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대전망 - 전통 미덕 - 고대의 결혼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고대의 결혼은 어떤 것이었습니까?
"시소야, 내 방식대로 해" 는 "결혼은 미혹되면 말로 태어난다" 고 담았다
"예기" 는 "남편이 어지러워 아내가 이미 시집갔다" 고 말했다 "Shuowen" 은 말했다: "결혼, 시댁도 결혼했다. 예물로 여자와 결혼하고, 여자는 음이기 때문에 결혼한다. " "결혼, 시댁도 여자 때문에 결혼이라고 합니다."
남편과 아내가 결혼한 것 같고, 아내와 남편이 결혼한 것 같아요. 사실' 남자가 여자의 결혼에 대해 막막할 때' 라고 할 수 있다. 결혼은 커플을 가리킨다.
왜 결혼도' 혼미' 라고 써요? 백호 통혼장' 은 "기혼자는 무엇인가? 결혼한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경례를 해서 결혼한다. " 지금 아내와 결혼한 것은 모두 낮이고, 게다가 빨간색이다. 고대에는 한 여자와 결혼하여 그녀의 집에 오려고 했는데, 그녀는 밤에 여행할 것이다. 차와 옷은 여전히 검고 촛불을 켜 놓고 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남녀명언) 그래서 결혼식은' 불쾌한' 것이다.
열자 당웬은 고대에 "남녀가 함께 여행하며, 중매도 없이 초빙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이런 난잡한 결혼은 구체적인 구속 규범이 없고, 씨족이나 가정을 구성하지 않으며, 출산의 비밀을 모른다. 흔히' 감룡',' 거인적 행적 연습',' 율무 삼키기' 로 귀결되는 것은 엄격한 의미의 결혼이 아니다.
인류의 가장 초기의 결혼 형식은 혈연 가정이다. 당시 친자 성관계를 배제한 것은 형제자매 간의 혈육이었다.
전설에 의하면 일찍이 푸 남매와 결혼한 적이 있는데, 이런 혈연 결혼은 시대의 푸와 맞먹는다.
대만성 고산족의 전설에 따르면 홍수는 세계 모든 사람을 익사시키고 형제자매는 두 명밖에 남지 않았다. 누나가 형과 결혼하고 싶어도 형은 동의하지 않는다. 언니는 동굴에 여자가 있다고 말했다. 너는 그녀와 결혼해야 한다. 형이 동굴에 갔을 때 복면을 한 소녀를 보았는데, 결혼한 후에야 친동생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해남도 여족의 전설은 예로부터 천지개벽이었고, 인류는 액운을 만나 형제자매 두 명만 남았다. 언니가 얼굴에 문신을 새겨서 오빠가 알아보지 못하게 하자 그들은 결혼했다. 그때부터 여족 소녀는 얼굴에 문신을 하기 시작했다.
이때 인간은 출산의 비밀을 알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혈연 결혼의 위험성도 깨닫게 되었습니다. 고대에는 이를 "남녀 동성으로 태어나 변하지 않는다" 고 불렀다.
고대의 무지와 이해력이 낮은 단계에서 근친결혼의 해로움을 의식하는 것은 불가사의해 보이지만, 사실 이해할 수 있다. 첫째, 많은 남매가 결혼한다는 전설은 각종 자연재해 이후 남매 둘만 남매로 남매를 떠나 어쩔 수 없는 심리적 부정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많은 형제자매들이 결혼 후 육구, 고과, 조롱박, 팔다리 없는 이목구비 등 기형적인 사람을 낳는다는 전설이 있어 피혼에 저항하는 소박한 관념을 반영하고 있다.
셋째, 근대 많은 결혼 풍속이 낙후된 민족들은 혈연 결혼에 대한 명확한 인식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족외 혼인을 실시한다. 그래서 사람들은 먼저 부모와 자녀 간의 혼인관계를 금지한 다음 형제자매, 사촌, 먼 친척형제 자매를 금지하고, 결국 씨족 내부에서 통혼을 허용하지 않아 족외 통혼을 하게 되었다.
족외 통혼이란 A 족의 한 무리의 형제가 B 족과 결혼하여 B 족의 한 무리의 자매와 결혼하는 것을 가리킨다. .....
