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누가 최초로 나침반으로 풍수를 보았습니까?

누가 최초로 나침반으로 풍수를 보았습니까?

나침반

천위의 신비한 도구, 풍수사는 상서로운 곳을 탐구하고, 눈으로 관찰하는 것 외에도 몇 가지 도구를 사용한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침반으로 여겨져 만상, 위도와 경도의 뜻을 취한다. 나침반의 출현과 복잡성에는 긴 과정이 있다.

삼조 시대에 사람들은 점술을 통해 궁전의 기초를 선택했다. 선택 후, 그들은 적당한 심장을 결정해야 한다. 그때는 아마 태양과 별에 의해 결정된 것 같다. "시 국풍 방자" 에는 "중앙에 초궁으로, 손씨를 때리고, 초실에서" 라는 말이 있다. 해명에 따르면 정성은 일명 영성이라고도 하며, 10 월 풍년의 황혼 무렵의 하늘 한가운데 나타났다. 고대인들은 이때 궁전을 지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태양을 때리는 것' 은 태양의 그림자로 동서남북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지만, 사실은' 토귀법' 이다. 갑골문의 관련 자료에 따르면 상대는 이미 이 기술을 장악했다. 갑골문에는' 비' 라는 글자가 있는데, 나무 막대기를 기초로 하고,' 아' 라는 단어는 정오 상단에 가로목이 있는 것을 의미하고,' 이' 와' *' 는 나무를 세우는 것을 의미하고,' 돌' 은 흙에 꽂힌 나무 막대기와 같다. 이러한 것들은 태양의 그림자를 측정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조에 이르면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투유유' 이주' 라는 책에서는 미국이 여러 차례 언급되었다. 하관 사마가 말한 바와 같이, "땅은 법주 손주들에게 귀속되고, 땅은 입국한다." 토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는' 겨울관고시' 의 기록에서 추론할 수 있다.' 장인건국, 수륙설군 (현), 경경이 규칙인 만큼 해돋이의 경치, 입일의 풍경, 삼일의 경경, 야고시의 극성, 석양을 맞이한다. " 군중수륙' 은 관목봉 그림자로,' 관규' 는 기둥 길이를 반경으로 하고, 기둥이 세운 곳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며,' 해돋이의 경치를 알고 해돋이의 경치를 본다' 는 것은 해돋이의 그림자를 측정하는 것이다.' 낮에 태양을 참하는 경치, 야측극성, 아침저녁으로 정시' 는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이른바 토귀법이란 수평 지면 중앙에 기둥을 세우고 줄을 매달아 지면에 수직이 되도록 한 다음 해가 질 때 태양이 수평 지면에 투영되는 것을 관찰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이 두 그림자는 기둥을 중심으로 하고, 기둥 길이를 반지름으로 그린 원의 두 교차점이 양의 동서 방향이며, 정오의 기둥 그림자나 저녁의 북극성 방향을 참조하여 수정한다.

