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구이저우 오천의 전통 명절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구이저우 오천의 전통 명절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설날, 구이저우성 준의시 무천 () 족 묘족 자치현 () 은 일반적으로 설이라 불리며, 물람족의 가장 성대하고 시끌벅적한 전통 명절이다. 섣달 마지막 날 (섣달 그믐 날) 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섣달 30 (섣달 29) 은' 어린 해' 라고 하고, 정월 14 일은' 어린 해' 라고 부른다.
섣달,' 설' 을 준비하고, 돼지를 죽이고, 마당을 끓이고, 막걸리 (즉 단 술) 를 끓여 설맞이를 정리하기 시작했다. 23 일 저녁에 부뚜막 신에게 선물을 주고, 다음날 먼지를 청소하고, 정원을 청소하고, 잡동사니를 정리한다. 집을 나간 그 사람들이 속속 집으로 돌아갔다. 30 일에는 제사용 종이, 춘련, 문신, 연화, 금평 현수막이 있습니다. 날이 어두워지자 조상의 무덤 앞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무덤등을 켜는 것을' 상설' (섣달 그믐날부터 정월 15 일까지 매일 밤 무덤등을 시키자) 이라고 한다. 밥을 먹기 전에 우리는 향, 종이, 비단, 차, 술, 음식을 가지고 우리의 조상과 천지를 숭배한다. 제사가 끝난 후, 우리는 동창회 ('단밥' 이라고도 함) 를 먹었다. 어떤 사람은 쌀이나 소금물로 소를 먹여 "설을 쇠면 소의 수고를 잊지 않는다" 는 것을 나타낸다. 옛날을 경배하고, 사람마다 발을 씻고, 어른들은' 세뱃돈' 을 주고, 늙은 포위불을 지키며, 연못불은 왕성해야 하고, 사람은 번성해야 한다. 불을 불고, 물을 붓고, 국물을 마시고, 남은 음식을 먹고, 아이를 욕하는 것을 피한다. 정월 초하루에는 차를 태우고, 천지의 조상을 공경하고, 문을 열고 폭죽을 터뜨리며,' 분향' 이라고 부른다. 문을 열자마자' 부의 문이 활짝 열리고 보물이 굴러 온다' 는 것을 읽었다. 우물 옆에서 자화지를 불태워' 정신' 을 숭배하는 것은 일찍, 빨리 물을 길어서 아침에' 금은수' 라고 부르고, 벼종, 탕원을 먹고, 향지를 가지고 인근 토지묘에 가서 토지공보살이 여행 안전을 축복해 달라고 기도하고, 또 정월에 외출할 때 길에서 임시로 제사를 지내는 것이 낫다. 철 나르기, 바닥 쓸기, 쌀 갈기는 금물이다. 어른에게 몸을 굽힐 옷을 차려입은 날이다. 일행은 만나서 서로 "부자가 된 것을 축하합니다" 라고 말했고, 친지들은 서로 세배를 했다. 신혼부부는 사방팔방의 친척들에게 세배를 하며' 신빈 세배' 라고 부르며' 돈을 선물한다' 고 한다. 은수',' 땔나무',' 봄초대' 를 보낸 사람은 집집마다' 길리' 라고 말하며' 사퇴' 를 요구했다. 많은 마을들이 와룡을 하고, 높은 사자를 놀고, 계란을 치고, 등롱을 부른다.
