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이십사절기 - 간룡 진무는 몇 년, 지금은 몇 년입니까?
간룡 진무는 몇 년, 지금은 몇 년입니까?
양을 소강 사회로 몰아가다
매년 가을, Liangshan 이순신 매년' 양털 깎는 날' 을 개최 하 고, 윈난 Zhaotong 과 쓰촨 Liangshan 의 교차점에서, 역사적으로 이순신 문화의 핵심 지역 중 하나에 속하는 Jinyang 카운티, 또한 그랜드 축제-nimu yosazi (nimu 는 이순신 지역 이다; 어머, 샤즈.
매년 두 차례 성대한' 양치기 대회' 가 있다
김양지역 이족의 조상은 일반적으로 해발 2000 미터 이상의 고지대에 살고 있다. "집 뒤에는 염소가 있고, 집 앞에는 댐이 벼를 심는다" 는 원칙을 따랐다. 그들은 산, 마을, 캠프 근처에 자주 사는데, 생산 방식은 주로 방목이다.
이순신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dishanheba 지역은 점차 yi 사람들이 살고 있지만,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양 그래서 매년 여름, 양을 기르는 농부들은
고산 지역의 친척과 친구들은 피서를 위탁하는 방법을 취하여 양을 목초가 풍부한 고산 지역으로 몰아갔는데, 그곳은 수초가 풍성하고 기후가 시원하여 양떼를 방목하기에 적합하다. 현지 이순신은 그것을 "요 호두" (양을 몰아 동그라미를 치다) 또는 "목자회" 라고 부른다.
양을 목초지가 풍부한 고산 지역으로 내쫓다. 바로' 요' 이다.
매년 긴 여름, 이판산 아래 양떼를 기르는 사람들은
좋은 산간 지역의 친척이나 친구, 혹은 이웃에게 위탁가정을 찾아 낮은 산간 지역의 쌀, 옥수수, 피망 등의 특산물을 가지고 양을 외치며 산속으로 달려가 수양했다.
여름 내내 양 기르는 고산인은 낮에는 산에서 자신의 양 떼를 방목하고, 밤에는 양 떼를 곡식을 심는 땅으로 돌려보내 대나무 바구니동 울타리로 둘러쌌고, 곳곳에 양똥을 남기고, 다음날에는 장소를 바꾸어 매일 밤 한 곳을 둘러쌌다. 이렇게 양 우리에 머물렀던 토지의 비옥도가 크게 증가하여 농작물을 심을 필요가 없다. 낮은 산속의 백성들이 기르는 양은 방목 농민들의 세심한 관리와 보호 아래 풍부한 수초에 영양이 충분하고 신체가 건강하다.
운이 좋지 않아 술과 특산물을 가지고 양을 주웠다.
가을부터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하면, 양을 기르는 농민들은 비모에게 좋은 날을 선택해 그의 양을 집으로 데려오라고 요구할 것이다. 양식업자들은 산에서 양 기르는 것을 도와준 친척이나 친구들에게 감사하기 위해 술과 특산물을 가지고 청농가에 가서 양 떼를 마중하러 간다.
양을 집으로 데려가는 것은 "요 헉" 이다
양을 집으로 데려오면, 비교적 부유한 가정은 돼지를 도살하여 축하하고, 가난한 가정도 적어도 닭 한 마리를 도살할 것이다. 자작한 매쉬를 마시며 익힌 음식을 먹으니, 채자전체가 명절 분위기로 가득 차서 집집마다 설날처럼 즐거워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현지인들은 이를 "양을 댐으로 몰아가는 것" 이라고 부르며 "양치기회" 라고도 부른다.
