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객가의 풍습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객가의 풍습과 특징은 무엇입니까?
객가 풍습은 한 민족이 생산, 의류, 음식, 주거, 결혼, 장례식, 명절, 오락, 예절, 신앙 등 물질문화생활에서 유행하고 반복되는 행위이다. 이런 행위는 사람들의 의식적인 선호도, 풍조, 습관, 금기 등이다. 그것은 민간에서 널리 전해져 대중에 의해 자각적으로 전승되었다. 한문화는 유래가 멀고 풍속은 역사가 유구하여 5 천 년 동안 이어져 있다. 이런 역사적 우세는 세계 어느 민족과도 비교할 수 없는 것으로, 한족의 풍속을 어느 쪽이든, 어느 쪽이든 유난히 풍부하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객가 물 용-서양 객가 luodai 고대 도시
객가 풍속은 응집력이 있다. 한족의 한 가지로서 객가는 어떻게 함께 모였습니까? 많은 이유가 있지만, 객가 풍습의 응집력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요한 원인이다. 객가 풍습은 다채롭고 변화무쌍하며 지역성이 분명하지만, 객가 풍습의 기본 내포는 일치하거나 동일하다. 예를 들어, 우리는 단오절에 쫑쯔, 추석에는 월병, 정월대보름에는 탕원을 먹는다. 어느 성, 어느 지역, 중국 본토, 홍콩, 마카오, 대만의 객가, 심지어 출국문, 서방 민족에 둘러싸인 객가 후손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생산습관
내빈 양강의 객가는 매년 정월 대보름에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한 후 성대한 가연, 가족 구성원, 노소, 헤어진 형제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연로한 경험 많은 가족들은 지난 몇 년과 내년의 상황을 분석하고 추산하여 1 년간의 생산 안배를 하고 젊은 가족 구성원을 보충한다. 그런 다음 옥수수를 파고, 갈퀴하고, 재배하는 데 집중하십시오. 이 일을 마치고 바쁜 봄갈이를 맞았다. 2 월난로' (음력 2 월 초 2 일) 는 처음에는 하얗고, 사람들 (주로 여성) 은 양초, 향, 고기요리, 찹쌀을 들고 서둘러' 부뚜막 왕자님' 을 숭배하며 신령님께 내년의 바람과 비가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함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나중에 사탕수수를 심고 볍씨를 뿌렸다. 묘목이 다 자라기를 기다리니, 빨리 봄갈이를 해라. 봄갈이 업무가 과중하고 긴장되어, 사람들은 대부분 서로 모내기를 완성하는 것을 돕는다. 관리는 모든 사람의 일이다. 농작물이 곧 성숙할 때, 보통 노인들은 언제 수확할지 결정하고, 아이가 무슨 말을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 여름철 수확할 때 각종 가축과 가금류업이 모두 자라서 연못에서도 낚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객가는 가장 풍성한 음식을 차려놓고 "눈을 한 번 씻어야 한다" 고 기뻐한다. 원나라 중기 이후 사람들은 추작물을 재배하고 추작물을 수확하느라 바쁘다. 나중에, 그들은 자신이 재배한 농작물 중 일부를 집중적으로 팔고 자신이 기르는 돼지, 오리, 거위, 물고기를 상장했다.
생활 풍습
광서 객가는 줄곧 검소하고 사교적인 특징을 유지하고 있다. 손님의 객가는 여전히 가난해서 아침 점심에 죽을 먹고 저녁에 밥을 먹는다. 주식밥과 쌀죽이 모두 여자들이 아침에 끓여서 차갑게 찬장에 넣는다. 죽이 낮에는 먹고 밤에는 먹는다. 쌀밥은 쌀국을 붓고 푹 삶은 것이다. 그들은 썩은 밥을 좋아하지 않아서 이런 방식으로 밥을 짓는다. 죽을 먹을 때 나는 죽과 익은 소금을 섞는 것을 좋아한다. 그것의 부식은 돼지고기와 각종 채소로, 가끔 쇠고기 등 육류를 먹는다. 보통 돼지고기 슬라이스, 삶은 물, 튀김, 양념을 곁들여 먹습니다. 야채는 기름에 튀기고 식재료를 넣고 그릇에 넣는다. 객가 양념은 생강 마늘 파 소스 오향분 조미료 이상이다. 그들의 전통 요리는 훙사오러우, 삶은 닭, 식초갈비, 식초 대장, 식초오리이다. 풍미식품은 겨울 쌀당, 신콩, 고추가 있다. 반쯤 건조할 정도로 밝은 노란색이면 시큼한 항아리에서 먹을 수 있습니다. 정월 초 2, 15, 단오절에 객가는 항상 쫑쯔, 고기만두, 녹두가루 쫑쯔 등을 싸요. 쫑쯔 충전재는 팔각가루, 후춧가루, 소스, 소금으로 미리 준비되어 있습니다. 가방 쫑쯔 용 만두 잎. 음력 2 월 초 2, 청명절, 찹쌀이 익어 설탕을 넣고 잎이 다른 색으로 물들어 달콤하고 맛있다. 겨울의 지일. 누구나 찹쌀가루와 고기로 만든 삶은 만두를 먹어야 한다. 그들은 끓인 물을 마시는 습관이 없다. 그들이 목이 마르면, 그들은 죽수와 쌀탕으로 대신한다. 그들은 차를 거의 마시지 않고 대부분 자신이 빚은 막걸리를 마신다.