음력 정월 14 일, 설날은 섣달 그믐날' 섣달 그믐날' 처럼 풍성하고, 식전 제사는 설 기간 마지막 제사로 하늘보다 일찍, 먹고 먹는 날은 아직 어둡지 않다. 저녁 식사 후, 어떤 곳의 노인들은 아이를 데리고' 나무 먹이기' 로 갔는데, 한 사람이 나무칼로 과일나무 줄기에 나무껍질을 살짝 베어 아무렇게나' 결과가 나올까?' 라고 외치는 것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또 다른 사람은 잘게 썬 나무껍질에 고기 한 조각과 두부 한 조각을 넣고 "결과가 나올까요?" 라고 대답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방이 또 물었다. "떨어질 수 있을까?" A: "떨어지지 않는다 (과일)"; 이 행동은 거의 장난에 가깝지만, 그의 가족의 소원을 표현했다. 어떤 곳에서는 아이들이 겨울 푸른 잎에' 폭발하는 벼룩' 을 태우고, 불을 붙이고, 겨울 푸른 잎을 불 위에 올려놓고,' 톡톡 튀는 벼룩' 소리를 내는데, 이는 마치' 뛰는 벼룩' 을 불 속에 넣고 태우는 것과 같다 어떤 곳에서는 아이들이 밧줄로 샌들을 묶고 뒤로 "쥐" (쥐) 로 끄는 "쥐" 게임을 한다. 아이들은 그들을 쫓아다니면서 문답을 했다. "중주형, 연주형, 짚신, 코가 모두 뒤로 끌리며 쥐가 둥지에 빠졌는지 물었다." \ "떨어지지 마십시오. 둥지를 틀지 마라! " 그런 다음 큰 소리로 몽둥이를 들고 짚신을 쫓아가다가 주인집 입구로 가서 바바를 구하고 옆집으로 가서 하나씩 이웃 마을을 돌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른 밤의 불, 열네 밤의 빛. 밤이 되면 도로, 집, 마당, 헛간, 곡물 저장 창고 등에서 등롱과 촛불이 밤새 환하게 켜졌다. 이것은 좋은 징조로, 새해에는 수확이 기쁨으로 가득하고, 가축이 번창하고, 식량이 풍부해질 것임을 예고한다.
둘째, 산악 축제
음력 3 월 초삼은' 산절' 이다. 이 축제의 주요 행사는 제사산이나 나무이기 때문에' 제산절' 또는' 제수절' 이라고 불린다.
매년 이 오후, 집안의 모든 남녀노소 (움직일 수 없는 노인을 제외하고는 아기까지 등에 업혀야 함) 는 산닭, 술, 고기, 쌀, 음식, 젓가락, 의자 등의 물자를 사방팔방에서 산이나 산 아래 잔디밭에 싣고 왔다. 오후 2 시쯤 제사 활동이 시작된다. 제사를 지낼 때, 자연 수장이 가져온 생닭 열 마리 (수탉 다섯 마리, 암탉 다섯 마리, 매년 열 마리가 번갈아 제공) 를 도살하여 닭피를 술에 떨어뜨려 닭혈주를 만들었다. 그런 다음 어른들은 앞과 후배들이 뒤이어 울창한 숲을 마주하고 잔디밭에 무릎을 꿇고' 산신' 과' 묘지' 를 숭배하며 신의 가호를 빌었다.
물람족 제사 나무의 활동은 오래된 나무 숭배에서 기원했다. "물람 조상들은 동굴에서 나와 인접한 나무 사이에 목을 묶고, 땅에서 몇 피트 떨어진 계단을 오르고, 나무 그늘이나 초가로 비바람을 가렸다 ..." ("지렁이의 출처?" 오천 물로족 민가의 진화), 물로족 선민이 가마동에서 나무까지 걸어 대자연의 각종 시련을 견디고 번식하며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나무가 결정적인 시기에 선조들에게 망명과 따뜻함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물람족의 마음속에서 나무는 장엄하고 신성한 토템이다.
제수절' 이 날 가족들은 부계 어른의 지도 아래 향초, 종이돈, 폭죽, 츠바, 식탁 등 제사용품을 들고 마을 근처의 고목 밑에서 제사를 지냈다. 나무 아래를 걸을 때는 음식, 술, 떡, 떡 등의 제물을 차려 놓고 차례대로 줄을 서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제사를 마치고 분향소지를 불태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나무 주위에 음식과 술을 뿌린 다음 제초를 하고 배토를 한다. 나무에 제물을 바친 후 그들은 집에 돌아와 함께 모여 연회를 열었다.