사실, 이순신 양 피서는 양 우리에서 양을 쫓아내고 다시 양 우리 안으로 돌아가 추위를 피하는 두 번의 피서이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이족의 이런 양 기르는 풍습을' 양 방목' 이라고 부른다. 이런' 양치기 모임' 은 수탁자와 수탁자 모두에게 유리하기 때문에 지금까지 김양지역 이족 동포의 전통 양양 기르는 풍습이 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양치기, 양치기, 양치기, 양치기, 양치기, 양치기, 양치기)
"목자회" 에서 "양털 깎는 날" 까지
이족인의 도로 가이드에 따르면 김양은 이족 선민이 운남 소통에서 강을 건너 량산까지 가는 주요 도로 중 하나이다. 김양현의 두 번째, 세 번째 전국문화재조사에 따르면 목나구는 전국 시대 야랑국의 청동검과 칼을 출토했고, 시드는 한대의 청동기 (예: 주전자, 주전자, 텅스텐, 청동새, 고리 철칼 등) 를 출토했다. 이것은 진양의 역사가 유구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찍이 2000 여 년 전에 인류는 이곳에서 번식했다.
역사상의 진양 () 은 서한 () 이전에는 두경 () 에 속했고, 당초 악벽군 () 에 속했고, 당일녕 함통 3 년 (기원 862 년) 은 남조 () 로 창부 소재지에 속한다. 원나라 때 창부, 로로스 홍보부의 영지로 백사현으로 바뀌었다. 명대 띠마호부 뇌파장 소송지. 청간룡 진무년 (기원 1748 년) (진양실덕향 쌍용댐 묘비 기록), 진양은 건창녕원부 서창 관할에 속한다. 선통 2 년 (기원 19 10), 소각현, 1952 금양현 설립.
양모를 자르세요, 즐거워요!
지리위치, 지형환경 등으로 진양은 천백 년 동안 원생태와 전통민속을 유지해 왔으며,' 양치기회' 는 전승되고 이어졌다. 이후' 목자회' 관습에서 사람들은' 요호' 행사에서 오락적인 방식으로 풍작을 축하하고, 위탁된 농민들에게 양 기르는 것에 감사하고, 목축에 대한 호의에 감사를 표했다. 그 후, 끊임없는 진화에서 연례 성대한 모임이 형성되어 특정 문화 오락 행사를 통해 풍작을 축하하고, 내년에는 소와 양이 순조롭게 성장하기를 기도하며, 끊임없이 이어져 이족 인민들의 기쁨과 평화의 성대한 축제가 형성되었다. 이 성대한 명절에는 양털을 깎는 것이 주제가 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아예 이 축제를' 양털 깎는 날' 이라고 불렀기 때문에,' 양털 깎는 날' 은 이족 방목의 전통 명절이 되었다.
이족 가위절' 은 쓰촨 성 성급 무형문화유산 보호 명부이다. 중국 고서' 주역 내실 미상류' 에는' 여자가 광주리를 짊어지고, 사실이 아니다' 라는 수수께끼가 있다. 양 한 마리, 피가 없다. " 여자가 바구니를 들고 있는 것은 실제 무게가 없는 것 같다는 뜻이다. 그 사람은 양을 찔렀지만 피가 없었다. 대답은 남자가 양모를 자르고, 여자가 바구니로 양모를 고르고 있다는 것이다. 이 수수께끼는 3 100 여 년 전 주 초에 사람들이 양털을 깎는 장면을 기록했다.
이순신은 고대 창족에서 유래했는데, 그들은' 서룽 양치기' 였고, 양도 사람에게서 들은 것이다. " 기원전 384 년, 오강의 손자는 진나라의 공격을 두려워하여 창인 남천을 이끌었는데, 그 중 일부는 남쪽으로 이주한 후 서남이라고 불렸다. 당인 지리' 에도 당시 서남이의' 남녀가 소와 양의 가죽을 걸치고 있다' 는 묘사도 있다. 소와 양은 이족 인민에게 육식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생산생활을 위해 가죽 도구를 제공하고, 모피는 추위를 막는다. 그래서 이족 사람들은 양치기를 좋아하고 양을 좋아한다. 이 언어에서' 소와 양' 은' 돈' 과' 재물' 의 대명사이다. 따라서 이족들은 소와 양을 부의 상징으로 여겼으며, 이로 인해 양 위주의 축산업 문화 전통이 형성되었습니다.
