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북방의 초봄에 무엇을 먹습니까? 초봄 북방 사람들의 식습관과 민속
북방의 초봄에 무엇을 먹습니까? 초봄 북방 사람들의 식습관과 민속
입춘의 사람들은 이날에 신선한 채소를 먹어야 한다. 이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설날을 맞이하기 위해서이다. 당의' 사계절 보경' 은 "입춘시 갈대, 춘빙, 상추를 먹었기 때문에' 요리' 라고 불린다" 고 기록한다 당나라 사람들은 이미 봄나물을 시도해 봄떡을 먹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른바 춘빙이라고도 하는 호엽떡은 사실 뜨끈뜨끈한 반죽이다. 물 두 조각, 중간에 기름을 바르고, 전을 말아서 익힌 후 두 조각으로 까는 것이다. 춘빙은 조리 요리와 볶음 요리를 포함하여 채소를 말아주는 데 쓰인다. 과거에 춘빙을 먹었는데, 식당에 가는 것을' 판소' (도시락이라고도 함) 라고 불렀다. 상자 식당은 장조림집이고, 가게는 사람을 보내 배달을 한다. 상자 안에는 훈제 냄비 배, 잣냄비 배, 오븐 고기 (구운 돼지고기), 장육, 훈제 팔꿈치, 장팔꿈치, 장입, 훈제 닭, 장오리 등이 들어 있다. 액자에 끼다. 먹을 때는 칼로 잘게 썰고, 몇 가지 가정요리 (보통 부추볶음채, 시금치볶음채, 콩나물식초미, 소볶음가루, 노점계란 등) 로 썰어야 한다. ) 음식이 나왔습니다.
봄나물을 먹다
당대 이래 개춘 봄나물을 먹는 민속은 줄곧 널리 전해지고 있다. 남송말년 진서' 세시광기' 가 당대의' 사계절 보경' 을 인용해' 입춘일, 춘빙을 만드는 날' 춘채' 라고 불렀다. 설날' 이라는 단어는 당대의 시 작품에도 자주 등장한다. 시인 삼삼이' 양천을 여남현 속주로 보내고 늙어서 결혼하겠다' 는 시에서 "여남망원, 일찍 가서 설날을 보내세요" 라고 썼다. 송대에 이르자 이런 풍습은 더욱 보편화되었다. 북송 대시인 수시는 시 작품에서 이 풍습을 여러 차례 언급하는데, 예를 들면 "거품 젖꽃이 오광을 띄우고, 수우죽순 시춘채", "우문곡이 갈대피리를 불고, 춘채 수우아를 즐겨 본다" 는 것이다. 남송대 시인 육유는 그의' 제은생일',' 입춘일일' 에서도' 춘채 가는 상추',' 춘채년 좋은 춘주' 등의 시구를 썼다. 청대 판영필은' 기승, 경제세 설날 정월' 에서 "섣달 그믐날 새 요리를 제공한다" 고 썼다. 수재집이지만 닭돌고래를 썰고, 국수를 삶아 떡을 만들고, 상추, 청부추, 크로와상, 생당근을 먹고, 이름은' 봄을 물다' 라고 한다. "
고증에 따르면 춘련은 사실 위진 시대의 오심판 발전에서 진화한 것이다. 남조종바가 만든' 형초기년' 은 서진' 풍토기년' 을 인용해 "원대 오향판, 원대 훈제 정제" 라고 말했다. 남조 시인 유신도' 백수주, 오향채 시작' 과 비슷한 말을 쓴 적이 있다. 이시진' 본초강목' 에 따르면 "설날에는 입춘이 파 마늘 부추 매운 겨자 등 연한 채소를 버무려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오매운 요리' 라고 부르고, 두보시에서는' 춘가는 상추' 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 한다. 사실 고대에 사람들이 오향채를 먹는 것은 이시진이 말한' 환영' 뿐만 아니라 오장기를 퍼뜨리고 몸을 튼튼하게 하고 전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였다. 현대과학의 관점에 따르면 설날 감기는 일단락되어 감기에 걸리기 쉽다. 오향으로 더러운 가스를 소통시키면 땀을 흘리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유행성 감기를 예방하는 데 어느 정도 역할을 한다. 당송 () 당시 사람들은 제철 채소를 첨가하여 오향채를 개량하여 단조로운 마라에서 색향이 좋은 청루홍사로 바꿔' 춘채' 라고 불렀다.
춘채를 먹는 풍습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지만 춘채 내용은 크게 달라져 부추 콩나물 고수 등 설날 제철 요리를 위주로 돼지 고기 두부를 곁들여 해삼 표고버섯 닭사 등의 원료를 적당히 첨가할 수 있게 됐다.
