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산둥 지보의 명절 풍습
산둥 지보의 명절 풍습
음력 정월 초하루, 속칭' 설' 이라 불리며 일년 중 가장 성대한 명절이다. 공직자가 3 일간 휴가를 보내면서 민간 기쁨이 반달 동안 계속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설날은 섣달 그믐날부터 시작되지만, 그 며칠 전 명절 분위기는 이미 수많은 가구를 뒤덮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만두, 떡찜을 하느라 바쁘다.' 해가 높다' 는 뜻이다. 새로운 그릇과 젓가락을 늘리는 것은 인구 증가를 의미한다. 마당을 청소하고, 새 옷을 사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을 나타낸다. 생선을 사서 고기를 사는 것은 1 년 이상을 상징한다. 많은 농민들이 풀을 갈아서 두부를 만들었는데, 그들은 해음' 두보' 로 가정이 행복하기를 바란다. 그러나 구사회에서, 가난한 사람들은 대부분 이때 빚을 회피하는데, 흔히' 피년' 이라고 불리며,' 설을 관철하는 것' 이라는 말이 있다.
이날 새벽에 폭죽을 터뜨리자 집집마다 가능한 상추 세 그루 (닭과 물고기) 로 천지의 신을 숭배하고 재물신과 서신을 맞이하여 부자가 되었다. 날이 밝기 전에 온 가족이 만두를 먹었는데, 만두 안에는 대부분 소가 들어 있었다. 만두를 많이 끓이고 싶다면, 틀림없이 넉넉할 것이다. 남는 것을 뜻한다. 만두를 먹을 때 만두에 설탕, 땅콩, 동전, 대추, 밤 등을 싸서 먹는 사람은 복이 있음을 나타낸다. 날이 밝자 후배들은 어른들에게 세배를 하기 시작했다. 과거에 그들은 어쩔 수 없이 고개를 숙였다. 이제 그들은 보통 인사만 한다. 어른들은 사탕을 준비하고' 세뱃돈' 을 어린 아이들에게 건네주며 어린 아이들이 새해에 핑안 무사하기를 바란다. 동시에 이웃들은 서로 세배를 방문하며 주인은 암차, 사탕, 호박씨, 땅콩으로 그들을 대접한다. 최근 몇 년 동안' 집단 숭배' 가 정부 조직에서 유행하기 시작했다. 새해 축복이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다.
초하루에는 많은 금기가 있다. 나는 바닥을 쓸지 않고, 물을 길지도 않고, 바늘도 움직이지 않고, 가위도 움직이지 않고, 음식을 먹어도 타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고 행운을 빌었다.
친척과 친구를 방문하는 것은 설날의 중요한 행사이므로, 누구나 선물을 좀 가져와야 한다. 순서는 보통' 초 2 초 3 초 4 초 5' 로 정월 15 일까지 계속된다. 친구와 친척이 서로 대접하며 새로운 행복을 축하합니다.
5 일 종말
정월 초오에는' 오마절' 이라고도 불린다. 이 날, 그것은 불타거나 낙인이 찍히지 않는다. 보통 점심은 대부분 만두입니다. 이 날은' 파오' 라고도 불린다. 이날부터 사람들은 생계를 꾸리기 시작했고, 대부분의 상점은 시장을 열기 위해 이 날 문을 열었다.
인공일
정월 초칠. 과거 중국 주민들은 이날 각종 나물로 만든 작은 두부를 먹었다. 자천은 이날 작은 두부를 먹으면서 젓가락이나 가느다란 대나무 꼬치로 뿔을 묶으면서' 죽봉, 죽봉, 10 쥐 구맹, 머릿머리가 두부 부스러기' 를 읽는다. 작은 두부를 먹는 것은 쥐의 뇌를 먹는 것을 상징한다고 하는데, 사람들의 강렬한 설치류 제거 소망을 반영한다.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이 명절을 축하하지 않는다.
