의 편지는 정직, 부드러움, 성실을 의미한다.

김-의지가 강하고 자존감이 강하다. 김 대표의 의미, 즉 숭선이 악을 버리는 것은 모든 것이 합리적이다.

물사람이 총명하여 일을 짐작할 수 있다. 수성 대표 지혜, 즉 사물의 세심한 관찰, 어떤 일에 대한 전조 예측, 경영 전술에 능하다.

인의례지신오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요소 상 상 그램, 5 개의 내부 장기의 성능: 간 나무; 불은 마음이다. 흙은 비장이다. 금은 폐입니다. 물은 신장이다.

오색: 나무는 청록색을 나타냅니다. 불은 빨간색을 나타냅니다. 흙은 노란색을 나타냅니다. 금색은 흰색을 나타냅니다. 물은 검은색을 나타냅니다. 오행상생, 상생, 상생, 충돌, 상생, 상생. 오행은' 상생' 과' 상생' 이다.

오행상생' 은 공영을 의미하고, 공영은 세대와 교육,' 오행상항, 상투, 상균형' 을 가리킨다. 우주 자기장에 따르면 이곳은 원래 넓은 바다 (물) 였다. 바다에서 식물 (목재) 이 탄생한 다음 태양 (불) 의 조사 아래 천천히 육지 (토양) 를 형성했다. 육지에서 철광물 (금) 을 발견한 다음 철광석에서 철을 추출하여 물을 담은 항아리를 만들었다.

이것은 자연 수생목 → 목화 → 화생토 → 자연금 → 금생수이다. 벌거숭이에는 반드시 나무를 심어야 하고, 큰비가 와도 토양이 손실되지 않는다. 폭우가 홍수를 일으킬 때, 흙으로 담을 쌓아서 집 (물) 을 지켜야 한다. 고대에는 집 앞에 큰 물통을 놓아 비가 올 때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물을 준비해야 했다. 집을 지키기 위해 집에서 불을 피워 요리를 하려면 칼, 총, 도끼가 필요하므로 고집이 센 철 (금) 을 추출해야 한다.

천지 만물이 창조된 후에는 반드시 견제와 균형이 있을 것이다. 비록 상호 영향이 있지만. 예를 들어 물은 나무를 자라게 하고, 토양은 유실되고, 나무는' 목투과' 원리에 따라 토양을 파괴한다. 이것이 바로 자연순환 상태이다. 천지지 () 는 약칭 "건지" 라고 한다.

고대 중국 역법에서는 갑, 을, c, 정, e, 자기, 헵경, 신, 임, 계계를 "십일 간", 자, 추함, 음, 모, 진, 스, 무, 위라고 불렀다 10 개, 12 개의 가지가 순서대로 배합되어 60 개의 기본 단위를 형성하는데, 그것들은 고정된 순서에 따라 서로 협조하여 지학과를 형성한다.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에서 볼 때, 건지는 중국 고대에 주로 날짜를 기록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월, 년, 시기를 기록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천건지지 천건지지는 한대에서 탄생했다. 음력 정월 첫날이 아니라 입춘을 1 년의 시작으로 삼는다.

천건지지, 천건지지는 간단히' 주지' 라고 부른다. 어원학에 따르면, "줄기" 는 나무의 "줄기" 를 의미한다.

순경: a (Ji ࿮), b (y ࿮), C (bǐng), d (d ࿮ng), e (w ࿮), j (j ࿮), g (; 십이지지: 자 (z ࿮), 추함 (Chou), 음 (y 峟 n), 모 (m ࿮o), 첸 (chén), 사 (s), 무 (),; 추함: 소; 음: 호랑이; 테크네튬: 토끼; 진: 용; 방향타: 뱀; 오후: 말 아니요: 양; 신: 원숭이; 이봐: 닭; 이봐: 개; H: 돼지. ) 을 참조하십시오.

일찍이 기원전 2697 년, 중화 시조 헌원황제가 중화인민공화국을 건립하였을 때, 천지의 기풍을 탐구하고, 오행 (금목의 불, 물, 흙) 을 탐구하는 것은 갑, 을, c, 정, e, 자기, 크, 신, 인, 인 오행정의' 에 실린 기록에 따르면 주가지와 가지들은 모두 많은 노력을 거쳐 창조되었다.