생산 생활은 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생산 생활은 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의식도 양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봄과 가을에는 양을 제물로 바쳐 보우를 빌어야 한다. 의식에서 남자는 목에 마리화나와 양모로 만든 매듭을 매야 한다. 죽은 자의 의식에 대해 죽근으로 만든 조상 신상은 대마로 죽근에 털실을 묶고 조상에게 옷을 입혀야 한다. 이족과 양의 관계는 다른 민족보다 더 밀접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양털을 깎는 것이 신이 되어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양절 자르는 날' 전통문화를 형성했다.
"양털 깎는 날" 은 량산족의 목축 문화를 담고 있다.
진양 (Jinyang) 지역에는
"가위절" 의 유래는 오래된 것이다.
옛날에 이순신 선민이 살던 산림과 정글이 울창했다. 사람들은 종종 수백 마리의 소와 양을 몰고 산을 내려와 천과 소금을 교환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한 악령이 산 밖에서 우라이에게 왔고, 사람들은 소와 양, 모피, 목재, 산해진미를 기증했습니다.
도우는 계곡보다 입이 깊어서, 이씨네 집은 어쨌든 배탈이 나지 않는다. 나중에, 이순신 중에서 적루걸이라는 영웅이 나왔다. 그는 어려서부터 소몰이를 하며 무예가 뛰어나고 재능이 넘친다. 이 모든 것을 보고 그의 마음은 무한한 불만으로 가득 찼다. 그래서 그는 사람을 찾아 그와 씨름 경기를 하고, 지면 세 번이나 벌을 받는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실패명언) 만약 그가 이긴다면, 도래는 영원히 말썽을 일으키는 것을 허락받지 못할 것이다. 끝없이 욕심을 부리는 우라이가 정말 왔다. 그것은 자신이 더할 나위 없이 강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경기에서 적루에 의해 반복적으로 쓰러졌다.
결국 패배한 우라이는 발버둥치며 헤아릴 수 없는 사자산을 굴렸다. 몇 달 후, 우라이의 시신 옆에는 해충과 뱀이 도처에 널려 있었다. 적루걸은 울라의 사악함 때문에 앞으로 반드시 이가의 소와 양, 농작물, 삼림을 해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적루걸의 지도 아래, 양들은 바람을 등지고 있는 초원으로 달려가 병든 동물을 보고 양털을 깎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오늘날의' 양털 깎는 날' 로 발전했다.
담요를 하나 만들다
김양아련 지역의 이순신은 모두 비교적 높은 산에 살고 있다. 그래서 아련 지역 이순신의' 양털 깎는 날' 은 아두 지역 이순신의 횃불 축제만큼 성대하다. 이 축제는 보통 기후와 가을이 시작된 후의 작물 성장에 따라 현지의 유명한 비모족이나 노인들이 결정하는데, 보통 3 일 동안 지속된다.
"양털 깎는 날" 은 량산족 목축 문화의 전통 명절이다. 김양지역에서는 백초 등 양질의 고산 목장이 수천 년 동안 수많은 소와 가축을 길러 왔으며, 현지 이순신은 양털 깎는 날 등 역사가 유구한 전통 민속문화를 물려받았고, 남보구 길각향, 평구 소음목향, 로각구 고풍향의' 양털 깎는 날' 이 대표적이다. 양털을 자르는 공예, 방법, 기예는 여전히 전통 상태에 있다.
김양' 가위절' 상속인 흑토일, 1973 년 6 월 본 현 길각향탑포촌 우화거리 열그룹에서 태어났다. 조상은 세습 비모였기 때문에 어려서부터 조상의' 가위절' 전통문화의 영향을 받아 15 년 동안 인촌에서 세 차례의 대형' 가위절' 행사를 열어 생산생활의 발전을 더욱 촉진시켰다.
관광객들은 양털 깎는 것을 직접 체험했다.
"양털 깎는 날" 은 대대로 전해져 지금까지 계속되었다. 오래된 명절이 되어 양 위주의 목축문화 전통이 형성되었다. 이 현의 소음목향구촌이' 양털 깎는 날' 을 시작한 지 이미 60 여 년이 되었는데, 한 번도 멈추지 않았다. 일 년에 한 번의 행사 장면이 성대하고 장관으로 풍부한 지역 문화의 내포를 표현하며 로맨틱한 정취로 가득 차 있다.
