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문명의 미덕에 관한 작문이 나와 동행한다
문명의 미덕에 관한 작문이 나와 동행한다
설 전후로 날씨가 매우 추워서 눈이 하늘에서 내려왔다. 몇 분 후 도로, 지붕, 전봇대에 두꺼운 눈이 쌓였다. 며칠 후, 눈이 점점 커지고, 두꺼워지고, 가장 깊은 곳에는 30cm 정도 됩니다! 도로에 쌓인 눈이 이미 얼음으로 변해 도로에 큰 불편을 가져왔다. 조심하지 않으면 넘어질 것이다.
바로 이때, 나는 몇몇 주민들과 비옷을 입고 장갑을 끼고 삽을 들고 길에서 눈을 삽질했다. 그들은 삽을 두꺼운 눈 속에 넣고 다시 들어 길가에 던졌다. 얼마 지나지 않아 노면이 통로에서 삽질되어 행인이 더욱 편리해졌다. 모두들 잇달아 감사를 표했지만, 그들은 "괜찮아요, 당연하죠." 라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장면을 보고 잇달아 동참했다. 길가의 아이들이 모두를 위해 환호하는 것은 마치 감동적인 노동 노래와도 같다. \ "사람들은 도시 에 대한 열망, 태산 압력 탑. 어디 고생했어! " 어른들은 땀을 뻘뻘 흘리지만, 건조할수록 신이 나서 얼마 지나지 않아 눈을 제거했다. 도로는 이미 정상 통행을 재개했다.
하지만 눈이 멈추지 않아 곧 길이 다시 얼었다. 길이 얼기만 하면 모두들 필사적으로 눈을 치우려고 한다. 아이들은 손을 뻗어 길의 눈으로 눈덩이를 만들고 친구와 눈싸움을 하고 눈사람을 만들었다. 이로 인해 눈 삽 작업이 촉진되었을 뿐만 아니라 눈 삽 작업이 더 빨리 이루어지게 되었고, 나도 즐겁게 놀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요 며칠 모두 번갈아 눈을 삽질하니 길이 늘 원활하다. 며칠 후 눈이 멎었다. 햇빛이 내리쬐자 눈이 서서히 녹았다.
프랑스의 몬테스키외 (Montesquieu) 는 "한 국민의 나라에서는 여전히 주행의 허브가 필요하다. 이것이 미덕이다" 고 말했다. 미국의 비처가 한 번 말했다. "한 사람의 고귀함이나 비천함을 측정하는 것은 그의 자질을 보는 것이지, 그가 얼마나 많은 부를 가지고 있는지 보는 것이 아니다." 네, 미덕은 확실히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치 있는 것입니다. 그 사람들은 이 부를 얻었고, 그들은 우리의 존경을 받을 만하다.
모두가 이 눈 삽에 기여했다. 나는 모두가 단결하기만 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없다고 믿는다!
만약 네가 오늘 진다면, 너는 실패자가 아니다, 왜냐하면 너는 내일 돌아올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네가 돈을 잃는다면, 너는 실패자가 아니다. 왜냐하면 생명의 가치는 돈주머니에 없기 때문이다.
만약 당신이 문명을 잃는다면, 당신은 완전한 실패자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인간으로서의 참뜻을 잃었기 때문입니다. (존 F. 케네디, 실패명언)
문명은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포괄한다.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개인 도덕의 완벽을 추구합니다. 둘째, 공익과 공공질서를 보호한다.
예의에 대해 말하자면, 나는 한 이야기가 생각난다. 한번은 레닌 동지가 계단을 내려와 계단이 좁은 통로에서 한 여공을 만나 물마루를 들고 있었다. 여공은 레닌을 보자마자 뒤로 물러서서 길을 양보했다. 레닌은 그녀를 가로막고 말했다. "이러지 마세요. 너는 이미 반을 만들었는데, 나는 오히려 두 손이 텅 비었다. 먼저 가세요! " 그는 큰소리로 우호적으로 "제발" 이라는 단어를 말했다. 그리고 그는 벽에 기대어 그 여공을 위층으로 올려놓았고, 그는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이것도 예의의 구현이잖아?
