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중국 문화 작문 1 자

중국 문화 작문 1 자

중화민족의 역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전통문화는 중후하며, 중국인과 해외중국인을 영광과 자부심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중화민족의 중요한 응집력이다. 한편 근대에 낙오된 중국은 현대화되고 있다. 중국인의 사상적 관념, 사고, 행동, 생활방식은 모두 중대한 변화를 겪고 있지만 중국 문화도 전방위적으로 전환하고 발전하고 있지만, 이런 전환과 발전 자체는 전통에서 시작된다. 중국 전통문화는 하나의 문화 형태로서 그 자체로 문화 과학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인가? 전통 문화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 P >' 문화' 의 정의는 흔히'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정의다. 미국 문화학자 크로버와 클라크홍이 1952 년 출판한' 문화: 개념과 정의에 대한 비판 고찰' 에 따르면 세계 각지의 학자들은 문화에 대한 정의가 16 여 가지나 된다. 어원적으로 서양에서' 문화' 라는 단어는 라틴어 culture 에서 유래한 것으로 농사, 양성, 교육, 발전, 존중을 뜻한다. 1871 년 영국 인류학자 에드워드 테일러가 저술한' 원시 문화' 라는 책에서 문화에 대해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습관 등 사회의 일원으로서 얻은 모든 능력과 습성의 복합체는 문화라고 불린다" 고 말했다. 칸트는' 판단력 비판' 에서 "이성적인 생물에서 임의로 선정하는 목적 (즉, 그의 자유 선정의 목적에 따라) 의 유효성이 생기는 것은 문화다" 고 말했다. 헤겔의 "문화는 절대정신이 자기외부화된 사람에 대한 교화 과정, 즉 절대정신 자기인식의 과정이다." 일본 초등학교 박물관' 만유백과 사전' (1974 년판) 은' 일본어 문화는 문명화' 라고 표현했다. 프랑스 대백과사전 (1981 년판) 은 "문화는 한 사회 집단 특유의 문명 현상의 총합이다" 고 말했다

우리나라에서는' 문화' 라는 단어가 옛날부터 있었다. "문" 의 본의는 각양각색의 엇갈린 질감을 의미하며, 문양과 문장 의의가 있다. 설문해자' 는 "문, 잘못된 그림도 교문 같다" 고 말했다 언어문자를 포함한 각종 상징기호, 문화재 전장, 예의제도 등으로 확장됐다. "화" 의 본의는 변화, 생성, 행운, 이른바' 만물화생' ('이 계사') 이며, 그 인용의는 개조, 교화, 육성 등이다. 문화와 병행하여 사용하면, 가장 먼저' 주역' 의' 천문을 보고 시변을 살피는 것' 에서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인문학을 보고 천하로 변하다. " 가장 먼저' 문화' 를 한 단어로 합친 것은 서한의 유향이었다. 그는' 화원 지무' 에서 "무의 흥을 불복하기 위해서는 문화가 변하지 않고 가벌을 가한다" 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화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문화명언). " 진조석' 보망시 의기' 는 "문화 내집, 무공외 유유" 라고 말했다. 남제왕융' 3 월 3 일 곡수시 서문' 중운 중국 고대의 이러한' 문화' 개념은 기본적으로 정신문명의 범주에 속하며, 왕왕' 무력',' 무공',' 야만적' 에 해당하며, 그 자체로는 일종의 긍정적인 이상주의 색채를 포함하고 있으며, 치국 전략에서' 음' 과' 부드러움' 의 측면을 반영하고 있다. 둘째, 고대에는 대부분 이 단어를 동사로 사용했고, 사회를 다스리는 방법과 주장이었다. 그것은 무력정복과 반대되는 것이지만, 그것과 연결되어 상호 보완적으로 이른바' 선례후병', 문치무공이었다. "문화" 라는 단어는 중국 고대에는 그다지 유행하지 않았고, 현대의 의미의 "문화" 라는 단어는 일본에서 유래했다는 점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근대 이래 사람들은 문화 개념에 대해 다각적인 토론을 진행했다. 양계초는' 문화란 무엇인가' 에서 "문화자, 인간의 마음이 풀어낼 수 있는 가치 있는 * * * 산업도 있다" 고 말했다. 리앙 슈밍 (Liang Shuming) 은 "중국 문화의 요지" 에서 "문화는 우리 삶이 의존하는 모든 것 ... 문화의 원래 의미는 경제, 정치, 심지어 모든 것을 포괄해야합니다." 라고 말했다. 방박은 물질, 제도, 심리학의 세 가지 차원에서 문화 개념의 내포를 파악하는 것을 주장하는데, 그 중' 문화의 물질적 차원' 이 가장 표층적이다. 심미적 재미, 가치관, 도덕규범, 종교신앙, 사고방식 등은 가장 깊다. 둘 사이에 있는 것은 각종 제도와 이론 체계이다. " 194 년대 초, 마오쩌둥은 신민주주의 문화를 논할 때 "특정 문화는 일정한 사회의 정치와 경제가 관념 형식에 반영된 것이다" 고 제안했다. 현대한어사전' 은 문화를' 인류가 사회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부의 합계, 특히 문학, 예술, 교육, 과학 등 정신적 부를 가리킨다' 고 정의한다. < P > 위의' 문화' 에 대한 개념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 내포는 광의와 좁은 구분을 가질 수 있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간 생활의 합계이거나 양슈밍 씨가 말했듯이' 인간 생활의 견본' 으로 정신생활, 물질생활, 사회생활 등을 포함한다. 좁은 의미에서 문화는 인간의 모든 정신 창조 활동이며 의식, 관념, 마음가짐, 풍습의 합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좁은 문화의 의미에서' 문화' 라는 개념을 더 많이 사용한다.

