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5·4 정신을 계승하다, 에세이 샘플

5·4 정신을 계승하다, 에세이 샘플

1919년 5월 4일, 고대 수도 베이징에서 격렬한 반제애국주의 대중운동이 일어났다. 혁명의 물결은 전국 각계각층의 사람들을 똑같은 증오로 휩쓸었다. 그리고 ***는 노래를 불렀다

영원히 지속되는 시대의 영웅적인 노래.

올해 초, 제1차 세계대전 승전국들은 파리 외곽 베르사유궁에서 전후 평화회담을 열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강대국의 특정 특권을 폐지하고 21개 불평등 조약을 폐지하기 위해 중국 대표들이 당초 제안한 7가지 희망 조건이 부당하게 거부됐다. 독일이 산동에 정착하면서 회담이 종료되었고, 압류된 모든 권리와 이익은 일본으로 이전되었습니다.

이 소식은 전국으로 퍼져 전국적으로 강력한 시위를 촉발시켰다. 5월 4일 오후, 북경대를 비롯한 10여개 학교 학생 3000여 명이 천안문 광장에 모여 “해외에서는 민족권익을 옹호하고 국내에서는 민족반역자들을 징벌하라”, “21조를 철폐하라”고 외쳤다. "죽음에 맞서 싸워라", "칭다오를 돌려주세요"와 같은 슬로건. 행진자들은 동교민 거리 대사관 구역으로 가서 청원을 했으나 실패했고, 조자러우 골목에 있는 조여림의 거주지로 향했다. 조여림(曹章至), 장종샹(張宗亮), 루종위(魯宗宇)는 북양 정부와 일본 사이에 구체적으로 협상을 벌인 친일 관료들이었다. 그때 조씨는 너무 겁이 나서 숨어버렸다. 화가 난 학생들은 조씨 집에 있던 장종샹을 구타하고, 조씨 집에 불을 질렀다. 이때 대규모 헌병이 출동해 학생 32명을 현장에서 체포했다. 대다수 학생들의 맞대결 투쟁과 각계각층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 체포된 학생들은 신속히 석방되었으나 운동의 목적은 달성되지 않았다. 5월 19일에는 베이징 대학교와 중학교에서 25,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총파업을 벌이고 대규모 애국 운동을 벌였습니다.

6월 3일, 4일, 5일에는 군벌 정부의 비뚤어진 행동에 항의하기 위해 더 많은 학생들이 거리로 나섰고, 8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체포되어 투옥되기도 했습니다. .

6월 3일의 끔찍한 체포는 전국적으로 더욱 강력한 저항을 촉발시켰습니다. 만리장성 안팎을 막론하고 전국 각지에서 온 사람들이 호응했고 정의롭고 폭력을 두려워하지 않는 애국투쟁은 점차 불씨에서 초원의 불길로 커져갔다. 통계에 따르면 전국 20개 이상의 성(省)과 지역, 100개가 넘는 대중도시가 이 격류에 가담했고, 특히 상하이에서 가장 큰 규모로 일어난 6·3운동이 대표적이다. 피> 6월 5일, 상하이 노동자들은 학생들의 반제국주의, 애국주의 투쟁을 지지하기 위해 주도적으로 파업에 나섰습니다. 일본 기업의 3, 4, 5호 면사 공장 노동자들이 이끄는 시내 노동자 6만~7만 명이 파업에 돌입했다.

동시에 상하이 상인들도 파업에 돌입했다. 일부 지역의 노동자, 기업인들은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투쟁의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급속도로 확대되는 투쟁 상황은 반동 당국에 엄청난 압력을 가했다. 6월 7일, 베이징 정부는 체포된 학생들을 석방해야 했습니다. 6월 10일, 차오(Cao), 장(Zhang), 루(Lu)는 직위에서 해임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6월 17일 베이징 정부는 중국 대표들에게 평화협정 체결에 동의하라는 전보를 보냈다. 이로 인해 새로운 시위가 촉발되었고, 평화 조약 서명에 반대하는 항의 전보가 전국에서 7,000통 이상 파리로 보내졌습니다. 결국 중국 대표는 평화 조약 서명식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반제국주의와 애국주의 운동은 반역자들을 몰아내고 평화협정을 거부했다. 이는 중국 역사상 처음으로 제국주의와 봉건세력에 맞선 철저하고 비타협적인 위대한 투쟁이었다.