객가의 집은 큰 기와집이다. 전통 집은 단층집이다. 홀은 상청과 하청으로 나뉘는데, 중간에 아트리움이 있고 상청 뒤에는 저장실이 있습니다. 상당 정통, 팔선상, 거울 화면, 위에는 조상 패위가 있다. 식사는 하청에 있고, 겨울의 불도 하청에 있다. 상청 양쪽에는 노인과 기혼 부부의 큰 침실이 있고, 하청 한쪽에는 미혼 젊은이들의 작은 침실이 있고, 다른쪽에는 주방이 있고, 집 좌우 양쪽에는 돼지우리이다. 전통 풍습에 따르면 오래된 집은 대부분 장남에게 물려준 것이다.
가정 풍습
객가가 많은 민족 가운데 살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왕왕 같은 성을 가진 부계 가문이 몇 명 있다. 가족 전체의 성씨, 전통에는 불문한 부계 가문의 규칙이 있다. 성씨의 명예를 훼손하는 중대 사건은 전 성씨가 협의하여 해결한다. 외성과 싸우면, 각 가정은 손실을 막기 위해 나가서 해결할 것이다. 일반 객가는 제멋대로 하지 않는다. 만약 그들이 도리를 논한다면, 그들은 서로 논쟁할 것이다. 만약 그들이 도리를 따지지 않는다면, 그들은 우호적으로 해결할 것이다. 누가 감히 족칙을 어기면 족족에게 고립될 것이다. 돼지를 죽일 때마다 객가는 연회를 열어 사람들을 대접한다. 작은 마을은 집집마다 한 명씩 청하고, 큰 마을은 위망이 있는 노인과 집에 사는 형제를 초청한다. 가족 중 누군가가 중등학교나 대학에 합격하거나 군대에 입대하거나 아르바이트를 나가면, 객가는 축하하러 온 형제들을 위해 연회를 연다. 부계 가문의 단결을 지키기 위해, 여자가 방을 넘긴 후, 보통 3 대 4 대가 함께 생활한다. 남자 밑에 형제자매가 있다면. 신랑 신부는 반드시 노인과 일정 기간 함께 살아야 부엌을 나눌 수 있다. 노인과 한 주방에 살지 않아도 노인을 봉양하고 동생을 부양해야 할 의무를 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역자로 간주된다. 주방이 나뉘면 좋은 술과 좋은 음식이 있을 때마다 노인들을 불러서 함께 먹거나 음식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가정이 중시되기 때문에 노인들은 높은 존경을 받는다. 밥을 먹을 때 노인의 자리가 대문을 향해 존경을 표하는 것은 객가의 풍습이다. 어른이 양쪽에 앉으면 아이는 노인의 한쪽에만 앉을 수 있다. 가족이 너무 많으면 남자는 테이블에 앉고 여자는 테이블에 앉는다. 밥을 먹을 때, 아이는 자발적으로 노인이 음식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자식이 노인을 도와 밥을 추가할 때는 반드시 양손으로 그릇을 받쳐주어야 한다. 노인이 말을 할 때, 아이는 끼어들거나 소리를 낼 수 없다. 식사 후에 아이는 "천천히 먹어라" 고 말해야 한다.
가정 풍습에서 아이의 탄생은 매우 중시되었다. 객가의 자녀는 세 왕조에서 태어났다. 할머니, 형수, 형부 (고모), 기혼 여성들이 죽무로 계란을 싸서 새 산실에 와서' 삼조' 를 만들었다. 보름 후, 할머니는 단 술, 계란, 쌀, 암탉을 데리고 조카에게' 보름' 을 메고 더 많은 여자를 초대했는데, 흔히' 강주 먹기' 라고 한다. 이번 연회는 가장 시끌벅적하다. 아이가 보름달이 되자 할머니는 여자에게 조카 (또는 조카) 에게' 보름달' 을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 객가는 일반적으로 1 년을 살 수 없다.
혼인 풍속
손님과 객가는 대부분 부모를 위해 배우자를 선택하고 중매인은 다리를 놓는다. 그들의 결혼식에는 일반적으로 중매, 좌담, 별 일치, 약혼친, 결혼식, 삼조가 포함된다.