여기서 나는 위인의 예를 너무 많이 들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문명예의 예의는 위인, 유명인에 불과하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기 쉬우므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다소 미개한 언행에 대해 죄책감을 느낄 필요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또는 문명의 요구를 실천한다고 해서 위인이나 유명인이 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리는 도덕적인 인물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사람들까지 필요로 한다.
한 사회의 문명 정도는 한 사회와 한 나라의 문명 정도를 반영할 수 있다. 한 사람은 사회문명을 지키지 않고, 작은 영향은 자신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고, 큰 영향은 국가의 명성에 영향을 미친다. 청나라 때 이홍장 장관은 러시아에 갔다. 공개 석상에서 그는 나쁜 습관을 가지고 여기저기 가래를 뱉고 외국 기자들에게 과장과 조롱을 받아 중국인을 모욕했다. 이것은 사회 문명을 지키지 않는 역사적 교훈이다.
공공문명은 사회의식의 구현이고, 공공문명은 개인의 도덕적 수양 수준에 세워진 것이다. 만약 한 사람이 자신의 문명에 관심을 갖지 않는다면, 그는 좋은 문명을 가질 수 있을까? 안 돼! 개인 문명 예절은 뿌리이자 기초이다. 사람이 좋은 문명을 가지려면, 스스로 시작하고, 곁에서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노신 선생은 "중국이 세계에서 생존하고 경쟁하려면, 그것의 첫 번째 일은 사람을 세우는 것이고, 그러면 사람은 모든 것을 한다" 고 말했다. 사람을 교육하다' 는 말은 사람의 사상과 문명의 정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문명은 타고난 것이 아니라 모레 끊임없이 높아지는 것이다. 개인의 수양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공부에 전념하고 인지수준을 높여야 한다. 인지가 어느 정도 되면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옳고 그름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마음가짐을 단정하게 하고, 양심에 어긋나지 않고, 자신의 언행을 도덕 표준에 맞추려고 노력하면, 자신의 수양이 높아질 것이다. 이것이 고대인들이 말한 것이다: 착실, 지식, 성실, 정, 수련.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보완해야 사회 문명을 추진할 수 있는 기초가 있다.
한 사회의 문명 분위기는 그 국민들에게도 큰 영향을 미친다. 왜 그렇게 말하죠? 학우가 유럽이나 일본에 가 본 적이 있다고 믿고 체감했다. 큰 것은 말하지 않고, 도로와 같은 작은 일을 본 적이 있다. 빨간불이 켜져 있으면 도로에 차가 없어도 외국인은 절대 길을 건너지 않는다. 그들은 이것이 반드시 지켜야 할 공공문명이라고 생각한다. 실례합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누가 거리낌 없이 빨간불을 뚫을 수 있습니까? 이것이 바로 사회 풍조의 힘이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 보면, 스스로 시작하지 않는다면, 이런 사회 풍조는 어디서 오는가?
한 기자가 노벨상을 받은 과학자를 인터뷰했다. "교수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어디서 배웠어요?" ","유치원에 있어요. 그곳에서 나는 평생 이득이 되는 것을 배웠다. 예를 들면 친구와 나눌 좋은 것이 있고, 겸손하고, 밥을 먹기 전에 손을 씻어야 한다. "우리 자신의 문명 수준을 높이는 것도 마찬가지다. 반드시 큰 조치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작은 일부터 시작한다: 주변의 밥을 먹고 손을 씻는다. 문명의 습관을 키우고, 문명의 관념이 의식 수준에서 무의식적 수준으로 들어가도록 하고, 문명이 우리의 일거수일투족을 관통하게 하다.