셋째, 청명절입니다
일년의 24 개 절기 중 가족들은 청명절을 특히 중시한다. 청명절날 (또는 축제 전 10 부터 축제 후 10 까지), 물람족은 모두 야외로 가서 성묘를 하고 청을 걸었다. 성묘' 는 조묘를 보수하는 것으로, 제초, 신사를 양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한편 이런 행위는 제사자의 효심과 고인에 대한 사랑을 표현할 수 있다. 한편, 가족 구성원의 신앙에서 조상의 무덤은 후대의 흥망과 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성묘는 무시할 수 없는 기념 내용이다. "청청" 은 종이 돈을 대나무 (나무) 막대에 걸어 무덤이나 무덤에 꽂는 것이다. 이것은 죽은 친척에 대한 기념일 뿐만 아니라, 후계자, 자손이 번창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제사를 당한 모든 무덤은 종이 현수막을 휘날리며 청명 전후의 독특한 풍경을 이루고 있다. 지폐가 없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상속인이 부족한 고묘이다. 민요' 도박가' 는 "아이가 있는 무덤에는 백지가 떠 있고, 아이가 없는 무덤에는 풀이 푸르다" 고 노래했다. 어떤 곳에서는 가족이 성묘와 꽃을 걸 때도 희생을 바칩니다. 어떤 곳에서는 청명절에 가족들이 청명초를 모아 청명바를 만들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즐겼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넷째, 단오절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이다. 오천에서는 단오절을' 단양' 이라고도 하는데, 한 가정에서 매우 중시하는 전통 명절이다. 현지에는 몇 가지 풍습, 쫑쯔 포장, 쑥 삽입, 친척 간 풍습이 있다. 민간에서' 단양은 쫑쯔 안 싸, 여기가 아파' 라는 말이 있다. 사람들은 단오절 이틀 전에 쫑쯔 잎을 따서 찹쌀을 담갔다. 5 월 넷째 날, 우리는 만두를 빚으면서 명절을 위해 다른 준비를 했다. 5 월 초 5, 아침에는 쫑쯔, 저녁으로는 술고기, 제사 천지와 조상 패위를 먹는다. 우리는 모든 집의 문에 쑥, 창포, 복숭아가지를 꽂았는데, 이는 독을 피하고 악을 피하고 행운을 빌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민간에는' 단양백초 모두 약' 이라는 말이 있고, 단오절에 창포, 아이엽, 천리광, 야갈 등 물로 목욕을 해 여드름을 예방하는 가족도 있다. 단오절 이후 사람들은 계란, 국수, 기타 채식 선물을 가지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단양 보내기' 라고 불린다. 송단양' 은 5 월 초 6 일부터 월말까지 계속된다. 이른바' 마음으로 단양을 보내면 6 월보다 늦지 않다' 고 한다.
다섯째, 추석
음력 7 월 15 일, 가족도' 반월',' 귀신절',' 반달' 또는' 반달 연소' 라고 부른다. 전반월은 제사 위주의 명절로, 그 성대함은' 설' 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7 월 30 일, 유령이 사방으로 뛰어다녔다. 전통에 따르면 매년 7 월 15 일 염라왕은 하데스의 대문을 열고 고인에게 고인의 조상을 석방해 후세 사람들이 모시는 제물을 즐기며 경배되지 않는 고혼귀신 무리를 세상에 석방한다. 그래서. 매년 이 날, 사람들은 풍성한 연회를 열고, 다른 세상에서 온 사랑하는 사람들과 외로운 영혼을 맞이하고 대접하기에 충분한 종이돈과 돈을 마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오천 물로족' 반월' 제사는 7 월 14 일 저녁에 거행됩니다. 7 월 10 일부터 관련 준비 작업이 시작됩니다. 집집마다 집 앞집을 청소하고 집 바깥을 청소한다. 조상의 위패 앞에서 그들은 향안을 준비하고, 박주 채식을 바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며 조상을 맞이했다. 한편 샤오미 밀두부를 볶으면서 닭오리를 죽이고 잔치를 조직한다. 부보' (종이봉투에 귀신종이를 많이 봉하고 수신인과 발송인의 이름, 그에 상응하는 이름), 종이돈 등을 준비한다. 이 기간 동안 가족들은 떠들거나 누드를 해서는 안 된다. 집에서 뱀, 개구리, 나비, 새를 보는 사람은 모두 죽일 수 없고, 향을 피우고 종이를 태우며, 이런 것들은 조상이 개조한 것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14 일 저녁, 맛있는 음식 준비, 제사 행사 시작. 술과 고기를 차려 놓고 온 가족이 항렬별로 차례로 사건 앞으로 걸어갔다. 제사를 지낸 후 집 밖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부보' 와 종이돈을 불태웠다. 저녁 식사 후 (어떤 곳은 한밤중임) 우리는 집 근처의 길가에 가서 돈을 태우고, 물이 섞인 음식을 불타는 불 속에 붓고, 주인이 없는 고혼들귀신에게 모셔다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가족들은 이 과정을' 포미' 라고 부른다.