중매인은 나이가 비슷하고 인재와 일치하는 두 청년남녀가 아직 결혼하지 않은 것을 보고 자진해서 집을 나서거나, 집에서 결혼이나 결혼을 기다리고 있는 젊은이의 부모도 중매인에게 좋은 일을 해 달라고 부탁한다. 만난 후 남녀는 서로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노인은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팔자' 를 쓰겠다고 동의하고, 남자는 천간지지의 추산에 따라 점쟁이에게 넘겨준다. 남자의 생명금이나 물, 여자의 생명수나 금이 있다면 결혼이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일단' 팔자' 가 적당하면, 양측 노인들은 모두 동의하고, 남녀 모두 동의하면, 결혼은 희망이 있다. 그런 다음 남자는' 양돈' 이라고 불리는 예식을 지불하고 쌍방이 합의했다. 약혼 요금을 내면 약혼, 그리고 정부에 가서 결혼증을 받으세요. 남자가 준비가 되면 여자에게 결혼 시간을 알려주면 여자는 혼수를 준비해야 한다. 결혼식 전날 밤 신랑은 랑과 함께 여자 측에 고기, 술, 물, 설탕을 보냈고 신랑은 집으로 돌아갔다. 다음 날 신랑은 랑과 함께 신부를 맞이하고 신부의 부모, 형제자매, 삼촌 이모, 심지어 주방에서 고기를 삶아 고기를 다지는 사람에게 각종 선물했다. 신부의 형부도 신랑에게 소포와 새 신발을 하나 주어야 한다. 남자집에서 여자 두 명을 골라서 벼 이삭, 가위, 거울, 수탉을 데리고 여자 집에 가서 즐겁게 놀았다. 현지 장족과 마찬가지로 여자 집은 랑과 남자 집 처녀를 공경하고 혼수를 해야 한다. 결혼식 당일 아침, 신부는 쌀광주리 아래에 서서 조상에게 작별을 고했다. 그런 다음 그녀는 검은 옷, 검은 바지, 검은 신발, 빨간 끈을 매고 검은 우산을 받치고 흰 수건을 덮었고, 시누이는 그녀를 문밖으로 업고 걸어가거나 말을 타고 신랑의 집으로 갔다. 신부가 남자 집에 가서 제사를 지낸 후, 그날 밤 친정으로 돌아가야 하고, 셋째 날 어머니, 고모, 형수 등의 동행으로 돼지와 닭을 데리고 남자 집에 가서 신혼부부가 생활할 자본을 준비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명절 풍습
객가의 전통 명절은 설날, 정월대보름, 청명절, 6 월 6 일, 중원절, 추석, 겨울철-일, 부뚜막 할아버지입니다. 설날은 큰 명절로, 설맞이 상품이 풍부해서 베이컨, 만두, 땅콩 볶음 등이 많다. 정월 초하루에는 살생할 수 없고, 불을 켜고 상서로운 말을 해야 한다. 보통 자기 집으로 돌아가 밥을 먹어야 한다. 설을 쇠고 친정으로 돌아가는 날이기도 하다. 설날의 가장 중요한 오락은 사자춤으로 세배를 하는 것이다. 청명절에는 객가가 쫑쯔 가방을 싸서 큰 식사를 하는 것을 좋아한다. "2 월로", 찹쌀을 삶고, 닭을 죽이고 부뚜막 왕을 숭배하며, 일 년 대풍작으로 대성공을 거두었다. 3 월의 청명절은 전통적인 성묘 명절이다. 달콤한 찹쌀밥을 끓이고, 상을 준비하고, 술을 준비하고, 조상의 무덤을 순회하며, 객가가 마음대로 음식을 첨가하는 것도 명절이라고 할 수 있다. 단오절, 만두. 6 월 6 일 술안주를 준비합니다. 추석, 한 해 중 두 번째 명절, 닭, 오리, 생선을 죽인다. 딸, 사위, 친척들이 모두 돌아와 노인을 찾아뵙고 재미있게 놀았다. 추석에는 과일과 월병을 준비하여 달구경을 한다. 중양절, 문을 나서서 높이 오르다. 겨울이 되면 만두보다 더 큰 물만두를 먹고 찹쌀가루에 싸서 생선, 돼지고기, 무정을 가득 채웠다. 부뚜막 왕자님이 배급된 날, 즉 12 월 23 일 (음력) 도 명절이다. 섣달 그믐날 밤, 객가 온 가족이 일을 멈추고, 일 년 수확을 모두 거두고, 성대한 단밥을 먹었다. 외지에서 일하는 모든 가족들은 모두 돌아와서 다시 만나야 한다.
신앙풍습
객가의 수호신은' 부뚜막 왕자' 인 토지신이다. 토지신의 신전은 마을 입구에 위치해 있고, 옆에는 큰 반얀 나무 한 그루가 심어져 있다. 음력 정월 초하루, 정월 15 일, 2 월 초, 4 월 초8 일, 단오절, 추석, 객가는 모두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고 돼지 머리, 닭, 물고기 (모두 익은 것) 를 올려 향을 피우고 무릎을 꿇고 토지신이 온 가족을 축복해 주시기를 기도한다. 제물이 놓인 위치는 향은 신령과 가장 가깝고, 그다음은 술밥, 고기요리는 가장 멀리, 양쪽은 촛불이다. 또한, 누가 더 많은 음식과 더 많은 돈을 추가, 독서와 일 을 위해 외출, 아무도 땅 하나님 을 희생 해야합니다.
복백묘, 성인묘, 여묘는 매년 객가가 참관한다. 문혁 기간에도 미신 활동이 누차 금지되어도 객가는 몰래 찾아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미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미신) 복보사는 한나라 장군 마원을 기념하기 위해 지은 사찰로 정월 초육에 거행된다. 성인묘는 청조 재상 (대학사) 진홍모 () 가 광서 백성들을 위해 곡식을 면제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묘회는 정월 19 일에 거행된다. 이 여묘는 유삼언니를 기념하기 위해 지은 것이다. 절 부지는 한 동굴에서 정월 29 일에 묘회를 거행한다.
객가 제사는 큰일이다. 3 월 청명절에 온 가족의 성이 시끌벅적하여 함께 조상의 무덤에 가서 제조 활동을 했다. 매년 청명절, 양강향의 객가 성은 빈양제조 () 에 집중되어 있으며, 보통 집집마다 한 명씩 참가한다. 절기나 연말이면 객가는 항상 고기요리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 다음에 밥을 먹는다. 첫 달에 제물은 반드시 열다섯 번째 날에 놓아야 제거할 수 있다. 정월의 제물은 대부분 쫑쯔, 돼지두육 (전체 조각), 팝콘이다.
