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화조화의 정신적 의미

화조화의 정신적 의미

전통적인 세심한 화조화의 문화적 함의를 살펴보면, 하나는 전통적인 형식미, 두 번째는 외형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주제의 내면의 아름다움, 즉 예술적 개념입니다. 바로 내면의 아름다움입니다. 형식미란 주로 그림 속의 색, 선, 도형, 명암, 공간 등 요소들의 규칙적이고 유기적인 결합을 말한다. 꼼꼼한 화조화에서는 색과 선이 특히 중요하다. 선은 윤곽을 설명하고 뼈에 힘을 주고 역동성을 묘사하는 "뼈"이며, 밝고 아름다운 "살"이며 분위기와 빛과 그림자의 변화를 중재합니다. '뼈'와 '살'의 결합은 선과 색으로 구성된 살아있는 유기체이며, 움직임에 생명력이 있어야만 살아있는 영혼이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선과 색의 조합은 공비화조화의 세심하고 섬세하며 화려한 전통성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다. 색은 시의 기질이고, 선은 음악의 리듬이며, 형태는 삶의 구조이고, 명암은 자유의 분위기이며, 공간은 사물과 나의 혼합이다. 선과 색상의 변화는 그림의 레이아웃(열림과 닫힘, 수직과 수평, 밀도, 기본 및 보조 공간 형태)에 그에 따라 반영됩니다. 다양한 구성에서도 다양한 감정이 드러납니다. 희박하고 공허한 것은 정서적 고독이고, 촘촘하고 복잡한 것은 자기 위안이며, 열려 있고 희박한 것은 마음의 차가움이며, 고상하고 산만한 것은 마음의 설렘이다. 이런 의미에서 형식적인 아름다움에서 내면적인 아름다움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축은 정서적 참여와 정신적 실현이다. 각 레이아웃의 미묘한 변화는 다양한 문화적 성격과 심리를 반영하여 정서적 인식의 변화를 가져옵니다.

감정의 참여와 직관적인 이미지의 표현으로 예술적 발상의 아름다움이 탄생한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화조화에 있어서 예술적 개념은 그 활성화된 영혼이다. 예술적 개념의 아름다움에는 천상의 아름다움, 역동적이고 정지된 아름다움, 자연의 아름다움이 포함됩니다. 천상의 아름다움은 현실과 현실의 변증법적 법칙에 반영됩니다. 현실과 가상은 상대적이며, 서로를 지칭할 때 가상과 현실이 됩니다. 구체적이고 관찰 가능한 것은 물질적 형태의 실제 이미지이고, 비어 있고 암시적인 것은 허상입니다. 가상과 현실의 결합은 그림 속 아름답고 낯선 돌들에게 흐릿한 아름다움, 촉촉하고 투명한 선명함을 선사한다. 움직임과 고요함은 그림의 매력을 만들어내는 내적 요소이며, 고요함은 작품의 기질을 가장 잘 반영하는 지렛대이다. 다이나믹(Dynamic)은 긴장된 상황을 뜻하고, 정적인(Static)은 편안하고 편안함을 의미하며, 전통 예술 개념 중 가장 생생한 예술적 개념인 긴장과 이완의 아름다움을 구현합니다. 예를 들어, 송나라 추이백의 <차가운 새 그림>에서는 죽은 나무 위의 정적인 새들이 지저귀며 맴돌며 자유롭게 왔다 갔다 하거나, 속삭이며 놀거나, 날개를 펼쳐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무한한 생명력 속에서 그들은 움직임과 고요함을 깨뜨리고 이완과 휴식을 통해 고요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과 고요함의 아름다움은 전통적 예술관 중 가장 생생한 예술적 개념이며, 삶의 리듬을 달리는 감성적 도약이며, 전통적인 화조화에 내재된 긴장감을 부여하고 진정성 있고 솔직한 흥미를 선사한다. 꽃과 새의 세계를 표현하고, 외부의 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은 사물의 자연스러운 표현에서 나오는데, 이는 인위적인 개조 없이 '시설도 없고 시설도 없는' 본연의 모습이다. 그 특징은 자연스럽고 예술적 창작미의 최고 경지에 도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종의 "캐주얼하고 적절한" 예술적 개념 아름다움입니다. 예를 들어 송자오창(宋趙昌)의 <생활 속의 나비 스케치(Sketch of a Butterfly from Life)>는 작가가 사생과 관찰에 집중하여 만든 작품으로, 그림 속 들국화와 가을꽃, 죽은 갈대 등이 생동감 넘친다. 어둡고 연한 수묵 컬러로 칠해져 있으며, 그 분위기는 자연스럽습니다. 세 마리의 나비가 가볍고 날렵하게 표현되어 시골의 가을빛의 싱그럽고 희박함을 자연스럽고 고요하며 매혹적인 방식으로 표현합니다. 이러한 자연미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것이며, 세심한 화조화에서는 미적 창조의 최고 경지에 이르게 된다. 외적인 형식미와 내면의 예술적 개념을 창의적 미학의 실천에 통합하고 전통적 기법을 활용해야만 예술적 품성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화조화의 핵심이기도 하다.

구체적인 창작 실천에 있어서는 첫째, 상상력의 경이로움이다. '프레임'과 '회화'의 모순 속에서 대상의 기분에 맞는 감정과 일치하도록 대상의 상황을 합리적으로 요약하고 다듬고, 대상의 내면적 기질과 성격을 '전이'해야 한다. 오브제'를 대상의 마음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상황에 놓아 예술적 표현공간을 생성한다. 둘째, 매력을 추구하라. 사물을 묘사할 때, 우리는 그 형태와 색상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영적 기질과 성격 특성도 표현해야 합니다. 형태와 정신의 독창적인 통합은 궁극적으로 전통적인 세심한 회화의 기초가 되는 생명력을 전달합니다. 셋째, 시와 이미지가 통일된다. 전통공비화는 심상에 주목한다. 비록 꽃과 새를 사실적으로 묘사한다 할지라도 그 안에 담긴 깊은 감정은 여전히 ​​심상이고, "모든 가지와 잎은 언제나 정서를 관장한다"는 주관적인 감정이 솟아오르는 것이다. 그림의 기질과 부드러운 감정이다. 시적 이미지는 대상형태의 초월성과 승화이다. 세심한 화조화에서 시의 존재는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소리와 감정이 뒤섞인 '소리'와 '색' 사이의 공감각을 열어준다. 시각, 청각, 심지어 미각과 촉각까지도 감각과 그림에 동시에 작용하여 예술의 가장자리를 녹이고 영혼을 배회하는 일종의 미적 즐거움을 만들어냅니다. 넷째, 인격의 아름다움이다. 예술정신의 다양한 요소들 가운데 오직 인물의 존재만이 영원한 이미지를 확립할 수 있다. Fenggu는 대상을 구체화하고 의인화하고 영적으로 표현하여 예술 대상에 엄숙한 무게를 부여하는 독특한 의도입니다. 이로 인해 중국 전통의 세심한 화조화는 고전문화가 되었다. 상호침투와 구속을 통해 자연스러운 균형을 추구하며, 예술적 구상에서 시적 영역으로, 그리고 사물과 나와의 조화를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정신의 상태로 구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