전국 시대에 사람들은 자석 레일의 특징에 따라 시나닷컴을 발명했다. "모든 것이 동풍에게만 빚을 졌다" 고 말했다. "왕리스나는 아침저녁만 다투게 될 것이다." " "귀곡모" 도 말했다. "정인은 옥을 취하고, 사남의 차를 취하니 혼란스럽지 않다." 당시 시나닷컴이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시나닷컴은 최초의 나침반으로 모양이 비교적 간단하며 주로 숟가락과 * 로 되어 있다. 숟가락은 자석으로 만들어졌으며 바닥은 둥글어서 매끄러운 접시에서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다. 숟가락이 멈추면 숟가락의 손잡이가 남쪽을 가리키고 있다. * 정사각형 접시로 구리나 목재로 만들어졌으며, 접시 주위에는 천건지지팔괘가 새겨져 있는데, 그 중 천건지지는 정중앙에 새겨서는 안 되고, 8 일 간 12 지지와 건지지의 4 차원 * * * * 은 24 개 방향이 있는데, 이것은 시나다의 방향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한대는' 육인' 이 매우 유행하는데, 이것은 음양오행설에 근거한 점술이다. 물, 불, 나무, 금, 흙 오행 중에서 물이 1 위다. A, B, C, D, E, J, G, 신, 임, 예순 갑자 중, 임, 오, 임자, 여섯 명, 고명 ""이 있다. 당시 사람들은 육신이 점을 치는 도구, 즉 육나리 접시를 만들었다. 현대 고고학에서, 육나리판은 이미 여러 차례 출토되었는데, 지금까지도 여전히 7 개가 있다. 6 개의 고리는 천판과 지반의 두 부분으로 나뉜다. 둥근 곳에서는 하늘 원반이 대지에 박혀 있고, 그 안에는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축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도, 원반, 원반, 원반, 원반, 원반) 북송 양의' 유정신정경' 에는 문신을 만드는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천투로, 하루 중 가장 높고, 그 후 12 아침, 중간 28 밤을 가리킨다. 4 차원 국지는 12 진, 팔간, 오행, 삼십육새이다. " 천문, 제호, 인문, 귀신길 네 구석이 있습니다. 즉 천판의 중심은 북두칠성이고, 그다음은 12 진이나 12 신 (12 월회: 정명, 강해, 정월회) 이다. 천규는 2 월에 있을 것이다. 사이 에서, 당신은, 3 월 것입니다; 전송, 신청, 4 월 먼저 이기고, 비장은 5 월에 있을 것이다. 작은 양치기 밤, 오후에 있을 것이고, 6 월에 있을 것이다. 태을은 7 월에 있을 것이다. 천추, 진장, 8 월 태충, 무강, 9 월; 공 카오, 강은, 10 월 것입니다; 행운, 추악회, 11 월회 하나님 후, 아들 장, 12 월 것입니다. ) 상징 12 월, 밖에 28 박, 체류를 나타냅니다. 판도는 천건으로 5 행을 대표한다: 동방, 남방불, 서양금, 북방수, 중부방기토, 하늘, 땅, 사람, 귀신 네 구석에 분포되어 있다. 유적지의 12 진은 8 개 방향과 일출의 방위를 상징한다. 양이 말한 것은 나중에 형성된 것으로, 한나라의 체계보다 약간 복잡하다. 출토된 실물을 보면 북두칠성은 한대의 6 인식 접시에 그려져 있는데, 주변에는 두 바퀴의 전서가 있고, 외권은 28 박, 내권은 12 수로 12 월 장군을 대표한다. 유적지에는 3 층 전서, 내층 8 줄기 4 차원, 중층 12 개, 외층 20 밤이 있다. 사용할 때 지붕을 돌려 지붕을 대지에 조준하는 시간으로 좋고 나쁨을 판단한다. 초기의 6 인판은 단지 한 가지 일을 하는 길흉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었을 뿐, 나중에는 용도가 끊임없이 보급되어 위치를 판단하는 길흉으로, 풍수와 관련이 있다. 당육경' 권 14 에는 육조술이 기록되어 있어' 결혼, 병, 달력, 집, 생명, 관직, 제사, 병, 장례식' 의 9 가지 측면에 쓰인다. 넷째, 아홉 가지 측면은 분명히 풍수와 관련이 있다.

