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시리듬 현대시의 리듬

시리듬 현대시의 리듬

현대 시에는 5자 운문, 7자 운문, 5자 절구, 7자 절구가 있습니다. 절구의 일부만을 말하는 이유는 절구의 상당 부분이 현대시의 요구에 맞지 않는 고대의 절구이기 때문이다. 현대시의 칠자시는 오자시의 운율을 이해하면 칠자시의 운율도 이해하게 된다. 5자 시의 다음 규칙만 기억하면 되고, 암송할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익히게 됩니다.

1. 2단과 2단이 기본요소

5자시는 단차, 단차, 단차의 조합으로 나눌 수 있다. 우리는 이 네 가지 기본 요소를 '단계'라고 부르는데, '단계'는 '소리'로 구성되고, '문장'은 '단계'로 구성됩니다. "단계"의 네 가지 배열로 구성된 두 그룹이 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핑핑 - 핑핑 - 핑핑 - 핑 - 핑핑입니다. 즉, 앞면은 "더블 레벨 스텝"이고 뒷면은 "더블 레벨 스텝"과 "더블 레벨 스텝"입니다. 두 번째 그룹은 "Double Flat Step"과 "Double Flat Step"이 서로 상호 변조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그룹은 "Double Flat Step"과 "Double Flat Step"이 상호 변조하는 것입니다. 각 문장의 시작 부분에 있는 첫 번째 "단계"는 반드시 투톤 단계여야 함을 알 수 있습니다.

2. 밀착성, 상대성, 어긋남

현대시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 문장,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문장,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 문장은 모두 커플렛이라고 부른다. "뒤"는 각 대련의 상하문의 첫 번째 "더블 스텝"이 비스듬히 반대되는 것을 의미하고, "스틱"은 앞의 대행의 하위 문장과 다음의 상위 문장의 첫 번째 "더블 스텝"을 의미합니다. 커플 릿은 비스듬하고 비스듬합니다. "잘못"은 쌍을 고수하는 규칙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권리에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하나는 완전히 상대적이고 정확합니다. 예를 들어 이전 문장이 Ping Ping - Ping - Ping Ping이면 다음 문장은 Ping Ping - Ping - Ping Ping이어야 합니다. 이전 문장은 任仄-平平-仄이고 다음 문장은 平平-任仄-平이어야 합니다. 첫 번째 "더블 스텝"은 그 반대와 동일할 뿐만 아니라 후속 "모노스텝"과 "더블 스텝"도 반대입니다. 다른 하나는 첫 번째 "이중 단계"가 반대이고 다음 단계가 위상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은 시의 처음 두 문장에서만 발생하는데, 즉 첫 문장이 운율이 맞을 때 윗문장은 핑핑지핑, 그 다음 문장은 핑핑지핑 순으로 일어난다. 운율을 맞추다. 즉, 첫 번째 "복음 스텝"은 반대이고, 마지막 두 "스텝"은 핑핑지여야 합니다. 그러나 운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앞 스텝(복음 스텝)과 뒷 스텝(모노폰 스텝)이 필요합니다. )를 廄-平平으로 바꿔야 합니다. 또 다른 상황은 윗문장은 任仄-仄-平平이고, 다음 문장은 平平-任仄-平이다. 즉, 첫 번째 "이음절 단계"는 반대이고, 마지막 두 "단계"는 단음절이어야 하며 운율을 맞추기 위해서는 앞 단계(단음절 단계)와 뒷단계(이음절 단계)가 있어야 합니다. 교환되므로 廄廄-平이 됩니다. 부정교합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끈적한 상황은 올바른 상황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모두가 한 가지 모토를 기억합니다. 서로 붙어 있으면 반드시 서로를 그리워하게 될 것입니다. 끈끈이의 윗문이 대련의 아랫문이기 때문에 任仄-仄-平平과 平平-任仄-平 두 가지 상황밖에 없습니다. 쌍과 동일한 규칙은 먼저 첫 번째 "단계"를 충족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첫 번째 "단계"는 "이중 단계"여야 합니다. 네, 첫 번째 투톤 단계는 비스듬히 반대입니다. 관은 첫 번째 투톤 단계가 비스듬히 동일하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면 任仄-仄-平平의 다음 문장, 즉 다음 대련의 윗문장에서 처음 두 글자는 任仄로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 세 글자가 붙어 있으면 역시 仄-이다.平平 인데 이게 번거롭네요, 윗문과 아랫문이 완전히 똑같아서 허용되지 않으니 잘못된 규칙을 채택해야 합니다. 즉, Ping Ping - Ze 가 되고, 전체 문장을 연결하면 Ping Ping Ping 이 됩니다. 제. Ping Ping - 廄仄 - Ping의 다음 문장은 첫 번째 단계가 일관성이 있어야 하므로 마지막 두 단계는 2음 단계이고 다른 하나는 단음절 단계인 Ping Ping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모순으로 간주되어야하며 Ping-廄廄입니다. 이렇게 Pingping-廻仄-Ping에 붙어있는 것은 Pingping-Ping-Zhiqi입니다.

