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 Quot; 지나갈 수 있으면 지나갈 수 있고, & 를 떠날 수 없다 Quot; 송나라 여성 이혼 재혼은 왜 그렇게 야심적입니까?
& Quot; 지나갈 수 있으면 지나갈 수 있고, & 를 떠날 수 없다 Quot; 송나라 여성 이혼 재혼은 왜 그렇게 야심적입니까?
송대 여성의 결혼에 대해 말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성주리학을 이유로 자연스럽게 이학의' 족쇄' 아래 송대 여성들은 결혼의 자유가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결혼관계에서도 반드시 끝나야 하며 이혼개가는 더욱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게 된다. 사실 그렇지 않다. 송대 여성들은 이혼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송대 여성의 재혼 풍조도 성행하고 있다. 송대 여성의 이혼 개가는 법에 의해 허락될 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송대에서는 법적 규정부터 사회사상 관념, 그리고 실생활에 이르기까지 여성의 개가는 전혀 새로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P > 송대 여성 이혼 개가법제도의 형성은 송대의 사회 대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사회는 부계 사회에 진출한 이후' 중남경녀' 의 사상이 매우 심각해 여성의 지위가 줄곧 매우 낮아져 여성은' 삼종사덕',' 숙실',' 남편을 강령으로 삼는다' 는 요구를 받았다. 하지만 1 여 년 전 송대에서는 여성이 앞치마를 내려놓고 정원을 나서거나 도시에서 취업을 할 수 있었고, 송조 중기 이후 중국 역사상 보기 드문' 중녀 경남' 현상도 형성됐다. 예를 들어,' 양곡만록' 에는 북송 수도 개봉 기록이 있었다.' 중하의 가구는 남자를 다시 낳지 않고, 생녀는 애호하는 것 같다.' 당시 송대 중산층이 딸을 낳으면 진주로 여겼다고 한다. 예를 들어, 진유의' 한 마디를 숨기다' 에는 남송수도 항주가 기록되어 있다. "풍속은 여전히 사치스럽고, 소민은 여칙이 있고, 생남은 움직이지 않는다." 남송시 풍속이 바뀌었다고 하면 딸을 낳으면 기쁘고 아들을 낳아도 안아주고 싶지 않다. < P > 또한 송대 정부는 출산을 장려하고 유아 살해를 엄금한다. 또한 송대 정부는' 자영 정책' 을 설치해 산모를 돕고 정부관청의 복지기관을 설립하여 버려진 아기를 입양하는 데 주로 쓰이는데, 이런 조치는 여성의 권리를 크게 보호하고' 중남 경녀' 의 사상을 약화시켰다. 송대도 여성 독서를 지지했다. 이는' 여자 재능이 없으면 덕이 된다' 는 중국 봉건 사회에서는 그야말로 청류였다. 여성은 더 이상 집안일을 하는 도구일 뿐 아니라 남자처럼 좋은 교육을 받을 수 있었고, 여자 독서도 당시의 사회 풍조가 되었다. 예를 들어, 사마광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됨이 모두 배우지 않으면 안 되는데, 어찌 남녀의 차이가 있단 말인가?" 남녀가 모두 인간이고 모두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고 해서 송대에는 많은 여성사가 등장했는데, 그중에서도 유명한 이청조가 가장 좋은 예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런 사회를 바탕으로 송대의 여성권력과 지위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에 송대의 법률제도는 결혼 관련 법규를 제정할 때 여성의 권력을 지키는 제도가 많이 생겨났고, 송대의 사회 주류사상도 혼인 관계에서 여성의 순결관에 대한 새로운 검토를 실시했기 때문에 송대 여성은 이혼과 개가의 풍조가 성행하고 송대 여성의 이혼개가야말로 이렇게 기품이 있다.
