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음식 관습 - 고명한 이야기를 나누다

고명한 이야기를 나누다

진태구의 집은 간빈하고 하인이 없다. 손님이 왔다. 진영감은 그들과 밤새도록 이야기를 나누며, 명대아들 원방 둘째 아들 분기측이 손님에게 밥을 지으러 갔다. 두 형제는 쌀을 솥에 넣고 어른들의 이야기를 들으러 갔는데, 넋을 잃고 계속 쌀찜을 하는 것을 잊고, 원래 만들려고 했던 건밥을 희죽으로 삶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진 영감이 와서 묻자, 성실하게 대답하고 어른들의 이야기만 듣고만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첸 할아버지는 그들에게 물었습니다. "그럼, 뭐라고 하셨죠?" " 두 형제는 금방 얻은 감정을 전부 한 번 복창했다. 요점 센터는 모두 똑똑히 기억하고, 진영감은 매우 만족해하며 말했다. "죽만 죽이면 죽인데, 굳이 찜질할 필요가 있는가." " (\ "스와 후이 \" 의 1, 손님 이순신 첸 태구 장소, 태구 그래서 위안 팡, 분기 요리. 객과 태구 이론 의론, 두 사람은 불, 모든 위원회, 도청에 들어갔다. 밥 짓는 것을 잊고 밥이 솥에 떨어졌다. 태구가 물었다. "밥 짓는 게 왜 증류하지? \ "위안 팡, 지 팡 장 무릎을 꿇고 말했다:" 어른과 손님 언어, 모든 도청, 요리 는 트렁크 를 잊고, 밥은 오늘 수미 된다. \ "taiqiu 는 말했다:" 서울은 꽤 잘 알고 있습니까? \ "대답:" 마치 기억하는 것 같다. \ "두 아들 긴 무릎을 꿇고 모든 말했다, 더 쉽게 승리, 단어 손실 없음. 태구는 말했다: "그래서 하지만 수미 자기 할 수 있는데, 왜 밥도 먹을 필요가 있니? \ ") 첸 어르신은 교자 측의 아버지이다. 그는 아들들이 이렇게 공부를 좋아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매우 기쁘고, 근학으로 인한 사소한 누락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그날의 하객들은 모두 진할아버지와 밤새도록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수준도 매우 높아야 하고, 두 아이가 밥을 제대로 끓이지 않았기 때문에 진가가 손님을 대접하는 것이 실례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그들은 아직 밥을 먹을 때 두 아이를 모두 외치며 함께 먹고 먹으면서 학문의 품행에 대해 계속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이 이야기는' 세설신어' 의' 숙혜' 문의 첫 번째 문장으로 작가의 추앙도를 알 수 있다. 진원방 형제는 나중에 박학다재로 유명했는데, 이는 그들이 어릴 때부터 가지고 있던 좋은 학습 분위기와 그들 자신의 근면한 학습과 적극적인 학습과 가장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

이야기 3: 진원방 출신은 세족 출신이고, 아버지는 정부 관리이며, 인정사정관장의 간교함에 대해 어려서부터 매우 똑똑히 보았다. 일찍이 어떤 사람이 말로 그를 유도하여 당조와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 논평하도록 유도한 적이 있었는데, 진원측은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지만, 상대방의 마음이 험악한 상황에서 말하지 않고, 고대인을 개평하여, 마음에 어긋나지 않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어떤 약점을 잡을 수 없게 하였다. (\ "말 \" 의 6, \ "말 \" 현 \ "을 참조하십시오. 손님은 위안 팡 을 물었다: \ "푸 6 월 어떻게? \ "위안 팡 은 말했다:" 영리한 왕 도. \ "\" 어떻게 첫 번째 단계 홈 6 월? \ "고 말했다:" 충신 효자 도. \ "고객은 말했다:" 쉽게 말했다: "두 동심, 그 이익 단금; 한마음 한뜻으로 말하면, 그 냄새는 난초와 같다. \ "왜 영리한 왕, 그리고 처벌 충신 효자 평화? \ "위안 팡 은 말했다:" 첫 번째 단계는 너무 터무니 말! 그러므로 서로 대답하지 않는다. \ "손님은 말했다:" 첫 번째 단계는 wuzuo 가 크리스틴 이기 때문에 대답 할 수 없습니다. \ "위안 팡 말했다:" 사이 gaozong 는 xiaozi Xiaoji 을 넣어, yin jifu 는 xiaozi boqi 를 넣어, dong Zhongshu 는 xiaozi 를 넣어. 오직 이 삼군, 고명한 군; 이 세 아들, 충신 효자. \ "고객 부끄러워 후퇴. ) 그 재치 있는 응변은 한 점을 볼 수 있다. 그가 열한 살 때,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어느 날, 원공이 듣고 싶지 않아, 미소를 지으며 말했다. "전에도 이런 일을 한 적이 있어요. 당신 아버지가 제 방법을 배웠나요, 아니면 제가 당신 아버지를 본받았나요?" 이 질문은 대답하기 어렵고, 자칫하면 체면을 잃는다. 원공이 누가 누구를 배웠는지 정말 알고 싶어하는 것이 아니라, 일부러 진원방을 난처하게 하려고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작은 진원방이 불쑥 튀어나오기를 원하지 않는다. "주공과 공자는 서로 다른 시대의 사람이고, 관식 방식처럼 이해할 수 있지만, 아무도 누구의 선생님이 아니다!" (참조 \ "정치 문제 \" 의 3, 첸 위안 팡 년 11 시, 위안 공 을 기다리고 있다. 위안 공 질문: "너무 마운드 에서 xianjia 6 월, 거리 는 그것을 말했다, 왜 수행? \ "위안 팡 은 말했다:" 너무 언덕 에 아버지, 독일 에 강한 수원, 자비 에 약한 진정, 보안, 긴 혜택 징 을 기쁘게. \ "yuangong 는 말했다:" 예 주문 을 맛보고 고독한 사람, 이 일을 하고 있다. 나는 qingjiajun 법 고아, 고독한 법 qingfu 몰라? \ "위안 팡 말했다:" 저우 공, 공자, 다른 세상 밖으로, 운동, 만리 하나. 주공은 공자를 스승하지 않고, 공자도 주공을 스승하지 않는다. \ ") 이렇게 교묘한 대답, 상대방의 존엄성을 돌보면서 자신의 체면을 보존하고, 겸손하지 않고 관대하지 않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지도 않고, 자신을 해치지 않고, 원공이 듣고 싶어, 은밀히 고개를 끄덕일 것이다.

이 이야기에 대해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어린아이이지만, 소속된 부류는 조혜아 이야기를 전문으로 하는' 숙혜' 문도, 일반 발언에 기재된' 말' 문도 아니고, 관원의 시정 방식을 전문적으로 기록하는' 정사' 문도 아니다. 후세 사람들이 이 일에 대해 어떻게 평가했는지 알 수 있다

이야기 4: 진원방도 성정 중의 사람이고,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울며 사생하고, 슬픔이 지나치기 때문에 날씬해서 뼈가 앙상하게 되고, 어머니는 그를 불쌍히 여기며 금봉으로 몸을 감쌌다. 마침 친구가 문상을 하러 왔는데, 진원방의 이런 모습을 보고, 그의 아버지가 상상했다고 비난하고 금되고, 윤리적인 도의를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