다른 문화 형태의 특성을 파악하십시오. 문화의 기능에 따라 예절문화, 기업문화, 캠퍼스 문화, 음식문화, 의류문화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화의 다른 형태에 따라 물태 문화, 제도 문화, 행동문화, 마음가짐문화로 나눌 수 있다. 지리적 환경에 따라 서구 문화, 동양 문화, 중국 문화, 미국 문화, 해양 문화, 대륙 문화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화의 역사에서 진화해 원시 문화, 고대 문화, 근대 문화, 현대문화, 포스트모던 문화 등으로 나눌 수도 있다. < P > 중국 문화는 유구한 역사와 선명한 민족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통문화를 탐구하려면 우선 중국 문화의 생성과 진화의 환경을 전면적으로 고찰해야 한다. 중국은 아시아 동부 태평양 서안에 위치하고 서북은 아시아 내륙으로 깊숙이 들어가 해로를 겸비한 나라입니다. 중국 전통 관념상의' 천하' 는 사해 안의 제하와' 사이' * * * 로 구성되어 있다. "논어 안연" "사해 안에서도 모두 형제이다." 전통적인' 사해' 범위 내에서 다민족 내성적 응집력을 갖추고 있으며, 중국 문화의 독립 발전의 구도를 다졌다. 노래 책 xiaoya Beishan 는 썼다: "푸 tianxia, 왕 토양 수 없습니다; 땅의 하마를 거느리고 있는데, 혹시 왕신이 아닐까. " "청사 원고 도이전" 에서 "천천율토, 환희에 고무되다" 고 말했다. 고대 중국 역사에서 역대 왕조는 항상 대국으로 자처하며 해양의 발전을 중시하지 않았고, 청나라 시대에는 폐관자수의 정책을 실시하여 반폐쇄형 대하 내륙 문화를 형성했다. 중국 고대 사회 동부는 농업구역이고, 서북부는 주로 유목지역이며, 이로 인해 중국 전통문화에서 농경문화와 유목 문화가 공존하고 보완된다. 동부의 농경경제가 또 우세하다. 이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주요 경제 기반이다. 고대 중국 전통 농업 경제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면서 거시적으로' 농업 위주',' 중농 억제상' 을 강조하여 눈부신 농업 문명을 형성하였다. < P > 문화 자체는 역동적인 개념이며 역사의 발전 과정이다. 따라서 문화는 지역적 특징과 민족적 특징, 시대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역사적인 의미에서 중국 문화에는 오랜 전통문화뿐만 아니라 중국 문화 전통이 급격하게 진화한 근대문화와 현대문화도 포함된다. 중국 전통문화는 중국 문화의 주체 부분이자 우리가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풍성한 역사 유산이다. 그것은 중화민족과 중국문화의 발생, 진화의 역사를 기록했을 뿐만 아니라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규범, 풍습으로 모든 중국인의 혈통에 스며들어 오늘날 중국인의 행동방식과 사고방식을 제약하고 있다. 중국 전통문화는 단순히 유교 문화와 동등하지도 않고, 유교 문화도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