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사고란 무엇인가?
사고란 무엇인가?
사고의 정의: \x0d\ 사고는 객관적인 현실에 대한 간접적이고 일반적인 반영이다. 객관적인 사물은 사람의 감각 기관에 직접 작용하여 감각과 지각을 일으킨다. 감각과 지각은 감성적인 이미지로 사물이나 개별 사물의 개인적 속성을 반영하는 것으로, 각종 현상과 사물의 외부 관계를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사고는 감각과 지각을 바탕으로 한 고급 인지 과정이다. 분석 종합, 추상 개괄 등 지능 조작을 이용하여 감각 정보를 처리하고, 기억에 저장된 지식을 매체로 사물의 본질과 내적 연계를 반영한다. 이런 반성은 개념, 판단, 추리의 형태로 나타나고 간접적이고 일반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다양한 방갈로와 고층 건물을 볼 때, 모든 방갈로와 고층 건물의 동일한 본질을 요약하는 집 형성 개념에 대해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햇빛이 바위에 비치는 것을 볼 수 있고, 피부를 통해 바위가 뜨거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햇빛과 암석 열 사이의 인과관계는 감각과 인식의 파악을 뛰어넘어 판단추리와 간접이해를 위해 관련 지식을 더 활용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간접적이고 총체적인 반영은 감각 기관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지 않는 사물을 인식하고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파악하게 한다. 사람들이 사물의 본질과 법칙을 장악할 때, 사물의 미래 변화와 발전을 예견하여 적극적으로 세상을 개조할 수 있다. 사람의 사유가 객관적 사물을 정확하게 반영하는지, 실천으로 검증해야 한다. \x0d\ 사고 활동은 외부 사물이나 기억 속의 사물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기성 수단 없이 어떤 임무를 완성해야 할 때, 사고 활동은 트리거되어 임무가 인도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다른 말로 하자면, 사고 활동은 일정한 문제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문제의 해결 방법을 가리킨다. 이런 사고 활동을 목표 지향적 사고라고 한다. 그것은 의식에 의해 통제되고, 인류가 주도적인 사고 활동이다. 명확한 목적이 없고, 의식에 의해 거의 통제되지 않고, 자발적인 연상의 성격을 지닌 사고활동도 있다. 이를 연상사유라고 한다. 사유가 두드러지는 것은 지식을 얻고 지식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x0d\ 사고와 언어의 관계: \x0d\ 사고는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많은 심리학자들은 언어가 사람들이 사상을 교류하는 수단일 뿐만 아니라 정상인들이 생각하는 도구라고 생각한다. 개념은 사고의 기본 요소이지만 개념은 문자로 표현된다. 예를 들어 집이라는 개념은' 집' 이라는 단어로 표현된다. 집이라는 단어는 기호 형식으로 단독으로 존재하며, 각종 단층집과 고층 건물을 상징하며 일반성을 가지고 있다. 단어의 이러한 특징들은 간접적이고 개괄적인 반영을 가능하게 한다. 사람이 생각할 때, 언어기관의 활동이 억제되고, 작용하는 것은 일종의 소리 없는 말, 즉 내면의 말, 이런 말로 생각하는 것이다. 파블로프의 이론은 제 1 신호 시스템과 제 2 신호 시스템을 구별하여 사유가 제 2 신호 시스템이 문자에 의해 자극을 받는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 x0d \ j.b. 왓슨, 행동심리학의 대표적 인물은 사고를 말과 완전히 동일시한다. 그는 생각을 후두의 운동으로 여겼지만, 목구멍은 미약한 것에 불과했다. 사실, 인간의 사고는 언어기관의 활동을 동반한다. 예를 들어, 묵묵히 계산이나 다른 사고 임무를 수행할 때, 언어 기관의 근육 변화를 기록할 수 있으며, 각각 같은 시를 낭독하고 암송할 때 기록된 언어 기관의 활동도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수화를 사용하는 청각 장애인들조차도 그들이 생각할 때 미약한 손 근육 반응이 있고 근육이 변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사고와 말이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지만, 사고와 말이 동일시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지는 못했다. 실험 결과, 정상인들이 계산하거나 읽을 때 "라 라 라 라 라 라 라" 라고 말하도록 하거나, 외국어를 묵역할 때 혀를 상하로 물어뜯어 사고 활동 시 내부 말을 방해하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 활동이 때때로 악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규정된 숙제를 완성할 수 있다. \ X0D \1947S.M. 스미스 등은 화살독 주사를 맞고 전신 (전체 말과 발음기관 포함) 의 골격근이 마비되어 인공호흡기와 기타 의료기기에 의지하여 생명을 유지한다는 실험을 실시했다. 마비가 사라지고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 후 스미스는 전신마비 기간 동안 그의 의식이 방해받지 않고 그의 사고 활동이 여전히 평상시대로 진행될 수 있다고 보고했다. 그는 그에게 제기된 문제를 이해하고 나중에 회상할 수 있다. 이 실험은 사고와 말이 동일시되어서는 안 되며, 심지어 언어도 사고의 필수 요소가 아니라는 것을 강력하게 보여준다. \ x0d \ 1970 년대 이후 갈라진 뇌에 대한 연구도 같은 데이터를 제공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인간의 뇌의 두 반구는 뇌량체로 연결되어 있고, 두 반구는 함께 작동하지만, 두 반구의 기능은 다르다. 일반적으로 오른손이 우세한 사람은 뇌의 왼쪽 반구에는 말과 글씨를 쓰는 기능이 있지만 오른쪽 반구에는 없다. 뇌량은 수술에 의해 손상되거나 절단된 후 두 반구는 서로 독립적으로 일한다. 하지만 헤어진 오른쪽 반구는 말하거나 쓴 것의 이름을 알아들을 수 있다. 오른쪽 반구도 간단한 덧셈이나 곱셈을 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또한 언어 기능이 없는 오른쪽 반구에는 여전히 일정한 사고 기능이 있으며, 사유는 문자를 도구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x0d\ 많은 실험 결과에 따르면 사유는 글과 동일할 수 없고, 사고도 문자를 도구로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생활에서 구어를 파악하지 못한 농아인은 여전히 생각할 수 있다. 인간 심리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아기는 아직 말을 배우지 못했거나 처음 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도 어느 정도 사고능력을 가지고 있다. 피아제 (J Piaget) 는 유아가 언어를 배우는 것은 일정한 사고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을 전제로 한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에서 인용한 사실은 정상적인 상황에서 사람들이 글로 사고 활동을 한다는 것을 부인하지 않는다. 단어의 추상화와 개괄적인 특징과 문법 규칙은 모두 언어를 사고의 도구로 적합하게 만든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의 사고 활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B.L. Wolf 와 같은 일부 학자들은 사고에서 언어의 결정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그들은 언어의 구조가 사고의 과정과 내용을 결정하고, 다른 민족의 언어는 그 사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은 언어의 상대적 행동 원칙이나 월프 가설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