우리는 어려서부터 문명예절 교육을 받았고, 많은 학우들이 장황하게 문명예절을 말할 수 있었다. 하지만 캠퍼스 곳곳에서 버려진 도시락 음료 병을 보고, 몇몇 학생들의 욕설을 듣고, 어찌 슬픔을 가르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우리는 모두' 언어의 거인, 행동의 난쟁이' 인가? 명대 대학자 왕수인은 "아는 것은 실천의 이념이고, 행동은 아는 쿵푸다" 고 말했다. 아는 것은 줄의 시작이고, 행은 아는 성취이다. 지행은 본체이고 쿵푸이다. 알면서도 하지 않고, 단지 알 수 없을 뿐이다. " 우리는 문명예절의 교육을 받았지만, 이것에 인색하고 심지어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은 사회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과는 다르다! 그러므로 우리가 사회문명을 짓밟으려면 이런' 지식과 실천의 단결' 에서 공을 들여 자신의 말에서 공을 들여 문명화되지 않은 행위에 작별을 고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명의 미덕은 나와 함께 있다.
중화민족은 예로부터 도덕교육과 개인의 수양을 중시하는 민족이었다. 달콤한 미소, 집착의 추구, 반가운 포용, 미덕송의 감동적인 음표가 되었다.
나는 겸손이 가장 큰 미덕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들은' 종이담병' 만 이야기하는 것이 피상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틀렸다. 인생은 반드시 큰일을 할 필요는 없지만 사소한 일은 소홀히 한다. 너는 생활 속의 작은 방울을 잘 만들 수 있다. 예를 들면 노인이 먼저 차에 오르게 하고, 노인을 보면 자리를 양보할 수 있다 ...
겸손이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낯설고 익숙하다. 몇 년 전, 우리 선생님은 우리에게 겸손을 배우라고 가르치셨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겸손이라는 단어가 점차 우리의 기억에서 사라졌다 ... 한번은 104 버스에 서 있었는데, 사람이 많았고 좌석이 꽉 찼던 기억이 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 완평남로역에 도착했을 때, 은발이 가득한 노부인이 어린 손자를 데리고 올라왔지만, 아무도 자리를 양보하지 않았다. 할머니는 손자를 데리고 입구에서 차 뒤로 걸어갔는데, 차 가득 찬 사람은 상관하지 않고 눈을 멀게 했다. 앉아 있는 사람은 마음이 편안해서 보지도 않는다. 이 노인과 나 같은 젊은이를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나는 한 사이트에 갈 때마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전통 미덕이다. 제발." 라고 방송한다. "나는 전기를 낭비하는 것 같다. 수백 번이나 들었는데, 차를 자주 타는 사람이 100 번 이상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머릿속이 가득한 사람들은 모두 그들을 무시했다.
최근 신문에서 하얼빈의 한 기업에 지원하러 온 여대생이 각 방면의 자질이 상당히 좋다는 뉴스를 보았다. 그녀가 여러 차례 다른 사람에게 자리를 양보했기 때문에 채용 기관은' 경쟁의식 부족' 이라는 이유로 거절당했다. 내 의견으로는, 우리 중학생들에게 자리를 양보하는 것은 우리가 해야 할 의무일 뿐이다. 요즘 사람들은 모두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고, 누구도 손해를 보고 싶지 않다. 자리를 양보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행동이다. 이때 좌석은 이미 썩은 빵이 되어 축구처럼 사람들에게 차였다.
우리 모두는 학교에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학우들 사이에서도 서로 양보해야 한다. 우리는 큰일을 작게 하고 작은 일을 화해시켜야 한다. 그래야만 사람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전진하는 길은 이미 우리를 위해 깔아놓았다. 다음 단계는 우리가 인내해야 한다는 것이다. 만사는 사람에 달려 있다. 우선 중학생들의 미덕이 있어야 하고, 우리 중화민족의 미덕이 있어야 한다. 미덕이 없는 사람은 고상하지 않다. 나쁜 습관이 꽃다운 청춘을 오염시키지 말고, 더 나쁜 습관이 너와 함께 가장 아름다운 삶을 살도록 내버려 두지 마라! 우리 캠퍼스가 이때부터 아름답게 피어나고, 우리 사회가 성화 문명을 만들어 내고, 문명을 포용하고, 미덕과 함께 걷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