1, 송대 상품경제의 발전, 중리경의의 사상 형성, 결혼 관계 중 여성의 순결관에 영향을 미침 < P > 우선 송대 상품경제의 발전, 중리경의의 사상 형성, 결혼 관계 중 여성의 순결관에 영향을 미침. 정절 관념은 봉건예교하에 여성에 대한 속박으로 여성의 일생을 한 곳에서 끝까지 요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대 중국 사회에서 여성 순결 문제의 본질은 고대 중국 여성의 재혼 문제의 본질이자 중국 봉건 사회에서 성도덕의 확장으로 중국 봉건 사회를 관통하는 시종일관. 예를 들어, 역대 통치자들은 과부 여성의 나이와 여성이 과부 아래서 생존할 수 있을지는 개의치 않았다. 죽은 남편을 위해 빈문을 지키기 위해 재혼을 하지 않는 여성은' 절부'' 정녀' 로 간주되고, 여성의 순결을 좋은 도덕적 자질로 여기도록 크게 칭찬을 받았다. 여성의 순결을 요구하는 것은 봉건 사회에서 성관계 불평등의 구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그러나 송대 상품경제의 급속한 발전으로' 의리와 이익, 경의로움' 이라는 사상이 형성돼 중국 전통의' 중리 경의주의' 사상뿐만 아니라 혼례 관계에서의 여성 정결관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송대 서민 계급의 재산도 상당한 축적을 이루었다. 부를 갖는 것은 어느 정도의 개인의 자유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부에 대한 국민의 동경과 사회적 이익 경의사상도 결혼 분야로 확장되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송대 중리경의사상이 여성 정결관에 미치는 영향 중 하나는 송인이 여성 정결관에 대한 새로운 사고와 인식을 갖게 됐다는 점이다. 송대 황제의 사면령, 벼슬왕공의 기념관, 심지어 문인의 시사 문장 등 과부가 빈문을 지키지 않고 여성 이혼을 허용한다는 견해를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왕 안시의 \ "머리 유 \" 는: \ "건물 대만 존중 과부, 기장 에 기장 에 기장. 나는 이것을 차마 맛볼 수 없다. 우물이 평평해지길 바란다. " 왕안석이 과부가 공문을 혼자 지키는 것을 차마 볼 수 없는 현상을 써냈다. 예를 들어 송대의 법조문' 송형통' 에도 부부와 이별을 허용하는 조문이 나오기 시작했다.' 부부가 화목하지 않고 이별한 사람은 앉지 않는다.' " 부부의 감정이 조화롭지 못한 부부가 화해할 수 있다고 분명히 말했다. < P > 송대' 중리경의의' 라는 사상에서 송대 사의사는 여성이 축제를 지키며 남편을 고생시키는 것은 생활에 아무런 쓸모가 없고 실용적 가치도 없기 때문에 사람의 사상을 구속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송인의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이혼, 재혼은 자신의 행복을 보장하거나 배를 채우기 위한 것으로, 축제를 지키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이른바' 근장우레' 는 어쩔 수 없다. 예법은 얼마든지 의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 이런 관점의 변화는 송인의 봉건예교에 대한 비판이자 전통 정절 관념에 대한 혁신으로, 뒤에는 송대 상품 경제 발전의 착실한 정신이 반영됐다. 그래서 송대는 부부 이혼을 지지하는' 금슬이 더 비싸다' 는 견해를 갖게 된다. 송대에도' 옷을 팔고 장례를 치르고 결혼을 서두르고, 부자는 집을 봉쇄하는 현상' 이 있을 것이다. 이는 죽은 남편을 안장한 후 자신을 위해 사위를 다시 찾는 현상을 뜻한다.
2, 송대 사대부 정절 관념의 변화는 송대 여성의 이혼과 개가에 큰 영향을 미쳤다. < P > 둘째, 송대 사대부 정절 관념의 변화는 송대 여성의 이혼과 개혼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송대의 국책은' 중문경무'' 문제무' 로 송대의 사대부 계급이 숭고한 지위를 갖게 되었으며, 이미 송대 사대부 정절 관념의 변화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고, 그들의 정결관념이 바뀐 후 송대 여성의 이혼 개가를 위한 여론지지를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여성의 이혼 개가를 행동에 지원했다. 심지어 송대 사대부 중에는 송대 여성의 개가를 지원하거나, 취취, 이혼, 개가를 하는 여성도 있다. 송대 사대부의 송대 여성 이혼 개가에 대한 지지태도와 행동적 지지는 송대 예교의 여성 속박이 그다지 엄격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첫째, 송대 황제는 여성 이혼 개가에 대한 이해와 지지를 표했다. 예를 들어, 송 왕조 는 왼쪽 웨이 장군 왕 chengyan 의 아내 음악 재혼 을 선동 하고, 또한 사람들의 딸 재혼 을 설득했다. 예를 들어, 송대의 공주도 개가한 사람이 많았는데, 송태조의 여동생 진국대장공주는 원래 미포드와 결혼한 뒤 고와이드에게 시집을 갔다. 