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고 1 겨울 방학 사회실천 보고서는 민속활동을 인터뷰, 관찰 및 참여함으로써 설날과 정월대보름의 문화적 내포를 깊이 이해하고 현지 (귀항) 를 집필했다

고 1 겨울 방학 사회실천 보고서는 민속활동을 인터뷰, 관찰 및 참여함으로써 설날과 정월대보름의 문화적 내포를 깊이 이해하고 현지 (귀항) 를 집필했다

또 정월대보름이 되었다. 중국의 민간 전통에 따르면, 이 밝은 밤에 사람들은 수천 개의 등롱을 켜서 축하한다. 동요에서 말했듯이: "정월 초하루에는 정월 대보름에 가지각색의 등롱, 가지각색의 등롱, 빨간 등롱, 눈 등롱이 가득 걸려 있다." ... 등불은 이야기와 기대를 짜고 있다.

가족 재회' 를 강조하는 다른 전통 명절과는 달리 정월대보름은' 보천동경' 을 강조한다. 정월대보름은 설날의 마지막 절정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날이 지나서야 사람들이 진정으로 새해의 생산생활에 들어섰기 때문에 전국 각지의 사람들이 정월대보름을 축하하며, 새해에는 바람이 잘 불고, 오곡이 풍성해지기를 기도합니다. 이는 새해에 대한 기대도 표현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 때문에 중국은 정월 대보름날 정월 대보름날 민속을 갖게 되었다.

이천여 년 동안 전승된 이 전통 명절은 대강남북뿐만 아니라 화교가 모여 사는 지역에서도 해마다 경축한다. 정월 대보름날 동안 사람들은 집 밖으로 나와 거리로 몰려든다. 등롱과 등불 추측 외에도 용춤, 사자 춤, 시소 밟기, 보트 타기, 저우산 징과 드럼 두드리는 것 ... 그중 많은 풍습과 활동은 국가 무형문화유산이다. 달 구경, 등불 방화, 등불 수수께끼 감상, 정월대보름 먹기, 명절을 함께 축하하며, 대중을 참여시키고, 이 무형문화유산이 남긴 심미적 기억을 즐겨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00 여 년의 유럽풍미우를 거쳐 중국의 전통 명절이 크게 침식되었고, 정월대보름도 예외는 아니다. 일부 현대 대도시에서는 정월 대보름날 민속에 탕원만만 남은 것 같다. 바쁜 도시인의 슬픔입니다. 상대적으로 한가한 소도시와 시골에서 정월대보름은 여전히 일 년 중 가장 시끌벅적한 명절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정월대보름은 고립된 명절이 아니라 설날의 일부이다.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이해하려면, 우리는 그것을 설날에 놓아야 한다.

설날, 섣달 그믐 날부터 정월대보름까지 사람들이 활동과 인간관계를 끊임없이 확대하는 과정이다. 첫날 부모님께 세배를 하고 다음날 부모님께 세배를 합니다. 앞으로는 세배의 범위를 일반 친척과 친구들로 점차 확대할 것이다.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의 활동은 지인들 사이에서만 제한된다. 5 일째 되는 날은 5 일이므로 농사일을 시작할 수 있고 상점은 문을 열어 영업할 수 있다. 이 기간 동안 사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했다. 정월 대보름에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사회 구성원이 명절 행사에 참가했다. 따라서 정월대보름은 서로 모르는 사람을 포함한 모든 사회 구성원 간의 관계를 확인하는 의미가 있다.

정월대보름은 진정한 사회 전체의' 카니발 축제' 로, 평소 집에 갇혀 있던 고대 여성들은 자유롭게 외출할 수 있었다. 물론 송대의 사마광과 같은 예의바른 사람들도 이런 풍습에 반대한다. 야식을 할 때, 그의 아내는 외출할 준비가 되어 있다. 시마 광 (Sima guang) 이 물었다: "왜 집에서 불을 켜고 밖을 봐야합니까? 클릭합니다 여성이 대답했다. "저도 관광객을 보고 싶어요." 시마 광 (Sima guang) 은 말했다: "누군가 (나) 는 유령인가? ! "이것은 불합리하다. 너는 항상 너의 아내가 일 년 내내 그를 바라보게 할 수는 없지, 그렇지? 다행히도 사회에서는 이 마담들의 장부를 사지 않는데, 대부분의 여자들은 여전히 놀고 있다. 정월대보름에 사람들이 자유롭게 오락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은 고대 사회가 지나치게 엄격한 예의제도를 위해 설계한 수출이다. 어떤 젊은이들은 이 기회를 빌어 적당한 사람을 만났다. 신 기아가 말한 바와 같이, "뭇사람이 그를 찾아다녔는데, 문득 돌이켜보니 그 사람은 희미한 불빛 속에 있었다."

정월대보름의 주요 활동은 대중 오락이지만, 그것의 사회 문화적 의의는 오락만이 아니다.

정월 대보름에는 많은 종교 활동이 있어서 신의 가호를 빌었다. 고대인들은 태을 (태을)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왜냐하면 그는 가장 높은 신이며 인류의 운명을 관장하기 때문이다. 그에게 희생을 바치면 풍작과 핑안 수확을 얻을 수 있다. 옛사람들은 토지신에게 제사를 지내며 누에의 풍작을 보우하였다.

정월대보름도 아들을 구하는 명절이다. 정월대보름은 원래 객관적인 필요를 위해 불을 켰으니, 저녁 행사는 반드시 밝혀야 한다. 나중에 오락과 감상을 위해 불을 켰다. 그러나, 그것은 더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출산 기도. 송대 첸의' 세서' 권 12' 도둑질등' 은 당시 사람들이 정월대보름에 등불을 훔친 이유를 설명하면서 "구름 한 점, 누가 등불을 훔치면 누가 남자의 길조" 라고 말했다. 여기서' 빛' 의 해음은' 정' 이고 남성이다. 이렇게 등불을 훔치는 것은 아들을 낳는 것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꽃등을 보는 것도 아들을 찾는 뜻이 있다. 그래서 고대 여성들이 이런 이유로 나가서 등불을 보는 것은 일리가 있다. 민국 시절까지 각지에서 자녀가 없는 가정에 등롱을 보내는 풍습이 있었는데, 그들이 아이를 많이 낳기를 바랐다. 청대에 문못을 만지는 행사가 있다. 못, 동음 이의어 "딩". 사람들은 문못에 손을 대고 아들을 낳고 싶어한다. 일부 지역의 사람들은 또한 만두에게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한다. 청나라에서 청두에는 야식 때 신사에서 제공한 찹쌀공을 훔쳐 어린이를 얻는 풍습이 있다. 청나라에서는 후베이 안루의 사람들이 서로 정월대보름을 증정하는데, 거위 알처럼 큰 정월대보름도 포함되어 있다. 여성들은 이런 정월대보름의 요리 시간을 관찰하여 출산능력을 예측한다.

물론 인구 스트레스가 많은 오늘날 정월대보름에 어린이를 구걸하는 활동은 이미 드물다. 현대인들은 만두에 대한 새로운 설명을 했다. 바로 달콤하고 둥글며, 가족 상봉, 행복, 행복을 상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이런 해석은 다소 밋밋하지만, 사람들의 내면의 희망에 부합한다. 정월대보름에 새로운 문화적 의의가 생겼다.

정월대보름은 고대인의 끊임없는 창조에서 발전한 것이며, 현대인의 재창조에서 반드시 발전할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그림을 이해할 수 없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