정월대보름날
정월 대보름은 일명' 상원절' 이다. 정월대보름의 주요 행사는 등불을 보는 것이기 때문에' 등불축제' 라고도 한다. 보통 정월 14 일부터 16, 시, 구의 주요 거리는 3 박 동안 밝다. 민간 전설에 따르면 정월대보름등은 모두 상서로운 등불로, 악령과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늘 등불을 들고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 집 안팎의 구석구석을 바라본다. 정월대보름에 어둠이 내리자 도시의 등불이 휘황찬란했다. 그때가 되면 온 도시가 출동하여 등불을 보는 사람이 조수처럼 흐른다. 꽃등을 보면서 오는 것은 다양한 저글링이다. 모코, 용춤, 사자 달리기, 시소 밟기, 가뭄선 젓기, 핵심 역할, 골목길 걷기, 백성들이' 연극' 과' 정월대보름' 이라고 부른다. 최근 몇 년 동안 정월대보름은 전례가 없다. 전통적인 궁등, 종이 등롱을 전시하는 것 외에도 각종 기계화, 자동화 등롱도 이전보다 더욱 생생하고 눈에 띈다.
정월대보름에는 도시와 농촌 사람들이 모두 정월대보름을 먹는 습관이 있다. 즉 찹쌀가루와 설탕, 녹색과 붉은색 실크로 만든 것으로, 마치 공처럼 보이며 가족의 재회를 상징한다.
음력 2 월 2 일
일명' 춘룡절' 에는' 2 월 2 일, 용머리' 라는 속담이 있다. 구사회에서 농촌의 많은 가정은' 식량을 사재기'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었는데, 보통 집주인이 이날 아침에 놀다. 즉 마당에 초목재를 한 바퀴 깔고, 사재기라고 부르며, 중간에 약간의 식량을 넣어 풍작을 기원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곡식, 곡식, 곡식, 곡식, 곡식, 곡식) 이날 탄광 노동자들은 우물을 내려가지 않고 산야에서 술을 마시라고 초대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성립된 후 이 풍습은 이미 폐지되었다. 지금은 전갈콩을 볶는 것이 유행이다. 전갈콩을 먹은 후 1 년 안에 전갈에 쏘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전갈콩은 보통 콩으로 볶는다. 어떤 것은 설탕면을 감싸고, 어떤 것은 소금물을 담그고, 바삭하고 맛있다. 그리고 전갈 콩으로 국수를 볶는다. 이 밖에 호박씨와 팝콘도 첨가돼 전갈콩을 볶는 풍습의 새로운 발전이다.
한식, 청명
입동 후 105 일의 지일은 한식이라고 하고, 춘분 후 15 일은 청명이다. 냉식: 이날은 불을 피우고 냉식을 금합니다. 역사서 기록은 춘추시대 면산 연소 개자추를 기념하기 위해 진문공이 화재 봉쇄를 명령했다. 이때 날씨는 맑고 햇빛이 화창하여 소풍을 가기에 좋은 날이다. 하이킹, 연날리기, 그네 타기 등 낡은 풍습은 이제 보기 드물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성묘는 청명절의 주요 행사로 성묘와 흙을 첨가하는 민속도 많다. 이 날, 기관, 학교 등 단체. 열사 능원에서 성묘를 조직하여 혁명 전통 교육을 진행하다.
청명절에 사람들은 삶은 계란을 먹는 습관이 있다. 청명이 계란을 먹으면 눈이 밝다고 합니다. 보산 농민들은 청명절에 좁쌀 한 솥을 끓여 소를 배불리 먹게 해 1 년 동안 열심히 일한 것을' 벼소' 라고 부른다. 천 다스, 만 개 욕설, 청명 밥 한 그릇' 이라는 말이 있다. 이 날, 모든 소는 일을 해서는 안 되고, 욕을 해서는 안 된다.
단오절
음력 5 월 5 일은 사람들이 애국시인 굴원을 기념하는 날이다. 이날 집집마다 쫑쯔 음식을 먹고 문에 쑥과 복숭아가지를 붙여 악령을 피했다. 어린이의 손발에는 오색선이 있는데, 이는 계명선이라고 하고, 목에는' 장수 백세' 를 의미하며, 손바닥, 발바닥, 머리에 수컷을 발라 환자를 피한다. 여성과 어린이는 가슴에 향낭을 착용하고 꽃천으로 꿰매는데, 그 안에는 다양한 한약이 들어 있다. 그들은 역병을 몰아내고 악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이런 풍습은 점차 폐지되었지만, 쫑쯔 먹는 바람은 여전히 존재한다.
우절
음력 5 월 13 일, 민간 전설은 대사가 칼을 갈는 날이다. 보산, 사천에는' 5 월 13 일, 관사가 칼을 갈고 호호, 쑤 3 을 죽였다' 는 말이 있다. 칼을 갈아도 나무를 잘못 베지 않아서 비가 올 것이다. 과거에는, 보통 이 날에 기우식을 거행했지만, 지금은 더 이상 이 명절이 아니다.