심지어 송나라의 황후도 재혼하는 여자들이 많았다. 예를 들어 송신종의 유황후는 원래 상인 공미의 아내였고, 그 후에야 송대의 황후였다. 예를 들어, 송인종의 조황후는 원래 이화광과 결혼한 후에야 송인종과 결혼했다. 송대 통치자 자신은 더 이상 여성의 이혼 재혼 현상을 경멸하지 않고, 송대의 정결관이 송대 통치자부터 바뀌었다는 것을 증명하고, 송대 통치자의 관념은 자연스럽게 송대 사회에 제창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송대에서도 윗사람도 여성의 이혼이나 개가를 많이 지지한다. 예를 들어, 바오 청 (Bao Zheng) 의 며느리가 남편을 잃었 기 때문에 그녀의 부모는 그녀에게 재혼을 권고했다. "사별한 남편, 아들, 아들." 예를 들어, 육유와 당완의 이혼은 육유 어머니의 강력한 지지로 성공했고, 육유와 당완의 사랑의 비극으로 이어졌지만 송대 존엄이 여성의 이혼을 지지한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이 가운데 부모가 과부 개가를 지지하는 것은 아이의 생활문제가 걱정되기 때문이다. 결국 여성 수절은 고독 문제를 바꿀 수 없다. 반면 부모가 여성 이혼을 지지하는 것은 예교 전통으로, 부모의 여성 결혼 개입의 연장으로 송인정절 관념이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셋째, 송대 여성은 이혼, 재혼으로 스스로 비천해지지 않을 것이다. 이는 송대 정절 관념이 옅다는 가장 두드러진 표현이기도 하다. 여성은 이혼과 재혼 경력자로서 이혼과 재혼에 대해 금기시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유명한 여성 시인 이청조의 두 가지 결혼이 좋은 예이다. 그녀의 두 가지 결혼에는 중매결혼, 남편의 사망 재혼, 남편을 고소하고 이혼을 소송을 제기하는 세 가지 혼인 현상이 포함되어 있다. 그녀의 첫 남편 조명성이 세상을 떠난 후 이청조는 장여주의 열렬한 추구로 재혼을 했다. 결혼 후 그가' 김옥의 외패서 중' 이라는 것을 알게 된 후, 이청조는 송대에서 수절과 이혼에 대한 인식이 질적으로 바뀌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송대 여성은 자신이 이혼하고 재혼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송대 여성의 활달한 기질을 보여 주는 것도 송대 여성의 이혼과 재혼이 이렇게 기질이 있는 근본 원인이다. < P > 요약하면 송대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중리경의의 사상이 형성되면서 송대 각계각층의 정결관이 바뀌면서 여성의 이혼 개가에 대한 태도도 크게 달라졌다. 송대 사대부는 송대 여성의 이혼 개가를 위한 여론지원을 만들어냈을 뿐만 아니라, 행동적으로 여성의 이혼 개가를 지지했고, 송대 여성은 이혼, 개가로 인해 스스로 비천해지지 않을 것이며, 송대 여성의 지위가 상품경제 하에서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 P > 송대 상품경제의 발전으로 중리경의의 사상이 형성되면서 결혼 관계 중 여성의 정결관에 영향을 미치고 송대 상하의 정결관은 크게 달라져 제왕조차도 지지를 표하고 직접 행동에 옮겼다. 이에 따라 통치계층 의식을 반영하는 송대법에는 여성의 이혼 개가에 유리한 법률 규정이 많이 나왔다.
1, 송대법은 종실녀 이혼재혼에 대한 규정 < P > 우선 송대는 종실녀 이혼재혼에 대한 전문적인 법률 규정이 있다. 여성의 이혼 재혼에 관한 규정으로 송대의 법률은 발전 과정을 거쳤으며, 북송 초년에는 여성이 아들을 잃더라도 재혼을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 송영종 시기가 되면 여남군 왕조윤서 도종실녀가 재혼할 수 없는 것은' 비인간전' 의 규정으로 폐지를 요청했다. 이후 송대는 여성 재혼에 관한 법률이 다시 바뀌었다. "종실녀 재혼자, 조상, 아버지 2 대 임전직으로 이미 군관이 적었다면 결혼으로 약속했다." " 종실의 딸이 재혼하는 경우는, 그녀의 할아버지와 아버지 두 세대가 모두 현관 위의 전직 관원을 맡았다면 재혼이 허용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송초가 여성의 재혼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제한이 있지만 재혼을 금지하는 금지령이 열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송신종 시대가 되자 종실의 딸 개가에 대한 조건이 다시 낮아졌다. 송신종 칙령: "종녀는 시식과 결혼할 수 없고, 재적자는 이 법을 쓰지 않는다." 종실의 딸은 재혼한 사람과 결혼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지만 재혼한 종실녀는 이 법을 지키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송신종은 관리들이 재혼녀와 결혼하도록 장려하는 법도 발표했다. "종실 두둔은 이상 여자와 남편의 이별을 면제하고 재혼했다. 