당대나 더 늦게 등장한' 황제의 집경' 에서 집을 짓는 지도 원칙은 음양팔괘를 24 도로 나누는 것이다. 즉 육인식 판을 집에 적용하는 것이다. 책에는 음양 양부의 한 폭의 그림이 있고 상세한 해석이 있다. 다음은 양씨 집 사진입니다. 책은 말했다: "24 명의 사람들은 집 크기에 따라 사방으로 나뉘어 24 도로, 10 도 (8 로여야 하지만, 자신을 필요로 하지 않음), 12 도, 간선도로, 근도, 곤도, 순도, * * * 도를 포함한다." "24 도" 는 "24 산" 이라고도 하는데, 즉 집 주위의 24 개 방위로, 그 표현은 시나닷컴과 같다. 가경' 은 건조, 지진, 제비, 공, 첸이 양위, 곤, 견권, 리, 교환, 허속 음위라고 생각한다. 양은 하이를 위시하고, 에스를 꼬리로 하고, 음에스를 위시하고, 하이를 꼬리로 한다. 사방팔방은 모두 운의 좋고 나쁨과 관련이 있다. 그것을 따르는 사람은' 핑안 번영' 이다. 만당 시대쯤에 나침반이 발명되어 풍수에 광범위하게 적용되었다. 부응천의' 설신푸' 에는' 경침은 정사각형을 분별하는 올바른 방법' 이라는 말이 있다. 후세 사람들의 말에 따르면, 자오침은 나침반이다. 9 일 현녀 청낭해귀경' 에서는 "현녀의 위치는 낮의 태양에 의해 결정되고, 방령은 밤의 자녀 분할에 의해 결정된다" 고 말한다. 치우로 길을 인도하는 것은 득점자의 미묘함에 근거한 것이다. " 당초 천지가 서로 받쳐져 있었고, 뒤이어 구리 접시는 24 방향으로 합치고, 하늘은 건조로 보충하고, 땅은 부지로 나뉘었다. (공자, 논어, 논어, 지혜명언) "이 구절에 언급된 나침반은 신화 () 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나침반의 원래 형태는 천판과 지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24 개의 방향이 새겨져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나침반은 시나닷컴과 육임판의 결합의 산물이며, 그런 다음 풍수 선생의 손에서 점점 더 복잡해지고 신비로워진다.

천판과 땅은 풍수 나침반의 2 대 해로 원을 상징하는 곳이다. 부지는 정사각형이고, 중간에 오목한 원이 있다. 상단 디스크는 원형이고 하단은 약간 볼록합니다. 부지의 오목한 원에서 회전할 수 있고, 중간에 나침반이 하나 있는데, 이를 자침, 금침이라고도 한다. 각종 풍수서의 기록과 실물을 보면 풍수 나침반의 종류는 단순한 2 ~ 3 층에서 복잡한 40 여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나침반도는 5 층으로 나뉜다. 1 층은 천지이고, 풍수 전문가들은 나침반의 태극이라고 생각하는데, 금수는 그 속에 숨어 있고, 움직이고, 양은 조용하고, 음침하다. 타고난 가십 2 층, 일명 내반 () 은 본경을 가리킨다. 3 층 가십 4 층에는 24 침이 있어 음룡과 양룡으로 나뉜다. 음룡은 하이, 추함, 부르고뉴, 털, 견권, 사, c, 정, 위, 헵경, 유니, 신, 양룡은 인인, 아들, 계서, 음, 갑, 을, 정, 무 72 층 오버힐 5 층, 즉 60 갑자 플러스 8 일 공 플러스 4 차원, * * * 72, 72 대기를 처리합니다. 왕진호 씨의 연구에 따르면 컴퍼스는 제조 지역에 따라 연해형과 내륙형으로 나눌 수 있다. 전자는 푸젠 양주, 광둥 흥녕, 후자는 장쑤 쑤저우, 안후이 휴닝과 같다. 휴닝으로 만든 나침반을 예로 들어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나침반의 개념은 이전에 이미 설명했으니 군더더기는 하지 않을 것이다.

1 층은 천지 혹은 태극이다. 바늘은 중간에 있고, 빨간 머리는 남쪽을 가리키고, 검은 머리는 북쪽을 가리킨다. 풍수 전문가들은 태극생 만물, 하나는 태극이고, 둘째는 양기 (음양 건곤), 셋은 삼재 (하늘, 땅, 사람), 넷은 사상 (동, 서, 북), 다섯은 오행 (금, 나무) 이라고 생각한다 풍수 이론에서 천지와 백합은 매우 중요하다. 규칙, 가중치 및 반지름을 설정해야 합니다. 백합은 양으로 움직이고, 정면은 음이다. 자오는 두 악기로 나뉘는데, 합은 사상, 사순은 팔괘로 방위를 결정한다. 그래서 천도가 되고, 터널이 평평하고, 인성이 세워졌다.

2 층은 선천적인 가십이다.

