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최초의 소설
중국 최초의 소설
'산해고전'은 산과 강, 물산, 풍속, 민중의 상황을 기술한 우리나라 최초의 대규모 지리학 작품이자, 고대 신화와 전설을 종합적으로 정리한 최초의 작품이다. 내 나라. 이 책은 18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으며 "산의 고전"과 "바다의 고전"이라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산경"은 "오장산경"의 5장이며, "해경"은 "해외경"의 4장, "해내경"의 4장, "대광경"의 4장을 포함합니다. " 그리고 "Hai Nei Jing"의 또 다른 장. 각지의 산과 강을 그 윤곽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많은 지역 신화와 전설을 기록하고 있다. 그 중에는 "Jingwei Reclaiming the Sea", "Kuafu Chasing the Sun", "The Worker' Fury Touch Mount Buzhou", "Nuwa Mending the Sky", "Hou Yi Shooting the Sun", "Dayu Controling the Floods" 등이 있습니다. "황제(黃帝)가 치우(智伯)를 사로잡다" 이러한 신화와 전설은 중화민족의 영웅정신을 반영하며 오랫동안 전국민의 정신적 부(富)가 되었습니다. 이 책의 출처는 매우 오래되었지만 저자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한나라 이후에는 대략 네 가지 설이 있었다. 첫째, 저자가 불분명하다. 『산해경』을 최초로 소개한 사람은 서한(西汉)나라의 사마천(Sima Qian)이다. 그는 『대원사기』에서 “<우번기>와 <산해경>에 나오는 모든 괴물에 대해서는 감히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둘째, 다유와 보이가 말했습니다. 다유와 보이는 4000여년 전, 즉 기원전 21세기에 살았던 인물이다. 이 말을 처음 내놓은 사람은 신양(新陽)나라의 유신(劉信)이다. 그는 『산해경표』에서 “산해경을 세운 사람은 당나라와 우나라에서 나왔다… 우씨는 구주(九州)를 떠나 조공을 맡았고, 『산해서(山海書)』에는 이씨와 같은 사물의 선악을 기록하고 있다. " 동한 왕총이 말했다. "운행·비동변"은 "우공은 물 위를 여행했고, 이공은 외국의 모든 산과 산을 방문하여 산경을 썼다"고 말했다. 『수서·정기지』에는 “소하가 진서(秦書)를 얻고...나중에 『산해경』을 얻어서 썼다고 한다. by Xia Yu. "기록에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산해경'은 Xia Yu나 Boyi가 동시에 썼다고 믿어 왔습니다. 셋째, 춘추전국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집필하여 서한대에 완성하였다. 송나라 주희는 『초자진단』에서 고대 중국 신화가 『초자』의 『천문』장에 집중되어 있음을 처음으로 제시했고, 『산해경』은 『천문』을 바탕으로 썼다. 왕잉린은 또한 주희의 관점을 인용하여 "산해경에는 이물질이 날아가는 등의 내용이 기록되어 있으며, 구름은 동쪽으로 향하고 태양은 동쪽으로 향하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그림을 바탕으로 한 묘사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이론은 "Nine Songs"와 "Nine Songs"가 모두 같은 범주에 속한다는 것과 같이 고대에도 존재했습니다. (고대 '산해서'에는 그림이 있습니다. 진 왕조의 궈푸는 한때 '산해서'에 대한 '찬양'을 썼습니다. 오늘날의 '찬양'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그림은 분실되었습니다. ) 명나라 학자 호잉린은 "전국시대의 호기심 많은 사람들에 대해 의구심을 품고 있다"며 "무제전기"에 나오는 기사와 사건은 매우 방대하고 방대하며, 잡전기는 그 근거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기종연대기』의 일화에 관해 이 책이 완성되었다. 『사천서총목록요약』은 다음과 같이 믿는다. Xiangjun, Yuji 및 Xiajunsu는 확실히 3세대 이전에 작성되지 않았으며 아마도 Zhou 및 Qin 왕조 사람들이 차이점에 관심을 갖고 "현대인"을 추가했을 것입니다. "오늘의 연구에 따르면 한 사람이 한 번에 쓴 것이 아니다. 전국시대부터 한나라 초기까지 초족이 쓴 것이 틀림없다"고도 지적했다. 『해내경』 4권은 한나라 초기에 지은 것으로 『산해경』을 제외하면 모두 전국시대에 지은 것이다. 넷째, 많은 현대학자들이 『산해고전』의 저자에 대해 새로운 가설을 내놓았다. 『산해경』의 저작 시기와 제작 지역'은 책에 나오는 지명, 사물의 이름, 신과 요괴의 형상, 그리고 책에 나오는 말을 토대로 믿는다. 『경』, 『장』 등으로 불리우는 것으로 보아 이 책은 인도에서 중국 각지에 전해진 기록일 가능성이 유추된다. 이 기록자는 전국시대 묵우의 제자인 수조자였다. 이것은 "산해경" 연구를 위한 새로운 탐구의 길을 열었습니다. "산해경"의 저자는 여전히 새로운 증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