산전수전은 역사의 흔적을 씻을 수 없다. 양털 깎는 날' 은 이족 인민의 건강, 대담함, 낙관, 긍정적인 정신풍을 이어받아 그들의 발전 과정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끝없는 동경과 추구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이 현에서 열린' 니목요사즈' 민속활동은 사람들의 정신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할 뿐만 아니라 전통 민속문화 기술도 제공한다.
"양털 깎는 날" 은 보통 3 일 동안 지속된다.
지금까지도 김양현 길각향 등 아련지역에서는 비교적 완전한' 가위일' 전통이 남아 있다. 매년' 가위절' 을 개최하고, 이족 씨름 등의 행사를 개최한다. 경기에서 사람들은 이순신의 남자가 말등에서 자유롭고 세련된 공연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순신의 씨름 등 이순신의 특색을 지닌 행사에서도 진한 이순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다. "양털 깎는 날" 은 보통 3 일 동안 지속된다.
"야, 알았어", 속칭 "세모" 라고 불린다
행사 첫날, 집집마다 양을 먹여 호숫가, 개울가, 샘가에 이르러 다른 어떤 양보다 더 강하고, 모두 살찌고, 농작물 풍작을 축하하고, 가축이 번창해야 한다. 그런 다음 양을 호수와 시냇물에 몰아넣고 양털을 씻는데, 이 언어는' 약일의 날' 이라고 불리며, 속칭' 세모' 라고 불린다. 첫 번째로 물에 들어간 양은' 요우사' 라고 불리는데, 이는' 대담한 지도자' 를 의미한다. 어느 쪽이 이런 지도자가 있는지, 이 가정이 내년에 핑안 상서로운 것을 예고하고, 6 마리의 가축이 번창하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그래서 이 지도자는 양 주인이 가장 좋아하는 애완동물이 되었다.
정력을 집중하여 함께 양털을 깎다
명절 다음날에는 양털 (Yo Shazi) 을 깎는다. 일반적으로 양털을 깎는 것은 모두 가정에서 직접 만든 것이니 양털을 깎는 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하십시오. 양털을 깎는 것은 모든 양의 털을 자르는 것이 아니라, 분류별로 진행해야 한다. 숫양은 허리와 등만 자르고 거세한 양은 꼬리만 남기고 암양은 목털과 털의 일부만 남긴다. 양털을 깎을 때, 유명한' 비모' 가 복을 기원한 후, 양털을 깎는 사람은 보통 양에게 술을 뿌리며 "조상의 올해 양전 감사합니다. 양털은 하얗습니다. 내년 핑안 길조, 소와 양이 산비탈로 가득하고, 양털이 구름처럼 가득하기를 기도합니다" 라고 말한 후 양털을 깎기 시작했습니다. 수천 년 동안 이족과 양의 특별한 관계로 인해 그들은 양을 부의 상징으로 여겼기 때문에 양털을 선물로, 양털을 깎는 것을 노동으로 삼았기 때문에 양털을 깎는 곳도 깨끗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예를 들어, 여성이 양털을 깎는 어른과 뒤에서 걷는 것을 금지한다.
투우
"소왕" 을 쟁탈하다
행사의 셋째 날은 축제입니다. (이 언어는 자곡이라고 하며 축하의 뜻입니다.) 이 날이 가장 시끌벅적하다. 모든 마을, 모든 집, 남녀노소, 소, 양, 말을 이끌고 넓은 초원에서 전통적인 투우, 양 치는 것, 씨름, 산가를 부른다. 이 날, 아가씨들은 이족 의상을 입고 모여 산가를 부르고, 인민의 풍작을 축하하며, 가축이 번창할 것이다.