객가는 봄갈이 전, 여름 수확 후, 추수 후에 조상에게 집중하는 습관이 있다. 첫째, 고등 교육을 받은 사람이 족보를 설명하고 계속 쓰는 것이다. 둘째, 성 내부에서 해결해야 할 중대한 문제 (예: 외성과의 분쟁, 건축, 생산 등) 를 논의한다.
혼인 풍속
휘주 민간 전통 결혼식 예절 풍습은 봉건 예교 풍습에 근거해 대부분 번거로운 예절이 나타나고, 노민이 돈을 다쳐 상당히 조잡하다고 할 수 있다.
객가 불 등 어머니 JIU
저속하다. 유교 고전' 예기'? 「희미함」은 이렇게 알려 준다. "부권은 관직에서 시작되며, 혼사를 기초로 장례를 치르고, 오로지 왕조를 추구하고, 고향을 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선물도 보통입니다. ...... 놀람 (결혼) 사람, 또한 의식 의 본. "유가가 결혼 풍속에 대한 중시를 알 수 있다. 중국의 전통문화는 예로부터 유교 사상을 중시해 왔으며, 이런 사상의 영향으로 풍부하고 다채로운 결혼 풍속 문화를 형성하였다. 휘주의 전통 결혼 풍속은 대체로 중국 전통 문화가 한 곳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된 것이다.
혜주 지역에는 중매결혼, 매매결혼, 고용결혼, 중계결혼, 아동결혼, 흉년 결혼, 귀족 결혼, 권세 결혼과 같은 봉건사회의 여러 혼인 형태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약혼 결혼이 특히 성행하고, 채례와 돈이 없어서는 안 되며, 그 유풍은 지금도 휘주에서 볼 수 있다.
약혼 결혼은 혜주에서 역사가 유구하다. 광서' 휘주부지' 는 "결혼 생활에서 빈랑은 흔히 쓰이는 초빙식이며, 많을수록 더 비싸다 ... 그 약혼 의식과 혼수는 가산부라고 불린다" 고 기록했다. 과거에는 빈랑이 한약국에서 팔렸다. 약혼 의식에서 그것은 상징적이며, 진정한 약혼 의식의 전통은 주로 돈과 음식에 관한 것이다. 정사' 는 채례가' 가산에 관한 것' 이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채예의 수량도 상당히 상당하다.
휘주의 전통 결혼식 예절은 매우 복잡하다. 처음의 중매언부터 마지막 삼조 귀문 풍습까지, 그 사이 부희 정례 신문 선물 선물 등 각종 혼전 의식, 점포, 영친, 예배당, 연수 등 성대한 결혼식을 거쳤다.
휘주의 복잡한 민간 결혼 풍속은 봉건 결혼식 예절의' 육례' 에서 진화한 것이다. 육례' 는 주조에서 기원했다. 예기' 에 따르면 당시 따라야 할 결혼 절차는' 신부 접대' (중매 제친),' 이름 묻기',' 나기' (남자 부기, 여자가 정식으로 혼인을 인정한 것),' 수령증' (의식이 끝난 것),' 초청 결혼 날짜' 였다 이 6 개 코너는 이른바' 육례' 이자 봉건예교 중 최초의 결혼 예절이다. 2000 여 년 후, 육례는 변이가 있었지만 여전히 변함없이 세계 각지의 결혼식에서 그들의 그림자를 볼 수 있었다.
휘주의 전통 결혼식 풍습은 일반적으로 아래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결혼을 제의하다
혜주 전통 결혼의 시작, 첫 번째 일은 청혼이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중매인을 여자 집에 초청하여 화해한다. 프러포즈는 육례 중' 예식' 의 변종이다. \ "일리? 「세계 결혼식」 (world beech) 이라는 책에서는 이렇게 알려 줍니다. "진한 () 이전에는 구혼이 보통 거위를 먹이는 선물로 쓰였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청혼명언) 이것은 음양 교류에 적합하다는 뜻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케이크 양, 아카시아, 카화, 고무 페인트 등이 선물로 사용되었습니다. 나중에 30 여 가지의 선물이 있었는데, 일반적으로 부부의 확고함과 조화를 상징한다. 휘주 전통 결혼식에서 대부분의 결혼 선물은 살아있는 닭이나 옷감으로 만들어졌다. 이런 닭은 민간에서' 인도닭' 이라고 불리는데, 우의가 길상이다.
프러포즈에서 중매인은 남자 가족의 의뢰를 받아 금구 옥언으로 여자 가족과 소통한다. 혜주 이전의 중매인은 대부분 여성이었기 때문에 혜주는 중매인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중매인은 중국에서 예로부터 "시경" 에 "나는 시간을 빼앗겼지만 아들은 좋은 중매인이 없다" 는 시가 있다. 휘주 전통 결혼식의 중매인은 일반적으로 전문과 비전문으로 나뉜다. 직업중매인은 중매인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이익만을 꾀하기 때문에 말을 아끼지 않고, 거짓말을 하고, 거짓말을 하고, 상대방의 가정에 대한 우월한 조건을 과장하고, 상대방의 가정의 결점을 감추고, 종종 비정상적인 혼인을 초래한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중매인은 왕왕' 신을 속이고 귀신을 부리고, 다른 사람을 위해 재물을 도모한다' 는 추악한 이미지를 준다.
