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음식 관습 - 석판실의 특징

석판실의 특징

내목외석의 부이족 석판방

부이족의 민가는 석판집뿐만 아니라 초가집, 달구집, 발판 등이 다채롭다. 그중에서도 석판방이 더욱 특색이 있다. 부이족 남자, 부이족 여자가 자수를 방직할 수 있는 것처럼, 모든 사람은 석공이 살고, 한 집을 짓고, 온 채가 서로 도우며, 오직 중요한 곳만, 예를 들면, 각룡조각봉과, 글자가 있어야 늙은 석공을 찾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몇 미터 높이의 벽을 쌓으면 어떤 접착제도 없이 견고하다. 구이저우의 석판실은 크게 두 개의 집중된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귀양시 주변의 교외현이다. 다른 하나는 안순 지역의 몇 개 현이다. 조형적으로 보면 귀양 부근의 석판실은 현산식이고 안순지역의 석판실은 경산식이다. 안순지역의 활석 초채와 화계 부근의 진산 석두 채는 비교적 잘 보존된 건물과 정착 형태로 석판실의 모범이 되었다. < P > 부이족의 마을채도는 이산근수의 완만한 지대에 배치되어 주변 환경이 아름답고, 마을채 안팎의 고목이 하늘을 찌르며, 시냇물이 둘러싸고, 과일나무가 그늘을 이루고 있다. 촌채는 지형의 수직 거리를 이용하여 택기를 선택하고 산을 의지하여 건설하여 산지 수직조합의 장점을 발휘한다. 건물의 방향도 지형의 변화에 순응하고, 평면이 유연하고 변화무쌍하며, 주변 자연환경과 결합해 산지건물의 풍모를 드러낸다. < P > 마을채의 도로는 산세를 따라 고리 모양으로 배열되어 있고, 비탈을 따라 구불구불 올라가는 오솔길이 몇 개 있으며, 도로의 교차로에는 크기가 다른 열린 공간이 상설되어 있다. 멀리서 짝퉁을 바라보는 단체 건물은 빽빽한 지붕, 벽, 구불구불한 오솔길, 높고 낮은 비탈길, 천연 돌벽이 울창한 고목청죽에 가려져 있다. 눈에 띄는 회색과 흙빛 석두 벽과 연한 색의 석판 지붕이 서로 어우러져 짙은' 향토' 숨결,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광경을 이루고 있다. < P > 석판방 건물은 대부분 2 층, 하층 사육가축돼지, 소 등 상류층 거주인이다. 안순지역의 활석 초채가 유명한 황과수 폭포에서 2 킬로미터도 안 떨어져 있고, 폭포의 상류 시냇물이 구불 채자 근처를 흐르고, 마을채는 서쪽을 향해 동쪽을 향해 비탈길을 따라 배치되어 있어 층층이 매우 분명하다. < P > 자유롭고 유연한 배치 형식도 마을채 내부에 재미있는 작은 공간을 형성했다. 높고 낮은 돌대가 있어 실용과 아름다움의 통일이다. 구불구불한 마을길도 있고, 봉회도 돌고 있다. < P > 구이저우의 화계, 진녕, 안순 일대에는 산 곳곳에 수성암, 암층 노출, 경도 적당함, 절리층 등이 널려 있다. 1.5 ~ 5 센티미터 두께의 편석도 있고, 5 ~ 6 센티미터 두께의 편석도 있고, 5 ~ 6 센티미터 두께의 돌도 있다. 더 얇은 편석은' 합석석' 이라고도 불리며, 다양한 사이즈의 절단을 할 수 있으며, 지붕에 더 많이 쓰인다. 합석암층은 층당 두께가 매우 얇고 두께가 다른 석두 때문에 부이족의 건물은 지붕, 벽, 집기까지 석두 건설되어, 심지어 채자리의 오솔길, 심지어 산 계단식 밭의 포위까지 모두 산 위의 석두 을 채택하였다. < P > 석판실의 구조가' 내목외석' 이기 때문에 기둥에는 굵은 목재가 필요하고, 투투투식 대들보 부분을 입는 데 필요한 목재는 비교적 가늘다. < P > 석판방은 석판을 깔고, 바닥은 석판이고, 물독은 큰 석판으로 네모난 몸을 만들고, 가축구도 돌로 깎아 내고, 화장실은 아래 똥통에서 위 웅크리고 있는 구덩이, 벽, 지붕까지 석판이다. 석상, 석의자, 석독, 석절구, 맷돌, 석조대는 원시적이고 고풍스러운 원주민 문화적 특징을 보여준다. 석두 색채는 회색 음조에 흰색, 청회색, 연토홍 등의 색조를 띠고 있다. < P > 부이족의 건축 평면도는 비교적 간단하다. 대부분 1 명 1 회 또는 1 명 2 회 사이다. 한 번에 한 번, 당옥의 앞방은 가정생활의 공간이고, 뒷부분은 작은 방으로 주방을 만들고, 오른쪽은 앞뒤 두 칸으로 나누어 거주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1, 2 번, 당가의 로비는 가족생활의 공간이고, 뒤쪽에서 분리된 작은 방은 사람이나 잡동사니를 보관하는 데 쓰이고, 두 칸도 앞뒤 두 칸으로 나뉘어 앞 칸은 연못이나 침실로, 오른쪽 뒷방은 침실로, 왼쪽 뒷칸은 주방으로 많이 쓰인다. 