큰 스크래치' 는 사랑의 오행을 취하고, 전투기는 만든다. 갑을 쌍방은 일명으로 하고, 월명으로 못생기고, 지라고 한다. 하늘에는 일이 있어 하늘을 사용하고, 지하에는 일이 있어 달을 사용한다.

음양이 다르기 때문에 유명한 가지. 천간지지: 중국 역법에서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 시간 (29.5306 일) 은 1 월, 지구가 태양 주위를 한 바퀴 도는 시간 (365.438+09 일) 은 1 년이다. 1 년의 평균 일수를 남회귀선의 일수와 일치시키기 위해 윤월을 설정했다.

기원전 6 세기에 중국은 19 년 7 윤달의 방법으로 음력과 양력을 조정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천건지지는 고대인들이 역법을 지을 때 60 진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설계한 기호이다.

고대 중국인들에게 천간지지의 존재는 숫자처럼 간단했다.

고등학생은 어떤 고대 문화 지식을 알아야 합니까?

직접 이름 0 1 은 대략 세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자신의 이름을 자칭하여 겸손을 나타내고 서로에 대한 존중을 표시한다. 예를 들면 "홍문연": "그렇지 않으면, 왜 여기까지? 클릭합니다 "취옹정기": "현은 누구입니까? 풀링 구양수도. "

② 서술이나 전기에 쓰인다. "진섭세가": "진성성, 양성인 섭자도."

"진승과 광무는 모두 책임자이고, 그들은 대장이다." 라고 말했다.

(3) 혐오스럽고 경멸받는 사람. 문천상' 남도서' 처럼: "아쉽게도 육사맹은 전자에게 죄가 있고, 후자에게 아첨한다."

고대인들이 젊었을 때 지은 이름은 성인이 된 후 (남자 20 세, 여자 15 세) 라는 글자와 이름에서 의미심장한 연관이 있다. 한자는 다른 사람의 편의를 위한 것이고, 개인이 글자를 쓰는 것은 예의와 존중에서 나온 것이다.

예를 들어 한유가 쓴' 유자후 묘지명' 은 유종원이 쓴 것이다. 제목 03 은 별칭과 표번호라고도 합니다.

이름과 글자나 수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이름이 아버지나 어른에게 취해진 것이며, 글자와 수는 대부분 자기가 지은 것이다. 로고는 일반적으로 어떤 흥미를 표현하거나 어떤 감정을 표현하는 데 사용된다.

사람에 대한 호칭에 대한 존중이기도 하다. 예를 들면: 도겸씨, 오육, 이백, 청련, 두보, 소릉야로, 백거이, 향산, 구양수, 술주정뱅이, 유일, 왕안석, 반산, 수시 등

2004 년 고대 황제, 황후, 시호 대신이 죽은 후 법원은 그들의 생애사적에 근거하여 작위를 평가했다고 한다. 이 작위는 시호라고 불린다. 주나라 왕조에서 시작하여 진 () 에서 폐위하고 한 () 에서 복위하여 대대로 전해져 청대 () 까지 이어졌다.

예를 들면' 현', 무제의' 무', 제갈량의' 종우', 구양수의' 문중' 이다. 이 밖에도 민간 이야기가 있고, 민간이 더해져 한대에서 시작된다.

도연명의' 정절' 과 같다. 절호와 연호 05 는 황제가 태묘에서 죽었을 때의 특유한 호칭으로, 예를 들면 조상, 한 종파와 같은 명칭이다.

상조에서 시작하는데, 예를 들면 태갑이' 태종' 이라고 부른다. 서한초에 이 제도를 계승하다. 새로 즉위한 황제는' 선인은 공덕이 있고 선인은 덕이 있다' 는 고훈에 따라 갓 돌아가신 황제를 위해 묘호를 제시했다.

유방호, 명태조, 고황제로 봉쇄되어, 속칭 황제, 한고조로 불린다. 이후 역대 모두 청나라가 멸망할 때까지 이 제도를 따랐다.

연호는 고대 황제 E68A84E8A2AD799be5Baa6E997AEEE7AD943133363356633 이 부여한 칭호로, 그 통치의 연도를 나타낸다. 한무제 건원년 (기원전 140 년) 부터 청나라까지 3 년 (19 1 1 년) 동안 시작됐다. 매번 길상사건이나 중대 사고로 번호를 바꿀 때마다 황제 한 명이 10 회 이상, 일 년에 여러 번 번호를 바꾸었다.