상대 오류와 상호 유착 상황을 토대로 실제로는 앞 문장의 마지막 단어가 운율로 되어 있고, 다음 문장은 맞든 어긋나든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문장이다. 오류. 절구는 보통 4개의 문장으로 되어 있고, 운율은 보통 8개의 문장으로 되어 있습니다. 운율은 여러 문장으로 정리할 수 있지만, 아무리 문장이 많아도 위의 방법을 이용하면 다른 경우에 대해서도 추론할 수 있습니다.

3. 5마디에서 7마디로

5마디에서 7마디로 아주 간단하게 5마디의 첫걸음(물론 이중성)입니다. step) 여기로 오셔서 앞에 추가하시면 7단어가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5개의 단어에는 4가지 유형의 두 그룹이 있으며, 7개의 단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그룹: (任仄)-Pingping-任仄-Ping, (任仄)-Pingping -핑-任

두 번째 그룹: (핑핑) - 任仄 - 핑핑 - 핑, (핑핑) - 핑핑 - 핑핑 - 핑핑

4. 단 하나의 플랫, 세 개의 플랫 테일 및 플랫 헤드를 피하세요.

시의 리듬은 매우 엄격하지만 결코 정적이지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시의 운율을 말하면 하나, 셋, 다섯은 무관하고 둘, 넷, 여섯은 낭송의 기본 원리라는 말이 있다. 즉, 기옌의 경우 첫 번째, 세 번째, 다섯 번째 문자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5자이면 1자 또는 3자입니다. 이 법칙의 존재로 인해 미터는 엄격하면서도 유연합니다. 그러나 “하나, 셋, 다섯은 신경 쓰지 말고 둘, 넷, 여섯은 분명히 하라”는 진언은 세상을 정복할 수 없습니다. 단조로운 발음(任仄) - 平平 - 任仄 - 平을 사용하는 문장의 경우, 신경쓰지 않으면 任仄(또는 平仄) - 仄平 - 任仄 - 平이 되어 위반입니다. 시에서는 금기시되는 일이다. 전통적으로 Guping은 이 문장 패턴에 운율을 제외하고 단조 문자가 하나만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믿어집니다. 예를 들어 Pingze - Zeping - Zepei - Ping 문장에는 운율을 제외하고 두 가지가 있습니다. 단조로운 톤이지만 여전히 Guping을 위반합니다.

실제로 7자 문장은 5자 문장에서 확장된 것으로 운율을 보면 마지막 5자 문장을 보면 7자 문장을 5자 문장으로 간주해야 합니다. 5자 문장은 廄平-廄廄-平이면 고핑이므로 고핑은 다음과 같이 정의되어야 합니다. "운율을 제외하고 5자 또는 7자 중 마지막 5자는 일반적으로 단조가 하나뿐입니다." 구핑을 해결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은 廄平-廄廄-平을 廄-平平-组平으로 바꾸고, 고핑 뒤의 비스듬한 소리 특성을 플랫한 소리로 바꾸는 것입니다. 즉, 이중 플랫 단계를 한 음소 뒤로 옮기는 것입니다. (예: 북풍이 흰 구름을 불고, 여행자는 고향을 슬퍼하며, 주황색 꽃은 기둥 벽을 비추고, 손님은 미소를 지으며 어디서 왔는지 묻고, 사원은 더 이상 녹색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핑핑) - 핑핑 - 핑핑 - 핑핑 이 문장에서 "하나, 셋, 다섯, 상관없이"의 수식을 따르면 다섯 번째 글자의 경사조가 플랫으로 바뀔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음정. 그러나 실제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 개의 납작한 꼬리가 형성되는데, 이는 현대 시에서 있어서는 안 되는 오류이다. 게다가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도 없습니다.

