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왜 단오절에 아이엽을 걸어야 합니까?

왜 단오절에 아이엽을 걸어야 합니까?

단오절에 아이엽을 매달는 풍습에 대해 말하자면,' 단오' 라는 단어의 유래와 단오절의 절기를 언급해야 한다. 단오절의 기원에 대해 한 가지 설이 있다.

고대에 사람들은' 수직극 그림자 측정' 을 통해 태양과 태양과 수직대 사이의 빛과 그림자 관계와 상태를 관찰하여 태양의 법칙과 천지의 운행 변화를 간접적으로 이해했다. 단오절은 일년 중 어느 날 정오, 태양의 그림자가' 측그림자 수직대' 의' 오봉' 위에 있는 상태로' 단오' 라고 불리는데, 이때 태양의 그림자가 가장 짧다. 즉 이 때 자연계의 태양정신이 매우 왕성하다는 뜻이다.

한의사는 "만물이 양에 의거한다", "양기, 하늘이 자리를 잃으면 날이 목숨을 잃는다" 고 생각한다. 즉, 양은 만물의 성장과 발육을 자극하고, 만물의 성장과 번식은 태양을 떠날 수 없다는 것이다. 단오절은 소만과 여름부터 날까지 여름 명절이다. 이때 햇빛이 충분하고 만물이 생장하여 번식할 수 있기 때문에 뱀벌레는 번식할 수 있고, 자주 사람을 출몰할 수 있다. 단오절 전후로 날씨가 더워지면서 많은 전염병의 성수기이다. 그래서 단오절은 사실 민간 신앙의 독일, 악일, 민중이 전염병, 독충에 대항하는 명절이다.

고대인들은 단오절의 기후 특성에 따라 간단한 방법과 물품을 취하여 뱀충의 재난을 피하고 건강을 기도했다. 남조 도홍경' 본초노트' 에는' 잎을 찧어 뜸을 맞으면 만병혈상을 막을 수 있다' 는 말이 있다. 주스는 회충을 죽일 수 있다. 쓴 술로 잎을 볶아 버짐을 치료하다. " 명대 이시진' 본초강목' 도 말했다. "아이엽생은 약간 씁쓸하고, 익히고, 씁쓸하고, 생온하고, 익고, 순양이다. 태양의 진짜 불을 가져갈 수 있고, 원양으로 돌아갈 수 있다. 그것을 먹으면 삼음이 통하고, 모든 추위와 습기를 몰아내고, 한기를 화합으로 만들고, 뜸은 각종 경락을 통해 만병백사를 치료한다. 탐모하는 사람은 강태이고, 그 공덕도 크다. " 즉, 아이엽성온, 신, 향은 추위와 습기를 분산시키고, 악을 제거하고, 벌레를 죽일 수 있다. 아이엽을 복용하면 체내의 한습을 물리칠 수 있다. 뜸은 인체의 여러 가지 질병을 치료할 수 있고, 오랜 병이 치유되지 않는 환자를 회복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단오절을 맞아 문간에 아이엽을 걸면 악령을 효과적으로 물리치고 전염병을 예방하며 건강을 기원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입구에 아이엽을 걸어두는 것 외에도, 아이엽수와 아이엽주를 마시고, 아이엽으로 삶은 계란을 먹고, 아이엽으로 만든 향낭을 착용하는 등 여러 지역에서 많은 풍습이 있다. 사실 모두 아이엽으로 더럽고 탁한 것을 제거하고, 온경은 산한 추위를 겪고, 연락을 주고받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