5·4운동은 '민주주의'와 '과학'의 기치를 높이 든 사상계몽운동이기도 했다.

1915년 상하이에서 천두슈가 '청년' 잡지를 창간하면서(이듬해 '신청년'으로 명칭 변경) 신문화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1917년 진두슈는 북경대학교로 가서 강의를 했고, 편집부도 북경으로 옮겼다. 채원배(蔡源器), 리다자오(大趙), 후시(胡施), 루쉰(陸迅) 등이 모두 적극적으로 이 운동에 참여했다. 특히 모국어가 채택된 ​​이후 잡지의 발행부수는 1,000부에서 15,000부, 15,600부로 급증했는데, 이는 큰 영향을 미쳤다. 빠르게 확장하세요. 신문화운동의 기본 슬로건은 '더씨', '사이씨', 즉 민주주의와 과학이다. '더씨를 지지하려면 유교, 예절, 순결, 낡은 것에 반대해야 한다. 윤리.", 낡은 정치, 나사이 씨를 지지하려면 낡은 예술과 낡은 종교에 반대해야 하고, 데 씨와 사이 씨를 지지하려면 반대해야 합니다

중화민족과 옛문학의 정수이다." 민주주의와 진리를 추구하는 이러한 사상해방의 경향은 봉건정통의 지배를 효과적으로 흔들어 놓았고, 많은 지식인, 특히 젊은 학생들이 심오한 사상세례를 받도록 하였으며, 이는 이후 대중의 발발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5.4애국운동은 사상적, 여론적 준비를 충분히 하여 신문화운동의 심층적 발전을 크게 추동하고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습니다. 5·4운동이 일어난 지 1년 만에 전국적으로 새로운 사상사조를 옹호하는 저널이 400개가 넘었고, 특히 마르크스주의가 3400개에 달하는 새로운 진보사회가 널리 보급됐다.

5·4 애국운동을 거치면서 중국 노동계급은 자주적인 정치세력으로 역사무대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예비 공산주의 사상을 가진 지식인들이 노동자 대중 속에 침투하기 시작하여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노동자 운동의 결합을 촉진하고 조직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중국 공산당 창건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5.4운동은 중국 신민주주의 혁명의 위대한 출발점으로 역사에 기록되었습니다.

5·4운동은 신문화운동의 지속과 발전이자 중국 낡은 민주혁명의 종말이자 새로운 민주혁명의 시작이었다. 1919년 5월 4일, 베이징의 3개 대학 학생 대표 3000여 명이 군경의 방해를 뚫고 파리 평화회의에서 서명을 거부했다.

이 운동은 중국 내에서 마르크스주의 확산을 촉진하고 마르크스주의와 노동자 운동의 결합을 촉진했으며 중국 공산당의 사상적 및 간부 창건을 위한 조건을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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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중국 역사 발전의 새로운 길을 열었습니다.

5·4운동의 가장 큰 성과는 중국인이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한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람의 사상을 속박하지 않는다. 오히려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고 적용함으로써 중국인의 사상이 더 넓은 범위와 더 깊은 범위로 해방되었다.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의 확산과 중국 현실과의 통합 속에서의 지속적인 발전은

5·4 운동 이후 과학민주주의 정신의 주류가 되었다.

텍스트:

5·4운동의 배경: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일본은 독일을 점령한다는 구실로 독일에 선전포고했다. 청도철도와 자오지철도는 산둥성을 전반적으로 장악하고 독일이 산둥성에서 점유하고 있던 각종 권익을 빼앗아갔습니다.

1918년 전쟁이 끝났고 독일은 패했다. 1919년 1월 18일, 승전국들은 파리에서 '평화회의'를 열었습니다. 베이징 정부와 광저우 군사정부는 승전국으로서 평화회담에 공동으로 중국 대표단을 구성해 중국 강대국의 각종 특권을 취소하고 일본제국주의와 위안화 21조 합의를 취소할 것을 제안했다. 불평등 조약, 전쟁 중 일본이 독일로부터 빼앗은 산동의 각종 권리 반환 등. 제국주의 세력의 통제 하에 열린 파리 강화 회의에서는 중국의 요구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독일과의 평화 조약에서 산둥성에 대한 독일의 모든 특권이 일본에 이전된다는 점을 명시적으로 규정했습니다. 실제로 베이징 정부는 '평화조약' 체결을 준비했고, 이로 인해 중국 인민의 강력한 반대가 일어났다.

