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중국 전통문화 - 고대 과자에 관한 시구

고대 과자에 관한 시구

오랜 역사 속에서 과자는 중화음식문화의 필수 요소로서 풍부한 음식풍습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사가부에도 수많은 회자된 가작을 남겼다. 고대 문인의 글에서 우리는 간식의 섬세하고 맛있는 맛과 함께 있는 우아한 감정을 엿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성당요리: 김옥만당 < P > 성당시대, 경제 번영, 음식문화도 전례 없는 높이에 이르렀다. 당나라 시인 왕위는 일찍이' 김옥만당' 이라는 시를 써서 당나라 궁정의 명점인 김옥만당을 묘사했다. 시 중운: "금반옥은 청사 주위를 돌고, 옥당 금전은 명경에 앉는다. 돈이 가득한 것을 부러워하지 않고, 친지들이 모두 귀인이 되기를 바란다. " < P > 이 시에서 왕위는' 금반옥젓가락' 과' 옥당 금전' 등의 이미지로 김옥만장의 존귀함과 아름다움을 부각시켰다. 그리고 "돈이 가득한 것을 부러워하지 않고, 친지들이 귀인이 되기를 바란다" 는 시인의 친지들에 대한 진지한 축원을 담았다. 이로써 김옥만당은 맛있는 간식일 뿐만 아니라 당조인의 아름다운 정을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 P > 송대의 우아함: 붉은 살구가 불타고 < P > 송대 문단소는 청아함으로 유명하며, 음식문화도 마찬가지다. 송대 시인 구양수의' 나비연화 마당이 얼마나 깊은가' 에는' 붉은 살구가 매실 산을 태웠다' 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이 단어는 송대 정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봄날의 광경을 묘사한다. 붉은 살구꽃이 한창 피고, 청매는 아직 성숙하지 않았고, 시큼하고 달콤하게 얽혀 있어 색다른 맛이 난다. < P > 송인의 눈에는 살구와 청매가 흔히 볼 수 있는 제철 과일일 뿐만 아니라 간식의 절호의 재료이기도 하다. 살구는 아몬드, 아몬드차 등 디저트를 만들 수 있고, 매실은 매실탕, 매실주 등을 만들 수 있다. 구양수의 이 말은 봄날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찬탄이자 송대의 정교한 과자 문화에 대한 찬사이다. < P > 명청과자: 영롱하게 < P > 명청시대에 과자 제작공예가 성숙해지면서 정교하고 정교한 과자가 많이 생겨났다. 명대 시인 원홍도의' 회화헌사 백평' 에는' 영롱한 주사위 안팥, 뼈에 사무치는 것을 알고 있다' 는 말이 널리 전해졌다. 이 단어는' 주사위떡' 이라는 떡을 묘사하는데, 그 외형은 주사위와 같고, 작고 정교하며, 안에는 부드러운 팥소가 싸여 있다. < P > 시인은' 주사위' 로 떡을 비유하는데, 바로 주사위 떡의 깜찍하고 투명한 외형을 돋보이게 한다. 그리고' 뼈에 사무치는 것을 안다' 는 것은 주사위의 도박 특성을 빌려 시인의 마음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다. 명청시대에 떡은 사람들의 일상생활 중의 맛일 뿐만 아니라 시인이 감정을 표현하는 전달체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근대간식: 풍미가 독특함 < P > 근대부터 동서양 문화의 교류에 따라 과자의 제작공예와 맛도 달라졌다. 민국시대 시인 서지모는' 여식잡기' 에서 상해의 과자 짱 에 대해 끊임없이 입을 열었다. 그는 이렇게 썼다. "상해의 과자는 그 풍미가 독특하여 사람들에게 칭송받는다. 샤오롱바오, 게껍질 노랑, 생만두 등과 같은 것은 모두 상해 간식의 대표이다. " < P > 서지모의 시구에서 우리는 상해 과자의 정교한 맛과 풍미가 독특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과자들은 상해인의 일상생활 중의 음식일 뿐만 아니라, 외래관광객들이 상해의 정취를 맛보는 데 꼭 필요한 음식이 되었다. 근대 과자는 전통을 계승하는 기초 위에 서양의 원소에 녹아 과자 제작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할 수 있다. < P > 고대 시사가부에서 우리는 중국 과자 문화의 유래가 멀고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성당 시대의 김옥만당, 송대의 붉은 살구 타는 것, 명청의 깜찍한 주사위, 근대의 풍미에 이르기까지 과자는 혀끝의 맛일 뿐만 아니라 풍부한 문화적 함의와 정서적 기탁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