3 층은 9 대행성으로, 두 가지 제법이 있다. 하나는 당대의 양동송의' 요룡경' 을 대표해 늑대탐욕성, 거문성, 노존흥, 문곡성, 오곡성, 연진흥, 파군성, 좌복성, 유벽성이라고 부른다. 하나는 송대 리아 *' 9 대행성 개조' 를 대표해 태양성, 달성, 김수성, 목성, 천재성, 천호성, 고요성, 건화성, 청소성이라고 명명했다. 이 나침반에는 화살이 새겨져 있는데, 약칭 욕심, 대, 부, 문, 무, 성실, 도움, 욕심이라고 한다. 9 대행성은 이십사산 오행에 맞춰 근병늑대 탐목, 심거문토, 건갑록존토, 곤필목, 신귀금, 정사곡금, 리인수, 정경염정불을 형성했다.

4 층은 별 별이다. 각각 황제, 천안정, 천귀, 천을, 소위, 천한, 천관, 천지, 남극, 천마, 치우, 천평, 태을, 천위, 천입니다 쉽게 말했다: "하늘에는 있고, 지하에는 있다." 풍수 전문가들은 24 별 아래에 24 개의 별이 있고, 별은 아름답고 사악하며, 고지에는 길흉이 있다고 생각한다. 황제가 바다보다 낮고, 하늘보다 낮고, 병보다 낮고, "사벽" 이고, 별 중에서 가장 비싸고, "사귀성" 이라고도 불린다. 비천한 것을 제외하고 그들 셋은 모두 국가와 수도를 건설한 경험이 있다. 무릇 별이 지혈을 비추고, 금목물불토조합국이 길하고, 아웃은 불길하다.

5 층은 24 개의 지리적 위치, 즉 24 개의 방위이다. 이것은 내부 접시로, 정침이라고도 한다. 24 명이 24 절기로 올라가 지하 24 개 산으로 내려갔다. 정북 칸과인 계피, 동북고구구구건음, 정동진 과갑묘을, 동남인과사, 정남 이과병오정, 서남곤과, 정서독과경, 서북 건과건해순이다. 풍수학에서, 24 방위는 산의 방향을 결정하고 물의 방향을 판별하는 데 사용된다. 만약 접시지수가 절기를 가리킨다면, 분노는 바로 그 쪽에 있다. 또한, 로 서의 숫자에 따르면, bujun 가스 음과 양, 같은 Gannan 9, kunbei 하나, 동 난 3, 칸시 7, 홀수, 그래서 네 구아 양, 허용 지점 또한 양, 즉 Gannan a, kunna b, kinna 음과 가상, 칸나, 모두

6 층은 24 절기로 입춘에서 시작하여 추위와 추함에서 시작하여 금, 나무, 물, 불, 흙을 5 번 밀고 소음, 소양, 태음, 태양을 관찰한다.

7 층은 72 개의 산으로 24 개 아래에 분포되어 있다. 1 층은 정해, 헤이스, 신해 등 삼룡 12 개, 2 층은 병자, 무자, 경자로 나뉜다. 산을 건너면 기원과 발전을 알게 되고, 그러면 좋고 나쁨을 구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해산은 정해, 신해만 탈 수 있고, 태산은 병자, 경자만 탈 수 있다. 8 차원은 공간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지수는 이 공간에서 매우 치열합니다.

8 층 분금. 진짜 24 개의 산 아래에는 각 산마다 5 개가 있어 120 개가 있어 외로움과 공허함을 피할 수 있다.

9 층 중앙판 24 명, 일명 중침판이라고도 합니다. 자오선은 내판 인자와 병오 사이에 맞춰 24 산 방향으로 반씩 오른쪽으로 엇갈려 북극 자오선을 가리키고 있다. 풍수 전문가들은 바늘에 있는 관천성, 운세가 진퇴도 있고, 하관된 산천도 분구역이라고 생각한다.

10 층은 8 층과 같고, 단지 엇갈렸을 뿐이다.