반년
음력 6 월 초 1 일 농촌 지역에서는 신밀로 빵과 만두 또는 롤' 면' 으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하느님께서 여름 수확을 축복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한다. 환대 주민들이 이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은 선조들이 후세 사람들의 노동 성과를 볼 수 있도록' 일찌감치' 하기 위해서이다.
천국의 날
음력 6 월 6 일, 그것은 옷의 날이라고도 불린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이날 옷과 책을 꺼내서 말리는 것을' 용포를 말리는 것' 이라고 불렀다. 이날 말린 물건은 벌레가 없다고 한다. 이날 군중들은' 미숫가루' 를 먹는 풍습도 있었다. 신밀볶음을 밀가루로 갈아서 물과 흑설탕을 섞어서' 미숫가루 먹기' 라고 부른다. 한 여름을 먹으면 설사를 하지 않고 더위를 식힐 수 있다고 한다.
여름부터 날까지
24 절기 중 하나인 이날은 냉면을 많이 먹는다.
칠석절
음력 7 월 7 일, 일명' 칠석' 은 견우직녀가 만나는 밤이라고 전해진다. 예전에는 많은 아가씨들이 심야에 향안을 늘어놓아 직녀에게 공교롭게 빌렸는데, 지금은 거의 다 폐지되었다.
유령 축제
음력 7 월 15 일은' 귀신의 날' 이라고도 불린다. 구사회에는' 먼저 집을 초청하다' 는 풍습이 있다. 그들 대다수는 밤에 집에서 조상에게 제사를 지낸다. 동시에 그들은 곡물 한 그루 (수수, 샤오미, 콩, 참깨, 샤오미) 를 뽑아 홀 앞에 놓았다. 제사가 끝난 후, 그들은' 이전 가족' 을 보내고 곡물을 대문에 올려놓았는데, 이는 풍작을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Zichuan 은 곡물 말 에, 그래서 조상 이 다시 탈 수 있습니다. 오늘날' 오곡을 뽑는다' 는 바람은 이미 폐지되었지만, 조상 숭배는 여전히 존재한다.
천의일
음력 8 월 초하루에는 황제와 지백에게 제사를 지냈다. 옛날에는 이슬을 모아 안약 캡슐과 뜸을 만드는 풍습이 있었다. 어떤 노부인은 날이 밝지 않으면 밭에 가서 풀끝에 있는 이슬을 따고, 점심에 가는 잉크로 즙을 갈아서 젓가락으로 아이들의 마음과 주위를 묻혀서' 바이빙' 라고 부른다. 민국 26 년' 보산현지' 에는 "8 월 출화, 세목, 풍열 제거, 명료한 향상" 이라고 실려 있다. 또한 아이의 복부를 잉크로 만져보면 복부에 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제이 관습은 폐지되었습니다.
추석
음력 8 월 15 일. 이 날, 모두들 사람과 달이 같기를 바라며, 성친으로 돌아가는 여자들은 모두 시댁으로 돌아가 설을 보내야 하기 때문에' 단원절' 이라고도 불리며, 민간에서 보편적으로 축하하는 중대한 명절이다. 명절 전에 친지들이 월병 과일 등 선물을 주고받는 것은' 추절' (결혼 후 남녀가 명절을 빌려 선물을 주는 풍습) 이라는 오래된 풍습의 진화이다. 민국시대의' 사천현지' 에는' 8 월 추석 경축, 그리고 ... 결혼가정이 과빙을 주는 것은 시기적절한 일이다' 라는 기록이 있다. 오늘날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약초와 친지들이 주는 선물이 날로 풍부해지고 품종도 많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추석 밤에 사람들이 달을 숭배하는 풍습이 있었다. 정원에서 그들은 달을 위해 향안을 세우고 제물을 바치는 것을' 제월' 이라고 부른다. 제사를 지낸 후, 그들은 음식을 나누고, 잔치를 즐기며 달을 감상하는데, 이것은' 보름달' 이라고 불리며, 가족 재회를 보여준다. 이제 집집마다 더 많은 잔치를 준비하여 축하한다.
중양절
음력 9 월 9 일, 고대인들은 9 를 양으로 여겼기 때문에 중양이라고 불렀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문인들이 이날 산에 올라 술을 마시거나 국화를 감상하고 시를 지었고, 많은 사람들이 묘회를 열었다. 이 날, 명절을 추구하기 위해 케이크를 주는 풍습이 있다. 민국' 사천현지' 에는' 중양절, 승고 음주, 대추떡 상 공급' 이 실려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야외 등산과 묘장 잡기가 점점 유행하고 있다.