5. 어색한 문장과 어색한 형태

1, 3, 5자의 상대적인 자유로움에 더해 고대인들은 때때로 의도적으로 2, 4, 4의 위치에서 리듬을 깨뜨렸다. 불완전한 아름다움의 일종은 문장의 어색함이다. 하지만 어색한 문장은 무작위가 아니라 규칙적이다. 시에 둔한 문장이 등장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상황이 있다.

첫째, 핑핑핑지(Pingping-Ping-Zhi) 문장은 핑핑핑지(5자 중 마지막 5자 또는 7자)로 바뀔 수 있다. , 아래 동일) , 두 문장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예:

가을 바람은 서로를 대하지 않습니다

이제 공양하기 위한 두 개의 대련

멀리서 오협으로 가세요

회강 동쪽의 그믐달

이것은 염불할 때 세 개의 평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음조와 긴박자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경우 리듬조절이 어렵고 음조가 불편하며 짧은 음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평범함은 평범해질 수 있지만 결코 평범해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예:

Nakan(소리는 "핑"입니다( ping) Two Places Stay

Yunxia Chuhaishu

세 번째 문장은 廄廄平廄입니다. 문장은 일반적으로 보통과 보통으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예:

비린내 나는 파도가 심장을 뛰고 강한 바람이 머리카락을 날립니다.

8 월의 호수는 평평하고 물이 비어 있습니다 (평평한 톤). .

산불은 꺼지지 않지만 다시 봄바람이 불 것이다

저녁 무렵 몸이 좋지 않아 고대 평원으로 운전했습니다

푸른 풀 계단은 봄빛을 반사하고, 꾀꼬리 하늘은 나뭇잎 사이로 좋다.

한 몸으로 나라를 섬기면 수천 명이 죽고, 사찰은 다시는 푸르지 않을 것이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이전 문장에 어색한 문장이 있으면 다음 문장의 리듬을 추론할 때 회복감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이전 문장이 핑이다. Ping - 仄 - Ping 仄이고 다음 문장은 任仄-平平만 가능하고, 이전 문장은 任仄-任仄-仄이며 다음 문장은 平平일 수 없습니다. -平平-平, 그러나 平平平廄平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시인이 고의로 우익을 놓치고 결속력을 잃고 고의로 고대 시에 동조하는 것을 아오류라 한다. 전형적인 형태의 굽힘은 반복해서 수행되어야 하며 평범하지 않은 것을 시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한 번의 꼬임은 너무 단조롭고, 다양성을 풍부하게 보이려면 두 번의 꼬임과 세 번의 꼬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Cui Hao의 "Climbing the Yellow Crane Tower":

과거에는 사람들이 흰 구름을 타고 갔는데 여기에 황학루가 비어있었습니다. 황학은 사라지고 다시 돌아오지 않고, 흰 구름은 수천년 동안 텅 비어 있습니다. 청천에는 한양나무가 무성하고 풀도 무성하며 앵무새섬은 푸르다. 해질녘 고향의 문은 어디에 있습니까? 안개 낀 강물이 사람을 슬프게 합니다.

또 다른 예는 Li Bai의 "금령의 봉황 테라스 등반"입니다:

봉황 테라스의 봉황 투어. 봉황이 태공강으로 가면 저절로 흐른다. 오궁의 꽃과 식물은 한적한 길에 묻혀 있고, 진나라의 의복은 고대 언덕으로 변모합니다. 푸른 하늘 너머에는 세 개의 산이 반쯤 내려져 있고, 두 개의 강이 백로주로 갈라져 있습니다. 떠다니는 구름은 언제나 태양을 가릴 수 있고 장안이 없으면 사람들을 슬프게 한다.

