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고대 천문 설법은 믿을 만합니까?

고대 천문 설법은 믿을 만합니까?

믿을 만하고 역법은 천문학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최초로 천문학을 생산한 나라 중 하나이며 역법을 보유한 최초의 국가 중 하나이다. 일찍이 5,000 년 전부터 중국에는 음력이 있었고, 매년 366 일 동안 계속되었다. 상조 시대 (기원전 1600 년 ~ 기원전 1066 년) 에는 천문력 관리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당시 음양력으로 윤월을 연말로 하여' 3 월' 이라고 불렀다. 서주시대 (기원전 1066 년 ~ 기원전 77 1 년) 천문학자들은 규표로 일영을 측정하여 겨울 ~ 일, 여름 ~ 일, 1 년 24 절기를 확정하여 농업생산을 지도했다. 서한 시대 (기원전 206-기원 23 년), 한무제는 관리들에게 고대 역법에 기초하여 새로운 역법' 태초력' (기원전 65438 년 +004 년 완료) 을 새롭게 제정하라고 명령하여 200 여 년 이상 계승하였다. 동한 초년 (기원 25-220 년) 에도 국가도 계력을 제정했다. 위진 남북조 시대 (기원 220 년 ~ 기원 5 18 년), 조충은' 대명력' 을 제정했는데, 그 중 처음으로 세차를 계산했고, 1 년의 기간은 365.2428 일이며, 현재의 정확한 측정과는 52 초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다. 당대 (기원 6 18 ~ 907 년) 에 이르러 유명한 천문학자 스님 일행은 몇 년간의 측정을 거쳐 중국 역사상 가장 포괄적이고 상세한 역서 대연력을 제정하였다. 북송 시대 (960- 1 127 원대 (1279 ~ 1368) 곽수경은 실제 관측을 바탕으로 선인의 경험과 자신의 생각을 흡수해 중국 최고의 역법' 시간력' 을 편성했다. 상대 일본의 적년법을 폐지하고, 이변법과 고아절원법을 건립하여 고대 역법 중 4 대 문제, 즉 초승달 설치, 내실 달 배치, 24 절기 배치, 월식 예측 날짜, 시간, 상황을 정확하고 원만하게 해결했다.

농경민족이 사계절 변화를 파악해야 할 필요성으로 고대인들의 천상 관측은 매우 부지런했다. 상대의 갑골문에는 별명, 일식, 월식에 관한 기록이 있다. 상서',' 시경',' 춘추',' 좌전',' 국어',' 아야' 등의 책은 별에 대한 묘사가 많고 천문 기록도 풍부하다. 사서에는' 천관서',' 엘야' 가 기재되어 있다. 고대인의 천문 지식은 풍부할 뿐만 아니라 매우 보편적이다. 명말 구엄무는' 일지록' 에서 "천문학을 아는 사람은 모두 3 대 이상이다" 고 말했다. 7 월에 불이 난다 ",농부의 말도 집에 삼성이 있다", 여자의 말도 있다. "월미거리" 도 수졸의 작품이다. 용미는 행복으로 가득 차 있다 "는 것도 아이에게 들려주는 소문이다. 후세 학자는 묻고 모르는 자도. (서양속담, 공부속담) "라고 말했습니다

고대의 칠정 오위, 28 궁 사상, 삼벽, 12 시, 분할선 등 기본 천문 개념.

1, 7 정, 5 차원: 고대인들은 태양, 달, 그리고 불, 물, 토칠정을 칠정이라고 불렀다. 이 가운데 금목의 물, 불, 흙이 한데 어우러져 5 개의 위도라고도 불린다. 진싱 () 는 고대에 별이라고 불렸는데, 태백이라고도 불렸는데, 그 빛깔은 은백색이고 밝기가 매우 강하기 때문이다. 시경' 의' 자흥은 밤을 보고, 별들은 빛난다' ('정풍, 여자 울음소리'),' 기절기, 별들이 빛난다' ('마틴, 동문양') 는 모두 진싱 () 를 가리킨다. 진싱 여명 때 동양에서는' 기명' 이라고 불렸고, 황혼에는 서양에서는' 장경' 이라고 불렸다. 목성은 통상 세별이라고 불리며, 수성은 세별이라고도 불린다. 화성이라는 오래된 이름은 사람을 곤혹스럽게 한다. 토성은 진흥 또는 충전성이라고도 불린다.

2. 28 박숙사상고대인들은 무대 뒤에서 일월 오성운동을 관찰했다. 별의 위치가 비교적 안정적이기 때문에 일월 오성운동의 위치를 만드는 데 사용할 수 있다. 고대인들은 황도적도 부근의 18 개의 별을 좌표로 선택했다. 먼저 황도와 적도를 소개하겠습니다. 황도는 고대인들이 상상했던 태양의 1 년 궤도이다. 지구는 자신의 궤도 경계를 따라 태양 주위를 돈다. 지구 궤도의 다른 위치에서 태양을 보면 천구 (지구 중심, 반경이 무한대인 가상 구) 에서 태양의 투영 위치가 달라집니다. 이런 시운동은 태양시운동이라고 하는데, 태양 기념일의 시운동 궤적은 황도이다. 적도는 지구의 적도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천구 적도이며, 지구의 적도가 천구에 투영된 것이다. 별은 별이 아니라 인접한 별의 집합이다. 고대인들은 부근의 별 몇 개를 연결시켰다. 동서남북은 모두 7 박을 설치했는데, 매 7 박마다 일종의 동물로 상상하는데, 이를 28 밤이라고 한다. 동쪽에는 흑룡, 북쪽에는 현무, 서쪽에는 백호, 퀘벡, 포만함, 남쪽에는 주새: 우물귀신류성, 견환 (강강, 강강 4, 흑룡, 현무, 백호) 현무는 거북뱀의 잡교 동물이다. 고대인들은 태양, 달, 5 대 행성이 28 일 밤에 움직이는 것을 관찰했다.

28 박숙은 일월 오성뿐만 아니라 고대인들은 일년의 사계절을 확정하는 데도 사용되었다. 고대에는 남방에 머무르는 것이 봄의 첫 달이라고 생각했고, 남방에 머무르는 것은 여름과 5 월이었다. 또한 고대인들은 위에서 언급한 28 밤을 주체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향하는 방향에 따라 황도 부근의 주를 28 개의 불균등한 점으로 나누었다. 그래서 이런 의미에서, 28 개의 밤은 28 개의 다른 별빛 지역을 의미한다.

셋째, 고대에는 삼원으로 별하늘을 나누었는데, 28 박 외에 소위 삼원도 있었다. 자비원, 치우원, 스승원 이후.

일반적으로 고대인들은 점성술, 천문학, 달력 정리, 풍부한 경험, 방법, 실용적인 과학적 성과, 그리고 장기적 견지와 사회 보급을 체계적으로 관찰한 것은 이치에 맞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