어떤 지방에는 물불을 놓는 풍습도 있다. 물등이란 작은 나무판에 등불을 묶는 것인데, 대부분 색종이로 연꽃 모양을 만든다. 사람들은 물 (강, 연못, 논이 없는 곳) 에 물불을 놓는다. 그런 다음 큰 나무 대야에 물을 담아 대야에 등불을 넣어 조상을 밝게 비춘다. 전통에 따르면, 수상등은 조상과 귀신을 저승으로 인도한다. 불이 꺼지자 수상등은 그들이 나이호교를 건너도록 인도하는 사명을 완수했다.
여섯째, 새 명절을 먹어라
"새로운 음식" 은 "새로운 음식" 이라고도합니다. 오천 물람족의 전통 명절 중' 먹는 명절' 은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유일한 명절이다. 그것의 시간은 음력 7 월 8 월에 올벼의 성숙을 상징한다. 가족' 새 음식 먹기' 의 주요 내포는 조상의' 황무지 개간' 의 공적을 기념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전청봉 수확의 도래이다. "새로운 것을 먹어라" 와 제사는 과거 마을 단위로 어른들의 주재하에 진행된 모임 행사였으며, 지금은 보편적으로 가구 단위로 진행되어 원래의 색채를 잃었다.
신절을 먹는 날 첫 번째 행사는 주부가 며느리와 딸을 데리고 인근 밭에 가서 신곡과 과과두류를 따는 것이다. 곡이삭은 포만해야 하고, 오이콩은 가장 잘 자라는 것을 골라야 한다. 누구를 고르든 (타국을 포함), 방해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인집에서 심은 식량과 채소가' 황무지' 의 물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다는 것은 영예와 상서로운 일이다. 집으로 돌아온 후, 남자 주인은 알알이 가득한 벼 이삭을 정성껏 골라서 쌀 묶음으로 묶고 대전의 양쪽에 걸어 조상의 간판 앞에 있는 책상 위에 모셔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새' 식사는 주로 새 쌀과 가지, 호박, 콩꼬투리 등 제철 야채와 육류다.
어떤 곳에서는 선택한 이삭을 찜통에 넣고 5 ~ 7 일 동안 계속 쪄서 모시고 집 아궁이에 매달아 해마다 축적하여 농경의 성과를 나타낸다.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먹는 날' 에 신곡, 신선한 과두 등 제물을 가지고 논두렁에 가서 조상께 복을 빌었다. 이때 우리는 긴 기도문을 외워야 한다. 고대 사람들, 너희 가난한 사람들은 쟁기갈퀴도 없을 때 땅을 개간하고 곡식을 심고 가축을 키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 오늘 좋은 나날을 보내자, 후세 사람들은 너의 개척정신에 경의를 표하고, 올해의 신곡, 좋은 술, 좋은 음식을 가져다 줄 것이다. 천천히 즐기고 내년의 풍작을 축복하다.
이 집의 사위는' 새 음식 먹기' 기간 동안 장월네 집에 새 음식을 보내 부모님께 시식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어른에 대한 효심을 표명하고, 한편 시아버지도 이 기회를 빌어 사위의 농작물이 어떤지 시험해 볼 것이다.