춘권을 먹다
춘권도 일본인들이 봄이 시작될 때 자주 먹는 명절 음식이다. 이런 음식은 얇은 가죽 가방으로 튀겨서 만든 것이다. 구체적인 제작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밀가루를 반죽하여 프라이팬에 올리고, 작은 불로 천천히 굽고, 가끔 프라이팬을 돌리고, 매미 날개처럼 얇은 춘권을 만들고, 소를 싸서 2 인치 정도 긴 튜브로 말아 반죽을 붙이고, 기름 속에 넣어 바삭바삭하게 튀기고, 색향이 뛰어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식명언 춘권 가죽은 일반적으로 밀가루, 달걀 껍질, 두부 껍질도 유용하다. 소를 채우는 데는 남북 두 파가 있다. 북방은 부추, 콩나물, 육채, 남방은 배추, 육사, 새우사, 쌀간, 샐러리, 팥죽, 과일을 사용한다.
춘권의 명칭은 남송오의' 양루몽' 이라는 책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데, 이 책에는 춘권이 박피춘권과 모자춘권 두 가지로 나뉜다. 명청 시대가 되자 춘권은 이미 유행하는 풍미식품이 되었다. 오늘날, 황금색, 바삭하고 부드럽고 향기가 매력적인 춘권은 이미 많은 호텔 연회석에서 독특하고 인기 있는 요리가 되었다. 요즘 사람들은 더 이상 춘권을 먹는 것에 국한되지 않고 평소에도 자주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춘권은 봄이 시작될 때 먹으면 맛이 다르다.
전통적인 음식 문화로서 봄을 물고 맛보는 것은 입춘 명절 풍습의 불가분의 일부였다. 그러나 이 명절 풍습은 현재 이미 많이 희미해졌고, 심지어 많은 젊은이들도 이 풍습을 알지 못한다. 이제 사람들은 봄판, 춘빙, 춘권이 아닌 국수와 만두를 먹고 봄을 맞이한다. 그래서 민간에는' 만두가 봄을 맞이하고 춘면을 때리다' 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춘권
열무
개춘의 이 날, 중국인들이' 봄을 물다' 는 또 다른 음식은 무다. 일반적으로 춘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한다. 여성의 생식 기능을 증강시킬 수 있으며 입춘무는' 후손무' 라고도 불린다.
예전에는' 봄을 물어뜯는다' 는 것은 무를 사서 먹는 것이었는데, 무를 먹으면 맵기 때문이다. 옛사람이' 풀뿌리를 물어뜯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올드 베이징에서, 이 날, 이른 아침부터 누군가 짐을 짊어지고 골목에서 소리쳤다. "무는 배보다 낫다." "그때 아무리 가난한 사람이라도 아이에게 무를 사서 봄을 물어줘야 했다.
이시진은 무에 대해 더욱 짱, "날것으로 먹고, 삶고, 장제, 발효, 식초, 설탕, 왁스, 쌀을 먹을 수 있는 것이 채소 중에서 가장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다. 봐라, 이시진은 무 식단을 하나 열거했다. 그리고 무는 가래, 통기, 기침, 심지어 해주, 해독, 비위 보입, 추위를 막을 수 있는 큰 약용 가치가 있다. 무를 먹는 것은 겉으로는 풍습일 뿐, 실제로는 고대인들이 영양, 헬스, 주병에 대한 경험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민간에는' 무 상장, 의사 괜찮아' 라는 기록도 있다. 무 속의 비타민 C 는 체내의 노폐물을 배제하고 신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백무나 당근은 효소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할 수 있다. 보통 효소는 음식 속의 전분을 흡수하고 위에 쌓인 음식을 녹여 소화작용이 잘 되어 위통과 위궤양을 예방한다.
입춘이는 왜 춘전을 먹나요?
입춘의 이 날, 사람들은 춘전을 먹는 풍습이 있다. 진대' 관중기' 에 따르면, "(당인) 봄날 춘전을 만들고 쑥, 부추, 매운 싹으로 싸요." 당대인들은' 진평론집' 에서도 "입춘이 먹는 춘전은' 봄' 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과거에는 매일 봄이 시작될 때 춘빙을 먹는 풍습이 민간에서 유행했을 뿐만 아니라 왕궁에서 명절 음식으로 신하들에게 선물되기도 했다. 진원량' 세시광제' 도 말했다. "입춘 전날 대내에서 춘전을 먹고 근신이 술을 마셨다. 채소의 상추는 무로 염색하여 중간에 놓는다. "
사실 입춘에서 춘전을 먹는 풍습은 당대에서 시작되었으며,' 물봄' 이라고도 불린다. 봄이 시작될 때, 봄이 대지로 돌아오면 만물이 살아나고 각종 채소가 싹트면 사람들은 일찍부터 시도하기 시작한다. 옛사람들은 제철 채소를 밀가루 껍질로 싸서 돌돌 말아서 쪄서 찌거나 튀기고 춘전이라는 이름을 지어 농작물 풍작을 상징하며 봄을 상징하고 서로 증여하며 봄을 맞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