큰절이 있다
혼전 가장 성대하고 가장 중요한 의식은 결혼식 전야의' 큰절' 이다. 전통적인 약혼 결혼에서 양가 가족이 공동으로 합의한 예물, 혼수, 혼수는 모두 이 날에 이행해야 한다. 이 날, 남자 집은 미리 준비한 각종 예식을 도시락, 상자, 갈대로 가득 채우고, 홍백나무를 붙이거나, 따거나 메고, 남자 고모, 자매들은 여자의 집으로 호탕하게 보냈다. 한 남자가' 선물' 에 돼지 한 마리와 양 한 마리를 선물하는 것은 흔한 일이기 때문에 민요에는' 돼지에게 선물을 주는 것' 이라는 가사가 있다. 케이크류 음식도 필수다. "큰 떡" 을 준비하는 것은 혜주의 풍습이다. 떡은 10 여 가지가 있는데, 각 집의 조건과 사치 정도에 따라 한 가지에서 몇 가지까지 있다. 하지만 10 가지 케이크가 모두 준비되어 있는 것도 드물다. 이 밖에 꼭 필요한 구운 돼지고기, 닭고기, 거위고기, 오리고기, 생선, 찜 등이 있습니다.
여자는 남자의 예식을 받고 즉시 혼수 원본을 남자에게 주었다. 혜주 전통 결혼 관습의 혼수는 주로 옷, 이불, 베개, 돗자리, 커튼 등 생활용품이며 옷장, 화장대, 트렁크, 팔선상 등 가구도 있다. 현재 주요 침구 외에도 혼수에는 재봉틀, 냉장고, 텔레비전, 전기밥솥이 자주 있다.
보통 결혼식 전날 명절 분위기가 매우 짙다. 선물을 주는 아줌마 언니들은 보통 옷을 차려입고 상하로 치장하고, 가루를 바르고 기름을 바르고, 거리를 돌아다니며 대중에게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휘주 풍속, 선물을 주는 대오가 붐비는 길을 택하며 길을 따라 서로 기쁜 일을 하소연하다.
신부를 마중하다
신부를 데리러 오는 것은 전통적인' 육례' 중의' 친영' 이다. 키스는' 육례' 의 끝이자' 육례' 의 결론이다. 현대인들이 말하는 결혼식이나 고대인들이 말하는 결혼식은 모두 신부를 맞이하는 의식을 상징한다.
고대에 결혼식에는 보통 방이나 난방실, 영빈, 귀문 세 가지 고리가 포함되어 있었는데, 3 일 동안 지속되었다. 첫날 가게나 따뜻한 집, 다음날 손님을 맞이하고, 셋째 날 문으로 돌아옵니다. 혜주의 풍속은 다르다. 결혼식은 기본적으로 신부를 맞이하고 신부를 지체하는 것을 가리킨다. 영친 (즉 신부) 은 주로 집을 깔고, 가마를 타고 영혼하고, 소금밥을 뿌리고, 불더미를 건너고, 오목한 기둥을 밟는 등 몇 가지 주요 풍습을 포함한다.
상점 방
도로를 포장하고 집을 짓는 것은 지금까지 계속된 오래된 풍습이다. 여자가 남편에게 혼수를 보낼 때 처제가 새집을 꾸미는 것을 도와주는 것은 일종의 풍습이다. 혜주의 풍습에 따르면, 방을 깔는 데는 두 가지 점에 주의해야 한다. 첫째, 침대, 캐비닛, 화장대의 방향과 풍수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가장 중요한 것은 옷장 거울이 침대를 향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혜주 관습 에서, 거울은 요경의 대명사이지만, 요경을 따라 침대에 놓는 것은 분명히 불길한 일이다. 둘째, 집을 사는 사람들은 "좋은 삶" 을 가져야합니다. 사람들은 좋은 생활의 기준이 주로' 다자복' 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과부, 불임 여성은 점포에 참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다자다복의 자연은 점포의 주요 참여자이다.
상화액
신부 결혼식 전날, 씨족의 여자 (반드시 이른바 행운아를 선택해야 함) 는 옷을 차려입고 신부를 위해 치장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민간에서 말하는' 꽃꽂이' 이다. 이날 밤 민속은' 꽃밤' 이라고도 불리며 신부의 결혼식 전 매우 성대한 의식이었다. 이 의식을 진행할 때 신부는 종종 울음과 노래를 동반한다. 이때 신부는 인생의 중대한 전환점에 직면하고 있어, 보통 매우 감정적이다. 그러나 옛 관습에 따르면 신부는 꽃꽂이를 한 뒤 정자에 앉아 울며 노래를 부르며 날이 밝을 때까지' 5 시 철야' 라고 부른다. 꽃의 밤, 신부는 슬프게 울고, 밤을 새워 잠을 이루지 못한 채' 희우반' 의 전통 결혼식 분위기를 연출했다.
가마를 타고 환영하다
휘주는 전통적으로 가마로 결혼식을 축하했다. 1950 년대에는 세단 의자를 빌려주는 가마가게가 있었다. 2, 4, 8 자루의 큰 가마를 많이 들고,' 봉모란',' 부귀화원앙',' 4 색 등롱' 을 장식하고' 붉은 비단' 을 덮어서' 가마' 라고 부른다. 신부를 데리러 갈 때 중매인이 길을 안내하고, 신부가 가마를 이끌고, 줄곧 드럼을 연주한다. 처녀집에 도착한 후 처녀의 언니들이 외출하려 하지 않자 신랑은 얼른' 리리' 를 보냈다. 자매들을 통과한 후 신부는 데리고 나갈 수 있다. 신부가 울면서 가려고 하지 않자, 남자들은 강경하고 겸비하여 그녀를 규방에서 달래고 가마에 올랐다. 신랑은 가마꾼에게' 좋은 점' 을 줘야 가마에 오를 수 있다. 몇 차례 "몸부림" 을 치른 후에 신랑은 왕왕 기진맥진하였다.