칠일, 중양절
음력 9 월 9 일은 전통적인' 중양절' 이다. 중양' 은 먹는 것을 중시하고, 먹는 내용에는 찹쌀떡을 가져서는 안 된다. 먹는 형식에서는' 향면' (콩, 땅콩, 흑도인 등의 튀김, 연마면) 으로 먹는 것이 유용하다. ) 그리고 꿀 (꿀) 과 함께 먹어야 한다. 가족들은 평소에 찹쌀밥을 즐겨 먹지만 꿀은 구하기가 쉽지 않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먹으려면 매년 중양절에만 있을 것이다.
중양절에는 집집마다 찹쌀을 쪄서 떡을 만들어야 한다. 찹쌀 수확이 좋지 않고 찹쌀이 없어도 이웃이나 친척과 친구들로부터 빌려 그날의 떡을 확보해야 한다. 중양절에 떡을 만들지 않으면 아내가 집을 떠난다는 말이 있다 츠바는 집에서 즐길 뿐만 아니라' 중양절' 의 특별한 선물로 친지들에게 선물한다.
여덟, bainiu 축제
음력 10 월 1 일은 오천 물람족의 전통 명절이다. 어떤 곳에서는' 제우절' 또는' 우왕절' 이라고도 불린다. 물람족의 소에 대한 숭앙은 유래가 깊다. 송대 주복의' Xi 만총소' 에는 물람족이 소를 신으로 여기는 기록이 있다. "소 축제" 의 기원은 더 이르다. 일찍이 물로족 선민이 들소를 사육하고 가정을 이루는 소를 사육할 때 형성되었다고 한다. 들소는 몸집이 강하고 길들이기가 어렵기 때문에, 포획하기 전후에 소왕보살에게 희생을 바치고, 소를 길들이는 좋은 점을 축복해 달라고 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가을은 들소를 잡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하력의 10 월 1 일을 소왕보살의 제사일로 정하여 점차 소의 생일로 변했다.
소절' 당일에는 마구간 앞에서 닭을 죽이고 술을 준비하고,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종이를 태우는 돈을 마련해야 한다. 먼저 소왕보살을 경배하고, 소가 건장하고 병도 없고 재난도 없기를 기도합니다. 두 번째는 황소에게 생일을 보내고 그들의 가정에 대한 공헌을 장려하는 것이다. 소를 기르는 가정은 이날 일을 멈추고, 소를 집에서 쉬게 하고, 마구간을 청소하고, 두꺼운 풀을 깔고, 최고의 풀과 사료로 먹이를 주어야 한다. 동시에 가는 찹쌀로 두 개의 츠바를 쳐서 각각 소의 두 모퉁이에 매달아 놓고 소를 물가로 끌고 가야 한다. (근처에 연못이나 논이나 우물이 없으면 집 앞에 물 한 대야를 놓아야 한다.) 물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볼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따서 소에게 먹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곳에서는 폭죽 한 송이를 터뜨려 소에 대한 축하를 표시한다. 소가 없는 작은 가정도 술, 고기, 향, 양초, 종이돈 등을 준비해야 한다. , 그리고 자신의 밭이나 흙에 가서 소왕, 보살에게 제사를 지내며, 하루빨리 다른 사람의 손에서 소를 사거나 소를 빌려 순조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해 달라고 기도하며, 순순히 그들의 명령을 듣고, 빠르고 잘 땅을 경작한다.
물람족은 소를 기르는 것이 매우 소중하다고 생각하여 경작지뿐만 아니라 운송, 맷돌 등의 일도 할 수 있다. 이 가족은 이 소들을 매우 잘 보살핀다. 어떤 지방 가족들은 쇠고기를 먹지 않고 복무할 때도 채찍질을 하지 않는다. 진남진 부도촌에는 청대의' 소를 죽이지 않는 비석' 이 있다.
상술한 명절 외에 오천 물람족에는' 6 월 6 일광복',' 8 월 15 단원',' 동지일에 양고기를 먹는 것' 과 같은 다른 전통 명절이 있지만, 영향은 아직 멀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