명태조 주원장부터 청말까지, 명영종을 제외하고는 황제마다 하나의 칭호만 있었다. (명영종은 토목의 변화로 인해 두 차례 황제가 되었고, 두 개의 직함이 있었다.) 역대 왕의 이름: 하 상조 (예: 우, 치, 당); 주도면밀한 수나라에서 그들은,,,,, 한무제, 수문제 등과 같은 사후 번호로 불린다. 당대에서 원대까지 그들은 당고조, 당태종, 송태조, 송인종, 원세조와 같은 사찰명으로 불린다. 자명에서 청명에 이르기까지, 흔히 연호를 영락제, 강희제와 같이 부른다.

공복명 06 은 공복호나 방 번호로 전화하는 것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양완리는 양승재 () 라고 하고, 야오 () 는 바오 () 라고 하고, 보우 () 씨는 보선 () 이라고 하고, 포송령은 리아 () 씨라고 하고, 양계초는 빙실 주인이라고 부른다.

출생지 07 에 따르면, 멩 Haoran 이 Xiangyang 인 경우, 멩 Xiangyang 이라고 한다; 유종원은 하동 (이 산서영제) 사람이어서 유합동이라고 부른다. 왕안석은 강서 임천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를 임천이라고 부른다. 명대 연극가 탕현조 역시 임천인으로, 당림천이라고 불린다. 구, 청대 초학, 장쑤 곤산진인, 인칭 구. 강유 웨이는 광동 남해인으로, 강남해라고 불린다. 청말에는 풍자로 가득 찬 유명한 대련이 있다. 재상 합비는 천하보다 날씬하고, 농부는 늘 천하에 익숙해진다.

합비 1 부는 이홍장 (안휘합비인) 을 가리키고, 2 부는 옹동 (장쑤 상숙인) 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한유, 그는 하양 (오늘 하남 맹주) 사람이지만 창리 (오늘 랴오닝의현) 의 한씨 가문이 당나라의 명문족이기 때문에 한유는 종종' 창리 한유' 라고 자칭한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은 그를 창리 선생이라고 부른다.

Guan 의 명나라 09 로 지아 이순신 지아 교사 를 불렀다; 대림 칠현' 중의 하나인 은 보병 대위로, 세계에서 보병으로 불렸다. 지강은 일찍이 종삼의에게 절을 했고, 세계는 종삼의라고 불렀다. 왕 Xizhi 에 동부 진 공식, youjun 장군, 역사 왕 youjun 말했다; 왕 웨이 (Wang Wei) 는 원래 상 우청 (youcheng) 으로 알려졌으며 왕 우청 (Wang youcheng 두보는 좌측 청소부라고 불리며, 그는 두공부라고도 불린다. 왜냐하면 그는 외무부 교정이기 때문이다. 유우석은 한때 태자의 좌상빈으로 유객이라고 불렸다. 제목의 제목은 10 입니다. 예를 들어 제갈량은 일찍이 무향후를 봉한 적이 있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그것을 무후라고 불렀다. 시에 링 윤 공격 공개, 세계 칭찬; 웨이 징은 청 guogong 을 밀봉 했다, 그래서 웨이 는 말했다; 곽자의는' 안사의 난' 을 평정하여 곽자의를 재즈로 삼고 곽펀양으로 세상에 유명하다. 왕 안시 징 guogong 밀봉, 세계는 왕 공 징 말했다; 사마광은 문국공으로 봉인되었고, 세계는 사마문공을 불렀다. 명초, 유기는 정성으로 작작을 봉하고, 사람은 성실에 걸맞는다.

관지 1 1 은 관지의 지명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자이 (Jia Yi) 는 창사 (Changsha) 왕의 선생님이었고, 세계는 지아 창사 (Jia Changsha) "건안 칠자" 중 하나인 공융은 한때 북해상이었고, 세계는 공북해라고 불렀다. 도연명은 일찍이 펑택현령을 맡았고, 세명은 도펑택이라고 불렀다. 루오 전 린하이 치안 판사, 세계는 롤린해 라고 말했다. 중심점 상원 전 도지사, 중심점 jiazhou 라고; 웨이 소주 도지사, 역사 웨이 소주 라고 했다; 리우 Zongyuan 전 Liuzhou 도지사, 세계는 Liuzhou 말했다; 자도는 창강공주, 세명 자창강, 시집을' 창강집' 이라고 불렀다.