소금에 절인 밥
신부를 데리러 올 때 옛날 휘주의 어떤 곳에서는 소금을 뿌려 쌀을 뿌리는 습관이 있었다. 미리 소금, 쌀, 검은 참깨 등을 용기에 담았는데, 신부를 데리러 가는 길에 길을 따라 뿌려 제사교 신이라고 불렀다. 길을 따라 뿌린 것은 제배로신이며, 휘주 전통 결혼 관습에서 소금을 뿌려 쌀을 뿌리는 풍습이다. 사실, 소금 살미의 풍습은 중국 전통 결혼 풍속의 일종의 변이이다. 옥수수콩을 깔다' 는 서한에 나타나 송대 북방에서 성행하였다. 그 전통설은' 삼사', 즉 귀신을 쫓는 악령이며, 휘주 민간인' 소금밥' 과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다만' 사곡콩' 은 주로 북방 유물로, 남방은 흔하지 않지만, 혜주에서는 휘주 풍습의 기원이 매우 오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 머리를 막아라
오목한 기둥을 밟고 활활 타오르다: 신부가 집에 도착했을 때, 많은 친척들이 징과 북소리를 동반하여 그녀를 가마에서 내려보냈다. 이것은 신랑이 부채를 들고 서로 부채질하는 것이다. 남자 집의 고모가 팔자형이라면 덮개 (죽제 용기), 체 등으로 가려야 하며 신부를 직접 볼 수 없다. 민간에서는 신부의 길흉이 머리라고 생각하고 살기가 매우 강하다. 신랑은 부채로 부채질하는데, 이는 "그녀의 살의를 약화시키다" 를 의미하고, 사람들은 피하지 않고, "그녀의 살의를 피하다" 를 의미한다. 신부가 가마를 내릴 때 신랑이 오목주 (편집자가 편집한 용기) 로 신부의 뒤통수를 가리는 곳도 있다. 이런 풍습은 휘주에서 전해 내려오는 울혼가에도 반영되어 있다. "나 (신부) 보아하니 신부는 이' 덮개' 를 매우 두려워하는 것 같다. 민간설에 따르면 시집가는 모든 여자는 효도를 해야 한다. 가마에 올라서 남자 집에 가도 차근차근 뒤돌아봐야 하고, 신랑의 오목한 기둥은 신부의 끊임없는 뒤를 가리는 시선으로 유명하다. 신부로 하여금 남자 집에 시집가는 데 전념할 수 있도록, 항상 자신의 가정을 생각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머리를 가리는 풍습 외에 기둥을 밟는 습관도 있다. 신부가 가마에서 내리자 남자 집은 재빨리 신부의 발가에 오목한 기둥을 깔았다. 오목한 기둥을 넘어 집에 들어갈 때, 습관적으로 신부가 불을 건너게 하는 것이다. 특별한 화로가 없어도 일부 노인들은 풀 한 자루를 잡고 문 앞에서 불태워 신부가 지나가게 한다. 이런 풍습은 북방에서' 오발' 이라고 불린다. 어떤 곳은 탄소 불을 돌리는 것인데, 이것은 비교적 오래된 민속이다. 그는 두 가지 의도가 있다. 첫째, "왕" 이라는 단어를 가져 가라. 신부가 활활 타오르는 손잡이를 건너면 앞으로' 활활 타오르는 불' 을 시댁으로 데려갈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금기' 라는 글자로 주로 사악한 숭배를 피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악' 에는 두 가지 출처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그들이 결혼할 때 관객이 구름처럼 생겼는데, 그중에는 장례를 치르고 병에 걸린 사람들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민간에서는 자신이 사악한 신 숭배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휘주는 이들을' 질투' 라고 부른다. 또 다른 악원은 신부 자체에서 나온 것이고, 여자의 몸은' 더러운' 것이다. 이것은 중국의 오래된 전통 관념이다. 그래서 휘주의 과화 풍습은' 왕성화' 라는 뜻을 가지고 있지만, 주로 악령을 피하기 위해서이다. 화로에서 타는 잔디, 실초, 카드 따기 등은 모두 중국 전통의 사악한 물건이다. 특히' 왕초' 는 휘주 민간에 의해' 고약' 이라고 불리며 휘주 전통' 더위 제거' 의 특효약. 그것은 사람들이 출생과 결혼의식과 산에 대한 숭배에서 악령을 물리치는 보호약이다.
촛불을 들고 있다
촛불을 들다' 는 휘주 전통 결혼식에서 피할 수 없는 풍습이다. 신부를 데리러 신부는 신부를 신부실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촛불을 들고 신부실에 두었다. 이런 풍속은 휘주에서 가장 까다롭다. 민가에서도 "촛불을 들고 신부방 (끝, 또는 가장 안쪽의 의미) 으로 들어라" 고 노래한다. 관습에 따르면 한 남자 (보통 집안 형제가 많음), 신부는 영친 대열과 함께 픽업되고 (이때 촛불은 이미 챙겼음), 촛불은 반납되거나 신부실에 직접 갖다 놓아야 한다. 이것은 아이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이것은 저속한 것이다. 형제가 많은 남자를 소개로 신부의 미녀를 위해 향을 피우면 자녀와 손자를 끌어들일 수 있다.