그 후 남편은 이미 벼슬자가 있어 벼슬을 돌렸다." " 종실 재혼녀와 결혼한 관료가 기존 관직을 바탕으로 한 단계 승진했다는 뜻이다. 위 조령에서 알 수 있듯이 송대 중기 이후 종실 여성들은 개가할 권리가 생겼고, 법은 여성의 개가에 대한 조건도 점차 완화되고 있다. < P > 송대 여성의 이혼에 관한 법률은 이혼과 기소의 두 가지로 나뉜다. 예를 들어,' 송형통' 은' 부부가 화목하지 않고 떠나는 자는 앉지 않는다' 는 규정이 있다. " 부부가 감정 불화로 헤어지는 경우 여성은 감옥에 가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송대의' 송형통' 에는' 아내가 남편을 고소한 죄,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2 년밖에 걸리지 않는다' 는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 여성이 남편을 유죄로 고소한 것은 남편의 죄가 확인되어도 여성은 2 년 동안 감옥에 가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언급한 이청조는 장여주의 성공을 고소한 뒤 한동안 감옥에 앉아 있었다. 다른 사람이 구조한 지 2 년도 안 됐지만 이혼 기소로 감옥에 갇혔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는 송대가 전대에 비해 여성에게 이혼을 기소할 수 있는 자유선택권에 비해 이미 큰 진보로 간주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또 송대의' 송형통' 은 여성 이혼에 대해 또 다른 규정이 있다.' 정혼이유 3 년 동안 결혼하지 않는다',' 남편이 장기간 외출을 하지 않는다',' 남편이 죄로 시골을 옮겨 편찬한다',' 부부가 아내를 다른 사람에게 고용한다' 등 여러 가지 상황에서 여성도 이혼을 제기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송대법은 서민녀의 이혼재혼에 대한 규정 < P > 둘째, 송대는 서민녀의 이혼재혼에 대한 전문적인 법률규정도 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송대의 종실의 여자 재혼과 이혼에 관한 규정이 점차 완화되고 있다면, 민간인의 딸 재혼에 대한 법률의 규제는 더욱 넓어질 것이다. 속담에' 형벌은 의사에게 올라갈 수 없고, 예의는 서민을 줄 수 없다' 는 말이 있다. 예법은 백성들에 대한 속박이 귀족 관리의 요구보다 더 느슨하다. 송대는 일반 여성의 재혼 규정에 대해' 명공서 판청집' 기록은 주로 < P > 중, "남자가 아내를 위촉하고 기한이 지나서 돌아오지 않는 자는 아내가 재혼하는 것을 듣는다" 는 몇 가지 측면을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남녀명언). " 남성이 기한이 지나도 집에 돌아가지 않으면 아내가 직접 재혼할 수 있다고 직접 규정했다. 심지어 남자의 사기 결혼 상황에 대해서도 규정했다. "군사위, 망라이 위처가 가는 자, 기한을 정하고, 기한이 지나도 갚지 않고, 더 시집갈 것을 약속했다." " 군더더기 사위와 무뢰한은 장가를 간다고 하는데, 만약 재물을 속이는 현상이 있다면, 일단 기한이 지난 것으로 밝혀지면 여성은 직접 개가를 할 수 있고, 사기꾼에 대한 징계도 할 수 있다. < P > 둘째, "남편이 외출하여 돌아오지 않는 자는 아내를 재가하게 한다." 남편이 외출하고 집에 돌아가지 않을 경우 아내도 직접 재혼할 수 있다고 직접 규정했다. 남송에 이르러 정주리학이 이미 흥성했지만, 여전히 "그 남편이 3 년 동안 외출하지 않고 개가를 듣는다" 고 말했다. 되다 남편이 집에 돌아가지 않고 3 년 동안 외출했다고 하면 아내도 직접 재혼할 수 있다. 이런 법규는 혼인 관계의 존속 실효 연한을 규정함으로써 여성의 재혼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일단 시한을 초과하면 부부관계가 법적 차원에서 자동으로 해제되고 여성의 법적 차원에서 자유로워진 것으로 간주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P > 셋째, 송대 법률이 단부 사망 후 여성이 재혼하는 시간. 송대법은 원래' 남편이 죽은 지 6 년 만에 개가한다' 고 규정했고 송철종이 되었을 때' 여거부모상과 부상이 빈궁하여 자존할 수 없고, 1 일 밖에 시집가는 것을 멈추었다' 고 바꿨다. 되다 본래의 6 년 시간에서 1 일로 직접 단축됐고, 여성이 자신을 부양할 수 없는 상황도 추가됐다. 이는 송대 법률의 인간적인 표현이자 송대 여성의 지위 상승의 표현이다. < P > 넷째, 송대는 천협 지역 여성 개가에 대한 전문 규정이 있다. 송녕종 () 은 "고객이 죽으면 그의 아내가 재혼하는 자도 자기 편대로 듣는다" 고 규정했다. " 남편이 갑자기 사망하면 아내가 원하는 대로 개가하면 언제 개가하겠다는 것이 분명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당시 천협 지역은 장원 농노제를 주도했고, 사회경제는 상대적으로 낙후됐고, 여성은 남성에 대한 의존성이 강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