5·4 운동의 역할:

5·4 운동은 중국 내 마르크스주의 확산을 촉진하고, 마르크스주의와 노동자 운동의 결합을 촉진했으며, 중국공산당의 창립은 사상적, 간부적 여건을 마련했으며 20세기 중국 역사 발전의 새로운 길을 열어주었다. 이미 19세기말부터 중국인들은 서구의 학습과정에서 마르크스 이론을 접하게 되었지만 그것은 산발적인 소개에 불과했다. 5·4운동 이전까지 중국 선진자들이 사용한 사상무기는 주로 서구 부르주아 진화론과 자연인권론이었다.

그들이 동경하고 추구하는 것은 대부분 서구문명이다. 5·4운동은 서구 열강의 약자 지배와 러시아 10월 혁명의 영향으로 사람들에게 생생한 교육을 제공했다. 이때 '신청년'은 공개적으로 선언문을 발표하고 "우리는 세계의 군국주의와 금융주의(참고: 제국주의와 자본주의를 지칭)가 수많은 폐해를 초래했다고 믿는다. 이를 버려야 한다"고 선언했다. 이후 많은 신문과 정기간행물이 사회주의 사상조류와 마르크스 이론에 유례없는 관심을 쏟았고, 마르크스주의 고전이 잇달아 번역 출판됐다. 거듭된 연구와 비교, 식별을 거쳐 중국의 선진 인재들은 마침내 5.4운동 이후 마르크스주의를 조국과 인민을 구원할 이론적 무기로 선택하고 이 *공산당사상의 지도 아래 중국공산당을 창건하였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창당된 이래 중국 혁명은 완전히 새로운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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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운동은 중국의 선진 지식인들이 길을 찾을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노동자와 농민의 성장 경로와 통합됩니다. 아편전쟁 이후 중국 지식인들은 나라를 구하고 중국을 부흥시키기 위한 투쟁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도 치명적인 약점이 있는데, 그것은 광범한 로동자, 농민 대중으로부터 분리되어 있으며, 역사를 창조하고 반전시킬 수 있는 인민대중의 위력을 참으로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낡은 민주혁명이 실패한 중요한 원인이기도 했다. 5·4운동을 통해 선진 지식인들은 근로인민의 힘을 실감하게 되었고, '영웅이 역사를 창조한다'는 이상주의적인 력사관을 버리고 점차 입장을 바꾸게 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인민에게로 가라"는 구호를 내걸고 긴 옷을 벗고 서재에서 나와 노동자, 농민 속으로 깊숙이 들어갔습니다. 중국공산당의 령도아래 지식청년들은 실천과 결합하고 로동자, 농민대중과 결합하는 길에 나서서 중국혁명에서 '선봉과 조화'의 역할을 맡게 되었다. 교량"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1939년 5월 4일 마오쩌둥 동지는 전국의 교육받은 청년들에게 노동자 농민 대중과의 통합의 방향을 확고히 잡을 것을 구체적으로 촉구했다. 이것은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도 여전히 실질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5·4 애국운동은 중국인민의 새로운 각성을 촉진했다. 선진적인 젊은이들은 나라의 운명이 위험에 처해 있음을 더욱 분명히 보고, 부패하고 암울한 사회 현상이 더욱 견디기 어렵다고 느낍니다.

나라와 민족을 구하고 사회를 개조하는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책임을 다하고 중국을 구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합니다. 5·4운동 이후 전국 각지의 청년들이 잇달아 결사를 이루었고, 새로운 사상을 퍼뜨리는 출판물들이 비 온 뒤의 죽순처럼 솟아올랐다. 5·4운동 이듬해에만 400여종 이상이 나타났다. 다양한 이론이 경쟁하는 가운데 마르크스주의는 중국에 널리 퍼지게 되었다.