결혼식 드럼
휘주의 낡은 풍속에서' 신부를 마중하다' 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드럼으로 가득 차 있다. 광서' 휘주부지' 에 기재된' 신부를 맞이하는 드럼' 은 바로' 신부를 맞이하는 드럼' 이다. 소동파는 혜주 "종고는 희비를 가리지 않는다" 고 말했다. 보아하니 휘주의 전통 결혼식은 송대 이전에 있었던 것 같다. 휘주의 결혼식 북악은 징과 북궤라고 불리는데, 징과 심벌즈, 심벌즈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북악대가 결혼식 대열에서 앞뒤로 연주하며 명절 분위기를 연출했다. 광서휘주지는 휘주의 민간 결혼식이' 북악타일' 이라고 말했고, 민간은' 일북' 이라고 불렀다. 하지만 결혼식에서 실제로 드럼을 연주하는 부자 가족도 있는데, 실제로는' 2 일 드럼' 과' 3 일 드럼' 이다. 옛날 휘주에는 전문적인 드럼가게가 있었고, 전문적인 드럼사가 있었다. 남자가 결혼할 때 돈만 내면 전문 드럼 밴드를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옛날 결혼식에서 드럼 밴드를 초청하는 것은 예사였다.
정체된 신부
신부는 집에 도착하여 먼저 절을 하고, 천지의 조상을 숭배하며, 부모 고당을 숭배하고, 차례대로 남자 어른들에게 차를 드린다. 이것은 "신부 차 마시기" 라고합니다. 어른들도' 이' 가방을 쓰고 신혼부부에게 행운을 빌어야 한다. 의식이 끝나면 큰 연회' 신부와의 술' 이 될 것이다. 신부는 혜주의 구식 결혼식에 나타나지 않는다. 보통 그녀는 혼자 빈배를 비우고 규방에 앉아 고개를 들 수 없고, 웃을 수도 없고, 쉽게 걸을 수도 없고, 홀로 정청에서 흥청거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때 신부는 보통 걱정이 된다. 그 미친 술주정뱅이들이 술자리가 끝난 후 새집으로 뛰어들어' 소란을 피우다' 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휘주 결혼식에서 가장 흥청거리는 장면 중 하나인 늦게 온 신부이다.
삼조회문
결혼식 다음 날, 신부는 일찍 일어나 가족을 위해 봉사하고 낮에 방문한 친척과 이웃을 환영했다. 셋째 날, 그녀는 아침 일찍 신랑과 친정, 즉 휘주가 습관적으로 말하는' 삼조 귀가' 를 안배할 것이다. 이것은 혜주 전통 결혼 관습에서 매우 독특한 예의이다. 프러포즈, 축복, 거래, 신문사, 선물 선물이 결혼식 전 의식이고, 영혼, 신부를 끄는 것이 결혼식이라면 삼조가 돌아오는 것이 결혼식이다.
삼조 혜문은 고대' 타부' 풍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시양잡부 》 라는 책은 남북조' 타부' 풍습을 묘사할 때 "부바이정 (여성이 거주하는 집) 의 날 시댁 여성들이 한자리에 모여 각각 한 대씩 때리는 것을 즐겼고, 최대한으로 했다" 고 말했다.
현대 광동 문학에도' 남편을 때린다' 는 묘사가 있다. 광둥 () 의 옛 풍습에 따르면, 남편이 집에 돌아왔을 때, 악가는 그를' 등 새 사위' 로 대했지만, 자리에 앉았을 때, 악가 자매는 함께 모여 그와 함께 놀거나, 문제로 신랑을 난처하게 하거나, 집안의 모든 것에 귀를 기울이도록 강요했다.
휘주의 혜문은' 뒤늦은 신랑' 이라고도 불리며 형식과 내용면에서' 남편 때리기',' 남편 때리기' 습관과 비슷하다. 혜주 의 관습 에 따르면, 악가 에 부부, 첫 번째 것은 시아버지 를 만나, 다음 가족 의 모든 친척 을 방문 하는 것입니다. 부계 가문의 자매를 방문할 때 종종 "신랑 뒤처짐" 을 시작한다. 전통 풍습에 따르면 신랑은 악가의 조상, 악가택 사신으로 갔다. 이때 자매들이 옆에서 야유하거나 신랑이 몇 번 경배하게 하고 일어나지 못하게 하는 것이 편리하다. 또는 Sina 가 간헐적으로 무릎을 꿇지 않도록 자주 무릎을 꿇게 하십시오. 어떤 친절한 사람들은 신랑을 닭장이나 돼지우리로 끌고 가서 신랑이 닭장이나 돼지우리 신을 숭배하라고 하는데, 사실 신랑을 놀리고 있다. 만약 신랑이 복종하지 않는다면, 자매들은 강제로' 법 집행' 을 하여 신랑이 어쩔 수 없이 복종하게 할 것이다.
