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불교도들은 명상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들었는데 가르침을 바랍니다.
불교도들은 명상에 대해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고 들었는데 가르침을 바랍니다.
● 왜 호흡을 보는 것을 선택합니까?
일반적으로 호흡을 관찰하는 것은 명상의 첫 번째 방법이며, 마음을 진정시키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으며, 평온과 통찰력은 성공한 명상가들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조건이다.
어딘가에서 집중적으로 호흡하는 것은 초보자에게 매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이 방법의 특징은 단순해서 욕심, 분노, 광기의 가능성을 일으키지 않았다는 것이다. 호흡은 모든 사람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동작이며, 모든 사람이 언제 어디서나 하고 있다. 명상할 때 요가 수행자가 코끝이나 입술 위에 주의를 기울이면 호흡을 느낄 수 있다. 이 밖에도 그가 숨을 쉬는 방법도 몇 개 있는데, 모두 간단하고 쉽게 숨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다. 그리고 우리가 긴장을 풀고 집중할 수 있는 한, 이런 간단한 방법조차도 숨을 쉴 곳을 찾을 필요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또한 호흡은 개념적이지 않은 과정이므로 생각 없이 직접 체험할 수 있다. 이것은 규칙적인 순환 동작이다. 호흡 자체는 미묘하지만, 그것이 시각화의 대상인 경우, 그것은 분명하고 분별할 수 있다. 호흡 실현은 이상적인 명상 대상이다.
● 호흡도 연습합니까?
호흡은 모두가 흔히 볼 수 있는 일인데, 그래도 연습할 가치가 있나요? 사실, 호흡은 언뜻 보기에는 평범한 것 같지만, 선수에게는 매우 복잡하고 매혹적인 프로그램이다. 숨을 내쉬고 숨을 들이마시는 데는 미묘한 변화가 있다. 긴 호흡과 짧은 호흡, 심호흡과 얕은 호흡, 부드러운 호흡과 불안정한 호흡이 서로 얽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명상할 때 호흡의 힘과 리듬을 제어하지 마라. 즉 호흡의 미묘한 변화에 주의하지 마라. 이러한 변화는 실제로 존재하며 무시하기가 어렵습니다. 호흡에 초점을 맞추면 이러한 세부적인 변화가 더욱 두드러질 것이다. 다른 일이 아니라 숨쉬는 느낌에 집중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우리는 코나 입술 위에서 가장 감각적인 점에 초점을 맞추고, 호흡 과정 전반에 걸쳐 같은 느낌에 초점을 맞추고, 이 점을 통해 연습을 완성한다. 만약 네가 이 점을 먼저 발견하지 못한다면, 너는 항상 숨을 쫓고 있지만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명상 연습.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내쉬다. 숨결이 들어오면 코, 윗입술, 또는 이 범위의 어느 부위에 닿는다. 이 접촉점에 마음을 고정시켜 숨을 쉬고 드나드는 횟수를 세어라. 이것은 이자를 계산하는 첫 번째 방법이고, 숫자는 개념이다.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내쉬며 숨을 쉬는 접촉점에 마음을 고정시켜 호흡의 길이를 잘 알고 있다. 단숨에 길면 긴 기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호흡이 짧을 때, 너는 이것이 호흡이 짧다는 것을 안다. 이것은 두 번째 방법입니다. 우리는 호흡 길이의 형태에주의를 기울여야하며, 형태는 이미지입니다.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내쉬고, 숨을 내쉬고, 숨을 쉬는 접촉점에 마음을 고정시키고, 숨결이 오고 가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지만, 숨을 따라 복부로 들어가거나 숨을 따라 밖으로 나가지 말고, 접촉점에 고정시켜 숨결과 가는 전 과정을 분명히 알고 있다. 톱처럼, 톱니는 나무의 한 점에만 닿지만, 그 접촉점은 이미 전체 톱의 길이를 통과했다. 전체 톱이 그 점을 통해 닳았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톱명언) 이것은 세 번째 관심 숨결 출입 방식이며, 드나드는 개념을 창조함으로써 실현된다.
이 세 가지 방법 모두 명상가들은 다른 곳이 아닌 호흡의 접촉점에 집중한다. 개념, 이미지, 아이디어는 모두 우리가 자신을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명상 연습이다.
● 내면적인 실천
숨을 들이마시고 숨을 내쉬고, 숨을 들이마시는 접촉점에 마음을 고정시켜 숨쉬는 접촉까지 맑게 한다. 숨을 세지 마라, 숨결의 길이를 알 필요도 없고, 숨결이 오는 것도 알 필요도 없다. 이 네 번째 방법은 각성과 현실 접촉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내관의 수리이다.
즉, 선수들이 이를 하기 위한 전제조건은 각성이다. 접촉이나 느낌으로 각성한 다음 이런 각성을 주시하는 것이다. 잡념이 그들의 마음에 쉽게 침투하기 때문에 매우 밀접하고 부지런히 경계해야 잡념을' 주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당신이 깨어있을 때, 생각이 바깥에 있어서 침입할 수 없다면, 당신은 각종 개념, 상상 또는 관념을 형성할 기회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정이 발생하는 순간에 다른 아이디어에 의해 왜곡되지 않고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내관 수행이다.
일부 연습자들은 명상을 시작할 때 종종 호흡에 집중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호흡의 힘과 리듬을 부각시킨다는 문제를 겪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포, 명상, 명상, 명상, 명상, 명상, 명상, 명상) 이런 노력으로 호흡은 더 이상 자연스럽고 자발적이며 평화로운 동작이 아니라 강제적인 결과이다. 이렇게 하면 선수의 장애물이 되어 촉진을 하지 않고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