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청명절의 의미?

청명절의 의미?

청명절은 고대에도 식목일, 설날, 똑똑한 날이라고도 불렸다. 중국 전통 민간 명절.

청명도 중국 24 절기 중 하나다. 24 절기는 일 년 사계절의 기온, 비, 현상학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반영했기 때문에 고대 근로자들은 그것을 농업 활동을 준비하는 데 사용하였다. 화이난자? 천문 훈련' 구름: "춘분 후 15 일, 두지을을 가리키면 청명풍이 올 것이다." "100 세의 질문" 에 따르면, "이 시점에서 모든 것이 깨끗하고 밝게 자랍니다. 그래서 청명이라고 합니다. "청명이 되면 기온이 높아지고 비가 많이 오는 것이 바로 봄갈이에 봄씨를 심을 수 있는 좋은 시기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래서' 청명 전후 참외종 콩'' 나무를 심는 것이 청명보다 못하다' 는 농업 속담이 있다. 이 절기는 농업 생산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청명은 명절로서 순절기와는 다르다. 절기는 중국의 현상학적 변화와 계절 순서의 상징이며, 명절에는 일정한 풍속과 행사가 포함되어 있어 어느 정도의 기념의의가 있다.

청명절은 중국의 전통 명절이자 가장 중요한 제조 성묘의 명절이다. 성묘는 속칭 상묘로, 고인에게 제사를 지낸다. 대부분의 한족과 일부 소수민족은 청명절에 성묘한다.

옛 풍습에 따르면 성묘할 때 사람들은 음식, 술, 과일, 종이돈 등을 가지고 묘지에 가서 사랑하는 사람의 무덤에 음식을 바치고, 종이 돈을 불태우고, 무덤을 위해 새 흙을 재배하고, 녹색 나뭇가지 몇 개를 접고 무덤 앞에 꽂은 다음 절을 하고, 마지막으로 먹고 마시고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당대의 시인 두목시의' 청명' 시는 "청명절 비가 분분히 내리고, 길에서 행인들이 영혼을 끊으려고 한다" 고 말했다. 현지인들에게 술을 어디에서 사는지 물어보면 안심할 수 있습니까? 사실 청명절에는 몇 가지 의미가 있는데,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생명의 의미에 관한 것이다. 청명절은 죽은 사람의 생명을 추모하고, 기존 생명을 격려하고, 주변의 죽은 친척을 추모하며, 조상이 우리에게 생명을 주신 명절에 감사하다. 어떻게 우리의 기존 생활을 통해 과거의 생활을 이어가고, 과거의 생활로 오늘의 생활을 계발할 수 있을까? 추모의 의미는 사랑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뿐만 아니라 민족 풍습, 한 종족의 번식식이다. 우리가 일 년에 한 번 친척을 위해 성묘를 하는 것은 일종의 의식이며, 조상 보은 이념의 연속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의식, 즉 매년 청명절에 국가와 중화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사람을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사실 이런 활동은 우리가 어렸을 때 매년 있었는데, 지금은 이런 활동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많이 줄었다. 따라서 중국에는' 국가법전' 이 있어야 한다는 전문가의 건의가 있다. 매년 청명절은 천안문 광장의 인민영웅기념비 앞에서 기념식을 거행한다. 선열부터 선현에 이르기까지 선현은 머리를 던져 뜨거운 피를 흘리는 사람일 뿐만 아니라 우리 역사상 많은 걸출한 인물들을 기념할 만하다. 고향의 성현은 고향의 역사와 산천의 영혼이다. 그들은 고향에 발자국을 남겼다. 그들의 옛집, 묘지, 기념비에 가서 제사를 지낼 수 있다. 이것은 가장 친민의 9 학년이 될 것이다.

둘째, 청명절은 여전히' 생명력의 명절' 으로 대자연의 활력을 환영하고 확대한다. 대자연이 청명절에 도착했을 때, 그것은 생기가 충만했다. 나무를 심는다는 것은 고대인들이 자연의 활력을 확장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대에는' 버드나무를 꽂는 것이 봄이다' 는 풍습이 있었다. 소풍을 가는 것은 자연의 생기를 소중히 여기고, 자연을 껴안고, 자연과 친해지고, 축국을 치고, 그네를 휘두르고, 줄다리기 등을 하며 자연의 생기를 맞이하기 위해서이다.

게다가, 중국의 대부분의 전통 명절은 모두 자연 명절에서 전환된 것이다. 자연에서 인문까지 모두' 자연의 리듬을 느끼며 형성된 인문정신' 이다. 청명절은 고대 한식절과 결합하여 형성된 것이다. 냉식은 일종의 자연의 리듬으로 인문정신과 하나가 되어 이른바 인문정신이란 무수한 전설과 인물이다.

청명절은' 굽기' 로 덮여 있을 뿐만 아니라' 굽기' 로 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동안 우리는 온라인 제사와 같은 꽃 제사와 같은 좀 더 문명화된 제사 선인들의 새로운 방식을 제창해 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어떤 전문가들은 언제라도 전통문화를 버릴 수 없다고 말한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전통문화의 핵심을 포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생명과학에 따르면,' 유전자' 는 바꿀 수 없다. 제사를 지내는 방식은 시대의 발전에 따라 발전해야 한다. 이것은 단지 외적인 전달체일 뿐, 끊임없이 업데이트와 변화가 필요하지만,' 유전자' 는 보호하고 보존해야 하며, 핵심 가치관은 보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