11 층은 60 룡이 입는 땅이다. 풍수 전문가에 따르면, 파이프를 통해 먼지를 날려 버리면 가스가 구멍에서 나옵니다. 모든 것이 오장육부가 흐르는 곳에서 일어난다. 토지는 길조가 되고 흙은 그에 따라 올라간다. 공기가 지면에 스며들면 공기는 높이 앉고, 공기는 평평해지고, 공기는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공기는 풍광이 사납다.

12 층은 머리와 땅의 60 마리의 용과 길흉을 설명하는 공식이다.

13 층은 12 번이다.

14 층은 12 사단이다.

15 층은 외판 위의 바늘로, 자오는 귀와 오정 사이의 내반 중간을 조준하고, 24 산 방향으로 왼쪽으로 엇갈려 영오를 가리키고 있다.

16 층은 8 층과 마찬가지로 엇갈렸을 뿐이다.

17 층은 11 층과 마찬가지로 엇갈렸을 뿐이다.

18 층은 오행이다.

19 층은 일요일 저녁, 즉 28 일 밤입니다.

위의 설명은 19 층 나침반입니다. 30 회 이상 40 회 도는 나침반에 8 사, 8 로 4 로, 음양용, 강도 강도 강도, 괴문을 뚫고 비침 240 시, 오행 듣기, 12 장 등록, 외인이 현란하게 보이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일반 풍수사라도 반드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풍수 나침반을 단순화하면 기본 틀은 3 판 3 침에 지나지 않는다. 즉, 내부 접시는 정침이고, 나침반 역할을 하며, 자기 극 자오선을 가리킨다. 사람의 접시에 있는 바늘은 북극의 날실을 가리키고 있다. 외판 바늘은 그림자를 가리키고 정오에는 정침과 자각을 형성하여 정남 방향을 확정한다. 다른 계층, 어느 정도 데이터를 미세 조정하는 것은 풍수학에서의 역할이 다르다.

청나라 건륭 시대의 정하도사는 "나침반은 풍수의 지침이다. 나침반이 없으면 산의 방향이 나뉘어지고 방향이 정해진다. " 불인' 풍수 유인물' 도 "나침반은 풍수가의 비보" 라고 말했다. 별의 도수, 정확한 방위, 금의 분포, 점의 결정에 달려 있다. 그래서 그것은 음가의 열쇠로 등재되었다. 그것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도교도들이니, 먼저 나침반의 묘용을 이해해야 한다. " 나침반의 사용 관건은 바늘을 보고 천지 자침의 흔들림에 따라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것이다. 풍수학은 일찍이' 나침반 팔기' 를 총결한 적이 있다. 얼버무리고, 공포하고, 떠돌아다니며, 중앙선으로 돌아가지 않는 것은 지하에 구식 신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두 쌍이 갑자기 수면에 침을 맞고 경락으로 돌아가지 않는 그 밑에는 금속 광물이나 철이 있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세 괴롭힘, 괴롭힘, 자석으로 빨고, 바늘이 불안정합니다. 네 탐사, 던지기, 바늘 반 침몰 반 부동, 면에 뜨지 않고, 바닥에 가라앉지 않거나, 가라앉지 않는다. 오침, 없음, 지하에 청동기가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여섯 번, 원활하지 않고, 바늘이 펄럭인다. 칠변, 아니, 동서, 중앙선 미만; 팔정, 중앙선을 모으다. 처음 7 가지 상황은 모두 불길했지만, 여덟 번째 바늘은 중앙선으로 돌아갈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았다. 풍수 대사가 물의 방향을 보면 나침반 (판) 중간에 있는 붉은 선 (일부 흰 선) 을 사용하여 물꼬의 교차점을 지정한 다음 원형 나침반을 돌려 자침과 천지 해저선이 평행이 되도록 하고, 판면의 붉은 선이 무슨 뜻인지 보면 풍수 이론에 따라 위치의 좋고 나쁨을 추론할 수 있다. 방향이 맞지 않으면 나침반은 키르기스스탄까지 계속 조정된다. 갈룡사, 혈, 집 짓는 등. , 모두 같은 방법을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