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중국 문학사에 관한 책 중 가장 좋은 책은 무엇인가요?

중국 문학사에 관한 책 중 가장 좋은 책은 무엇인가요?

미국의 문학 이론가 라이너 웰렉은 자신의 고전 『문학 이론』에서 문학사 쓰기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문학사를 쓴다는 것은 문학적이면서 동시에 역사서인 책을 쓰는 것인데, 가능할까요? 왜냐하면 문학사를 기술하는 작품의 대부분은 사회사, 즉 문학 작품에 나타난 사상의 역사이거나, 단지 그 문학 작품에 대한 감상과 평가를 적어 놓은 것이기 때문이다.

동종 작품 중에서도 『케임브리지 중국문학사』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이 책에 손강이(孫康伯), 우문(宇文) 등 서구 중국학에서 한문학을 연구하는 저명한 학자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Suo'an의 편집장 Alan Nuo, Fu Junmai, Kun Dawei, Tian Xiaofei, Shang Wei, Wang Dewei 등은 기본적으로 중국 문학에 대한 서양 중국학 연구의 가장 높은 성과를 나타내는 다양한 장을 썼습니다. 하지만 내 생각에는 위에서 언급한 이유 외에도 이 책이 눈길을 끄는 데에는 더 깊은 이유가 있다. 두 권으로 구성된 이 중국 문학사 세트는 대부분의 장에 관한 해석이 거의 없다. 특히 1949년 이후의 일부 장들이 간략본에서 삭제된 이후로, 이는 중국 전통 문학을 서양 문학 개념을 활용하여 해석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대성 개념의 도입은 전통문학을 현 시대의 맥락에서 부활시켜 참신하고 눈길을 끈다. 지역적 관념을 고수하고 심지어 정치와 이념까지 지도 이념으로 삼는 문학사 저술에 비해 『케임브리지 중국문학사』는 문학사 쓰기의 새로운 방식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개념의 충돌과 변용을 보여준다. 그 충격과 궁극적인 동요에 의해 촉발된 문학사의 새로운 패턴의 순열과 조합은 현재의 중국 문학 연구의 낡은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문학사를 쓰는 또 다른 방식인 러시아 학자 D. S. 미르스키(D. S. Mirsky)의 『러시아 문학사』(1권과 2권)에서 배울 수도 있습니다. 미르스키는 유명한 문학사가이자 비평가이자 예술가일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중요한 정치 작가이자 사회 운동가입니다. 그는 1920년대 서유럽과 소련 문학의 선도적인 인물이었습니다. 1930년대 세계와 지식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인물 중 한 명. 나밀스키의 『러시아문학사』에 반영된 문학사관을 ​​하나의 개념으로 요약한다면 그것은 '절충주의', 즉 상반되는 것처럼 보이는 여러 미학적, 문학적 견해의 화해 또는 융합일 것이다. Mirsky는 "순수한" 문학사, "문학적인" 문학사를 쓰고 싶었습니다. 이 문학사의 행들 사이에서 미르스키는 다양한 "비문학적" 요소들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다음 권의 서문에서 자신의 글쓰기 입장을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처음부터 러시아 문학은 세계의 어떤 문학보다도 정치 및 사회 역사와 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절대 사실이 아닙니다. 특히 1905년 이후의 러시아 문학은 그 규모가 크다는 점을 고려하면 거의 충격적입니다. 정치적 재앙을 목격한 현대 러시아 작가들은 마야코프스키처럼 선전에 참여할 때에도 실제로는 비정치적입니다. 이 선전은 목적이 아니라 수단에 달려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 권의 책의 무게에 비하면 이 '빨간 책'은 전혀 뒤지지 않는 책입니다. 2009년 9월에는 정 작가의 『레드 북(The Red Book)』 영문판이 출간됐는데, 이는 그해 출판계의 큰 사건이 됐다. 높이 46센티미터, 너비 31센티미터의 이 특이한 책은 두께가 416페이지, 무게가 4킬로그램에 달하며 가격은 195달러입니다. 분석 심리학자 칼 융(Carl Jung)은 유령과 영적 추구에 관해 연구합니다. 출판되기 전에는 이 책에 대해 들어본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내용이 너무 개인적이고 사적이었기 때문에 정 씨는 가족들에게 이 사실을 외부에 알리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정씨는 1961년에 세상을 떠났고 그 후 50년 동안 정씨의 가족은 여전히 ​​책 출판을 거부했다. 그들은 신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융이 직접 그린 라틴어, 독일어, 그리스어와 많은 삽화로 가득 찬 이 책이 『용설』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출판을 허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케임브리지 대학의 인도 학자 샴다사니(Shamdasani)는 융에게 이 책이 갖는 중요성은 자명하다. 『레드북』은 어느 정도 융의 내면의 무의식적 심리를 탐구한 자서전으로 볼 수 있다. 1913년부터 1930년까지 다양한 꿈과 환각에 대한 융의 자기 설명과 분석을 기록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