제사를 지낸 후 악가는 연회를 열어 남편을 대접했다. 석간, 장월과 부계 가문의 어른들은 신랑에게 짝을 지어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했다. 신랑의 재능을 시험하는 것이었지만, 사실 신랑을 난처하게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신랑, 신랑, 신랑, 신랑, 신랑) 그리고 그 좋은 자매들은 신랑을 놀리고 신랑을 심장 두근거림 만들기 위해' 신부를 끄는' 방법을 베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지연신랑' 은' 지연신부' 만큼 좋지는 않지만 악씨 자매의 예봉은 항상 신랑을 겨냥하며 신부가 남자 집에서 놀림을 당하는 일종의' 보복' 이다. 삼조 회문은 휘주 전통 결혼의 풍습이기 때문에 예의에 상당히 신경을 쓴다. 문으로 돌아왔을 때 첫 선물은 닭이었고, 민간에서는' 인도닭' 이라고 불렀다. 이것은 필요한 상서로운 물건이다. 나머지 선물 (예: 생선, 고기, 거위, 해산물, 산해 진미, 과자 등). , 모두 너의 것이다. 이 선물들에 대해 남자 집은 보통 고기 두 조각, 두 조각 등 한 부 더 준비한다. 여자 집은 예금을 받고 관례에 따라 남자 집으로 돌아가 한 조각을 원한다. 다른 것, 예를 들면 큰 귤도 없어서는 안 된다. 만약 큰 귤이 없다면, 반드시 귤로 바꿔야 한다. 큰 귤은' 행운' 을 대표하고 신부집은 선물을 받은 후. 그 사람의 귤 (희) 을 돌려주었습니다.
그 먼 시집을 제외하고 도시와 교외는 모두 결혼했다. 삼조에서는 악가가 보통 남편, 신부, 형수에게 식사를 초대한 뒤 이날 집에 돌아온다.
문간방으로 돌아가는 여정에는 시어머니가 쪄낸 붉은 머리떡, 붉은 수렴빵이 있어서' 길을 안내해' 공이 없어서는 안 된다. 혜주도 결혼 후 1 월에 귀가하는 풍습이 있다. 보답으로 시어머니는 큰 케이지 케이크 (찹쌀 쿠키) 를 쪄서 시어머니가 떡을 쪄 주셨다.
장례 풍습
장례식의 풍습은 다른 풍습보다 더 엄숙하다. 객가는 이것에 대해 심사숙고한 일을 많이 했고, 심지어 너무 많은 번거로운 예절까지 했다. 장례가 관대하고, 예사가 사치스럽고, 술자리가 풍성하고, 영측이 취하고, 북락이 송별한다. 어떤 지방에는 여전히 낡은 풍습이 있다.
환자는 임종할 때 미리 만든' 수의를 입고' 라고 부른다. 예전에는' 6 위 4 번' 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6 중 옷을 입고 4 중 바지를 입는다는 말이 있었다.
객가 풍습은 죽음을 중시한다. 집을 나간 사람들은 죽기 전에 마지막 면을 보기 위해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효성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사람이 죽으면 바로 가마를 태워 종이를 태우고, 가족 아이들은 통곡한다. "죽음" 을 위한 것입니다
누군가의 죽음을 선포하다
환자가 죽은 후 바로 상고를 신고했다. 효자는 할머니 외삼촌 댁으로 나갔고, 친척의 외삼촌 댁도 입구나 길목 근처에서 장례를 치렀다.
소백청: 시신 앞에 흰 천을 걸고 향안을 세우고 카드나 초상화를 놓는다. 아침저녁으로 울고, 친지들이 보내준 선물이나' 대체 양초' 를 등록하고, 빈소 양쪽에 커튼을 순서대로 걸어 놓는다.
목이 뻣뻣하다
시체를 옮기고, 로비 바닥에 흰 천을 깔고, 시체를 그 위에 올려놓고, 머리에 새 기와를 덮고, 기와에 천 삼각 베개를 얹고, 밤낮으로 사람을 보내 기다리고 있다. 정해진 시간에 시체를 관 속에 넣는 것을' 재료' 라고 한다. 매일 아침과 저녁, 그리고 친지들이 조문하러 올 때, 과부들은 텐트의 관 옆에서 묵념한다. 저녁에 친지들이 빈소에 참가하는데, 속칭' 배야' 라고 불린다.
적절한 애도시간을 고르세요. 보통 아침에요. 구사회, 초하루에는' 상' 이 있었고, 밤새워 밤을 새웠는데, 북악이 하늘을 진동시켰다. 장례를 치르기 전에 먼저 추도식을 거행하다. 겉치레를 하여 효도를 표시하다.
매장 (죽음)
관을 묘지에 두다. 묘지의 선택은' 풍수' 를 중시한다. 무덤의 외관은 객가의 용권과 매우 비슷하며 객가가 조상을 숭배하는 일종의 표현이다. 장례 3 일째 되는 날 친척들은 상복을 입고 무덤에 가서 울고 종이 돈을 태우며' 삼조' 라고 불렀다.
좌기
죽은 후,' 7 일' 마다 추도식을 거행하는데, 속칭' 7' 이라고 불린다. 보통' 오칠' 만 한다. 마지막으로 추모식을 거행하고 영실 (종이방) 을 불태워 만치 () 라고 부르며 장례가 끝났음을 표시하였다. 나중에 개효라고 하는 주년 기념식을 거행했다. 3 년에 한 번 제사식을 거행하는데, 개대효라고 합니다. 대효를 열 때 문과 당이 모두 홍련으로 바뀌어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갔다.
객가의 풍습은 몇 년 (보통 10 년) 후에 무덤을 파고 숯불로 시신을 굽고 인체 구조에 따라 사지를 구부려 특수 도자기 항아리 ("검금" 이라고 함) 에 넣은 다음 다시 매장하는 것이다. 이것은 영구적이고 진실한 무덤이다.
비정상적인 사망자의 경우, 승려 도사에게 경을 읽어 달라고 부탁하거나 고인을 전복시키는 것과 같은 특별한 장례 관습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