부이족의 민가는 통상 다락방층의 넓은 공간을 이용하여 잡동사니를 저장한다. 어떤 민가는 지면 높이 차이를 이용하고 전반부는 채우지 않고 가축 사육사로 사용한다. 민가도 좀 더 분리되어 있는데, 그 평면 배치 형식은 약간 다르다. < P > 부이족의 민가 외부는 모두 석두 건설된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의 진정한 구조 부분은 목재 구조에 의해 지지되어 우리나라 목재 건축의 훌륭한 전통을 물려받았다. 건물 주변의 견고하게 보이는 벽은 내력벽이 아니라, 나무틀이 바닥과 지붕을 지탱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타월 트러스를 위주로 하고 있으며, 단행 선반은 기둥, 박주, 관통으로 장붓으로 이루어져 있다. < P > 석목구조 건물은 구이저우, 서남, 안순 등 지역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재료는 석재와 목재입니다. 석두 민가의 목조 주택 틀은 모두 벽 안에 싸여 있어 목재 선택에 대한 여유가 비교적 크다. 집의 내력 구조는 투두식 목조 주택 틀을 입는 것이고, 석재는 외피 구조와 지붕 방수재로만 쓰인다. < P > 돌덩어리는 벽체 소재로 여러 가지 쌓인 방식에 따라 난모석, 평모석, 네모난 돌 여러 종류로 나뉘어 외모가 자연스럽고 소박하고 변화무쌍하다. 198 년대 이래, 이미 무부하 돌담의 내력벽에 의해 발전하였다. 단층이나 다층 돌담의 하중을 받는 석조 구조 주택은 목재를 절약하고 제조 가격을 낮출 수 있다. 안순지역의 석두 짝퉁석판실은 대부분 이런 구조 형식에 속한다. < P > 목구조 건축체계는 부이족이 거주하는 지역에 거의 다 있다. 그 구조는 기본적으로 다른 민족과 같다. 전통적인 스티커 지붕 틀을 위주로 하다. 단일 행 지붕 선반은 기둥, 멜론 기둥, 마모 및 장부 연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적으로 3 열 2 박, 5 열 4 박, 큰 깊은 집은 7 열 6 박 지붕 트러스로 구성됩니다. 나무 바닥 골지, 나무 바닥, 나무 판자를 채택하다. 지붕은 청와 슬레이트, 나무껍질, 초가지붕 등 다양한데, 대부분 쌍경사 배수 현산이나 휴산 지붕이다. 화계 부근의 진산 석두 짝퉁 석판집은 대부분 이런 형식에 속한다. < P > 부이족 건물의 벽은 모두 석두 누드로 쌓은 것으로, 기본적으로 돌석조벽이며, 석판 상감 벽은 매우 적다. 바위석벽 중 일부는 자연적으로 채집된 돌덩이를 이용하여 건석이나 풀을 만들고, 겉모습층은 어떠한 가공도 하지 않고 매우 거칠고 자연스러워 보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또는 깔끔하게 가공 된 스택으로 함께 견고하게 쌓일 수 있습니다. 석판 벽의 석조에도 자연의 광야의 정취가 있다. 석판의 재료 두께도 달라서 보통 2 ~ 1cm 입니다. 벽의 건축 방법으로 볼 때, 벽은 두 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벽두벽이고, 하나는 벽돌벽이다. 벽두' 는 현지인들이 상감 석판을 부르는 것으로, 나무틀의 기둥 사이에 약 3cm 두께의 직사각형 석판을 박아 벽으로 삼는 것이다. 상감 세공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딱 맞는 크기의 돌조각을 기둥 사이의 빈 공간에 넣은 다음 석판 안팎의 양쪽 가장자리에 철못을 박아 기둥이나 텅스텐에 박고, 철못은 반으로 박고, 드러난 반은 석판을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담을 쌓는 것은 돌조각으로 벽돌을 쌓는 것처럼 쌓은 4 센티미터 정도의 두꺼운 벽이다. < P > 편석의 상하 표면이 평평할 때, 쌓은 가로솔기 구조가 촘촘하다. 모르타르로 쌓지 않은 편석 벽은 빛과 그림자 아래에 촘촘한 울퉁불퉁한 질감을 띠고, 외형은 소박하고 가벼워 자연스럽고 소박한 미감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