씨름
투양
투양—맹렬한 공격
행사장, 젊은 총각과 예쁜 아가씨들이 지역적 특색을 지닌 의상을 입고 화사한 풍경선을 형성하며 행사에 경사와 로맨틱한 색채를 더했다. 행사장은 노점상, 관중, 참가자들로 붐비고 인산인해의 장관을 보였다. 투우, 양 싸움, 닭 싸움, 씨름 등 자극적인 경기는 관중들의 눈요기를 자아내고 함성과 환호성을 불러일으켰다.
양털 깎는 날' 은 노동과 수확의 기쁨일 뿐만 아니라 기예의 전시이자 청년 남녀가 자유롭게 연애할 수 있는 장소다. 지금도 상업거래의 내용에 녹아들어 전승과 보호 가치가 있다.
전통 민속 축제의 보호와 계승
1990 년대 이후 중국의 경제와 문화 발전은 새로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경제의 빠른 발전과 외래의 강세 문화의 침입은 많은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김양현 길각향의 사람들은 여전히 과거와 같이 자신의 민속명절로 가득 차 있으며,' 양털 깎는 날' 의 풍습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지하여' 양털 깎는 날' 곳곳에 이순신의 역사문화의 요소를 드러내고 우수한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켰다.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기예 전승의 부족, 명절의 방치, 상업사상과 관념의 침식으로 인해 많은 이족 젊은이들은 이러한 전통 기예를 계승하고 배우기를 꺼린다. 점점 더 많은 이족 젊은이들이 나가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축산업의 발전은 노인들에게만 의지할 수 있다. 털 깎는 기술이 있는 사람은 보편적으로 나이가 많고, 털 깎는 기술은 상속인이 부족하다. 민속축제의 내용이 간소화되고 바뀌면서' 가위절' 은 원래의 스타일, 규모, 매력을 잃어가고, 외적 형식과 내면사상도 점차 사라지고 있다. 한편 양털 깎는 날은 일반적으로 고산 향진에 위치해 있어 언론 홍보와 대중 참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인지도와 실력 지원이 부족하다. 이런 이유로 김양지역의 전통문화' 가위축제' 가 한때 붕괴될 위기에 처했다.
이 무형문화유산 프로젝트를 더 잘 보호하고 전승하기 위해 현위원회와 현은 2004 년 김양문화보호작업팀을 설립했다. 2007 년, 제 9 회 량산주의 2 차 회의에 참석했을 때, 이 현의 각 현들은 공동으로' 량산주의 무형문화유산 보호 강화' 를 제안하여 무형문화유산 보호 전문가 등 관련 전문가를 초청하여 해당 특집 강좌를 열고 전문가 보호회를 설립하여 관련 회의를 열었다.
, 홍보 활동을 촉진하십시오.
매년 양털 깎는 날, 축제 현장은 인파로 북적거려 매우 시끌벅적하다.
무형문화유산 보호 방면에서 이 현은' 가위절' 수집팀을 포함한 문화유산 보호 전담팀을 구성해 김양의' 가위절' 수집, 정리, 홍보 및 보호 작업을 진행했다. 김양현 문화국, 김양현 문화관 등 관련 부처는 무형문화유산 보호와 무형문화유산 신고를 직접 파악했다.
문예 프로그램을' 양털 깎는 날' 현장에 보내다
김양현은 김양현이 편집 출판한' 김양현 문화그림책' 과' 김양현 여행 팜플렛' 에서 김양의' 가위절' 내용을 상세히 소개했다.
명절' 을 위해 노래 한 곡을 바치다
우리 회사의 지지와 관련 부서의 노력으로, 우리는' 양털 깎는 날' 에 대해 3 개월간의 면밀한 조사와 자료 수집을 진행하였으며, 관련 영상 촬영, 더빙 편집, 입항 신고를 하였다.
2022 년, 이 현의' 가위절' 은 쓰촨 성 무형문화유산 보호명부에 등재되었다.
"가위절" 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을 늘리다
"가위절" 전통을 보호하고 계승하기 위해 진양 현지 당위는 매우 중시한다. 명절이 오기 전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투입해 현지인들에게 매년 한 번씩' 가위절' 을 개최하도록 독려하고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각종 대회를 열어 젊은이들이' 가위절' 을 사랑하고 전승하도록 했다.
: 김양현위 홍보부/백리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