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명절 - 중국 역사의 세 가지 인성론
중국 역사의 세 가지 인성론
맹자는' 성선론' 을 제시했다. 맹자는 사람은 측은한 마음, 염치있는 마음, 역행하는 마음, 옳고 그름의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사람은 왜 이 네 개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까? 천부적인 재능과 인간성, 천도는 인인, 인성은 선이기 때문이다. 이 네 가지 마음이 없으면 바로' 비인간' 이다.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말할 것도 없습니다.
또 다른 백가쟁명의 유명인은 순자이고, 그도 유가의 대표 인물이지만, 그의 관점은' 성악론' 이고, 순자의 책에는' 성악론' 에 관한 장이 있다. 그는 인간성이' 태어날 때부터 좋은 이익이 있다',' 태어날 때부터 병악이 있다',' 태어날 때부터 눈과 귀, 선감, 선성' 이라고 생각한다.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젖을 먹고, 작은 주먹 두 개를 꼭 쥐고 태어나자마자 세상을 건져낸다. 자라서 다른 아이들과 놀면 남의 물건을 빼앗는다. 이러한 행동은 자연스럽기 때문에 가르칠 필요가 없다. 착함은 어디에 있습니까? 교육이 없다면, 너는 영원히 좋아질 수 없다. 그래서 "인간본악, 그 선함도 거짓이다." 라고 말한다. 가짜는 거짓이고, 교육 개조를 의미하고, 선은 후천적인 환경과 계몽 학습의 결과이다. 소위 "의인의 선비, 성인은 태어나고, 배우는 자는 할 수 있고, 행하는 자도 ... 배우고 할 수 있고, 할 수 있는 것은 재능에 있다. 허망한 것이다."
맹자와 함께 나오는 것은' 고백' 도 있고,' 맹자' 7 편에는 고백이 있다. 인간성은 백지 한 장과 같고, 선악의 구분은 없고, 근주자는 붉고, 근묵자는 검다고 생각한다. 생사와 생사처럼 생사 자체는 무색이고 인간성도 무색이지만 동쪽은 좋고 서쪽은 나쁠 수 있다.
중국 역사상 인간성에 대한 인식은 아마도 이 세 가지 결론, 즉 성선, 성악, 성악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