음력 10 월
음력 10 월 초하루, 사람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전통 날로, 늘 추수와 함께 바쳐, 조상들이 이미 전면적으로 풍작을 거두었다고 보고하려는 것이다. 이날 종이를 태우는 것 외에도 색종이로 외투와 모자를 잘라 무덤 앞에서 태웠다. "10 월 1 일, 무덤은 한복을 태운다"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선조들이 겨울옷을 가져왔다는 뜻이다. 환대 대부는 민간용' 소를 튀겨'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것 외에도, 자천은 저녁 무렵 들길목으로 가서 후손이 없는 죽은 사람을 위해 희생을 바치고' 추위를 막는 옷' 을 더했다.
동지
24 절기 중 하나로, 사람들이 이날 만두를 더 많이 먹는 것을' 겨울의 지일만두 여름의 지일면' 이라고 부른다. 만두를 먹으면 귀가 얼까 봐' 만두',' 고무귀' 와 해음된다고 한다.
라바리
섣달 8 일, 일본인들은 종종 쌀, 콩, 대추, 땅콩으로' 랍팔죽' 을 삶는다. 먹으면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절인' 랍팔마늘' 이 널리 보급되었다. 즉 마늘은 식초로 절여 있는데, 이것은 설날에 만두를 먹는 양념이다. 이때 마늘은 먹으면 시큼하고 식초는 약간 매워서 아주 맛있다.
부뚜막 신을 하늘로 보내다 (음력 12 월 23 일 또는 24 일)
음력 12 월 23 일, 민간은 속칭' 어린 해' 라고 불리는데, 전승은 아궁이를 하늘로 보내는 날이기 때문에' 사직아궁이' 라고도 한다. 농민들은 늘 곡초와 콩을 부뚜막 앞에 놓아서 말을 부뚜막에 먹여 부뚜막을 타고 하늘을 탈 수 있게 해 달라고 했다. 부뚜막 왕자님은 비빔면과 멜론을 바치는 것과 같습니다. (멜론은 부뚜막 왕자의 입에 달라붙어 그가 하늘에서 험담을 하는 것을 막는다는 뜻입니다.) 또한 "하늘이 좋은 말을 하고, 궁으로 돌아가 행운을 빌며, 옳고 그름을 적게 말하고, 오곡을 많이 가져오라" 고 중얼거리고 있습니다. 봉헌 후, 나는 부뚜막 군의 조각상을 찢고 종이돈과 짚으로 태워버릴 것이다. 부뚜막 군을 하늘로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설날이 되어서야 부뚜막 왕자의 조각상이 다시 붙여질 것이다. 사천에는 사관 후 부엌을 점치는 풍습도 있다. 즉 살금살금 나가서 남의 말을 듣는 것으로, 고경이 남긴 줄 알고,'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에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지금은 바람이 멎고 잡면과 멜론을 먹는 풍습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으며, 집집마다 설맞이 물건을 마련하기 시작했다. 외출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날 집에 돌아온다.
추시
음력 12 월 30 일, 일명' 나이' 는 낡은 천을 버리고 새 천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옛날에는 대문 앞에' 문신' 을 붙이고 중당에' 재신' 을 붙이는 풍습이 있었다. 현재 대부분의 가족들은 춘련을 붙이고 연화를 걸고 빨간 창화를 오려낸다. 저녁에는 집집마다 제조식을 열고' 집 문' 을 초청해 설을 쇠고,' 집 문' 을 보내 문 밖에서 향을 피우고 종이를 태웠다. 회배할 때는 반드시 문 앞에 문을 박아서 귀신이 회배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저녁에는 집집마다 마당에 불을 켜고 밤새 잠을 자지 않는 것을' 수세' 라고 부른다. 지금은 대부분 전등을 달고 있습니다. 만두를 빚고 온 가족이 함께 단밥을 먹는 것은 내년에 온 가족이 화목하고 행복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섣달 그믐날 0 시, 집집마다 폭죽을 터뜨려 새해를 맞이하다. 최근 몇 년 동안 섣달 그믐날은 더욱 시끌벅적했고, 폭죽이 일제히 울렸고, 중앙텔레비전의 설날 문예 파티는 집집마다 기쁨과 웃음소리를 가져왔다. 온 가족이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앉아 주전자를 붓고 술을 따르며 설을 반갑게 맞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