일명 12, 예를 들면' 유산': "네 사람, 루의 아버지, 장락왕의 아버지, 그 아버지, 그 순부입니다." 처음 두 사람은 모두 본관, 이름, 글자, 마지막 두 사람은 먼저 저자와의 관계를 쓴 다음 이름과 글자를 불렀다.

"오인묘비": "현사는 오공, 태사 문기문공, 맹창요엽공." 처음 두 가지 이름은 관직, 글자, 성, 후자의 이름은 글자, 성이다.

겸손 13( 1) 은 겸손한 태도를 나타내며 클레임에 사용됩니다. 예: 바보, 겸손 은 그가 똑똑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겸손하고 겸손하게 자신의 학식이 얕다고 말한다. 우리는 겸손하게 우리 자신이나 자신의 물건이 나쁘다고 말한다. 겸손하고 겸손하게 자신을 비천하다고 부른다. 도둑질의 뜻은 사적이고 사적이며, 왕왕 대담하고 당돌한 뜻이 있다. 나는 겸손하게 내가 상대방의 지위가 높지 않다고 주장한다. 하인, 겸손하게 자신을 상대의 하인이라고 부르는 것은 상대방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고독 (소국의 왕), 과부 (덕이 없는 사람), 무지함 (무능함) 을 포함한 고대 제왕의 겸손한 말. (3) 고대 관원의 자겸사에는 하관, 말관, 서리가 있었다.

(4) 독자의 자아.

6. 고대 문화 상식 수능 사당

종묘/통치 가문의 성지

단어의 의미에 대한 탐구

(1) 고대 황제, 제후나 박사, 학자들이 종법제도를 지키기 위해 세운 제사 조상을 모시는 장소. 하나 참: "네가 나가면 사당을 지킬 수 있어." 공숙: "만약 네가 간다면, 너의 큰아들은 사당에 남아 있을 거야." 후세에 의하면, 의사로부터 내려오면 가묘라고 한다. ② 왕실의 이름. "한서 호광전": "이윤이 연애하고, 폐태갑이 사당을 짓는다."

기본 해석

1 .. 황제나 봉신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전용주택은 절이다. -"전국 정책 제나라 4" 2. 고 () 왕의 사당. 3. 설에 사당을 건립합니다. 4. 황권국가는 종묘 국가라고 합니다. 청 주용' 노인의 이야기' 가 말하는 사당. -'논어 고급' 5. 사당 회의.

상세히 설명하다

1 .. 황제와 제후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고대 절. "관화 루어": "부종묘는 조무로 가득 차 있으며, 다음 생의 장유이며, 주를 기다리는 친척과 친구들이다." "역사 기록 웨이 gongzi 전기": "이 진 공격 웨이, 웨이 불안, 아들 연민, 진 깨진 리앙, 이순신 xianwang 사원. 아들은 어떻게 세상에 입각하는가? " 당한은' 상도둑표론' 을 수여했다. "폐하 신용무덕, 대당의 왕, 종묘의 신, * * *." 예은 "상진북자서": "갑오전쟁, 능은 군마의 발밑에 있다. 경자의 난란, 사당이 오색기를 뒤집다. " 2. 법원 및 국가 정권의 이름. 묵자 Undestiny: "다른 나라 사람들의 정치를 무시하고, 복잡하고 쓸모없고, 폭력적으로 국민에게 반항하여 조상의 묘를 잃었다." "후한서 푸 zhanchuan": "어리석은 왕망, 황제를 죽이고 왕위를 훔치다. 종실 양병은 혼란과 교만을 제외하고는 성공주묘를 세웠다. " 왕송안사' 제언의 책': "오늘 박사, 신하, 관원들은 모두 폐하의 오랜 고려를 원하지 않고, 종사대계로, 나는 반드시 은밀히 미혹할 것이다." 삼국지연의' 제 2 회:' 한관 통령 금지, 한가 이야기. 선제는 천하를 버리고, 나는 노신을 죽이고 싶어 조상을 존중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