중국에서는 두 씨족이 일반적으로 대대로 통혼하는 연맹을 형성한다. 예를 들어 희성과 강성은 장기간의 통혼연맹이다. 중국의 며느리는 줄곧 시부모님을' 아주머니' 라고 불렀다. 당대의 주청옥은 "붉은 촛불이 어젯밤에 동굴을 멈추고, 나는 천명당 앞에서 고모를 만날 것" 이라는 시를 한 편 썼다. 이 칭호는 이 인종 혼외 결혼의 잔재이다. 여러 세대가 서로 통혼하기 때문에, A 씨족의 남자는 B 씨족에 시집가고, B 씨족의 남자는 A 씨족에 시집간다 .....
며느리의 시아버지는 사실 어머니의 형이고, 시어머니는 사실 아버지의 언니, 즉 며느리의 삼촌 아줌마이다. 통혼의 구체적인 형태는 세 가지가 있는데, 이 세 가지 형식도 쌍혼 발전의 실마리를 보여준다.
한 가지 형식은 야만적인 결혼이다. 고대와 현대에 일부 소수민족은 정기적으로 의식과 다양한 형태의 집회를 열어 여신을 숭배하는데, 그 목적 중 하나는 두 씨족의 청년 남녀에게 결혼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런 낡은 풍습은 상주 시대에도 여전히 존재한다. 이주 미디어' 에는 "중춘월이 남녀를 만나게 하기 때문에 올 때 달리는 사람은 참을 수 없다" 고 실려 있다. 사기 익살스러운 열전' 은 "북회의에서 남녀가 함께 앉아 ... 신발이 엇갈리고, 컵이 난잡하고, 수업 시간에 촛불이 꺼지고, 나진이 풀리고, 은은한 훈향 냄새가 난다" 고 전했다. 게다가,' 시경' 에는 남녀가 새롱거리는 예가 많다. 공자는 그 아버지 촉과 얼굴의 딸에게서 태어났다.
한 가지 형식은 공공 주택이다. 해방 초기에 윈난아시씨족은 남녀가 갈라졌고, 여자는' 검은 옷인' 에 살았고, 남자는' 옷을 입은 사람' 에 살았다. 그중에서도 흑인은 여성이 밤에 다른 씨족 남성을 대접하는 곳이다. 이 씨족의 남자들은 모두 밤에 외출하기 때문에, 조이드는 사실상 노인과 아이가 자는 곳이 되었다.
삼국지동이전' 에 따르면 높은' 며느리가 큰 집 뒤에 시댁이라는 작은 집을 지었다. 황혼에 여자 집에 나가 자기 이름을 숭배하고 이름을 구하다. 만약 내가 한다면, 나의 부모님은 방학 동안 오두막에 계실 것이다. "
이런' 시댁' 은 상술한 공채를 증명할 수 있다.
한 가지 형식은 친척 방문 결혼이다. 족외 결혼이 발전함에 따라, 본족 한 무리의 형제의 집단 방문이 단일 방문으로 발전하였다.
상술한 결혼 풍속은 전형적인 친척 방문결혼이다. 운남 영녕 나시족, 이족 이성 친구는 서로 주라고 부른다. 쌍방이 마음이 맞기만 하면 남자는 여자를 초대하여 밤을 지낼 수 있다. 이런 쪽지 결혼은 일종의 방문결혼이다.
가정 밖의 결혼도 군혼이다. 그것이 발전함에 따라 쌍방은 상대적으로 단일하고 안정적인 혼인관계를 유지할 것을 요구하는데, 이것이 바로 쌍혼이라고 한다.
엥겔스는' 가족 사유제와 국가의 기원' 에서 쌍혼의 경우 "한 남자가 많은 아내 중 한 명의 주처가 있고, 한 여자에게 그는 그녀의 많은 남편 중 한 명이다" 고 말했다. 위 나시족의 결혼식에는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남자가 밤에만 여자만 가고 낮에는 생산생활이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여성뿐만 아니라 낮에도 생산생활을 하는 이중결혼이다.
가부장제가 확립된 후 중국의 전통 결혼은 엄격한 일부일처제이며 위선적이다.
그것은 여성이 일방적인 정조를 엄수할 것을 요구하며, 동시에 두 남편을 갖는 것을 절대 금지하고, 남성은 동시에 여러 개의 비를 가질 수 있지만,' 예의 없는 두 명' 은 동시에 한 명의 아내만 가질 수 있다. 나중에 두 아내도 있었지만 모두 불법이었다.
남매의 혈연 결혼부터 인간의 결혼 생활이 정식으로 확립되어 일부일처제가 되어서야 전통적인 혼인 형식이 최종적으로 정해졌다.