5·4운동의 역사적 의의:

5·4운동은 중국의 낡은 민주혁명의 종말이자 새로운 민주혁명의 시작이었다. 새로운 역사적 시대. 중화인민공화국이 건국된 후

중앙인민정부 정무위원회는 1949년 12월 5월 4일을 중국청년절로 공식 선포했다.

5·4운동은 신문화운동의 연속이자 발전이기도 했다. 1915년 진두슈는 '청년잡지'를 창간하고 이듬해 '신청년'으로 이름을 바꿨다. 그는 '민주'와 '과학'이라는 두 기치를 높이 들고 낡은 봉건문화를 신랄하게 비판하며 새로운 문화를 장려했다. 이후 한문 역시 고전 한문을 대체하기 위해 주창되었고, '문예혁명'이라는 슬로건 아래 새로운 문학이 장려되었다. 1917년

러시아 10월 사회주의 혁명의 승리는 중국인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중국의 선진 요소들은 프롤레타리아 우주론을 국가의 운명을 관찰하는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1918년 11월 리다자오(Li Dazhao)가 출판한 "서민의 승리", "볼셰비즘의 승리"와 같은 기사는 중국 선진 요소의 새로운 각성을 나타냈습니다. 신문화운동은

5·4운동을 위한 사상적 준비를 했을 뿐만 아니라, 이 운동과 함께 더욱 깊이 발전하여 점차 부르주아사상적 경향을 대체하고 운동의 주류로 자리잡았다. p>

중국 공산당 창당을 사상적으로, 간부적으로 준비했습니다.

파리강화회의가 제국주의 세력에 대한 사람들의 환상을 깨뜨렸고, 러시아의 10월 사회주의 혁명의 영향력이 점차 확대되었기 때문에 5·4 운동 이후 중국 사상계에는

많은 사람들이 점차 부르주아 민주주의와 조국의 길을 의심하거나 부정하기까지 하며, 《사회주의는 현재와 미래 인류의 유일한 사상이다》라고 믿으며 사회주의를 동경하고 있습니다. 5·4운동 이후 '신중국', '주간리뷰', '모닝포스트보완', '전국' 등의 출판물에서 마르크스주의를 홍보하는 글을 게재하기 시작했다.

예비 공산주의 사상을 가진 지식인들은 저널을 편집하고, 기사를 쓰고, 사회를 조직하고, 처음에는 노동자들과 접촉하고,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고 홍보합니다. 비교, 식별, 논쟁을 거쳐 마르크스주의는 엄격한 과학적 성격과 혁명적 정신으로 점점 더 많은 선진 요소들의 신뢰를 얻었으며 중국의 젊은 마르크스주의자 세대가 점차 성장했습니다. 신문화운동은

마르크스주의 확산을 중심으로 한 사상운동으로 발전했다. 5·4신문화운동의 가장 큰 성과는 중국인들이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한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사람의 사상을 속박하지 않는다. 오히려 마르크스주의를 연구하고 적용함으로써 중국인의 사상이 더 넓은 범위와 더 깊은 범위로 해방되었다. 중국에서의 마르크스주의 확산과 중국 현실과의 융합 속에서의 지속적인 발전은 5·4운동 이후 과학민주주의 정신의 주류로 자리 잡았다.

5·4운동은 중국 혁명사에서 획기적인 사건이었으며 중국의 낡은 민주혁명에서 새로운 민주혁명으로 전환되는 전환점이었다. 5·4운동은 중국 내 마르크스주의 확산과 노동운동과의 통합을 촉진함으로써 중국공산당의 사상적, 간부 창건 조건을 마련했다.

결론: 5·4운동은 중국의 반제, 반봉건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음을 보여주었다. 중국의 민주혁명운동에서는 지식인들이 가장 먼저 깨어났다. 이 시기 새로운 사회세력의 성장과 발전으로 인해 중국의 반제반봉건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에는 더욱 강력한 진영이 등장했는데, 이는 중국의 노동계급, 학생 대중, 신흥 민족들로 구성된 진영이었다. 5·4운동 기간에는 수십만 명의 학생들이 운동의 최전선에서 영웅적으로 등장했다.

오늘은 5월 4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