최이 시의 장점은 전반부가 어색하고 고대 문체에 가까운 반면, 후반부는 정규시의 청초미를 간직하고 극도로 난해하다는 점이다. 반면 리의 시는 두 곳에서 접착력을 잃고 독특한 운율로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두보 자신도 운율이 깨진 비스듬한 시를 많이 썼는데, 이는 실험적인 탐구였습니다. 공쯔진은 "펩시는 결점을 잘 안다"고 말했다. 장샤오위의 얼굴에 난 상처처럼 결점도 일종의 미인일 때가 있다. ?구부림형에는 절구의 2~3개의 문장이 붙어있지만 그 위치가 시의 정중앙에 있을 때 발생하는 특별한 형태의 굽힘형이 있는데, 이를 '굽형형'이라 한다. 예를 들어 장구령의 '왕이 나온 이후':

왕이 나온 이후로 그는 더 이상 잔여 기계에 관심이 없습니다. 당신을 그리워하는 것은 밤마다 그 밝기가 감소하는 보름달과 같습니다.

Cui Dong의 "청강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래 중 하나":

8월에는 양쯔강이 평평해집니다. 돛은 바람을 운반합니다. 눈으로 볼 수 있는 한, 하늘과 물의 색깔은 차이가 없습니다. 남산(Nanshan) 남쪽에는 웨양(Yueyang) 시가 있습니다.

Wei Yingwu의 "Chuzhou Xijian":

시냇가에 자라는 풀이 불쌍합니다. 깊은 나무들 속에서 노래하는 꾀꼬리가 있다. 썰물 때 비가 서둘러 내리고, 거친 횡단을 건너는 배는 없습니다.

두 문장, 세 문장 모두 허리가 헐렁하다는 뜻이라 '허리를 굽히다'라고도 부른다. Wang Wei의 "원나라 두 번째 사신을 안시로 보냄": "Weicheng시는 아침 비에 가볍고 먼지가 많습니다. 게스트 하우스는 녹색이고 버드 나무는 새롭습니다. 와인 한 잔 더 마시기를 권합니다. , 서쪽으로 양관을 떠나면 오랜 친구가 없을 것입니다. "또한 일종의 "구부러진 몸"입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작곡된 악곡을 '양관삼곡'이라 하였고, 후세들은 그 평면성과 경사성을 바탕으로 가사를 썼는데, 이를 '양관류'라고 불렀다. "양관 스타일"은 특별한 구부러진 허리 스타일입니다. 즉, 두세 문장이 응집력이 없을뿐만 아니라 평평하고 직선도 Wang Wei의시 인 "양관 스타일"에 의해 완전히 모방되었습니다. 당대의 시인 양기우(楊秀佐)는 펑더화이(彭德懷)를 추모하는 시를 지었다. “철마는 백번의 싸움을 벌이고, 황량한 저녁 달은 고독하며, 무덤에는 사흘 밤의 풀이 있고, 세상은 천 마디 말들로 가득 차 있다.” .” 이 시는 제1회 한시경연대회에서 1등상을 받았습니다.

이 시가 최종 후보에 올랐을 때 심사위원 중 한 명이 두세 문장이 빠졌다고 제안했고, 심사위원 중 한 명이 양관체로 응수했다고 합니다. 사실 이 머리는 양관체라기보다는 굽은체이다.

청나라 초기의 위대한 시인 왕유양은 “7행은 당나라의 월복이다”라고 말했다. 노래의 가사는 단지 캐주얼한 노래일 뿐이며, 운율을 엄격히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또한, 운율이 있는 시보다 고대인들이 운율을 완화한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quatrains에서. 게다가 고대인들도 우연히 이 시에 접근하여 리듬을 주의 깊게 살펴볼 시간이 없었다. 예를 들어 Lao Du의 "고대 유물에 대한 송가":

송우의 슬픔을 떨쳐 버리고 깊이 이해하십시오. 우아함과 우아함도 나의 선생님입니다. 영원을 바라보면 눈물이 나고, 우울증은 세대마다 다르다. 강산의 오래된 집에는 문자와 조류가 없으며 구름과 비가 내리는 황량한 테라스는 꿈도 꾸지 못합니다. 결국 초궁은 모두 파괴되었고, 뱃사공의 조언은 여전히 ​​의심스럽다.

두 번째, 세 번째 문장은 응집력을 잃었지만, 시대를 초월해 여전히 유명하다. 중국 학계에는 '10가지 사례를 세울 수 없고, 반대 사례를 10가지 이상 세울 수 없다'는 전통적인 철학이 있습니다. 우리가 시를 공부할 때 선배들도 법을 어겼다고 변명해서는 안 됩니다. 한마디로 리듬을 엄격히 지켜야 하지만, 리두의 비범한 외모가 있으면 깨뜨릴 수도 있지만, 결국은 리듬을 엄격하게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